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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은 2020년까지 연 6~7%의 성장세 유지 전망 –
- 중국 및 미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게임 내 차별성을 두는 것이 중요 -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개요
ㅇ Mail.Ru 그룹에 따르면 2017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는 600억 루블을 넘는 것으로 추정
- 2015년부터 경기침체로 시장 성장세가 둔화됐으나 평균 7.5%의 시장 규모 상승을 보여주고 있음.
- 인터넷 성능 향상과 스마트폰, 게이밍 PC 및 노트북의 인기 상승으로 러시아 내 온라인 게임의 인기는 날로 상승 중
- Evroseti와 Acer에 따르면, 러시아 내 전체 노트북 판매액 799억 루블 중 게이밍 노트북의 판매액은 160억 루블로 약 20%를 차지
ㅇ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의 상승의 요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온라인 게임 유저들의 증가
- 게이밍 프로젝트 운영업체 StreamPub Ltd.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 유저수는 ‘2015년 3700만 명, 2016년 4700만 명, 2017년 약 5100만 명으로 매해 큰 폭으로 상승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실측치 및 전망치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Mail.Ru Group
ㅇ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이 꾸준한 성장을 보이긴 하나, 아직까지 전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비중은 작음.
- 시장조사기관 J son & Partners에 따르면, 2016년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의 규모는 335억 달러로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의 비중은 2% 남짓
- 2016년 한국의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40억 달러로 세계 시장의 약 12%를 기록하는 등 러시아 시장과는 대조적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현황
ㅇ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은 크게 MMO(다중접속 온라인 게임), 모바일 게임, 소셜게임(온라인 게임과 소셜 네트워크의 결합 형태)으로 나뉨.
- 2016년 기준,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장르는 MMO 장르로, 전체의 약 54%를 차지
- 2016년, MMO 장르의 규모는 전년대비 5% 상승한 303억 루블
2016년 러시아 온라인 게임 장르별 비중
(단위: %)
자료원: Mail.Ru Group
ㅇ 최근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내에선 세계 트렌드에 맞게 모바일 장르가 성장 중
- 2016년 모바일 장르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3.8% 상승한 163억 루블로, 2011년 대비 시장 규모가 10배 상승
- 소폭 상승한 MMO 장르(4.5%),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소셜 장르(-18.7%)와 다르게 가파르게 성장 중
-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유저 중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비중은 각각 67%와 56%로, iOS를 사용하는 유저(각각 23%, 36%)에 비해 약 2~3배 많은 것으로 나타남.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장르별 규모 통계
(단위: 십억 루블, %)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증감률 |
총계 | 19.2 | 27.2 | 41.3 | 50.8 | 51.9 | 56.6 | 9.1 |
MMO | 9.1 | 12.5 | 22.5 | 28 | 29 | 30.3 | 4.5 |
모바일 | 1.6 | 3.1 | 5.3 | 8.8 | 10.6 | 16.3 | 53.8 |
소셜 | 8.5 | 11.6 | 13.5 | 14 | 12.3 | 10 | -18.7 |
자료원: Mail.Ru Group
ㅇ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참여자는 개발업체, 출시업체, 현지화 업체로 나뉨.
- 실제 게임시장 내에서는 한 회사가 개발 및 출시(현지화)를 하는 등 둘 혹은 모든 역할을 겸하는 경우가 많음.
- 러시아 내 출시 업무를 하지 않는 게임 개발 업체들은 보통 게임 홍보를 위한 시장 내 유명 출시업체와의 협력 강화를 가장 중시함.
러시아 국내 온라인 게임 회사
회사명 | 활동 | 생산 온라인 게임 | 홈페이지 |
Mail.RU Group | 개발, 출시, 현지화 | MMORPG, 모바일, 클라이언트 및 브라우저 게임 등 | https://games.mail.ru/ |
Nikita Online | 개발, 출시, 현지화 | MMORPG 등 | http://www.nikitaonline.ru/ |
Innova Systems | 출시, 현지화 | MMORPG 등 | https://inn.ru/ |
Alavar | 개발, 출시, 유통 | 온라인 게임(모바일 및 PC 지원) | https://www.alawar.ru/ |
Destiny.Games | 개발, 출시, 현지화 | 슈팅, 클라이언트 및 브라우저, 전략 게임 등 | https://www.ddestiny.ru/games/ |
GameXP | 개발, 출시, 현지화 | 전략, MMORPG, 브라우저 게임 등 | https://www.gamexp.com/ru/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ㅇ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내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개발업체들은 KhongZhong, NetEase(중국), Epic Games(미국) 등 중국 혹은 미국 기업들
- 대부분 직접 출시가 아닌 러시아 현지 업체를 통한 출시 경로를 선택함.
- 러시아 시장 내 인기 게임들의 장르는 여전히 대부분 MMO 장르
- PearlAbyss, NCSoft 등 한국 기업들도 러시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상당수 진출했으나, 대부분 인기 게임으로 분류되지 않음.
ㅇ People Can Fly(폴란드)와 Epic Games(미국)의 Fortnite
- 온라인 PC 게임으로 2017년에 출시, 2018년 인기게임 2위를 차지
- 한국 게임 '배틀그라운드'와 비슷한 서바이벌 슈팅 게임으로, 100명이 각자 게임 내에서 자원을 획득하고 건물을 지으며 전투를 진행하고,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최후의 1인이 승리하는 방식
- 게임 중간에 에픽 몬스터도 등장하고 밤에는 좀비가 등장하는 등 한 게임 내에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함.
ㅇ Targem Games(러시아)의 Crossout
- 온라인 PC 게임으로 2017년에 출시, 2018년 인기게임 3위를 차지
- PVP를 통한 MMO 액션 게임으로, 2048년 한 폐허가 된 공간을 배경으로 하며 탱크 등 자신의 운송수단을 타고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를 하는 방식
- 게임 내에 무역, 시장, 부품 생산 등의 요소가 존재해 자신만의 아이템 구성을 통한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음.
러시아 내 국내외 온라인 게임 기업 명단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2018년 러시아 내 인기 온라인 게임 순위
게임명 | 개발사 | 출시 시기 | 장르 |
Wars of Thrones | Plarium(우크라이나) | 2012 (소셜 게임), | MMORPG, 전략 |
2013 (브라우저 게임) | |||
Fortnite | People Can Fly(폴란드), Epic Games (미국) | 2017 | 슈팅 게임 |
Crossout | Targem Games(러시아) | 2017 | MMO, 시뮬레이터 |
Vikings | Plarium(우크라이나) | 2015 | MMO, 전략 |
Storm Online | Chengdu Aurora Technology(중국) | 2017 | MMORPG |
Neverwinter | Cryptic Studios(미국) | 2013 | MMORPG, 판타지 |
Panzar | Panzar Studio(러시아) | 2012 | MMORPG, 판타지 |
Black Desert | PearlAbyss(한국) | 2015 | MMORPG, 판타지, 액션 |
Blood and Soul | KongZhong(중국) | 2011 | MMORPG, 애니메이션 |
Star Federation | D. Grishin(러시아) | 2014 | MMORPG, 공간 전략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Mail.Ru Group 내 현지화 부서 관계자 인터뷰 진행 결과, 온라인 게임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
- 2018년에도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은 신규 온라인 게임 유저의 대규모 유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나 이전과 같은 대폭 성장의 경우는 없을 것
- 현재 본 회사는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과의 협력을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이며, 특히 중국이나 미국의 인기 온라인 게임 기업들과 왕래가 잦은 편이라 답변
ㅇ 한국의 기업들과의 협력 증대 여부에 대해 질문
- 본 회사 또한 한국의 높은 게임 개발능력을 알고 있어 협력을 줄곧 시도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현지에서의 성과가 낮은 상태
- 게임시장의 특성상 이미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게임들에 밀려 한국 게임을 비롯한 신규 게임들이 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
- 러시아 기업과의 철저하고 꼼꼼한 현지화 노력과 일반적인 MMO 장르로부터 차별성을 두는 등의 독특한 전략이 없다면 앞으로도 현재 중국 및 미국 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는 상황이 유지될 것
□ 시사점
ㅇ 모바일 게임시장이 대폭 성장하고 있으나 MMO 장르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
-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MMO 장르의 시장점유율은 최소 향후 5년간 50%대를 유지할 것으로, 현지 기업들 또한 MMO 장르의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우리 기업도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특성에 맞게 MMO 장르의 게임 개발에 집중하는 것이 현지 시장 내에서 기본 경쟁력을 갖추는데 유리할 것으로 사료
ㅇ 러시아의 특정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현지화 노력에 대한 구상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
- 이때, 현지화와 출시를 겸하는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절차의 간소화와 용이성 측면에서 수월할 것이라는 전문가의 조언이 있음.
-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진출 시 일반적인 MMO 장르와의 차별성을 두어야 중국 및 미국 온라인 게임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
- 게임 내 특이한 배경 설정, 단순 전투의 방식이 아닌 다양하고 독특한 요소의 결합 등 게임 속 요소들에 대한 다각적인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
러시아 유명 현지화 및 출시 담당 기업 명단
회사명 | Innova Systems |
주소 | Russia, 109240, Moscow, Ulitsa Nikiloyamskaya str., 24, Bldg. 1 |
전화번호 | (7-495) 221-9155 |
Fax | (7-495) 221-9155 |
| bizdev@inn.ru |
홈페이지 | https://inn.r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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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 | Mail.RU Group |
주소 | Russia, 125167, Moscow, Leningradsky Prospect ave., 39, bldg.79 |
전화번호 | (7-495) 725-6357, (7-495) 725-6359 |
Fax | (7-495) 725-6357, (7-495) 725-6359 |
| marketing@corp.mail.ru |
홈페이지 | https://corp.mail.ru/r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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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 | Nevosoft |
주소 | Russia, 194044, Saint-Petersburg, Bolshoi Samsonyevsky Pr. Str., 38-40, A, bldg. 9N |
전화번호 | (7-812) 320-0101 |
Fax | (7-812) 320-0101 |
| pavel@nevosoft.ru |
홈페이지 | https://www.nevosoft.ru/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러시아 온라인 게임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Igromir, 제 13회 국제 게이밍 및 오락 전시회 |
품목 | 온라인 게임, PC, 모바일, 콘솔 게임 |
개최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크로커스 엑스포 |
주관 | PC 게임 개발사 협회 |
개최기간 | 2018년 10월 4~7일 |
홈페이지 | http://www.igromir-expo.r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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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 러시아 게이밍 위크, 제12회 국제 겜블링 및 게임 전시회 포럼 |
품목 | 게이밍과 겜블링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
개최장소 | 러시아 모스크바, ECC 소콜니키 |
주관 | Smile-Expo |
개최기간 | 2018년 7월 7~8일 |
홈페이지 | https://rgweek.com/en |
자료원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원 : Mail.Ru,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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