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으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낮에는 아프지 않다가 유독 밤만 되면 극심해지는 통증에 곤욕을 치르곤 한다. 특히, 다른 근골격계 질환에 비해 어깨 관련 질환은 야간 통증이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밤에 어깨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변상은 약사에게서 자세히 들어봤다.
어깨 질환 환자는 야간 통증이 심해 수면장애가 생기기 쉽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어깨 통증은 오십견, 석회화 건염, 어깨충동 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어깨 질환들의 원인은 다양하다. 그러나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어깨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라는 것. 어깨에 염증이 생기면 움직임이 어렵고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 통증은 밤에 특히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어깨 질환 환자는 밤에 어깨가 쑤시고 아파서 잠을 못 자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밤에 응급실을 갈 정도로 통증이 극심해진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걸까.
밤에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밤에 어깨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어깨의 구조적인 특징에 있다. 낮에 서있거나 앉아 있을 때는 중력으로 인해 팔이 아래로 늘어지면서 어깨 관절간의 간격이 넓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덜하다. 그런데 밤에 누운 자세를 취하면 어깨 관절 간격이 좁아지면서 뼈와 힘줄이 압박되고, 그 속에 있는 염증이 자극되어 통증이 심해진다.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인 멜라토닌도 야간통과 관련이 있다. 멜라토닌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를 자극한다. 그래서 멜라토닌이 많이 분비되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이다. 또 조용하고 차분한 밤에는 감각이 낮에 비해 예민해진 상태이다. 약간의 통증에도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다.
급성 야간 통증에는 소염진통제와 ‘이 성분’ 복용해야
이렇게 밤에 심해지는 야간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염증을 동반하는 어깨 통증에는 진통제 중에서도 염증을 줄여주면서 통증을 완화해주는 소염진통제가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특별히 급성 야간 통증을 위한 진통제가 출시되고 있다. 주요 성분으로는 가장 대중적인 소염진통제 성분인 ‘이부프로펜’과 수면유도제인 ‘디펜히드라민’ 성분이 함께 작용한다. 특히, 수면을 돕는 디펜히드라민은 비슷한 성분인 독실아민에 비해 약효 발효시간이 빠르지만, 작용시기는 짧아서 자는 동안 효과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야간 통증 진통제 중에는 캡슐 크기를 작게 하는 네오솔 공법을 적용해 쉽게 복용이 가능한 약도 있다.
변상은 약사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관절이 뻣뻣해지고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아 통증에 더 민감해지는 계절이 다가왔다”며, “약을 먹어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받을 것”을 강조했다.
도움말 = 변상은 약사
<저작권©언론사 하이닥,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