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3장 12.28
10 그가 이르되 내 딸아 여호와께서 네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네가 가난하건 부하건 젊은 자를 따르지 아니하였으니 네가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더하도다
11 그리고 이제 내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네 말대로 네게 다 행하리라 네가 현숙한 여자인 줄을 나의 성읍 백성이 다 아느니라
12 참으로 나는 기업을 무를 자이나 기업 무를 자로서 나보다 더 가까운 사람이 있으니
13 이 밤에 여기서 머무르라 아침에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려 하면 좋으니 그가 그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행할 것이니라 만일 그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네게 이행하리라 아침까지 누워 있을지니라 하는지라
보아스는 룻이 젊은 여자인데 가난하건 부하건 젊은 자를 따르지 않고 자신을 택한 것을 보고 룻이 베푼 인애가 처음보다 나중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룻은 처음에 시어머니와 함께 하였지만 이제는 시어머니의 말에 순종하였습니다. 기업을 잇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 시어머니의 마음을 알고 순종하였습니다. 그 마음이 아름다운 것입니다.
보아스는 자신보다 기업 무를 자의 책임을 이행할 우선순위에 있는 자가 있기에 그가 이행하기를 기뻐하지 아니하면 자신이 그 책임을 행하겠다고 했습니다. 기업 무를 자는 죄로 인해 팔리고 기업을 잃어버린 우리를 속량하고 회복하여 주시는 그리스도를 예표 합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값을 대신 치르심으로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여주십니다.
어제는 대통령에 이어서 총리를 탄핵하였습니다. 대통령 대행을 탄핵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환율이 오르고 있습니다. 나라를 걱정하는 한 목자가 전화를 하여 많은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지켜왔습니다. 육이오와 오일육과 오일팔과 아이엠프의 경제 위기 속에서 함께 하셨습니다. 우리나라를 지키시고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사탄도 만만치 않게 우리나라를 망하게 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지 못하게 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이런 상황에서 해야 할 일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이런 시대를 걱정하면서 기도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기도하는 사람이 있기에 희망이 있습니다. 저도 합심하여 기도하고 있습니다. 제가 깨어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한 마디) 기도하는 자가 있으면 우리나라는 희망이 있다
회개제목
1. 하나님을 더 바라보지 못하고 염려한 것을 회개합니다.
2. 내가 양들의 방패막이가 되어주지 못한 것을 회개합니다.
감사제목
1. 한 목동과 욥기를 공부하며 그녀의 간절한 기도를 듣게 하시고 한 가정과 신년 말씀 공부하며 우리의 삶의 변화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2. 주일 말씀 녹화하면서 고난 가운데 찬송하고 크게 기뻐하는 이유를 배우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기도제목
1. 한 어린이가 독감으로 고생하는데 치료하여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 한 목자의 소화불량과 아이의 뇌출혈을 대속하여 주시고 두 가정에 십자가의 피로 대속하사 새생명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