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정체성을 찾아야 할텐데...
중2 사춘기 소년 엄마입니다.
지난주에는 수업시간 중간에 학교를 나와 무척 당황했었습니다.
잘 타일러 이번주는 학교에서 잘 견디고 있지만
학교친구들과는 어울리지않고 학교가 끝나기무섭게 근처 다른 학교 친구들과 어울립니다. 동네 형들이랑도 어울리고요
상담도 약속을 잡으면 엄마 마음대로 강제로 한다고 감정이 격해져서 얘길합니다.
공부도 아예 안 하고 책가방만 들고 학교만 갔다오고 하는거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학교가 가장 안전하고 학생이잇어야할 장소인지를 각인시킬수 있을까요?
정말 갑갑하고 불안합니다.
이러다 아이가 엇나가기라도 하면 어떡하나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중학생은 신체적 급격한 성장과 정체감 혼돈감으로 정서적으로 아이들이 힘들어하는 발달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중학교 2학년 남학생들이 있는 학교에서는 언어, 행동 등이 직설적이고 과격하여서 아이들끼리 갈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다행히 학교 밖에는 어울리는 친구들과 형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않아서 학업에 집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교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으면 외롭고 견디기 힘들텐데 그 시간을 잘 견디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강한 내적 힘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바탕으로 아이가 현재 처해 있는 힘든 상황과 마음을 이해해주시고 격려와 칭찬으로 아이에게 정서적 지지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점차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회복하여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해갈 것입니다.
가족 지지
가족은 인간이 태어나 보호받고 안정감을 느끼며 수용과 사랑 등의 감정을 경험하는 최초의 장으로 사회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가정의 심리적 환경은 자아정체감의 형성․발달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족은 중학생 시기의 정체감 즉 ‘나’ 는 누구인가에 대해 자각하고, 자신의 신체적 특징과 능력, 가치관과 흥미, 역할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작은 사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자아정체성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한 아이는
- 삶의 목표가 뚜렷하다
- 존재가치를 명확하게 지각한다
- 자신의 역할을 정확하게 안다
-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준비된다
자아정체감이 형성된 청소년은 관계적 측면인 주도성과 친밀성을 통해서 집단의 일원으로써 역할을 수행하며 타인에게 종속되지 않고 주체적으로 관계를 조절하면서 자신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자아정체감이 확립된 청소년은 자신 미래 모습에 대한 자아상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목표를 지향하는 방향을 믿어 장래 직업에 대한 자신의 계획에 확신과 희망을 갖게 됩니다.
자기 자신의 모습을 비롯해 존재의 가치, 삶의 목표와 의의를 찾아 자신감을 갖고 의욕적으로 한 사람의 독립적 사회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됩니다.
정체성 혼란
하지만 자아정체감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청소년은 인생관이 확고하지 않기 때문에 삶의 목표와 방향이 뚜렷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혼란으로 매사 충동적이고 동요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 일탈과 비행에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불안, 우울, 분노 등을 이겨내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응해낼 수 있는 능력은 바로 긍정적인 가족지지에 있습니다. 청소년과 부모와의 정서적 교류 관계와 심리적 안정은 긍정적 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자각하고 경험하며, 자신의 신체적 특징과 능력, 가치관과 흥미, 역할을 자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작은 사회로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 및 가족구성원은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갈등을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으면 기분이 좋고, 멀리 떨어져 있으면 불안하다."
애착이론을 설명한 Bowlby는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친밀함이 아이의 안전 기저로 작용한다는 것으로 부모 및 가족관계를 강조합니다.
관계 회복을 위한 TIP
첫째, 존중하는 마음
존중이란 나와 상대방을 공손하고 소중하게 대함으로써 그 가치를 인정하며 높여주는 태도입니다.
아이의 생각이나 행동을 쉽게 단정해버리는 말을 쉽게 내뱉곤 합니다. 하지만 그 밑바닥에는 존중하는 마음이 없을 때 나오는 말 인 것입니다. 이런 말들이 관계를 망칩니다. 아이의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고, 내 아이가 소유한 재능과 장점을 발굴해주는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아이가 그렇게 행동하는 데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유와 고민의 과정이 있을 것입니다.
둘째, 궁금해 하는 마음
평가하지 않으며 관찰하는 것이 인간 지성의 최고 형태
철학자 크리슈나무르티 Jiddu Krishnamurti
자녀의 드러난 행동만으로 아이를 평가하기보다 그 행동이 나오게 된 동기를 관찰하려는 태도로 대화를 시작해보세요. 자녀의 행동이 마음에 드는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하기 전에 관찰한 바를 그대로 이야기하는 식의 대화를 연습해보세요.
셋째, 숨겨진 욕구를 찾는 마음
말이 주는 느낌 뒤에 숨어 있는 욕구를 찾아야 합니다. 자녀가 "아빤 날 절대 이해못해!"라고 말했다면 '버르장머리 없는 것!' 이라며 말의 부정적 느낌에 반응하기보다 말 뒤에 숨어 있는 '아빠, 나 좀 이해해 주세요'라는 욕구를 찾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목표를 스스로 선택할 자유 욕구, 자신의 개별성을 인정 받고 싶은 욕구, 재미에 대한 욕구, 신체적 만족을 위한 욕구, 공동체에 소속되고 싶은 욕구, 영적으로 만족할 욕구 등이 있습니다.
자녀와 대화할 때도 이들 가운데 어떤 욕구가 숨어 있는지 찾고자 노력해보세요. 언제가 아이는 부모의 이런 모습에 먼저 다가오는 날이 올 것입니다.
마지막, 요청하는 마음
자, 이제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바를 요청하는 마음으로 구체적 행동을 요청해보세요. 이것이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하지만 우린 모든 단계를 건너뛰어 아이가 문제행동을 보이는 그 즉시 행동수정을 바랍니다. 요청하는 나의 마음과 나의 욕구도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강요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바를 요청하려는 마음가짐은 관계를 풍성하게 해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행동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호한 말보다 정확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그리고 긍정적인 언어로 요청을 해주세요. 아이의 문제 행동을 보면 속이 답답하고, 놀라 급한 마음에 부적감정이 우선시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잠시 1,2,3 속으로 세어주세요. 긍정적인 언어로, 차분히, 그리고 정확하게 전달해주세요.
달라지고자 노력하는 부모님의 모습에 아이 또한 마음을 열게 될 것입니다.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일상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들을 찾으며 고민하고 노력해보지만.. 마음처럼 결과가 뒤따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우리 아이만... 왜이러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라고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외향적인 모습, 성격 등이 다양하듯이 우리 아이만 성장과정을 거치는 중일 것입니다.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상담
청소년기는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인 동시에 자아 정체감의 형성, 진로탐색, 학습 등 다양한 삶의 발달과업들을 이뤄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극복되는 문제들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구분해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부-가족상담
행복 = 가족 간의 사랑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행복을 가족 간의 사랑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대답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가족의 문제는 주로 부모가 속한 원가족과의 관계에 깊은 뿌리를 두고 형성됩니다. 부부-가족상담은 부부 혹은 갈등을 경험하는 가족 구성원 전체가 상담에 참여하여 심리적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고 부부와 가족전체의 성장을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가족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족 간 의사소통은 잘 되고 있는지, 가족의 친밀도, 경계선은 적절하게 지어져 있는지, 가족 내에 어떤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는지, 어떠한 해결방법을 시도해보았는지, 가족의 여러 기능들을 상세히 살펴보고 가족체계론적 관점과 사티어 방법론을 적용하여 개인 및 가족구성원 전체의 성장을 돕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개인상담, 집단상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www.kccp.kr
마주 본 두 손이 소리를 냅니다.
*문헌출처
학교사회복지, 가족지지가 남녀중학생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0
반항하는 자녀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4가지 마음
https://gscaltexmediahub.com/maumtalktalk/children-psychology-lys-column-19/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