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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러시아 제국
러시아는 첫 번째 러시아-아프리카 장관급 정상회담을 통해 아프리카를 이용해 서방 주도의 국제 시스템을 약화시키고 세계 강대국으로서의 위상을 부각시키려는 전략적 목표를 추진하고 거래를 확보하기 위해 계속해서 이야기를 추진했습니다.러시아는 11월 9일과 10일에 소치에서 첫 번째 러시아-아프리카 장관급 정상회담을 주최했습니다.러시아 관리들은 54개국이 대표단을 보냈다고 보고했습니다.[1] 이 정상회담은 아프리카 국가 원수들이 참석한 지난 여름의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담을 바탕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2] 러시아와 아프리카 관리들은 농업, 국방, 교육, 에너지, 투자, 의학, 광업, 국제 기구에서의 정치 협력, 과학, 무역을 포함한 광범위한 양자 협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러시아는 다극적 세계 질서를 추구하는 반서방 블록의 리더로서 러시아에 대한 비전을 계속 발전시키고 러시아가 국제적으로 고립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강조했습니다. 정상 회담이 끝날 때 채택된 공동 성명에는 서방을 표적으로 삼는 러시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블라디미르 푸틴의 "새로운 세계 질서" 계획의 여러 가지 요점이 포함되었습니다.[3] 푸틴은 자신을 이 새로운 질서를 구성하는 "세계 다수"의 "목소리"로 여깁니다.[4] 이 성명은 주권을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서방이 가부장적 정책과 강압적 제재를 통해 주권을 침해한다는 아프리카 일부 지역과 러시아의 대중적 이야기를 암시했습니다.[5] 이 성명은 평등, 포용성, 공정한 국제 질서를 반복해서 언급하면서 암묵적으로 더 다극적 체제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발전시켰습니다.[6] 공동 성명서는 식민지 시대의 역사적 기억을 보존하기 위한 단계를 명시적으로 설명하고 신식민주의적 관행을 비난하며 간접적으로 러시아의 비식민지적 대안으로서의 지위를 강조하고 반서방 감정을 조장합니다.[7]
러시아 관리들과 언론은 정상회담 중과 그 이후에 서방을 더욱 노골적으로 공격했습니다. 러시아 외무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는 정상회담 내내 강조된 사항은 서방 주도의 세계적 메커니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보다 다극적인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 양자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는 필요성이라고 말했습니다.[8] 러시아의 Africa Corps 계열 매체인 Africa Initiative는 정상회담이 러시아가 고립되지 않았으며 "글로벌 사우스"가 러시아를 지원하고 "집단적 서방"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9]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마리아 자하로바는 이 회의가 러시아를 고립시키려는 "더러운 희망을 좌절시켰다"고 말했습니다.[10] 러시아 관리들과 언론은 서방의 제재를 거듭해서 공격했고 제재가 세계화를 파괴하고 아프리카와의 사업 및 의료 협력을 저해한다고 비난했습니다.[11]
이러한 성명은 10월 러시아 카잔에서 열린 최근 BRICS 포럼에서 러시아가 한 이야기를 두 배로 늘린 것입니다. 크렘린은 러시아 언론에 BRICS 포럼을 푸틴이 "세계 다수의 비공식적 지도자"이며 서방의 러시아 "고립 시도"가 실패했다는 신호로 비슷하게 표현하도록 지시했습니다.[12] 러시아 언론은 BRICS와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담을 통한 러시아의 협력이 서방의 "일시적인 동맹"과 대조적으로 전략적이고 다면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13] 정상회담이 끝난 후 공동 성명은 러시아-아프리카 협력의 "전략적" 성격을 반복해서 강조했고, 푸틴과 라브로프는 "모든 축"에 걸친 러시아의 "전적인 지원"을 강조했습니다.[14] 러시아가 러시아-아프리카 정상회담을 프레이밍한 방식도 BRICS와 "글로벌 사우스"와의 참여를 둘러싼 중국의 이야기에서 차용한 것입니다. 중국은 자신을 "남반구"의 리더로 내세우고 있으며 보다 다극적이고 덜 서구 중심적인 시스템을 추진하는 대안적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데 있어 BRICS와 같은 기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15]
아프리카 국가들은 중국, 러시아, 서방과의 관계를 다양화하고 균형 잡는 것을 선호한다는 의사를 거듭해서 표명해 왔으며, 이는 크렘린이 서방에 반대하는 블록을 형성하려는 목표를 훼손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은 BRICS 정상회담 이후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특정 국가나 국가 블록을 적대시하지 않는다"고 말했으며, 오직 친구일 뿐이라고 말했고, 다양한 파트너십과 비동맹적인 것이 어느 한 국가의 지배보다 낫다고 말했습니다.[16]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러시아가 BRICS를 명백히 서방에 반대하는 블록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조용히 방해함으로써 이러한 입장을 보여주었습니다.[17] 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지정학적 경쟁에서 편을 들지 않고 협력을 다각화하고 모든 의향이 있는 파트너와 협력하고자 하는 이러한 욕구를 거듭해서 표명했습니다.[18]
러시아는 여러 국가와 핵 에너지 및 우주 협력을 논의했는데, 이는 러시아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동시에 아프리카에서 서방의 경제적, 정치적, 안보적 이익을 훼손하는 두 분야입니다 . 러시아와 르완다는 핵 에너지 교육 및 훈련을 확대할 계획을 논의했습니다.[19] 르완다는 2018년 러시아 국영 핵 에너지 회사인 Rosatom과 양해각서에 서명하여 2019년 핵 과학 센터를 건설하기 위한 후속 거래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20] 르완다는 최근 2023년 캐나다-독일 회사인 Dual Fluid Energy와 시험용 핵 원자로를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고, 2024년 8월에는 미국 회사인 NANO Nuclear와 르완다에 소형 원자로를 건설하기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21] 앙골라는 "우주 산업"에서 양해각서에 서명하여 앙골라가 2017년과 2022년에 두 개의 위성을 제조하고 궤도에 진입시키는 데 도움을 준 러시아 우주 제조업체인 Energia와의 기존 협력을 확대했습니다.[22]
그림 1. 아프리카에서의 러시아 핵 협력
출처: Liam Karr; 유럽 의회
러시아는 핵 및 우주 협력에 중점을 두어 대륙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러시아는 아프리카를 포함한 핵 에너지 시장에서 글로벌 리더로 자리 매김했습니다.[23] 러시아는 부르키나파소와 말리에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기 위한 최근 거래를 포함하여 핵 에너지 협력에 대한 수십 개의 협정에 서명했습니다.[24] 러시아는 2010년대 이후 위성 기술을 둘러싼 협력을 천천히 확대해 왔습니다. 러시아는 이집트, 앙골라, 튀니지와 협력하여 각각 2014년, 2017년, 2021년에 첫 번째 위성을 발사했습니다. 러시아 우주국 Roscosmos의 자회사인 Glavcosmos는 2023년부터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와 여러 계약을 체결하여 위성 기술을 제공했습니다.[25]
이러한 거래는 크렘린에 여러 수익 및 수출 시장 기회를 창출합니다. 핵 협력을 통해 러시아는 핵 에너지 기술을 수출하고,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를 확보하고, 발전소가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연료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26] 위성 기술은 마찬가지로 Roscosmos 및 Energia와 같은 기관에 기회를 제공합니다.[27]
러시아의 대륙 핵 프로젝트는 서방의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희생하여 이루어진다. 러시아의 핵 프로젝트는 러시아에 대한 아프리카의 의존도를 만들어내며, 크렘린의 아프리카에 대한 장기적 영향력을 강화한다. 원자력 발전소는 러시아 전문가가 발전소를 운영하고 유지하거나 러시아가 국내 전문가의 초기 그룹을 훈련시키는 데 의존할 것이다. 러시아는 이러한 자립을 만들기 위해 교육 및 훈련 이니셔티브를 강조했지만, 국가들은 핵연료를 위해 러시아에 계속 의존할 것이며, 이는 유럽 국가에 대한 의존성 문제를 야기했다.[28]
서방은 정치적 영향력과 국가 안보 우려를 희생하고 아프리카의 우주 노력을 지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정치적 영향력을 놓치고 있습니다. 미국은 냉전 동안 우주 외교를 사용하여 대륙에 대한 헌신을 표시하고 우주에 대한 국제적 규범을 지시하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대륙은 이제 서방이 없는 상황에서 중국과 러시아와 같은 국가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29] 이러한 변화는 중국과 러시아가 데이터 공유, 안전 조정 및 기타 국제적 우주 규범에 대한 국제적 입장을 지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30] 중국과 러시아는 또한 이러한 협력을 사용하여 아프리카 파트너를 위해 위성을 건설하고 발사하는 많은 경우 감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31]
러시아는 아프리카 대륙과의 인적 유대감을 강화할 계획을 세웠으며, 이를 통해 외교적 발자취와 소프트 파워 영향력이 증가했습니다. 러시아 언론은 크렘린이 코모로, 감비아, 라이베리아, 토고에 대사관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32] 러시아 언론은 2024년 내내 크렘린이 니제르, 남수단, 시에라리온에 대사관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33] 크렘린은 아프리카와의 항공 노선을 늘리고 러시아 대학에서 공부하는 아프리카 학생 수를 늘려 러시아와의 비공식적인 인적 네트워크 관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34] 러시아는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과 르완다와 일부 공무원에 대한 비자 면제 여행을 시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35]
크렘린은 대륙에서 안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계속 강조하면서 서방을 희생하여 군사적 영향력과 강대국으로서의 인식을 확대하려는 노력을 진행했습니다. 러시아 지도부는 회의의 주제로 "안보 수출"을 강조했고, 푸틴의 개회사와 회의 마지막에 채택된 공동 성명서는 반테러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36] 마지막 공동 성명서는 여러 안보 관련 문제에 대한 노력을 조정하기 위한 대화 메커니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37]
러시아 관리들은 일부 안보 파트너들과 양자 회담을 가졌습니다. 수단의 외무부 차관은 수단이 여전히 포트수단의 홍해 연안에 러시아 해군 기지를 건설하기로 한 합의를 이행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러시아 외무부 차관이자 아프리카 및 중동의 러시아 대통령 특별 대표인 미하일 보그다노프는 2024년 4월 수단군(SAF) 관리들과 만나 "제한 없는 질적 군사 지원"을 조건으로 2017년 중단된 해군 기지 합의를 부활시켰지만, SAF는 아직 이 거래를 비준하고 이행하지 않았습니다.[38] 러시아 관리들은 정상회담에서 알제리,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토고의 대응자들과 별도로 만나 안보 문제를 논의했습니다.[39] 이 국가들은 서아프리카 전역에 걸친 러시아의 방위 발자취에 핵심적인데, 수천 명의 러시아 아프리카 군단이 이 지역의 살라피 지하디 반군의 진원지인 사헬 정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최근 몇 년 동안 반군의 확산에 직면하면서 토고와의 협력을 확대했고, 알제리-말리 국경 근처에서 말리군과의 합동 작전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강력한 알제와의 관계가 긴장되었습니다.[40]
러시아 관리들은 세네갈과 탄자니아에 무역 사절단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 이는 러시아의 내륙 중부 사헬 지역 네트워크를 바다와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역 사절단은 특히 세네갈과 탄자니아 항구에 접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41] 러시아가 카메룬 항구를 CAR에 대한 수입 및 수출을 위한 주요 물류 허브로 사용한 것은 Africa Corps가 세네갈 항구를 말리에서의 활동을 위한 허브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42]
그림 2. 서아프리카에서의 러시아 안보 협력
출처: 리엄 카.
러시아의 안보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서방의 이익도 희생되었습니다. 크렘린은 사헬 정권에 대한 대체 안보 파트너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는 사헬에서 알 카에다(AQ)와 이슬람 국가 계열에 대한 테러 방지 목표를 추구하는 프랑스와 미국군을 추방하기로 한 결정에 기여했습니다.[43] 러시아군이 도착한 이후로 반군은 더욱 강해졌고 지금은 말리와 니제르 수도 근처에서 공격을 수행하고 있습니다.[44] 수단에 러시아 해군 기지가 있으면 크렘린은 더 광범위한 갈등이 발생할 경우 홍해와 지중해, 인도양과 같은 인접 지역에서 서방에 더 잘 도전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는 정상회담을 이용해 우크라이나를 악인으로 몰아가는 서사를 확대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아프리카에서 테러를 지원했다고 비난했고 말리와 서아프리카 지역 경제 블록인 서아프리카 경제 공동체(ECOWAS) 의장의 성명을 확대하여 우크라이나가 말리에서 국가가 지원하는 테러를 저질렀다고 비난했습니다.[45] 니제르와 말리는 우크라이나 관리들이 7월에 북부 말리에서 최소 84명의 러시아군과 47명의 말리군을 죽인 공격에서 비성전주의자 투아레그 반군을 도왔다고 암시한 후 우크라이나와 외교 관계를 단절했습니다.[46] 우크라이나 군 정보 대변인은 "[비성전주의자] 반군이 성공적인 공격을 가능하게 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받았고, 단순한 정보가 아니었다"고 말했습니다.[47] 그러나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후 이러한 주장을 부인했습니다.[48] Associated Press, CTP 및 Radio Free Liberty/Radio Europe는 모두 이 사건에서 매복 공격에 연루된 전투원들이 AQ의 사헬 계열과 비성전주의 말리 투아레그 반군 연합과 관계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49] 친러시아 군사 정권과의 관계를 긴장시킨 세네갈 및 ECOWAS와 같은 비러시아 동맹 행위자들도 모든 외국의 간섭을 비난했습니다.[50]
나이지리아
사헬에 기반을 둔 살라피-지하디 집단은 나이지리아 북서부에 점점 더 침투하고 있으며, 이는 나이지리아에 기반을 둔 계열과 협력하고 모금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지원 셀을 구축하려는 장기적 목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지리아 군 당국은 11월 초에 IS와 연계된 살라피-지하디 반군을 현지에서 "라쿠라와"라고 부르며, 이웃 니제르와 말리에서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케비와 소코토 주에 점점 더 침투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51] 나이지리아 언론은 반군이 니제르와 국경을 접한 소코토 주의 5개 지구에 있는 일부 지역 사회를 통제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52] 반군은 샤리아법에 대한 가혹한 해석을 강요하고 이 지역의 지역 사회에 세금을 부과했습니다.[53] 군 당국은 라쿠라와의 부활을 사헬의 악화된 안보 상황과 2023년 7월 니제르 쿠데타 이후 니제르-나이지리아 합동 작전의 감소와 연관시켰습니다.[54]
Lakurawa 파벌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이전에 2018년에 나이지리아에 침투를 시도했습니다. 이 그룹의 이전 반복은 2018년 후반에 Sokoto 주의 지역 사회에 자리 잡았습니다.[55] 그러나 샤리아를 부과하고 지역 주민에게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려고 시도한 후 지역 주민을 소외시켰고, 나이지리아-나이지리아 합동 군사 작전으로 2019년 초까지 무장 세력을 국경 너머로 몰아냈습니다.[56] 연구원 Jake Barnett과 Murtala Ahmed Rufa'i는 2023년에 이 파벌이 이동 패턴과 부족적 유대 관계로 인해 IS Sahel Province(ISSP)와 제휴 관계에 있다고 평가했습니다.[57]
그림 3. 살라피-지하디 무장 세력이 나이지리아 북서부 침투
출처: 리엄 카.
살라피 지하디와 연계된 무장 세력은 최근 몇 년 동안 베냉 국경을 따라 더 남쪽의 니제르 북서부로 이미 침투했습니다. 여러 연구원들은 보코 하람 분파인 다룰 살람과 AQ의 사헬 계열인 자마트 누스라트 알 이슬람 와 알 무슬림민(JNIM)과 느슨한 연관성이 있는 무장 세력이 적어도 2021년부터 카인지 삼림 지역에 숨어들었다고 보고했습니다.[58] 네덜란드의 연구 기관인 클링엔달은 2024년 6월에 카인지의 무장 세력이 베냉-니제르 국경을 따라 산적 관련 사건이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했으며, 이는 이 파벌이 산적 집단과 관련이 있거나 베냉에서 지배적인 집단인 JNIM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다룰 살람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59] 나이지리아에 기반을 둔 IS 서아프리카 주(ISWAP)는 2022년 후반에 이 지역의 교도소에 대한 공격을 주장했지만, 이는 ISWAP도 그 지역에 존재하거나 그곳의 무장 세력이 유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공격에 협력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합니다.[60] 2022년 이후 공개적으로 잠복해 있는 소규모 AQ 연계 보코 하람 분파인 안사루(Ansaru)도 이 지역 근처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61]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살라피-지하디 세포는 사헬과 나이지리아 북동부에 있는 계열의 중심을 위한 후방 지원 구역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후방 지원 구역은 AQ와 IS 계열 간의 활동과 자원을 용이하게 하고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6월 유엔 보고서는 ISWAP이 IS 핵심 리더십의 명령에 따라 ISSP 작전을 지원하는 명확한 목표로 나이지리아 북서부에 세포 및 촉진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명시했습니다.[62] 유엔 보고서는 이러한 네트워크가 부르키나파소와 말리의 ISSP로 무기, 연료, 장비 및 전투원을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소코토 주의 세포가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63] 현지 연구원들은 탈북자와의 인터뷰에서 그러한 깊은 지원 네트워크의 존재가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고서에 의심을 품고 있으며, 유엔 보고서가 정확하다면 새로운 발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64] 그러나 연구원 Vincent Foucher는 ISWAP 탈북자들이 이전에 ISWAP과 ISSP가 서로에게 간부를 보냈다고 주장했다고 보고했습니다.[65] IS 지지자들은 나이지리아 전투원들이 2022년 JNIM과 친정부 민병대에 대한 공세를 시작하면서 ISSP를 지원하기 위해 말리로 갔다고 주장했습니다.[66]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AQ와 IS 허브는 모금 기회를 만들어낼 것입니다.[67] 나이지리아 언론은 이미 IS를 케비 주에 있는 니제르-나이지리아 국경의 한 마을을 관통하는 지역 밀수 네트워크와 연결했습니다.[68] 라쿠라와 세금에 대한 지역 보고에 따르면 IS가 작전 지역에서 자원을 추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JNIM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에서 베냉 국경 근처에서 산적 관련 활동이 증가한 것은 그곳의 세포들이 몸값을 위해 저명한 지역 인물을 납치하고 가축을 훔치는 것과 같은 범죄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69]
그림 4. 서아프리카 전역의 살라피-지하디 작전 지역
출처: 리엄 카.
그룹 간의 더 큰 연계는 계열사가 주요 공격을 위한 자원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작전은 유럽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작전 지역 외부의 지역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JNIM은 이전에 후방 지원 구역을 기회주의적으로 또는 보안 압력에 대응하여 공격 구역으로 전환했습니다. JNIM은 예를 들어 2022년 반란 진압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베냉과 토고의 지원 구역을 사용하여 두 정부에 대한 공격을 증가시켰습니다.[70]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세포도 나이지리아에서 화려한 공격을 위해 협력할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슬람 국가는 2022년 나이지리아 중부와 북서부에서 두 번의 주요 공격을 주장했습니다. 2022년 7월 아부자 근처의 쿠제 교도소에 대한 공격과 2022년 10월 카인지 호수 근처의 와와 주둔지에 대한 공격입니다.[71] 연구자들은 안사루, 다룰 살람 및 비성전주의 산적 파벌과 연결된 무장 세력이 두 공격에서 다양한 역할을 했다고 믿습니다.[72] Darul Salam 전투원들은 2022년 3월 산적들과 협력했고 Ansaru와 관련된 전투원들과도 협력하여 북부 도시인 카두나에서 아부자까지 운행되는 열차에서 수십 명의 승객을 납치했습니다.[73]
ISSP와 ISWAP 간의 보다 큰 협력은 유럽을 포함한 IS의 외부 공격 계획 장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IS는 지방 총국을 통해 외부 활동을 조정합니다.지방 총국에는 지역 수준에서 이 활동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역 사무소가 있습니다.[74] ISWAP은 ISSP와 ISWAP를 감독하는 서아프리카 사무소인 Maktab al Furqan을 호스팅합니다 . [75] IS는 이러한 지역 사무소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여러 지방의 리소스를 조정하여 외부 활동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모집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용이하게 했습니다.[76]
더 큰 협력은 Maktab al Furqan 이 자원을 모으고 사무실을 ISSP의 사하라 횡단 지원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ISSP는 북쪽으로 유럽으로 이어지는 이주 및 밀수 경로를 따라 위치하고 있어 유럽에서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스페인은 2021년에 ISSP, 아프가니스탄의 IS 호라산 주, 중동 및 유럽의 IS 세포와 연결되어 있는 모로코와 스페인에서 활동하는 IS 세포를 방해했습니다.[77] 그러나 보안군은 아마도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세포가 눈에 잘 띄는 공격을 지원하는 경우 단속할 것이지만, 이는 후방 지원 구역으로서의 지역의 유용성을 희석시킬 것이기 때문에 IS가 공격 목적으로 해당 지역을 사용하는 것을 억제합니다.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경쟁은 서아프리카에서 AQ와 IS 간의 지배권을 둘러싼 지하드 간 경쟁을 부추길 수 있다. ISSP와 JNIM은 2023년 사헬에서 부르키나파소, 말리, 니제르 국경 지역에서 두 그룹이 지배권을 놓고 싸우던 이후로 덜 자주 충돌하고 있다.[78] 나이지리아 북서부의 또 다른 지배권 싸움은 비슷한 폭력을 촉발할 수 있다. IS는 아마도 베냉-니제르-나이지리아 국경 지역에서 강력한 JNIM의 존재를 미래 IS 확장에 대한 완충 장치로 볼 것이며, 이는 JNIM이 부르키나파소와 말리 대부분 지역에서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이 ISSP가 더 서쪽으로 확장할 수 없는 주요 이유인 것과 유사하다. 한편 IS는 나이지리아에서 지배적인 행위자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는 아프리카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에서 AQ의 영향력에 대한 방벽이다. 나이지리아와 사헬을 연결하는 AQ 또는 IS는 두 그룹 모두 서아프리카의 글로벌 지하드 지도자로서의 자격을 강조할 수 있는 주요 선전 도구가 될 것입니다.[79]
소말리아
SFG는 논란이 되는 선거 개혁을 놓고 소말리아 남서부의 주발랜드 주 정부와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말리아에서 정치적 폭력의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연방 정부(SFG)와 5개 연방 회원국 중 3개 주는 국가 협의 위원회에서 한 달간 회담을 한 후 10월 말 1인 1표 선거 제도에 합의했습니다. 주발랜드와 푼틀랜드 주는 모두 이 결정에 항의했고, 자체 선거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80] 주발랜드 대통령인 아메드 모하메드 이슬람(Madobe라고도 함)은 10월 위원회 회의에서 물러났고, 새로운 제도가 주발랜드의 지역적 자치권을 훼손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소말리아 대통령인 하산 셰이크 모하무드가 임기를 연장하려 한다고 비난했습니다.[81] 주발랜드 의회가 다가올 선거의 임기 제한을 폐지한 후, 마도베는 주발랜드 대통령으로서 3선을 위해 출마할 계획입니다.[82]
Jubbaland 정부는 11월 10일에 SFG 개혁과 관련하여 SFG와의 협력을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83] Jubbaland의 의원들은 11월 9일에 Jubbaland 주도인 Kismayo에서 열린 회의에서 SFG의 선거 계획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고 SFG가 Jubbaland와 Puntland에 대한 "부족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Puntland는 이미 4월에 SFG와 관계를 끊었습니다.[84] Jubbaland는 또한 SFG가 주에서의 작전을 소홀히 하고 SFG군을 순환 배치하지 않음으로써 Jubbaland에서의 테러 방지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85]
그림 5. Jubbaland-Somali 연방 정부 분쟁: 2024년 타임라인
출처: 캐서린 타이슨.
정치적 분쟁은 Jubbaland가 앞으로 몇 주 동안 간접 선거를 실시할 계획이기 때문에 SFG와 Jubbaland 사이에 제한적인 정치적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86] SFG는 Jubbaland가 간접 선거를 실시하기로 한 결정을 비난했습니다. SFG 내무부는 Madobe의 행동을 "불법"이라고 불렀고 Madobe의 임기는 2023년 8월에 만료되었다고 말했습니다.[87] SFG는 Jubbaland 선거에 개입할 정당성을 제공하기 위해 Madobe와 그의 정부의 정통성을 박탈하려고 합니다. 소말리아 언론은 11월 12일에 SFG가 Jubbaland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Kismayo에 군대를 배치할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88] 소말리아 언론은 Jubbaland 군대가 Kismayo 공항에 배치되어 소말리아 총리가 선거를 앞두고 주로 여행하는 것을 방해했다고 알려졌지만 공항을 통제하는 것은 SFG가 Kismayo에 추가 군대를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을 거부합니다.[89] SFG와 Jubbaland에 충성하는 군대는 2019년 Jubbaland에서 논란이 된 선거 이후 2020년 초에 충돌했습니다.[90]
SFG와 Jubbaland 세력 간의 싸움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SFG와 Jubbaland 세력은 2020년 2월과 3월 사이의 마지막 선거 분쟁 동안 약 한 달 동안 충돌했습니다. 충돌은 범위가 제한적이었으며 폭력은 Gedo 지역에서만 발생했습니다. 싸움은 2020년 6월 SFG가 Madobe를 Jubbaland의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하면서 끝났습니다.[91]
소말리아를 둘러싼 이집트와 에티오피아 간의 정치적 대치는 이집트나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 행위자들을 대리인으로 지원할 경우 지역적 긴장을 악화시키고 폭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SFG 간의 관계는 에티오피아가 사실상 독립된 분리 지역인 소말릴란드 지역과 해군 기지 협정을 체결한 2024년 1월 이후 악화되었습니다.[92] 모하무드는 이 협정이 소말리아의 영토 보전에 대한 위협이라고 거듭해서 주장했으며 에티오피아군이 2025년 새로운 아프리카 연합(AU) 임무에서 이집트군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93] 이집트는 8월에 방위 협정에 서명한 후 소말리아에 중화기를 파견했으며 AU 임무의 일환으로 최대 10,000명의 병력을 소말리아에 배치하고 양자 협력을 별도로 진행할 계획입니다.[94] 에티오피아는 이집트의 증강과 AU 임무에서의 제외를 국가 안보 위협이라고 규정했으며 특히 이집트가 에티오피아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을 놓고 나일강 물 공급에 대한 "존재적 위협"이라고 위협한 것을 고려했습니다.[95]
그림 6.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
출처: 리엄 카, 캐서린 타이슨.
외부 지원은 2020년 갈등을 교착 상태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0년 분쟁 지역인 주발랜드에서 강력한 에티오피아의 존재감은 주발랜드와 케냐 후원자들이 주 정부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는 한 분쟁 지역으로 폭력을 확대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96] 한편, SFG와 에티오피아 파트너는 분쟁 지역에 대한 사실상의 통제력에 만족했고 케냐를 화나게 하기보다는 갈등을 동결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97]
그러나 소말리아 파벌과 그들의 외부 후원자들은 2024년에 더욱 양극화되어 외부 개입이 폭력을 유발할 위험이 커졌습니다. 에티오피아와 주발랜드는 현재 주발랜드가 에티오피아군이 소말리아에 남는 것을 선호한다고 밝혔고 두 정당 모두 SFG에 전반적으로 반대하기 때문에 같은 편입니다.[98] SFG는 아마도 에티오피아의 지속적인 주둔을 허용하는 불량 국가 정부와의 현재 사실상의 상황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을 것이고, 이집트 파트너는 SFG의 "주권"을 지원하고 에티오피아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반복적으로 표명했습니다.[99] SFG와 이집트가 주발랜드에 개입하려는 모든 노력은 주발랜드 정권을 위협하고 에티오피아가 국가 안보 문제로 강조한 소말리아에서의 에티오피아 군대의 주둔을 훼손할 것입니다.[100] 그러나 케냐 대표단은 11월 4일에 마도베와 회동하여 주발랜드와 SFG 간의 긴장을 완화했다고 전해졌습니다.[101]
내부 갈등은 알샤바브가 소말리아 남부에서 사실상의 소국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고, 이는 아프리카 뿔 지역의 서방의 테러 방지 및 지역 안보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주발란드는 오랫동안 소말리아에서 알샤바브 활동의 온상이었습니다.[102] 주발란드의 세 지역 중 하나인 중부 주바 지역은 알샤바브의 중심입니다. 알샤바브는 리더십 본부를 유지하고 이 지역의 도시를 공개적으로 통치합니다.[103] 주발란드의 주도인 키스마요는 주요 항구 도시로, 이 주는 알샤바브와 정부군 모두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합니다. 알샤바브는 키스마요에 공격 구역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 주 전역에서 정기적으로 공격을 수행했습니다.[104] SFG는 2022년 중부 소말리아에서 알샤바브에 대한 공세를 남부 소말리아의 주요 은신처로 확대하지 못했습니다. 이 지역의 일족 간 경쟁과 알샤바브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이 단체에 맞서 싸우기 위해 동원되지 않았습니다.[105] 알샤바브는 또한 2023년에 중부 주바로의 작전을 위해 지정된 소말리아 기지를 점거하기 위해 여러 차례 대규모 공격을 시작했습니다.[106]
알샤바브가 소말리아 남부에서 세력을 강화하면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무장 세력에 대한 지속적인 접근에 도움이 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소말리아 북부 해안에서 중요한 수로를 위협합니다. 미국 정보 당국은 2024년 6월에 후티와 알샤바브가 후티가 알샤바브에 무기를 제공하기 위한 거래를 논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107] 유엔은 10월에 후티가 알샤바브에 접근하는 것은 후티의 작전 영역을 확장하고 소말리아 북부 해안에서 해상 공격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보고했습니다.[108] 유엔 보고서는 후티가 알샤바브에 대한 소총 및 경무기 운송을 늘렸다고 언급했습니다.[109] CTP는 이전에 6월에 두 그룹이 미국 정보 보고서와 두 그룹이 불법적인 소말리아-예멘 무기 거래를 통해 이미 소형 및 경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대공 미사일이나 공격용 드론과 같은 고급 시스템을 교환하는 데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110]
그림 7. 아덴만의 소말리아-예멘 무기 밀수 네트워크
출처: 리엄 카; 국제 조직범죄에 대항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
[1] https://en.sputniknews dot africa/20241111/russia-africa-consider-important-to-expand-use-of-national-currencies-in-africa-consider-important-to-expand-use-of-national-currencies-joint-statement-says-106917294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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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s://meduza dot io/feature/2024/11/08/sobytie-goda-v-sfere-idey-i-smyslov
[5] https://middot ru/en/foreign_policy/russia_africa/1980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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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https://t.me/MID_Russia/47990
[9] https://afrinz dot ru/en/2024/11/glavnoe-afrikanskoe-meropriyatie-goda-pozadi-bolshaya-rabota-vperedi
[10] https://apnews.com/article/russia-africa-conference-sochi-e9f85208735a39f302c4d0426359b3a5
[11] https://afrinz dot ru/en/2024/11/glavnoe-afrikanskoe-meropriyatie-goda-pozadi-bolshaya-rabota-vperedi
[12] https://meduza dot io/feature/2024/10/24/my-prochitali-metodichku-kremlya-o-tom-kak-propagandisty-dolzhny-rasskazyvat-rossiyanam-pro-sammit-briks-v-kazani -다-푸틴-스노바-vseh-페레이그랄
[13] https://meduza dot io/feature/2024/10/24/my-prochitali-metodichku-kremlya-o-tom-kak-propagandisty-dolzhny-rasskazyvat-rossiyanam-pro-sammit-briks-v-kazani -다-푸틴-스노바-vseh-페레이그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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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https://ctc.westpoint.edu/can-somalias-new-offensive-defeat-al-shabaab/; https://acleddata.com/2023/03/03/context-assessment-heightened-political-violence-in-somalia/
[104] https://www.voanews.com/a/al-shabab-attacks-somali-base-handed-over-by-au-forces/7179521.html; https://acleddata.com/2023/09/01/special-report-kenya-somalia-border-rising-al-shabaab-threat-in-the-wake-of-atmis-drawdown/;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scores-killed-clashes-between-somali-forces-al-shabaab-2024-07-22/; https://www.geopoliticalmonitor.com/al-shabaab-remains-active-in-southern-somalia/
[105] https://ctc.westpoint.edu/the-somali-national-army-versus-al-shabaab-a-net-assessment/;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salafi-jihadi-movement-weekly-update-february-1-2024;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salafi-jihadi-movement-weekly-update-march-8-2023#:~:text=Source%3A%20Kathryn%20Tyson.-,Somalia.,-The%20SFG %20will
[106]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salafi-jihadi-movement-weekly-update-march-8-2023#:~:text=Source%3A%20Kathryn%20Tyson.-,Somalia.,- %20SFG%20은
[107] https://www.iswresearch.org/2024/06/africa-file-june-13-2024-houthi-shabaab.html
[108]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259/53/pdf/n2425953.pdf
[109] https://documents.un.org/doc/undoc/gen/n24/259/53/pdf/n242595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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