카카오는 다음의 단계를 거쳐서 택시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보입니다.
1. 택시 호출콜 시장 장악 (이미 실현)
2. 택시 가맹사업을 통해서 법인택시간 차별 (현재진행중)
3. 일반 법인택시 기사들 가맹택시나 직영택시로 대이동 (현재 진행중)
4. 카카오 생태계에 참여하지 못한 법인택시 기사 못구해 서서히 죽어감(현재 진행중)
5. 법인택시 구인난으로 법인택시 면허 가격 폭락 (현재 5000만원에서 2000만원 이하로)
6. 카카오는 적은 비용으로 시장에 나온 법인택시 줍줍(줍는다는 표현)
7. 카카오 직영과 가맹이 시장을 선점하고 일반 법인택시는 시장에서 도태(사망).
8. 카카오가 일반법인택시를 줍줍하여 직영택시를 늘린후 가맹과 직영차별
9. 직영택시에 콜몰아줘서 가맹사업 했던 업자들 통수
10. 가맹사업자들 망해가고, 카카오는 가맹사업자가 파는 택시 헐값으로 줍줍
11. 최종적으로 카카오가 법인택시를 완벽히 장악하여 택시시장 절대지배자 등극
12. 택시시장은 카카오법인택시와 개인택시로 재편
%% 카카오 법인택시는 완전월급제, 최저임금 지급해야 하므로 요금 인상은 필연
%% 택시요금 인상되고, 카카오 법인택시도 서비스 좋아짐
%% 개인택시는 카카오 이탈하여 티맵이나 다른콜과 조인하여 독자생존가능성도 있음.
카카오는 가맹을 통해서 기존 법인택시를 양극화 시킬겁니다. 카카오에 가입한 가맹 택시는 날개를 달고, 그러지 못한 택시회사는 기사부족으로 사업을 하기가 곤란하여 시장에 매물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법인택시를 구입하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는 헐값에 법인택시 면허를 줍줍할 겁니다.
결국 최종적으로 택시는 "카카오 법인택시와 개인택시로 양분화" 될 겁니다....
카카오는 법인택시기사의 월급을 최저임금 이상 줘야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택시요금 인상은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카카오가 택시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겁니다..
결과적으로 택시요금은 지금보다 대폭 인상될수 밖에 없고, 카카오가 법인택시를 직접 통제하므로 서비스가 좋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법인택시가 이제 관리가 들어갑니다. 불량한 택시기사는 택시업에 취직하지못합니다. 서비스 품질이 좋아질 겁니다. 개인택시는 높아진 택시요금으로 고객이 이탈하나, 카카오와 달리 자유로운 영업과 소일거리 찾는 은퇴자를 중심으로 운전자들이 재편됩니다. 개인택시 가격은 1억 5천정도까지 올라갈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질적으로 택시 기사의 수준이 상향되고, 화이트 칼라 계층의 택시 시장 진입으로 서비스 질은 많이 좋아질겁니다...
카카오가 법인택시 시장을 장악하는 것이, 독이 아닙니다. 약일수도 있습니다.
개인택시 망한다고 하는데.. 지금 이보다 더망하기는 힘듭니다....
어차피 개인택시는 은퇴자들의 놀이터가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수입이 적더라도, 버틸 능력이 되는 사람이 진입하는것이지요......
택시 어차피 떼돈벌려고 하는 것 아니지 않습니까?...
소일거리 삼아 하는 거지요..
개인택시가 큰타격은 없다고 봅니다.
돈많이 벌고 싶으면.... 개인택시 팔고.. 플랫폼 카카오 택시로 취직하면 됩니다.
젊은 사람이 왜 개인택시 해요? 개인택시는 50대 은퇴자들의 놀이터인데...
첫댓글 완벽한 시나리오
시나리오처럼 되면 광이같은 개택은?
@택시타자 그러거나 말거나 내는 관심없음 택시는 내 취미활동
카카오가 법인택시를 장악하면, 지금처럼 하꼬택시회사가 착취하는 구조는 끝납니다. 카카오는 대기업이라,기사에게 최저임금을 주어야하고, 따라서 택시요금인상은 필연입니다.
그럴듯한데요. 서울시나리오인듯.지방은 서울처럼 크루기사 못씀. 그만한 돈가치도안되고요
현재, 개인택시 가맹 받는 이유: 개인택시 조합 차원에서 티맵과 손잡고 카카오 탈퇴선언한후, 택시 껍대기에 "개인택시 호출하고 싶은 분은 티맵을 사용하세요" 라고 스티커 작업하면, 카카오는 뒈집니다. 개인택시가 모두 이탈하면... 카카오는 죽을수 있기 때문에 개인택시에게 떡밥을 푸는 거지요.... 현재, 코로나 시국에서, 티맵콜도 무진장 잘 잡힙니다. 손님입장에서는 티맵도 써보면 무진장 잘잡히기 때문에 ..사실 지금이 카카오에서 이탈하여 티맵으로 옮겨가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