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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당과(糖果) 시장의 높은 성장률, 수입 규모 확대, 시장 전망 밝아 –
- 구매 수요에 맞춰 제품 다양화 필요 -
- 지역 특산물 활용 등 특색 있는 제품으로 경쟁해야 -
□ 중국 당과(糖果) 시장 현황
◦ 중국의 당과 시장 성장
- 중국 당과 시장 규모는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 빠른 도시화, 변화하고 있는 식습관 등의 이유로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10% 전후의 성장률을 보이는 중국 당과 시장 규모는 2017년 1,441억 위안을 달성하였고, 2018년 시장규모는 1,68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이후에도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2년에는 2,533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중국 당과 시장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톈진무역관 재정리
◦ 세분화된 중국 당과 시장
- 중국 당과 시장은 전통성(传统性) 당과, 기능성(功能性) 당과, 껌류(胶基性) 당과로 나눌 수 있음.
- 전통성 당과는 딱딱한 사탕(硬糖), 젤리(软糖), 초콜릿 등을 포함하고, 기능성 당과는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을 함유하거나 무설탕 및 저열당 당과 등을 포함함.
- 모든 당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가장 큰 전통성 당과 시장에서는 젊은 세대들의 선호도가 높은 초콜릿 시장(27%)과 젤리류 시장(24%)의 규모가 비교적 큼.
2016~2022년 중국 당과 세분화 시장 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톈진무역관 재정리
전통성 당과 세부 시장 분포
자료원: 중국산업정보, 톈진무역관 재정리
◦ 중국 기능성 당과 시장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급격한 노령화 현상, 국가 정책 등의 요인으로 중국의 기능성 식품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데 당과 시장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비타민 함유 당과,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당과, 무설탕 당과, 식이섬유 함유 당과 등 다양한 기능성 당과 제품 출시 중
- 중국 기능성 당과 시장은 1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 중이며 2022년 시장규모는 601억 위안을 달성할 전망임.
◦ 중국 초콜릿 시장
- 젊은 세대의 소비 증가로 인해 초콜릿 및 초콜릿 과자류 시장(HS CODE 1804)은 중국 전통성 당과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2014년 이전까지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음.
- 2015년도부터는 소폭 감소세를 보였으나 2017년부터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고 2018년부터 약 5프로 이상의 성장 전망
중국 초콜릿, 초콜릿 과자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톈진무역관 재정리
- 중국 초콜릿 시장 내 박스 포장 초콜릿의 비중이 약 41%로 가장 큼. 각종 기념일에 초콜릿을 선물하는 문화가 점차 자리 잡고 있고 선물의 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어 박스 포장 초콜릿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아동들의 초콜릿 소비 증가로 장난감이 포함되어 있는 초콜릿 제품이 급성장 중임. 2016년까지 20~30%의 고성장을 하였고, 2018년 이후 약 10% 전후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
장난감 포함 초콜릿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톈진무역관 재정리
장난감 포함 초콜릿 예시
자료원: 京东, Milka(좌), Kinder(우)
- 세계 유명 초콜릿 브랜드 GODIVA, FERRERO 등은 중국 초콜릿 시장의 성장에 따라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을 하고 있으며 매장 확대, 공장 건설 추진 중
- 중국 시장에 신제품을 먼저 출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초콜릿들은 각종 기념일에 선물용으로도 많이 소비되고 있음. 중국 중추절 명절 음식인 월병(月饼)을 초콜릿으로 제작해 전통 음식에 초콜릿을 가미한 제품도 출시하는 중
◦ 온라인 시장의 성장
- 온라인 유통 시장이 점차 성장해 슈퍼마켓(28.1%) 다음으로 온라인 시장(20%)에서의 당과 구매가 활발해지고 있음.
-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 에너지바, 과일 모양의 사탕, 과일 맛 젤리, 선물용 등이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량이 높았음.
□ 주요 소비층
◦ 15~35세 연령의 여성
- 중국 당과 산업 신상품 연구개발 동향 연구에 따르면 중국 당과 시장에서 15~35세의 여성이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하고 있음.
-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15~35세의 여성들은 프리미엄 제품, 시각적 흥미를 유발하는 제품, 한입거리로 즐길 수 있는 당과 제품을 선호
◦ 80허우, 90허우 세대 (80년대, 90년대 이후 출생한 세대)
- 젊은 세대인 80허우, 90허우의 소비자들 또한 중국 당과 시장에서 주요 소비층으로 개성과 특색 있는 상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칠석, 발렌타인데이, 기념일 등 연인 혹은 지인들 간의 선물로 초콜릿을 주고 받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음.
□ 중국 당과 시장 주요 브랜드
◦ 경쟁동향
- 중국 당과 전체 시장에서 주요 브랜드는 로컬기업과 외국 기업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나 초콜릿 시장의 경우에는 외국 기업이 강세임.
중국 당과 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 | 브랜드 소개 |
| - 1984년 설립된 이탈리아 기업으로 세계 당과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달콤함의 대명사로 불리는 브랜드 - 우유맛이 첨가된 캔디류와 다양한 맛으로 구성된 막대사탕 제품이 인기임. |
| - 1986년 설립된 미국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초콜릿 브랜드, 1989년도부터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고 2018년 현재 초콜릿 브랜드 점유율 1위 브랜드임. - 다른 국가보다 중국 시장에 다양한 맛을 출시하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추고 있음. - 카카오 함유량이 높은 초콜릿의 판매량이 증가 중 |
| - 1959년 설립된 상하이 유명 브랜드로 많은 중국인들의 유년 시절 향수를 자극하는 브랜드임. - 한국의 “유가”와 유사한 우유맛이 나는 당과가 인기임. |
| - 1976년 대만에서 설립된 브랜드로 Nestle가 2011년 인수함. - 캔디, 케이크류, 초콜릿, 과자 등 다양한 식품을 취급하고 있고, 전통과자, 젤리류, 펑리수 등의 제품이 인기임. |
| - 1946년 설립된 이탈리아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유명, 2007년 상하이에 중국 법인 설립 - FERRERO의 대표 초콜릿을 다양한 형태의 포장으로 판매하고 있음. |
| - 1962년 대만에서 설립하여 1992년 중국 시장 공략을 시작함. - 우유 및 유제품이 유명하고, 당과 시장에서는 우유맛 사탕이 큰 인기임. |
| - 1982년 설립된 중국 식품 기업으로 식품연구, 제조, 수출 등을 하고 있는 식품종합기업임. - 흑설탕 매실 사탕, 아몬드 사탕 등 다양한 당과 인기 |
| - 1993년 설립된 중국 기업으로 초콜릿, 캔디 등 당과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 기능성 캔디, 과일 맛 캔디, 초콜릿 바 등의 제품이 인기 |
| - 199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중국 해남(海南)을 기반을 하고 있음. - 코코아 파우더, 다양한 해남(海南) 특산물 캔디가 인기임. |
| - 1991년 설립된 중국 기업으로 11개의 생산기지와 두 개의 현대화된 대형 물류센터를 보유한 기업 - 전통 당과, 젤리, 초콜릿 등 다양한 제품 인기 |
자료원: 바이두, 중국산업정보, cnpp, 톈진무역관 자료종합
□ 중국 당과 수입동향
◦ HS CODE 1704(설탕 과자, 백색 초콜릿 포함, 코코아 함유한 것 제외)
- 중국의 설탕 과자(HS CODE 1704) 수입 금액은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2018년 1분기 또한 전년 동기 대비 42.5% 증가함.
중국 설탕 과자 수입규모(HS CODE 1704)
{단위: 백만 달러, %)
년도 | 수입 | |
수입액 | 증감률 | |
2018년 1분기 | 49 | 42.5 |
2017 | 189 | 3.6 |
2016 | 182 | 1.7 |
2015 | 179 | 40.7 |
2014 | 127 | 13.2 |
2013 | 112 | 13.4 |
2012 | 99 | 29.9 |
2011 | 76 | 32 |
2010 | 58 | 29 |
2009 | 45 | 16.3 |
2008 | 39 | 18.7 |
출처: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 중국의 당과 주요 수입국은 말레이시아, 대만, 태국, 독일, 한국, 미국 등임.
- 말레이시아 당과의 경우 과일 맛(망고, 포도 등)이 나는 젤리 및 사탕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고, 대만의 경우 대만 전통 캔디인 누가 캔디가 인기임. 태국의 경우 다양한 젤리류, 독일의 경우 하리보 젤리와 프리미엄 캔디가 주요 수입품목으로 조사됨.
- 대 한국 수입의 경우 2017년을 제외하고 2008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최근 5년간 중국 당과 수입 규모 TOP5를 기록함.
- 2017년의 경우 대 한국 수입 당과류에 대해 기호식품이 아닌 의약품으로 품목을 분류해 통관을 어렵게 하는 등의 사례가 있어 사드 영향으로 일부 감소한 것으로 추정
중국 설탕과자(당과) 주요 수입국 수입 누적액(HS Code 1704)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 수입액 |
말레이시아 | 109 |
대만 | 92 |
태국 | 85 |
독일 | 57 |
한국 | 48 |
미국 | 46 |
주: 수입 금액은 2013~2017년 누적 합계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중국 설탕과자(당과) 국가별 수입액 동향(HS CODE 1704)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 HS CODE 1806(초콜릿과 코코아를 함유한 그 밖의 조제 식료품)
- 중국의 초콜릿(HS CODE 1806) 수입 규모는 2016년을 제외하고 1999년도부터 매년 성장을 해왔으며 2018년 1분기 수입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함.
중국 초콜릿, 초콜릿과자 수입규모(HS CODE 1806)
(단위: 백만 달러, %)
년도 | 수입 | |
수입액 | 증감률 | |
2018년 1분기 | 88 | 60 |
2017 | 350 | 4.9 |
2016 | 333 | -35.4 |
2015 | 516 | 5.7 |
2014 | 488 | 38.5 |
2013 | 352 | 27.8 |
2012 | 276 | 21.1 |
2011 | 228 | 44.1 |
2010 | 158 | 58.7 |
2009 | 100 | 24.6 |
2008 | 80 | 1.9 |
출처: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 지난 십여 년간 중국의 초콜릿 주요 수입국은 이탈리아, 벨기에, 독일, 폴란드, 스위스 등 전통적으로 초콜릿을 생산하고 있는 유럽 국가들이 대부분이며 미국, 인도, 말레이시아 등이 상위 10개국 안에 포함됨.
- 이탈리아의 경우 FERRERO ROCHER, BACI, Pernigotti 등 대표 브랜드를 바탕으로 수입 규모 1위를 공고히 하고 있고, 벨기에는 GODIVA, 독일은 Ritter Sport, kinder 등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수입 규모 상위 자리를 차지함.
- 러시아의 경우 최근 5년간 주요 수입국은 아니지만 2017년 수입 규모가 약 406% 증가하였고, 2018년 1분기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약 1,427% 증가하면서 수입 규모 측면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초콜릿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러시아 식품의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데, 미국 중국 간 무역전쟁으로 러시아와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좋아지고 있어 중국 소비자들의 러시아 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가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됨.
- 대 한국 수입 규모는 최근 10년간 3년(2017년, 2014년, 2010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고, 대기업 제품을 중심으로 지역 특산물을 가미한 특색 있는 중소기업 초콜릿 제품 등이 수입되고 있음.
중국 초콜릿 주요 수입국 및 한국, 러시아 수입 누적액 (HS CODE: 1806)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 수입액 |
이탈리아 | 607 |
벨기에 | 216 |
독일 | 186 |
폴란드 | 140 |
스위스 | 135 |
미국 | 125 |
프랑스 | 78 |
러시아 | 35 |
한국(13위) | 32 |
주: 수입 금액은 2013~2017년 누적 합계임.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중국 초콜릿 및 초콜릿 과자 국가별 수입액 동향(HS CODE 1806)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톈진무역관 재정리
□ 시사점
◦ 중국 당과 시장의 성장
- 중국 당과 시장은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2018년 1,680억 위안, 2022년 2,533억 위안을 돌파할 전망임.
- 특히 초콜릿과 기능성 당과 시장의 규모가 크고 당과 시장의 전망이 밝아 세계 유명 당과, 초콜릿 브랜드들은 중국 당과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
- 중국 당과 시장은 전통성, 기능성, 껌류 등으로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 많은 글로벌 당과 기업들은 다른 국가에 출시하지 않은 맛의 제품과 신제품 출시 중
- 트렌드에 민감한 주요 소비층인 15~35세의 여성이 선호하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과 한입에 넣을 수 있는 제품, 시각을 자극할 수 제품 등으로 시장 공략 필요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기능성 당과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식이섬유 등이 함유되어 있는 당과 제품 및 카카오 함유량을 높인 초콜릿 제품 출시 필요
- 기념일에 초콜릿 및 다양한 당과가 포장된 선물을 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선물용 제품으로 시장 공략 필요
◦ 전통 및 지역 특색 제품의 인기
- 전통적인 초콜릿 생산 유럽 국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유명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대만 제품의 경우에도 대만 전통 당과의 인기가 높음.
- 망고 외 다양한 과일 맛의 제품을 수출하는 동남아 국가 제품과 중국 해남지역을 기반으로 한 로컬기업 제품의 경우 모두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 수출, 판매하고 있음. 이에 우리 기업도 중국 당과 시장에서 우리 지역 특산물을 활용하는 등의 특색 있는 당과 아이템 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한국무역협회(KITA), 바이두, 현지언론 등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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