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riana D Kugler: 미국 경제 및 통화 정책 전망
2024년 4월 3일,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 경제, 정부 및 공공 정책에 관한 Weidenbaum 센터에서 연준 이사회 위원인 Adriana D Kugler의 연설입니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4월 10일
아드리아나 D 쿠글러
(22kb)
| 6페이지
Andrew 씨, 오늘 여기서 연설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여기 Weidenbaum Center에서 연설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현재 정책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만 연구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있는 경제학자로서 저는 특히 경제학의 두 가지 적용 사이에 다리를 놓는 센터의 다학문적 접근 방식에 감사드립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바탕으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오늘 저는 미국의 경제 발전에 대해 논의하고 최근 데이터와 장기적 추세를 고려하여 통화 정책의 현재 입장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나는 경제학자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역학을 강조하면서 최근 경제 발전에 관해 이야기한다고 해도 놀라지 않으실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2021년부터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중반까지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 기준 12개월 인플레이션은 약 7%로 너무 높았으며 FOMC의 2% 더 긴 인플레이션을 훨씬 웃돌았습니다. - 목표를 실행하십시오. 그러나 그 이후 PCE 인플레이션은 크게 둔화되어 2022년 말 5.4%, 2023년 말 2.6%, 2월 2.5%로 감소했습니다.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의 변동성으로 인해 전체 PCE 인플레이션 수치에서 인플레이션을 판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러한 범주를 제외하고 인플레이션 방향에 대한 더 나은 지침이 되는 "핵심" PCE 인플레이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때로는 도움이 됩니다. 핵심 PCE 인플레이션은 2022년 초 5-1/2% 이상으로 최고조에 달했지만 2023년에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실제로 작년에 우리가 본 핵심 PCE 디스인플레이션은 1980년대 초반 이후 가장 빨랐습니다. 진행 상황은 때때로 매월 고르지 못했으며, 실제로 올해 1월과 2월에는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약간 확고해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특히 1월 수치에는 판단을 유보할 필요성을 시사하는 비정형적이거나 계절적 요인이 포함되었습니다. 현재 12개월 핵심 PCE 금리는 2.8%입니다. 이 비율은 상당한 진전을 의미하지만 여전히 FOMC 목표인 2%를 훨씬 웃도는 수준입니다.
나는 핵심 PCE 인플레이션을 상품, 주택 서비스, 비주택 서비스라는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핵심 상품의 12개월 인플레이션은 2022년 초에 약 7-1/2%로 가장 먼저 정점을 찍었습니다. 그러나 상품 인플레이션은 빠르게 냉각되었으며 2월 상품 가격은 1년 전 수준보다 거의 0.5% 포인트 낮았습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나중에 최고조에 달했고 덜 빠르게 냉각되었습니다. 서비스 부문에서 주택 서비스(임대료를 측정하는 지표이자 자가 거주 주택에 해당)는 지난해 초 8%를 넘어섰으나 2월에는 5.8%로 상승했다. 임차인 임대료는 종종 1년 임대 계약을 맺고 소유자가 거주하는 주택 비용의 추정치는 대부분 해당 임차인 임대료를 기준으로 귀속되기 때문에 주택 서비스 인플레이션은 자연스럽게 지속적입니다. 새로운 임차인 임대 계약에 관한 데이터는 주택 인플레이션이 전반적으로 계속해서 냉각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핵심 비주택 서비스의 인플레이션은 2021년 중반부터 2023년 중반까지 4-1/2~5-1/2% 사이를 맴돌았지만 이후 냉각되기 시작하여 2월에는 3.3%에 도달했습니다. 지속적인 디스인플레이션을 위해서는 실제로 주택 및 비주택 서비스 부문에서 추가적인 발전이 필요할 것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의 인플레이션 상승과 그에 따른 완화는 공급 및 수요 요인 모두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좁은 제품 범주 내에서 가격 및 수량 변화를 조사하는 세분화된 "상향식" 통계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가격이 올라가고 수량은 감소한다면 이는 부정적인 공급 충격이 지배적이라는 표시입니다. 가격과 수량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이는 수요 충격이 지배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한 연구에 따르면 경제 전반에 걸쳐 수요 충격은 2021년 핵심 PCE 인플레이션 상승 및 2023년 둔화의 약 2/3를 차지했으며 나머지 1/3은 공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제조업 부문에 초점을 맞춘 좁은 분석에서는 공급의 역할이 다소 크다. 2 종합 시계열 데이터를 조사한 "하향식" 연구에서도 공급 및 수요 요인 모두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
이 점에 대해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을 차례로 논의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와 같은 일부 상품 생산 산업의 공급은 전염병 관련 공장 폐쇄, 부족 및 운송 병목 현상으로 인해 한동안 중단되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대면 서비스를 기피하면서 팬데믹 기간 동안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기업들은 공급이 부족하고 수요가 많았던 기간 동안 생산을 중단했기 때문에 자재 부족을 자주 강조했습니다. 그러한 압력은 상당히 완화되었습니다(완전히는 아니지만). 공급망과 생산이 크게 회복됐고, 이후 상품 수요 증가세도 완화됐다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서비스보다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출 비중은 2020년에 급격히 증가한 후 팬데믹 이전 추세에 가까워졌습니다.
서비스, 특히 비주택 서비스와 관련하여 서비스 생산에 가장 중요한 투입물은 노동인 경향이 있습니다. 4 그렇기 때문에 노동의 수요와 공급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근로자들이 자발적으로, 어떤 경우에는 비자발적으로 인력을 이탈하면서 팬데믹 초기 단계에서 노동 공급이 크게 억제되었습니다. 특히 고령 근로자들은 조기 퇴직의 물결 속에서 노동계를 떠났고, 안타깝게도 코로나19로 인해 사망률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25세에서 54세 사이의 많은 주요 연령 근로자가 아마도 건강 문제나 가족 돌봄 문제로 인해 한동안 노동 시장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리고 대유행 기간 동안 이민은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그러나 노동공급은 회복되고 있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전체적으로 노동 시장으로 복귀하지 않은 반면, 많은 장년층 근로자들은 복귀했습니다. 특히, 주요 연령층 여성의 노동 참여가 크게 증가하여 작년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여전히 사상 최고치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의회 예산국(CBO)은 순 이민이 2022년에 250만 명, 2023년에는 35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CBO 분석이 정확하다면 인구 증가는 전체 이민에 상당한 기여를 했습니다. 노동력 성장.
노동 공급 개선의 보다 미묘한 원천은 근로자와 회사 간의 일치 품질, 즉 특정 근로자가 재능, 경험 및 선호도에 따라 고용주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개선한 것입니다. 팬데믹 이후 그리고 끝날 때까지 우리는 근로자들이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장을 찾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경기를 개선한다고 믿는 과정입니다. 실제로, 증거에 따르면 근로자와 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로를 찾는 데 상당히 효율적이었습니다. 5 고품질 일자리 매칭은 추가적인 노동 공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근로자의 기술과 선호도가 고용주의 요구 사항과 잘 일치할 때 기업과 근로자 모두 생산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2021년과 2022년에 노동 수요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실제로 수요가 너무 강해서 구인률, 즉 전체 고용 대비 월간 구인 건수가 이전보다 거의 50%나 높아졌습니다. 2021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팬데믹 기록을 기록했습니다. 6
그러나 구인률은 최고치에 비해 약 30% 감소했는데, 이는 노동 수요가 여전히 견고하기는 하지만 크게 냉각되었다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노동 시장은 더 나은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강력한 노동 공급 증가세를 고려할 때, 우리가 보아온 것처럼 견조한 순 일자리 증가 속도 속에서도 수급 불균형이 계속해서 완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나는 강력한 인구 증가가 지난 1년 동안 예측가들이 직면했던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노동 시장 성장과 소비와 같은 다른 경제 변수의 성장에 대한 측정은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는 와중에도 견고했습니다. 7
노동 시장이 더 나은 균형을 이루면서 임금 상승률이 냉각되었습니다. 이는 서비스 부문의 주요 비용 사업 증가가 둔화되어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근로자와 가족은 임금 인상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진될 경우 더 높은 임금의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임금 인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2%의 인플레이션과 일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경제는 서비스 산업을 포함하여 이러한 종류의 임금 인상 방향으로 다시 이동하고 있습니다. 민간 서비스 부문의 12개월 평균 시간당 소득 증가율은 2022년 초 6%를 넘었던 최고 속도에서 약 4%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인플레이션이 완화되면서 임금 상승세가 둔화되면서 물가 상승, 즉 실질 임금 상승을 앞지르는 광범위한 임금 인상이 다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이렇게 물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FOMC가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공급 상황은 통화 정책 입안자들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는 반면, FOMC는 총수요 증가를 늦추기 위해 통화 정책을 긴축함으로써 인플레이션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FOMC는 2022년 초부터 정책금리 인상을 시작해 발빠르게 진행했다. 이러한 조치는 총수요를 약화시켰으며, 금리에 민감한 부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2023년 주택 투자 수준은 2021년 수준보다 약 19% 낮았는데, 이는 주택 구입 속도가 훨씬 낮아졌음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기계에 대한 기업 투자는 최근 다소 미미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심지어 작년에는 약간 위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공장 건설이 급증하고 있는데 아마도 부분적으로는 장기적으로 공급을 늘릴 최근 법안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더 광범위하게 말하면, 금융 상황 변화가 국내총생산(GDP)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추정하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FCI-G(금융 조건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 지수에서 제안한 것처럼 금융 상황은 총수요를 방해해 왔습니다. 금리, 자산가격, 환율 등을 포함한다. 이 법안은 2022년 중반에 제한 영역으로 옮겨갔고 한동안 상당히 제한적인 상태를 유지했지만 최근에는 덜 제한적이 되었습니다.
FOMC는 통화정책 긴축을 위해 취한 직접적인 조치 외에도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인플레이션 완화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겠다는 FOMC의 약속과 정책 긴축 조치는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기대가 고정된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즉, 가계와 기업은 인플레이션이 위원회의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표적. 미시간 대학과 뉴욕 연준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는 고정된 기대가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이와 별도로 리치몬드 연준의 조사에서는 기업의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기대치와 자체 가격 설정 계획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초기 공급 및 수요 충격의 영향이 사라지면서 인플레이션 기대가 고정된 기업은 가격 결정 결정을 FOMC의 인플레이션 목표에 맞춰 다시 조정할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가격을 덜 자주 조정하는 것입니다. 대유행 이전에는 일반적인 가격이 10개월 이상 지속되었지만, 2022년 초에는 인플레이션이 최근 최고치에 가까워지면서 5개월도 채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가격 조정 빈도는 상당히 둔화됐고 지난해 4분기에는 평균 가격이 7개월 이상 지속됐다. 8
이제 올해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역학에서 수요와 공급의 역할과 고정된 인플레이션 기대가 가격 결정 행위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디스인플레이션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서비스 부문의 경우, 견고한 노동 공급 증가로 인해 임금 및 인플레이션 압력이 계속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추가 공급 개선의 여지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수요 측면에서는 가계가 팬데믹 기간 동안 쌓인 초과 저축을 대규모로 인출하고 재정 상황이 제한되면서 올해 소비 증가세는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이미 그 둔화의 일부를 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1월과 2월의 소비자 지출은 부진했습니다. 이는 1분기 소비 증가율이 작년 하반기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의 지지가 적어 올해 GDP 성장은 탄탄하지만 작년의 강력한 3.1%보다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요 증가세가 둔화되더라도, 탄탄한 공급을 배경으로 저의 기본 기대는 실업률이 크게 증가하지 않고도 추가 디스인플레이션이 달성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미래는 불확실하며, 나는 인플레이션 전망의 상승 위험과 경제 활동 전망의 하락 위험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상승 위험의 경우 유럽 및 중동 전쟁과 같은 글로벌 상황으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거나 운송 네트워크가 추가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최근 볼티모어의 비극적인 교량 붕괴와 볼티모어 항구에 대한 영향도 일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지만 해운 네트워크가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소비 증가율은 예상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든 소득 그룹에서 확인된 임금 인상으로 인해 특히 소득에서 지출할 경향이 특히 높은 최하위 소득자 사이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9 실제로 지난해 소비는 놀라울 정도로 강세를 보였으며 3분기와 4분기 GDP 성장에 탄탄한 기여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 힘 중 일부는 더 일반적으로는 디스인플레이션일 가능성이 있는 강력한 인구 증가와 관련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활동에는 하방 위험도 있습니다. 소비자 신용 연체에 대한 지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예상보다 소비자 지출이 더 크게 둔화되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동 시장은 면밀히 관찰된 지출 데이터에서 별다른 경고 없이 매우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2월 고용 보고서에는 실업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절반은 해고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나는 공식 데이터와 상장 기업의 수익 보고서 또는 Google 검색에 포함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조치에서 다양한 정리해고 지표를 연구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모든 범위의 지표를 면밀히 관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통화정책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언급한 바와 같이, 정책은 현재 제한적이며, 저의 기본 기대는 광범위한 경기 둔화 없이 디스인플레이션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결과가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통화 정책의 적절한 경로를 고려할 때 저는 FOMC의 최대 고용 및 물가 안정이라는 이중 권한을 따릅니다. 3월 FOMC 회의 후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움직일 것이라는 더 큰 확신을 얻을 때까지 목표 범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10 그 회의 이후 우리는 FOMC 참가자들의 전망을 요약한 경제 전망 요약도 발표했습니다. 대부분의 FOMC 참석자들은 올해 중 연방기금 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내 자신의 기대는 그것과 일치합니다. 디스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여건이 현재 예상대로 진행된다면 올해 정책금리를 어느 정도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데이터 전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며 상황이 변하면 경제 및 정책 전망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1 여기에 표현된 견해는 본인의 견해이며 반드시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나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동료들의 견해는 아닙니다.
2 핵심 PCE 인플레이션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려면 Adam Hale Shapiro(2022), "Decomposing Supply and Demand Driven Inflation," Working Paper Series 2022-18(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2024년 2월 개정)을 참조하세요. https://doi.org/10.24148/wp2022-18 에서. 특히 제조업 부문과 관련하여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직원의 최근 작업은 제조업 생산 및 생산자 물가 지수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구 조사국의 공장 가동률 분기별 조사에서 얻은 추가 공급 정보를 사용했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공급과 수요가 대략 50-50으로 나누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obin Braun, Aaron Flaaen 및 Sinem Hacioglu Hoke(2024), " 제조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 대 수요 요인 ", FEDS Notes(워싱턴: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2월 23일)를 참조하세요.
3 Olivier J. Blanchard 및 Ben S. Bernanke(2023), " What Caused the US Pandemic-Era Inflation? " NBER 연구 보고서 시리즈 31417(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 전미 경제 연구국, 6월)을 참조하세요.
4 예를 들어 인건비는 교육 및 의료 서비스에서 부가가치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레저 및 숙박 서비스에서는 거의 60%를 차지합니다. 경제 분석국(2023), " 인터랙티브 데이터 ", 산업별 총 생산량 구성 표, 12월 참조.
5 예를 들어, "매칭 효율성"에 대한 대중적인 측정 방법 중 하나는 팬데믹 초기에 초기 감소가 있었지만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의 강력한 회복을 보여줍니다. Simon Mongey 및 Jeff Horwich(2023), " Are Job Vacancies Still Plentiful as They Appear? 'Soft Landing'에 대한 시사점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12월 1일)을 참조하세요.
6 해당 데이터는 노동통계청 채용 및 이직 조사에서 나온 것입니다. 팬데믹 이전 기록적인 구직률은 2018년 말과 2019년 초 4.8%였습니다. 이 비율은 2021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평균 7.1%였습니다. 절대 최고 구직률은 2022년 3월 7.4%였습니다.
7 노동 시장 및 소비자 지출에 대한 CBO 인구 추정치의 영향에 대한 분석은 Wendy Edelberg 및 Tara Watson(2024), "New Immigration Estimates Help Make Sense of the Pace of Employment"(Washington: Hamilton Project, Brookings Institution, 3월 7일), https://www.brookings.edu/articles/new-immigration-estimates-help-make-sense-of-the-pace-of-employment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8 이러한 사실은 Hugh Montag 및 Daniel Villar(2023), " Price-Setting while the Covid Era ", FEDS Notes(워싱턴: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8월 29일)에서 나온 것입니다2023년 4분기까지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제공해주신 저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9 팬데믹 이후 임금 분포가 가장 낮은 근로자의 임금 상승폭이 가장 컸으며, 이는 애틀랜타 연준의 임금 상승 추적기(Wage Growth Tracker)에서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논의를 보려면 최근 통화 정책 보고서(PDF) :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2024), 통화 정책 보고서 (워싱턴: 이사회, 3월)를 참조하세요.
10 이사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3 항에 인용된 텍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2024년 3월 FOMC 성명을 참조하세요.
저자 소개
아드리아나 D 쿠글러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