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아이의 어눌한 발음이 염려됩니다
이번에 2학년이 된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어릴 적에는 호기심과 신체활동이 왕성하여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항상 웃으며 활발한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점점 성장하면서 발음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말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친구들과 대화하는 모습을 보면 웃을 일이 아닌데 너무 과하게 웃고, 웃음과 동시에 말을 하기 때문에 혀는 입 안쪽으로 당겨진 상태로 입꼬리를 올린 상태 잇몸이 드러나 말을 하니 어눌한 발음으로 들립니다. 대화 내용 또한 요점에서 벗어난 말을 합니다.
학습에 있어 평균적인 아이인데 반 아이들이나 친구들 이름을 물어보면 기억을 못합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기에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가 웃음과 동시에 말을 하는 행동이나, 웃느라 대화 요점에서 벗어난 말을 하는 점, 친구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점 등으로 보아 아이의 행동 조절이 잘 되지 않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웃을 때 여러 가지 행동을 한꺼번에 하려 하니 발음이 어눌하고 주제에 벗어나기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웃는 동시에 말을 하게 되면 나타나는 결과를 직접적으로 알려주세요. 그리고 말을 하고 싶다면 웃고 나서 할 수 있도록 어머니께서 모델링을 보여주시고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친구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점과 대화 주제 유지가 어렵다는 점에서 주의력 및 기억력 문제와 충동성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아이가 대화를 할 때 육하원칙를 가지고 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에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전달해주세요. “지금 네가 이렇게 웃으면서 말하고 있어.” 라고 보여주시며 웃으면서 말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모델링을 보여줄 때는 구체적으로 아이가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웃고 나서, 한 박자 쉬고 이야기 하기’, ‘천천히 말하기’, ‘한 문장씩 끊어 말해보기’ 등과 같이 구체적 지시를 넣어주세요. 하지만 이러한 대안행동을 보여줄 때 중요한 점은 어머니의 태도입니다. 침착하고 부드럽게 알려주시면서 평소 아이에게 어려웠던 부분을 노력하여 수정하려는 모습을 격려해주시고 칭찬해주세요.
원인
관련요인1) 청각
아동의 조음 습득이 청각적 자극이나 피드백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청각 장애 아동들은 음향학적 에너지가 낮거나 마찰음과 같은 음도가 높은 음소들을 왜곡 또는 생략시키는 경향이 많습니다.
관련요인2) 조음기관
① 입술
입술은 자음과 모음을 발음하는 데 필요합니다. 두 입술이 접촉할 수 있다 거나 입술의 둥글림이 되어야 합니다. 입술의 크기, 입술이 접촉하는 힘의 세기, 입술 가동성에 따라 정상범위 안에서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윗 입술과 아랫 입술을 잘 다물지 못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입술 형태 결함 자체가 조음장애의 직접적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② 혀
성도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 중에서 가장 기동성이 높은 기관으로 다양한 모습과 위치를 형성하는데 이를 통해 자음과 모음을 산출하게 됩니다.
③ 치아
마찰음과 파찰음 산출시에 치아는 교합이 중요합니다. 정상적인 치아 교합의 모형은 윗니가 아랫니를 약간 감싸는 모양입니다. 약간의 치열 문제나 방향의 이상은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극단적인 치아 교합 이상은 말이나 씹기, 외모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빠진 치아는 마찰음 조음에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관련요인3) 신경운동적
① 마비성 구음장애
마비성 구음장애란, 근육신경 결함에 의한 조음장애로 구어 명료도가 매우 낮고, 힘들게 조음하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② 구어실행증
구어실행증은 마비성 구음장애와는 다르게 중추신경계 결함으로 인한 것으로 조음 근육의 마비나 결함 없이 구어 프로그래밍의 결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관련요인4) 개인적 요소
① 연령
약 8세 가량이 되면 조음 능력이 성인 수준에 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음, 파열음, 파찰음, 유음, 그리고 마찰음 순서로 발달된다고 보고되어 왔으며 ㅅ, ㅆ, ㄹ, ㅈ 등의 음소들이 가장 늦게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② 지능
정상적인 범위 인지 능력을 나타내는 아동들에게서는 지능과 조음 능력간에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정상 집단에 비해 정신지체 집단에서 더 많은 조음 장애가 발생 비율이 높게 나타납니다.
③ 형제
일반적으로 맏이나 외동 아들들이 형이나 누나, 또는 쌍둥이 형제가 있는 아동보다 좀 더 나은 조음을 하며 나이 차가 많이 나는 형제를 가진 아동이 그렇지 않은 아동보다 더 나은 조음 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치료
오류 교정 방법 / 음운 패턴 감소 방법
조음 장애에 대한 훈련은 아동이 오류를 나타내는 음소 하나하나를 교정하는 방법과 아동이 잘못 사용하고 있는 음운패턴을 감소시켜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훈련 단계
조음정확도를 높이는 확립단계 – 문맥이나 상황으로 확대시키는 전이단계 – 유지단계
훈련단계는 목표 음소의 조음정확도를 높이는 확립단계, 훈련시에 사용하지 않는 문맥이나 상황으로 확대시키는 전이단계, 그리고 훈련 자극 없이도 조음정확도를 지속시키는 유지단계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성마비나 정신지체 등 다른 장애로 인한 문제가 아닐 경우 조음장애는 가정에서의 도움으로도 충분히 교정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말소리 분별훈련과 알아맞추기 훈련 등이 있습니다.
말소리 분별훈련
‘ㅅ’을 ‘ㅈ’으로 대치하는 어린이의 경우, ‘사, 자’ , ‘사, 사’ , ‘자, 자’ , ‘자, 사’ 등의 짝을 이루어서 두 개 낱말을 들려주고 이들 짝의 말소리가 같은지 다른지를 맞추도록 하는 훈련을 합니다.
알아맞추기 훈련
부모가 ‘사’ 또는 ‘자’, ‘다’를 발음하고 아이는 그 말소리가 ‘사, 자, 다’ 중에서 어느 것인지 맞추는 훈련을 알아맞추기 훈련이라고 합니다.
의사소통 중심법
실생활과 유사한 사물이나 활동 속에서 자동적으로 조음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아이에게 정확한 발음을 알려주세요.
가정에서 TIP
1. 행동 묘사
아이에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전달해주세요. “지금 네가 이렇게 웃으면서 말하고 있어.” 라고 보여주시며 웃으면서 말하게 된다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2. 구체적 모델링
아이가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모델링을 보여줄 때는 구체적으로 아이가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웃고 나서, 한 박자 쉬고 이야기 하기’, ‘천천히 말하기’, ‘한 문장씩 끊어 말해보기’ 등과 같이 구체적 지시를 넣어주세요.
◆ 입을 크게 벌리고 소리 내어 혀의 위치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주기
◆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음 훈련
→ ‘가위 바위 보’ 발음을 정확하게 하도록 하기
→ 특정 단어 발음을 정확하게 하도록 하기
◆ 입을 다물고 있다가 벌리면서 ‘파~’ 소리를 내게 하기
◆ 매일 정해진 분량 문장을 또박또박 소리 내어 읽기
3. 격려와 칭찬
하지만 이러한 대안행동을 보여줄 때 중요한 점은 훈련자의 태도입니다. 침착하고 부드럽게 알려주시면서 평소 아이에게 어려웠던 부분을 노력하여 수정하려는 모습을 격려해주시고 칭찬해주세요.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일상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들을 찾으며 고민하고 노력해보지만.. 마음처럼 결과가 뒤따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우리 아이만... 왜이러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라고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외향적인 모습, 성격 등이 다양하듯이 우리 아이만 성장과정을 거치는 중일 것입니다.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
의사소통에 문제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의 상태를 진단-평가하여 적절한 치료를 통해 학습 및 사회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 치료입니다.
언어치료는 선천적 혹은 환경적 이유로 언어의 이해 및 표현이 늦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또는 말을 더듬거나 혹은 혼잣말만 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사용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적절한 언어모델과 언어 환경을 제시하여 자신의 언어문제를 극복하고 의사소통기능을 올바른 체계로 변화시켜 주어 효과적인 소통자가 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치료절차
◆ 아동언어의 정상 발달
수용언어(이해력 발달) | 표현언어(표현력 발달) |
0-10개월 | 말소리를 구분한다. 억양 강세 등을 구분한다. 음높이를 변별한다. 목소리를 변별한다(친숙한소리, 낯선소리, 화난소리, 다정한소리, 남/여) 억양패턴을 변별한다. 목소리를 모방한다. | 0-10개월 | 옹알이가 나타난다. 모음과 비슷한 소리로 목울림 소리가 나타난다. 6-8개월: ㅂ, ㅍ, ㄴ, ㄷ, ㅌ 음절에 가까운 소리가 반복된 음절 이룬다. |
10-30개월 | 성인의 몸짓, 얼굴표정, 눈길을 이해한다. 상황적단서를 이해한다. (그림놀이 후 색연필 등을 끼우며 ‘끼우자’, ‘치우자’를 이해한다. 운율이나 강세, 등을 이해한다. | 10-16개월 | 첫낱말이 출현한다. ‘음마’, ‘엄마’, ‘빠빠’, ‘맘마’, ‘무,물’, ‘까까’ 등이 나타난다. 성인 어휘는 아니지만 자음-모음이 결합된 소리가 나타난다(자동차를 밀며 ‘부릉’, 동물이름 대신 ‘꿀꿀’, ‘멍멍’) |
30-36개월 | 문장의 구조, 낱말 배열 순서 등에 의존하여 문장을 이해한다. | 16-24개월 | ‘어휘폭발기’라고도 한다. 갑자기 습득 속도가 빨라진다. 18-19개월 정도에는 50낱말(34-75낱말)정도 사용한다. |
20개월이후 | 문법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문법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단어와 단어를 서로 연결하여 사용한다. (‘물 더’, ‘지윤이 더’, ‘과자줘’) |
인지학습치료
인지치료는 내담자의 인지 발달수준과 개별적인 특성을 평가한 뒤 이를 바탕으로 인지발달 장애 및 불균형적인 요소를 분석하여 인지발달에 필요한 주의집중, 자기-조절, 개념인식, 환경에 적응하는 사회적 이해와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황인식 등 전반적인 내담자의 인지발달향상을 돕는 교육적인 치료입니다.
학습치료는 지적 능력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지적 잠재력과 성취 수준에서의 불균형, 기초교과과정 및 학업의 어려움, 특정 과목 및 영역에서의 어려움, 학습 무기력감으로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를 위한 치료적인 접근입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아이의 인지적 기능 및 방법과 심리정서적인 상담 및 평가를 한번 받아보세요.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www.kccp.kr
마주 본 두 손이 소리를 냅니다.
*문헌출처
심포지움, 소아의 조음장애,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김영태
*사진출처 : Unsplash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