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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을 행복하게 하며 입시성공을 창조하는 글로벌입시연구소 컨설팅!
고대 자소서는 서울대보다 항목이 하나 많지만 분량은 적다. 또한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구체적이다!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해설: 시기는 고등학교 재학기간(10학년부터 12학년 사이)으로 제한된다. 하지만 정규교과라고 제한을 하지 않았기에 교과수업이외에 자기주도학습 내용도 쓸 수 있다. 많은 과목 과련 내용을 나열하거나 학업 성취도(점수) 위주로 쓰기 보다는 전공 관련 교과의 특정 부분에 대한 구체적 학업내용과 배우고 느낀 점을 강조하는 게 좋다!
사례1(화학과 지원) 국제학교 교과과정은 한국과 많은 것이 달랐지만, 도드라진 차이 중 하나는 과학 수업이었습니다. 한국과 달리 실험 실습이 시험만큼이나 큰 비중으로 평가되었으며, 실제로 새로운 과목을 배울 때마다 그에 연관된 다양한 실험을 했습니다. 과정을 완벽히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험 결과의 수치가 허용 범위 근삿값과 멀어서 감점을 받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 문제는 결국, 실험 기구를 정확히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고부터 실험 후에 오차를 야기하는 가능성들을 파악하고 대안 책을 찾아 정리해두어 다음 실험에 같은 실수를 반복 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또한, 기구 사용에 익숙해지기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좋아하던 ‘분석화학’ 실험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Titration’에서 사용하던 ‘뷰렛’이라는 기구가 있습니다. 오차범위에 특히나 민감한 분야였지만, 한 손으로 반응용액의 양을 조절할 뷰렛의 단추를 조정하고, 다른 손으로 플라스크의 용액을 섞으면서 색 변화를 예민하게 관찰해야 하는 실험 결과를 허용 범위까지 좁히지 못했습니다.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실험 시간 이외에는 교칙상 기구를 제외한 실험 용액 등을 제공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증류수로 연습을 대신하며 기구에 익숙해졌고, ‘유튜브’등의 미디어로 미처 관찰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용액을 붓는 속도와 뷰렛 속의 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울기 등의 세부사항 등은 선생님의 시범실험을 예의 주시하며 오차범위를 0.1dm³로 줄일 수 있을 때까지 셀 수도 없이 많은 실험을 거듭했습니다. 화학과 생물, 물리의 다양한 실험과 연구과제는 과학이 실제 생활과 얼마나 근접해있는지를 배우게 해주었고, 왜 학문을 공부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게 해주어 까다로울 수밖에 없는 연구 분야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사례2(보건정책학과) 국제학교에 있을 때도 ppt를 준비해 발표를 하는 수업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발표 과제를 해 왔지만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해야 하고, 실수를 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항상 불안했습니다. 최대한 발표가 있는 선택과목은 피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생각해보니, 언제까지 이렇게 피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대학에 가면 발표 수업은 기본이고 거의 일상이나 다름 없을 텐데 계속해서 두려워하고 떨기만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발표의 두려움을 극복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영어토론반을 신청해 반 친구들 앞에서 내 의견을 말하며 발표 실력을 쌓아야겠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영어토론반은 분반 시험을 쳐서 반을 나눕니다. 그래서 12학년에 올라가기 전 11학년 2학기 말에 영어 원어민 선생님과 레벨 테스트를 했습니다. 선생님께서 두 가지 질문을 하시면 정해진 시간 내에 대답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물어보신 질문에 시간을 맞춰 차분히 대답했고 분반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 고급반에 들었습니다. 그 기쁨도 잠시 제가 제일 높은 반이다 보니 그 반엔 저보다 영어를 잘하는 친구들뿐이어서 걱정이 앞섰습니다. 그래서 발표 준비에 더욱더 신경을 썼습니다. 열심히 발표 자료를 찾고 준비하고 매번 발표를 하기 전에 부모님이나 동생 앞에서 실전처럼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발표를 할 때 선생님과 반 친구들의 눈을 마주치고, ppt에 적절한 사진 등을 첨부하며 더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고 청중들의 이해를 높이도록 노력했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 선생님께서 주제가 참신해서 좋았고, 시선처리와 손동작이 자연스러워서 훌륭한 발표였다는 좋은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저는 첫 발표에서 1등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이런 노력을 통해서 오랫동안 골칫거리였던 발표 공포증을 극복했고 영어 대화능력도 향상되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고 부담스럽기만 했던 발표 과제를 할수록 흥미를 느꼈고, 발표와 대화할 때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키우며 점점 성장해가는 제 자신을 보며 자신감을 갖게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해설: 시기적으로는 고등학교 시절과 교내활동으로 제한을 했으니 고등학교 재학 중 교외활동을 한 것은 쓰면 안된다! 교외활동 중 전공 관련 활동이 있으면 4번에 쓰는 것이 좋다.
사례1(전자공학 지원): 열정을 가지고 참여한 교내 활동과 수업들은 전자공학을 향한 제 넘치는 호기심을 대변한다고 생각합니다. 9학년 때부터 꾸준히 활동한 동아리는 Computational Biology Club 입니다. 계산생물학 이라는 학문의 큰 주제 중 하나인 기술공학이라는 요소에 큰 매력을 느껴 이 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는데, 제 관심분야와 맞아떨어져 열심히 활동하여 11학년에는 동아리의 간부가 되었습니다. 간부로 활동하며 다른 과학 동아리들과의 협력을 주도하였고 생물학 뿐만 아니라 컴퓨터 및 전자공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동아리에 부담감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제가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었고, 이 간부라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서, 동아리원 모집 기간에 포스터와 전단지를 만들어 동아리 홍보를 담당하였고 임원으로서 전교생 앞에서 출연해 동아리를 소개하고 가입을 권유하였습니다. Computational Biology Club에서는 학생들과 수업 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였는데, 기억에 남는 활동들 중 하나가 온라인 상의 DNA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특정 DNA의 형태와 관련된 단백질 등에 대해 관련논문이나 기사를 조사해온 뒤 동아리 모임 시간에 발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또한, 간부들은 매주 돌아가면서 유익하거나 흥미있는 주제들에 대해서 강의식 발표를 하였는데, 저는 의공학이라는 분야에 대해 발표를 하여 구체적으로 광학 기술을 이용하여 생물학과 전자전기공학을 상호 응용한 사례들을 동아리원들에게 알려주었습니다. 꾸준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기술이 많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생물이라는 순수한 학문에 전기전자공학과 같은 발달한 과학 기술을 접목시킨다면 더욱 많은 것을 알아내고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례2(디자인조형학부 지원) During the past 4 years of my high school life, I have put great significance into the activities I do within the school. Student Council has been something I’ve done the majority of my high school career. I’ve joined this committee during my 9th, 11th, and 12th-grade year. I’ve learned these three years what a leader truly is. In my freshman and junior years, I was able to serve as a representative for my class. I learned many things through the experience of being a Student Council Representative: taking responsibility, time management, service, and respect. It requires a great amount of planning and action to get things done in a tight frame of time. When sometimes things don’t turn out the way it is supposed to I must find ways to try keep my word as to doing what has been promised. I have seen this while working with StuCo and their motivation to make our school better. We were discouraged when we did not perform our best but did not get any recognition when we did a good job, but that was not our drive. I enjoyed serving school and if I could do that for the student body, I was willing to spend time and energy. During my 11th grade year, I was able to become the secretary for Student Council. I was in charge of notes, updating and reminding, and keeping every informed of what was going on in meetings. There were times when it was difficult for me to work my way, but I made it through and finished strong. I was eventually able to run for Vice President during my senior year. I was such an honor for me to run and be elected as a Vice President and all the hard work seemed to be worth it, but great titles come with great responsibilities. Being the Vice President of Student Council has really pushed me to a different level. I had never dealt with this much leadership and responsibilities in my life. I have to overlook and know everything that is going on within the Student Council. I need to fill in and push those who lack and do my own work at that same time. This has challenged me and continue to challenge me every day. Despite the challenge, I push on through to learn what it is like to be a leader and how I must act in order to bring the best outcome possible for the members and the students in my school. This has been the busiest I’ve ever been, but I don’t think I will change one bit of it. When I see how my work does affect my community, I am filled with joy and that satisfies me enough to keep on trying my best.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해설: 학교생활 중 이라는 제한이 있지만 클럽활동과 같은 공식적 내용만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친구관계나 선생님과의 관계(사례2 참조) 등 사적 경험을 써도 된다.
사례1(서어서문학과 지원)
제가 느낀 아랍문화는 이웃 간의 예의를 중요시하고, 어른을 절대 존중하며 나그네나 약한 사람들을 돕고 배려하는 것을 다른 무엇보다 귀한 일로 여기고 적극 실천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태어나고 자란 저에게는 사우디 문화와 관습 속에 흐르는 이런 독특함이 알게 모르게 몸에 배어 있음을 느낍니다. 이런 인성은 밴드활동에 많으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6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7년간 꾸준하게 플루트 연주로 밴드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플루트를 연주할 때마다 처음 악보를 대할 때는 늘 어렵게 느껴지고 해내지 못할 것 같은 마음이 앞서지만, 친구들과 함께 연습하며 하모니를 완성해 내고 나면 그만큼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서로 도우며 위로와 격려를 나눌수록 강한 동료애를 느낄 수도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플루트 섹션의 리더로서 동료들과 후배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리더로서의 부담도 있지만, 더 나은 팀워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밴드 선생님은 늘 리더인 저에게 플루트 솔로를 권하십니다. 솔로 연주의 화려함이나 선생님께서 인정해 주시는 게 좋았지만, 리더로서 오히려 선생님께 솔로 연주에 동료와 후배들을 자주 추천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진심으로 연습을 도와줬는데 그들이 솔로 연주를 훌륭하게 해낼 때는 제가 한 것처럼 기뻤고 그들도 고맙게 생각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리더가 동료를 세워 줄 때 모두가 설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해마다 사우디와 쿠웨이트, 카타르의 아메리칸스쿨 학생들이 모여 SAIKAC 밴드 축제를 엽니다. 각 학교는 오디션을 통해 단원들을 뽑고, 각 학교에서 뽑힌 단원들은 2박 3일 동안 한곳에 모여 처음 만나는 다른 학교의 친구들과 하모니를 이루며 함께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 갑니다. 처음 만난 친구들과 조화를 이뤄 좋은 소리를 내기 위해 내가 얼마나 동료들을 배려해야 하는 지와 아무리 음악에 뛰어난 재능이 있어도 처음 만난 친구들과 하모니를 이루지 못하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다는 것을 깊이 느꼈습니다.
사례2(화학과 지원) IB 논문을 제출할 때 논문 코디네이터와 큰 갈등을 겪었습니다. 원래 제 연구 논문은 중국에서 일어나는 농약 과다 사용으로 인한 환경 문제들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연관 지어지는 농약 사용으로 인한 글로벌 환경 문제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자료는 거의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검열하고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제 논문 코디네이터, 수강 과목의 선생님들과의 면담을 통해 논문의 주제를 바꿀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주제 변경으로 인한 시간 안배 실패와 ‘내 능력에서 제출할 수 있는 최고의 논문을 제출하자’ 라는 생각에 논문을 공식 기관에 제출하기 전에 학교 내에서 편의상 임의로 정해지는 마감일을 지킬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달력을 출력하여 완성해야 할 일과 필요한 시간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뒤 코디네이터에게 보여 드렸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쉽게 마감일을 연장해준 다른 코디네이터들과 달리, 제 코디네이터는 마감일을 바꾸어 주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제 동급생들과 다른 코디네이터분들은 제 코디네이터가 정해주신 ‘임의 적인 기한’을 무시하라고 했지만, 제 코디네이터를 설득 해냈습니다. 비록 제가 동급생들과 다른 코디네이터들의 말을 따라 임의적 인 기한을 무시하기로 결정했더라도 결국 같은 결과를 얻었을 것입이다. 하지만 저는 다른 선택을 하고, 이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습득했습니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상대의 입장을 이해하고 제 의견을 적절하게 설득하는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과정이 결과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의 경험은 반 동급생들이 그 이후에 선생님들과 갈등을 겪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의 전례가 되었습니다.
4.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한 동기와 준비과정을 자신의 특기와 제출된 활동증빙서류를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해설: 지원동기와 관련된 특기(공인성적, 수상 실적 등)와 전공관련 활동에 대해 쓰면 된다. 물론 2, 3번에 쓴 내용과 중복되는 것보다 다른 내용(교과외 활동 포함)을 쓰길 바란다!
사례1(미디어학부 지원) 중고교 시절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뉴스와 기사를 즐겨 보았으며, 교내 글쓰기 대회에서 여러 번 수상을 하는 등 글쓰기에 흥미를 갖고 글쓰기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중2 때부터 고3 때까지 교지편집부로 활동하며 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경험과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언론과 관련된 적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자연스레 기자라는 직업을 희망진로로 결정하고, 어떤 여건에도 상관없이 오직 진실만을 보도하는 기자가 되겠다는 꿈이 생겼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치 분야를 보도하고 공익적 차원에서 정치적 사건을 논평하며, 정의로운 여론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는 정치부 기자가 되겠다는 꿈으로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에 지원했습니다. 제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성실히 학교생활에 임하며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1년 동안 지역정보지에서 학생기자로서 활동하였습니다. 먼저 활동의 뜻을 세우고 피플지 총 편집장님께 연락을 드려 최초의 정식 학생기자가 된 후, 무석의 명소나 맛집 소개는 물론, 그 외에 중국에서 생활하는 데 유익한 정보들을 조사하였습니다. 특히 무석시의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곳을 직접 방문하여 그곳을 소개하기 위한 취재와 함께 기사에 실릴 사진 촬영을 하였는데, 매달 2회씩 꾸준히 기사를 작성해 매체에 실었습니다. 처음엔 난생 처음 전문적인 기사를 작성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미숙한 점도 많았고 때로는 부담감도 느꼈지만, 기삿거리를 찾고 발로 뛰어가며 취재하는 과정에서 교지편집 활동과는 다른 새로운 흥미와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보도는 항상 객관적이고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언론의 특성과 책무도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교내 외국어 성적 외의 다른 어학 성적을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영어와 중국어를 위주로 외국어 공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영어 관련 어학성적 취득을 위해 토플 시험과 중국어와 관련된 어학 성적 취득을 위해 HSK 시험공부를 하고, 만족스러운 어학성적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례2(경영학과 지원) 스타트업을 창업해 기업가가 되기 위해 경영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경영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고등학교 1학년 때였습니다. 동아리에서 중국 초등학교의 아이들을 위한 후원금을 마련하고자 부스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재료를 사고 다 같이 모여 빵을 만들어 학교에서 팔아 모은 돈으로 아이들에게 후원금을 전달하고 기타를 선물하였습니다. 전 과정을 기획하고 홍보해 판매를 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이 활동을 통해서 경영이 우리 삶에 가까이 있고 정말 의미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미국의 한 경영 대학(구체적 이름을 써주는 것이 좋다?)에서 수업을 들으며 지식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한편 저는 인권 동아리를 통해 사회적 소수자를 생각하는 경영을 해야겠다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과 다른 모습을 띠고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했고 차별은 불가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동아리에 들어가고 나서 제 생각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실제 소수자들이 받는 차별과 편견에 대해서 알게 된 후, 그들도 사람으로서 똑같은 권리가 주어지고 존중받아야 마땅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저의 생각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저는 성 소수자들을 대표하는 색깔인 무지개빛의 신발을 팔고 동아리 SNS 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등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 가치관 역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글로벌경영인이 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9월 전형 고대 자소서 첨삭지도
지도내용:
1차(대면 또는 통화): 전공 적합성 평가 및 자소서 초안 구상 지도
2차(메일 첨삭): 자소서 1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3차(메일 첨삭): 자소서 2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4차(메일 첨삭) 자소서 3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5차(메일 첨삭) 자소서 4번 초안 메일 첨삭 지도
6차(대면 또는 통화): 자소서 내용의 적절성 및 일관성 평가 및 보완사항 지도
강사: 글로벌입시연구소장 권철주
비용: 50만원
문의: 010 2439 3460, kcjlogic@hanmail.net, 위쳇 yjh101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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