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기득권(旣得權)을 저하하지 않고 주5일 근무를 실시키로 함에 따라 현대차 근로자들의 연 평균 휴일·휴가일수가 1년의 절반에 육박하는 남자 165일, 여자는 177일로 크게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노동부는 이같이 밝히면서 “현대차 근로자들의 휴일·휴가일수는 미국 근로자들의 평균 휴일·휴가일 수 121~163일, 일본 129~139일, 영국 136일, 독일 137~140일, 프랑스 145일보다 월등히 많다”고 말했다. 국내 근로자들의 평균 휴일·휴가일수는 91~101일이다.
주5일제를 실시하는 대부분 선진국들의 연간 휴일·휴가일수가 현대자동차보다 적게 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이들이 월차휴가 없이 연차휴가만 근속연수 등에 따라 차등부여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 영국이나 프랑스는 모든 근로자들의 연차휴가 일수가 근속연수와 관계없이 똑같다.
[양노총 주5일 단일안 발표 전문 다운로드]
노동부에 따르면 현대차 근로자들의 휴일·휴가일수 165~177일은 토·일요일 휴무 104일, 법정 공휴일 17일, 월차 휴가 12일, 연차 휴가 평균 21일, 신정·추석·하기(夏期) 휴가 등 약정 휴가 11일을 합한 것이며 여기에 여직원은 월 1일씩 연간 12일의 생리휴가가 추가되는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현대차 관계자는 “실제로 직원들의 휴일·휴가일수는 남자가 170일, 여자가 182일에 달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170~182일은 토·일요일 휴무 104일, 법정 공휴일 17일, 월차휴가 12일, 연차휴가 평균 21일, 약정 휴가 11일에 평균 경조(慶弔) 휴가, 조합원 교육시간, 임·단협 타결시 찬반투표, 대의원 선거 등에 따른 비근로일수 등 5일을 더한 것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현대차의 휴일·휴가일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연월차 휴가를 현행처럼 유지하기로 합의했기 때문이며 실제로 사용하지 못하는 휴일·휴가에 대해서는 금전보상을 하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이 급증할 것”이라며 “이는 일본·독일·영국·프랑스·미국 근로자의 평균 휴일·휴가일수보다 남자 근로자를 기준으로 해도 2~44일이나 많은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팔아서 돈이 많이 남는가 봅니다. 돈이 많이 남으면 미국처럼 10년 워런티를 줘서 한번 고객 평생고객 만들 생각은 안하고, 대우랑 삼성자동차 무너진 잠시를 틈타 독점적지위를 누려서 벌어들인 돈으로 자기들끼리 돈잔치 벌일 생각을 하니 그 자동차 사준 우리 국민만 불쌍하군요. 돈잔치 얼마나 갈 수 있는지 한번 지켜봅시다.
맹봉재(mshjj) 등록일 : 08/06/2003 19:39:11 추천수 : 63
현대차는 우리나라를 아르헨티나로 가는 지름길을 만들고있다 이젠 현대차를 구입하는것은 더이상 애국이 아니다. 무책임한 경영진,몽키자루들고 경영에참여한다고 설쳐대는 귀족노동자 이집안은 이제우리나라경제에 치명적인 암초가될것이 자명하다. 이회사 미래없다.현대주식처분하라.
이정원(coleej) 등록일 : 08/06/2003 20:03:04 추천수 : 55
나라 말아 먹는 현대차는 사지도 타지도 맙시다.
임석의(icorean) 등록일 : 08/06/2003 19:41:23 추천수 : 49
중국은 고급 엔지니어에게 한달월급 500불에, 인도는 IT 전문가를 700불에, 한국은 단순 노무직에게 한달에 4,000불을.. 누가 세계경제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기다려 봅시다. 뭐 지금 돈잔치 한번 잘해보고, 후대에 우리 자식들이 중국이나 인도에 가서 잡부를 하고 살아도 현재의 우리만 잘 살면 좋은거 아니겠습니까..
임석의(icorean) 등록일 : 08/06/2003 20:07:19 추천수 : 46
현대차 직원들 정신차리게 하는법 : 현대차 불매운동하기 -> 현 국내75% 판매량을 50% 이하로 끌어내리기 -> 현대차 주식 매도열풍 -> 현대차 경영난 -> 정리해고에 돌입 -> 현대차 직원들 자발적으로 연봉삭감과 휴가일수 줄임 -> 현대차 정상화 되기전 삼성, 대우차 경쟁력 갖춤 -> 현대, 삼성, 대우차 국내시장 놓고 서비스 향상, 가격인하 등 박터지게 싸움 -> 소비자 만족함
233 이은홍 (leegddkr) 등록일 : 08/06 19:08 추천 : 1
대기업 노조인 현대자동자노동조합원 여러분,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중소기업노조원과 소규모노동자및 실업군노동자를 생각해주십시요 그리고 기업의 이윤을 노사모두와 나라의 기업발전을 위해서 기업에 투자하는 노사협약을 맺으시고 이나라를 살려주십시요. 왜 그대들에겐 신음하는 국민, 한숨짖는 국민의 소리가 들리지않습니까! 나라가 무너질땐 쉽사리 무너집니다. 제발..
232 엄기명 (moodmake) 등록일 : 08/06 19:06 추천 : 1
대학나와 10년 근무해도 연봉이 4천이 안되는데 생산직 연봉이 6천이라...현대가 그렇게 돈 많이 버는 회산지 몰랏습니다. 우리 아들넘 20년뒤에 꼭 현대차 취직시킬랍니다. 그때까지 꼭 살아남아주세요!! 꼭꼭
231 김범준 (housethree) 등록일 : 08/06 19:06 추천 : 7
저도 현대차 안살래요. 제가 왜 부자노동자한테 돈을 갖다 바쳐야 합니까?
230 감연규 (happy8967) 등록일 : 08/06 19:05 추천 : 3
현대,현대...망하는 현대도 있고 배부른 현대도 있구나, 현대자동차는 대북지원 절대로 않한다구? 그래도 몽헌이가 의리있구나. 그래 묵을것 많을때 배터지도록 먹어라. 부자 몇년이나 가는가 보자. 보기 싫은꼴 빨리보려고 나도 앞으론 현대차는 절대 않산다
229 문형건 (mhg99) 등록일 : 08/06 19:04 추천 : 1
앞날이 보이네 얼마 남지않았네 열심히 올리시요
227 이창우 (changlee6285) 등록일 : 08/06 19:04 추천 : 7
언젠가 현대차 직원하고 이런것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눈적이 있었는데 현대차직원 느긋하게 하는말"궨찮아요 현대차부도 안나요,부도나면 우리나라 망하는데? 정부에서 다알아서 부도막아 줄텐데 뭘걱정해요 우린 월급만 많이 챙기면되지"이랬다......우리 이런사람들에게 진짜로 현대차부도나게 화끈하게 불매운동합시다.
226 유시언 (yoosiun) 등록일 : 08/06 19:04 추천 : 5
나는 절대로 현대차사지도 타지도(택시) 않겠읍니다. 회사망하면 부품구하기 힘드니까요.
225 문형건 (mhg99) 등록일 : 08/06 19:04 추천 : 4
진짜 난절대현대차는 구입을하지않는다 절대로 그리고 여러분도 사주지 마시요
224 김동준 (juni1104) 등록일 : 08/06 19:03 추천 : 9
어느 님의 말처럼 노동귀족이라는 계층이 생기는 군요... 입사 6년차에 대리달구.40대초반부터 모가지 달랑달랑..명퇴니 뭐니해서 다들 언제 짤릴 지 몰라 다들 걱정인데..현장직들은 정년보장에고용걱정 없구...이놈의 나라는 어찌된게 배운 게 죄가 되어버리는 지..그럼에도 죽으라고 기써서 대학 갈려구 하는 참 아이러니컬하군요..울나라에서 최고직장은 현대차 생산직 같구려...
223 김봉석 (bongseoki) 등록일 : 08/06 19:02 추천 : 4
문제의 본질은 현대차 노동자가 월급이 많아져서 시기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생산직인건비는 제조원가로 포함되서 결국엔 회사가 운영될라면 판매가를 높이는 수밖에 없는 데,우리나라의 현실상 현대차는 독과점아니던가요? 결국엔 소비자가격이 오르니 문제입니다.밑에분들 현대차 임금이 오르는데 무슨 상관이냐고 했던분들 각성하십시요. 저도 이똥차 폐기하면 타사 차 탈겁니다
222 문형건 (mhg99) 등록일 : 08/06 19:02 추천 : 3
앞으로절대로 현대차는 구입을하지않을것이다.대한민국에 현대차만 있는것이 아니다라는것을 잊지마시고 그리고이런씩으로협상하고 또차값올리고 국민이 봉인가 그리고 당신들은 1차외주2차외주기타 등의 봉급 체계를한번 봤는가 당신들이 올린만큼 납품단가는 내려간다는것을 아시요 일면의 양심도 없는 사람들
221 강영도 (kkk114) 등록일 : 08/06 19:01 추천 : 2
현대자동차 하청업체들의 연봉액수도 공개를 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청업체의 피를 짜내어 생산단가를 내리고 현대의 직원은 임금을 대폭인상하고.... 현대자동차의 하청업체 직원들의 연봉도 이러한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이는 가진자들의 횡포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20 박춘길 (skypark7004) 등록일 : 08/06 19:00 추천 : 7
국내 자동차시장을 현대,기아차가 독과점하기 때문에 고스란히 부품중소기업과 소비자들의 피해로 돌아오게 되어있죠! 하루빨리 자동차 부문에서는 수입자유화를 통해서 무한경쟁 체재를 만들어놔야 소비자에게 유리합니다..."외제차 무관세 수입 자유화를 실시하라"소비자만 맨날 봉이냐?
218 김용화 (yyhhkk08) 등록일 : 08/06 19:00 추천 : 3
우리경제 현실에 맞지 않는 노조조건을 들어준 무책임한 경영진은 퇴진해야 합니다. 노조에 비위만 맞추고 자신들의 안위영달만 누리는 비겁한 사람들입니다. 회사는 망하고 결국 국가경제는 멍들고, 많은 근로자와 서민들을 파탄으로 몰아넣는 노사합의 입니다. 현대차경영진은 물러나시오!!
217 이기영 (c34cd34) 등록일 : 08/06 18:59 추천 : 1
윤혜영씨는 현대차가족인 모양인데 조선일보 기자는 왜 끌어어들이는지 모르겠네요. 기자가 머라 그럽디까. 기자 양반은 객관적인 사실만 기사화 했을 뿐인데. 잘 먹고 잘 사는 모양이지요. 돈 많이 버니까 해꼬지 할까봐 겁나지요. 해꼬지 할 사람 없습니다. 안심하세요
216 김척 (kccinema) 등록일 : 08/06 18:58 추천 : 1
혹시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노동자는 월급을 많이 받으면 안돼!! 무식한 것들이 나보다도 돈을 많이 받어? 현대차의 1년 수익이 얼마인지 아십니까? 현대자동차가 적자나는 기업이면서 그 돈을 다주면 기업이라 할 수 없겠지만, 엄청난 흑자를 냅니다. 삼성전자 직원도 그에 못지않게 임금을 받습니다. 조선일보 기자와,SBS 직원들은 훨씬 더 받습니다.
214 박호태 (htpark123) 등록일 : 08/06 18:58 추천 : 3
정말 임금 많아 좋겠다.그런데 하청업체 직원은 얼마 받지? 차값은 뻔한데 과실은 힘있는 자들만이 가지는 이 나라. 진정 파업할 사람은 누구이고 배 고픈 사람은 누구이며 힘든 일은 누가하지? 정말 이렇게 해도 되는건지? 대기업 노동자만 좋은 나라 그러니 중소기업은 일 할 사람없어 난리지.외국인 노동자도 필요하고.
213 조기문 (luer) 등록일 : 08/06 18:57 추천 : 2
현대 망하고...그라고 정일이수령한테 줄 돈이 적어 질낀데... 하긴 그렇게 기업들이 망하면 자연스레 수령님께서 오시겠지 뭐...... 지상낙원은 믿지 않지만 적어도 굶기기야 하실라구 고럼~~
211 강영도 (kkk114) 등록일 : 08/06 18:54 추천 : 3
노동자의 연봉이 6천만원이라......대단하네요. 일반근로자의 2천만원정도에 비해서 3배이상이라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현대자동차를 타고 다니시는 여러분들 연봉이 현대의 작업노동자만이라도 하십니까? 앞으론 현대자동차 불매운동이라도 벌여야 겠습니다. 어디 기죽어서 살겠습니까...?
210 송기섭 (sgs903) 등록일 : 08/06 18:54 추천 : 5
현대차 불매운동을 해야 노조들이 정신을 나쁜눔의노조, 귀족노조는 이땅에서 내몰아야한다.그만큼 차량가격만 올리고 성능,기능은 최하,최저로 만들고 이것이 현대차 노조,경영진이 생각하는 어리석은 생각이다.협력업체한테도 부품단가 인하라는 통보만 하면 되는 현대의 경영진은 하루빨리 해외로 생산기지를 옮겨주길 바라며...
209 이기영 (c34cd34) 등록일 : 08/06 18:54 추천 : 1
정말 배아프다. 평균연봉이 5000만원을 넘는다니. 나는 대학을 나오고 20년을 넘게 근무해도 4000만원이 되지 않는데 말이다. 현대노조는 자기 잇속만 채우는 사람들이다. 하청업체을 생각하지 않을것 같으면 난 절대로 현대차 사고 싶지 않다. 회사가 망해서 거리에 않는 꼴을 보고 싶은 사람이다. 난 대우차를 10년 넘게 타고 있다. 앞으로도 더 타야 겠다.
208 김척 (kccinema) 등록일 : 08/06 18:53 추천 : 1
노동자가 돈을 많이 받는 것이 그리도 배가아픈가? 그럼 조선일보 기자들의 평균 연봉은 얼마나 될까? 6천만원보다 낮을까 높을까? 참고로 SBS 사원들의 평균 연봉이 약 8천만원정도 된단다...남을 끌어내리기 보다는 함께 올라가려는 마음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207 안창선 (bnma) 등록일 : 08/06 18:53 추천 : 4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경영실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읍니다 "몽"자 "선"자 사둔 팔촌의 피 한방울이라도 없는 협력업체는 평균 제조원가율이 95%이상이고 매출이익율을 실재로 1%도 얻기 어렵읍니다. 허구 헌날 생산성 높이라고 지랄하고 부품생산성 향상된 만큼 바로 납품단가 칩니다. 협력업체 비틀어 짜 지들끼리 이익내고 갈라먹고 완전히 칼 안든 강도 아닙니까.
206 김재윤 (jea5252) 등록일 : 08/06 18:53 추천 : 2
생산직이 노동자가 아니라 부자군요. 허울좋게 노동자라면서 임금인상을 외치는데 알고보니 욕심이 끝이 없군요. 물가인상의 주범이 임금인상이 아닐까? 이렇게 파업으로 수천억 손실 일으키고 결국은 파업을 일으킨 사람들 손들어 주고....데모가 인정받는 사회군요. 싸움판이 실이익을 얻는 사회는 병든 사회요, 죽을 사회입니다. 미래의 가치를 어떻게 후손에게 물려 줄 수 있나요?..
205 조중현 (philkocho) 등록일 : 08/06 18:52 추천 : 3
국산차가 품질이나 내용에 비해 가격이 턱 없이 비싸지는 이유를 알겠네.우리 지금 타는 차를 한 3,4년씩 더 탑시다.
203 염윤수 (dbstntn) 등록일 : 08/06 18:51 추천 : 6
썩을 인간들 외국에는 싸게 수출하고 국내에는 비싸게 받아서 폭리를 취했구만 앞으로 현대차는 절대 구입 안한다.
202 김장수 (jangsskim) 등록일 : 08/06 18:50 추천 : 2
조선일보야 할일 겁나게 없구나..남에 연봉이나 캐고 다니고..그리도 배아프냐..생산직 노동자는 많이 받으면 안되냐..이것들아...기사 연봉은 얼마냐..이게 타이틀 될만한 기사냐..에이..조선...에라이..퉤퉤
201 곽병곤 (easycomm) 등록일 : 08/06 18:50 추천 : 4
습하고 우울한 날, 이 기사는 짱이더군요. 막내를 안고 앞이 보이지 않았을 아이엄마의 미어질듯한 아련함에, 복받친 설움에, 그렇게 울었건만, 희소식이어야 할 이 소식은 상대적 박탈감에 일손이 잡히질 않던 엿같은 하루! 이놈의 나라가 싫어지는 애 둘의 아비로 어찌하오리까?
200 유석분 (chohan0109) 등록일 : 08/06 18:49 추천 : 8
내가 현대차 구입하면 사람이 아니다
198 박경석 (kspark3383) 등록일 : 08/06 18:48 추천 : 5
나는 2대의 현대차를 가지고 있고 지금껏 줄곳 현대차만 타왔지요.. 하지만 이젠 그만 탈랍니다. 두고 봅시다.
197 최상국 (cccommon) 등록일 : 08/06 18:48 추천 : 2
정용환. 뭐 자본주의사회가 아니고 사회라고.xx놈.넌 발전된 자본주의 사회가 과점 체제라고 일방적으로 차의 질과는 상관없이 올리는게 가능하다보냐?그건 공산주의에서나 가능한거야.임금 올리건 말건 그건 현대사정이지.당연히 올리면 좋지.하지만 올린 임금 보전을 소비자에게 부담시키는게 잘못됬다는거다.
195 윤혜영 (yhy1970) 등록일 : 08/06 18:45 추천 : 4
자신의 처지를 남의 탓으로 돌리기를 좋아하고, 사촌이 땅을 사면 배 아파하는 저급한 심성의 소유자들이 많아 보인다. 삼성전자 이사되면 돈 많이 받고, 현대차 노동자 되면 돈 많이 받는다는 사실에 왜 이리 악다구니를 쓰는지...
첫댓글 우리나라 다른 기업들은 91-101일이라는데 현대차는 적게는 165일 많게는 182일?? 도대체 어느 나라 기업이여?? 많이 논다는 유럽놈덜보다 더 많이 놀잖아.. 어느 님 말대로 365일 휴가를 가지..매년..
토익과 상관없는 기사 올려 죄송하구요.. 좀전에 신문보다가 그만 또 화가 나서... 비도 오는데 빨랑 자야 겠습니다.. 우리나라 잘 사는 나라 되는 그날을 위해 휴가만 챙기지 말고 모두 열심히 뜁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