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부진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대개 자신감이 없거나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반복적인 실패 경험으로 좌절감과 실망감을 안고 있게 됩니다. 본인이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안 된다는 식의 부정적인 인식이 쌓이고 쌓여 학습 의욕을 잃게 됩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존중과 격려를 담은 긍정적인 메시지입니다(김현수, 2016). 진심 어린 응원을 하기 이전에 학습 부진이 무엇이며
악순환의 늪에서 빠져나오려면 부모로서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번
상담자료에서는 앞서는 학습 의욕에 비해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다수 겪는 학습 부진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봅니다.
# 학습 부진 vs 학습 장애
학습 부진과 학습 장애의 공통점은 지능지수가 정상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다만 학습 부진은 지능지수가 정상이고 신경계에도 문제가 없지만 우울증이나 불안증, 강박증과 같은 정서적 문제나 가정불화, 빈곤, 결손가정 등의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학습 성취도가 낮은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학습 부진은 이러한 정서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을 교정하게 되면 학습 능력과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학습 장애는 학습
부진에서의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부재한 상황에서도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그 중에서도 학습과 관련된 뇌 영역에 손상이나 결함이 발견되거나 인지적 결함 등 기질적 문제로 인한 학습 장애는
특수 학습 장애로 칭하게 됩니다.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4가지 변인(주의집중 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 Satisfaction)을 밝힌Keller의 ARCS 동기 이론에 따르면, 학습 부진을 겪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첫째, 주의력이 부족한
경향을 보입니다. 주변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이 학생들의 특징인데 이는 주의집중과 관련되어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에도 다른 학생들에 비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두 번째로, 학습해야 하는 과제나 학습하는 상황에서 관련성을 지각하는 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이 학생들에게 정보가 주어졌을 때, 관련성을 파악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이 일정 부분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신감이 하락해 있다는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실패 경험으로 인해 학업에 대해 자신감이 낮으며 불만도 많은
편입니다. 이는 자신감 부족에서 끝나지 않고 낮은 자기 효능감이라는 정서적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학생들이 만족감을 경험할 만한 기회가 부족합니다.
자신의 수행에 대해서 교사나 부모가 칭찬을 해줄 때 학업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지만, 학습
부진을 겪는 자녀들은 이러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렇게 학업에 대한 만족감이
저하되어 있을 경우에는 학습 동기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만약 자녀의 모습이 다음의 항목들 중 7개 이상 해당된다면 학습 부진의 초기 단계일 수 있으며 5개 이상이면 학습 부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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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이 많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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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한 명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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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의 변화가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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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든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많은 시간이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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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와 쓰기를 힘들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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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바뀌면 적응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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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할 때 정해진 차례대로 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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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을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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툭하면 화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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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
# 학습 부진의 원인과 문제
학습 부진에 시달리는 학생의 특징 중 하나는 본인의 현재 성적보다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목표를 잡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낮은 자존감과
불안의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되면서 본인에 대한 자기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학생들과는 부모, 자녀
관계나 사제관계가 틀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성적을 잘 받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모와 교사에게는
적대적으로 행동하거나 반항을 하기도 하는 등 다소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학습자 변인: 뇌과학적 원인
학습 부진의 원인으로 꼽히는 주의력 결핍은 전두엽과 두정엽, 선택적 주의 집중과 연관된 시상, 세르토닌이나 노르에피네프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의 이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외부 자극을 거르지 못하는 문제는
망상체의 기능 저하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들 간의 연결성을 파악하지 못하는 특성의
원인으로는 선행지식 형성에 대한 뉴런 간의 연결이 불완전한 점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편도체와 시상하부는
자신감 결여와 연관되며 드문 만족감 경험은 보상 중추 및 도파민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 전달물질의 기능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2) 학습자 변인: 태도
학습 부진의 원인으로는 학습 지속력이 짧고 주의가 산만한 학습자의 태도를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장래에 대한 기대가 낮은 것이 낮은 학습 동기로 연결되며 지적 흥미와 호기심도 부족한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학습 속도도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것이 학습 부진의 원인이
됩니다.
3) 환경적 변인: 가정
발달 초기에 충분한 지적 자극이 없었거나 경험이 부족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환경이 교육적인 측면에서 결함을 가지고 있을 경우 자녀의 학습 부진을 초래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자녀의 학습 상태에 대한 부모의 흥미나 관심이 낮은 경우, 자녀의
성취에 비해 낮은 부모의 기대와 보상 역시 가정에서 접할 수 있는 학습 부진의 원인입니다.
4) 환경적 변인: 학교
기존의 교육과정은 순차 처리 양식, 즉
좌뇌 중심의 사고를 하는 학생들에게 유리한 운영방식입니다. 동시 처리 양식을 가진 우뇌 중심 사고가
우세한 아동은 좌뇌 중심적 교육 운영 과정에서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홍양표, 2009). 실제로 학생들이 공부하는 교과서의 내용이나 학교에서의 교수법 역시 좌뇌의 지적 과정을
따라 설계되고 진행되는 것이 다수이기 때문에 우뇌를 주로 사용하는 아이들의 학습 성과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정신지체, 정서장애, 만성 신체 질환, 기질
문제, 가족 및 환경 문제, 비효율적 교육 등이 학업 성취도를
낮추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 부진을 겪는 아이들의 부모라면, 이 변인 중 자녀에게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 부진은 자녀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가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긴밀하게 협력해 지도할
때 차도를 보입니다.
# 학습 부진인 우리 아이, 이렇게 지도하세요!
1.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해주세요.
학습 부진은 학교 성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정서적으로 고갈된 상태에서는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녀가 긍정적인 마음과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자기 암시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취미와 여가 시간을 따로 마련하게 해주세요.
매일 책상 앞에 앉아서 집중이 되지 않는 과제를 붙잡고 있는 것보다 좋아하는
활동을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쉴 때는 쉬고, 할
때는 해야 학습 의욕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것이 높은 학업 성취도로 연결됩니다.
3.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좌절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공부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학습 방법입니다.
이 때 부모가 너무 높은 기대치를 자녀에게 요구하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야 합니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자녀에게 심리적, 정신적 압박감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공부의 흥미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학습 부진이 심한 자녀일수록 기초 학습에 중점을
두고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방 끝낼 수 있는 단순한 과제를 우선으로 하도록 해주세요.
학습 부진을 겪는 자녀에게 집중력과 이해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장시간 생각해
답을 내는 과제를 푸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공부의 분량을 작은 단위 여러 개로 쪼개어
단시간에 끝내는 것이 순간적인 집중력을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자녀의 노력은 칭찬해주고 인정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공부한 과정을 보기보다는 시험 성적이라는 단편적인 결과에
집중하기 때문에 갈등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의 이러한 태도는 자녀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자녀가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에 주목하고 시험 성적도 중요하지만, 자녀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세요.
6.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똑같은 사건에 대해 부모가 비일관된 반응을 보인다면, 가치관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정서를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되도록 일정한 반응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가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행동하는 모습은 자녀로 하여금 규칙적인 공부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7. 성취감을 심어주세요.
학습 부진을 겪는 아이는 부모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이미 열등감과 좌절감에
시달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녀가 경험하는 이러한 부정적인 정서는 학습 부진 증세를 악화시켜 악순환을
만들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잘하는 것을 칭찬하고 격려해주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의 말 몇 마디로 자녀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도전 정신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출처:
1) “학습 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현대모비스 이향숙 소장 도움말, 2013.
2) 김현수 (2016). 무기력의 비밀. 서울: 에듀니티
3) 강옥려(Ock-Ryeo Kang), 이현주(Hyun-Joo Lee). (2019). 국내 학습부진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중재 분석. 학습장애연구, 16(3): 1-22
4) 하정혜, 김판희.
(2017). 학습부진아를 위한 뇌 기반 학습코칭의 효과. 사고개발, 13(1), 49-67.
5) 이부현. "학습부진아의 학습동기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서울
6) 장미숙(2008).초등학교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아존중감 차이 분석.석사학위논문.강원대학교.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 가능 이미지 (Unsplash)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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