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기사 "버스로 갈아타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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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택시운전만 10년째 하고 있는 김모(58)씨는 요즘 걱정이 태산 같다. 얼마 전 LPG요금 인상으로 고정지출이 늘어난 데다 4년 만에 택시요금이 17.5% 오르면서 손님마저 줄었기 때문이다.
서울 버스기사들의 급여가 많다고 이직하는 동료가 많아 김씨도 버스회사의 문을 두드려봤지만 한때 인력난에 시달렸던 버스회사에는 이제 구직자가 줄을 서 있었고 김씨는 나이가 많아서 안 된다는 말만 들었다.
지난해 7월 서울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택시와 버스운전자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서울시가 버스기사의 안정적인 처우를 보장해 주자 택시기사들의 이직 붐이 일어나 수백만원의 웃돈을 요구하는 취업알선 브로커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택시요금 인상으로 승객은 줄고 사납금 부담이 늘어난 택시기사들의 이직이 가속화 할 가능성도 있다.
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버스회사와 노조의 임금단체 협상 타결 이후 버스기사는 오는 7월부터 주 40시간 근무에 월평균 임금이 257만원(주 44시간 근무)에서 265만원(3년 경력 기준)으로 오른다. 반면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기사들의 평균 월급과 수입은 각각 125만원, 200만원에 그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택시기사가 급속도로 빠져나가는 실정이다. 서울 택시운송사업조합과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지난해 법인택시 기사 10명 중 7명꼴로 그만뒀고, 개인택시 면허는 프리미엄까지 물어가며 인수하려는 사람들이 없어 양도율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 참조〉
그러나 수년 전만 해도 운전기사들이 기피했던 버스회사에는 기사들이 몰리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최근 버스기사를 모집한 서울 S교통 관계자는 “2년 전만 해도 버스기사를 구하고 싶어도 못 구했는데, 이번에는 10명 모집에 수십명이 지원했다”며 “전직 택시기사들도 눈에 많이 띄었지만 마을버스 운전 경력이 많은 사람 위주로 채용했다”고 말했다.
운전기사 취업을 알선하는 업체에도 택시기사들의 버스회사 취업 문의가 빗발치고 있지만 채용하는 곳이 없어 수개월 동안 기다려야 운전대를 잡을 수 있는 실정이다. 빨리 취업시켜 주겠다며 200만∼300만원에 이르는 웃돈을 요구하는 취업대행 브로커도 서울에만 20여곳이 성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운전기사 취업대행업체의 한 관계자는 “버스기사 근무여건이 좋아지면서 택시운전을 하다가 마을버스 운전경력을 1년 정도 쌓은 뒤 시내버스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다”며 “일부 취업대행사에서는 구직자들의 이력서에 대형차량 운전경력을 뻥튀기해 주는 등 취업 노하우를 알려준다며 수백만원의 수수료를 요구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의 한 관계자는 “경기가 풀리지 않는 데다 요금 인상으로 택시승객이 줄어들 대로 줄어든 상태”라며 “택시의 승객 운송부담률을 고려해 버스 같은 전면 지원은 아니라도 각종 세제 지원과 택시총량 규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택시기사 이탈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소용·양원보 기자
swinia@segye.com |
버스기사 분들도 은근히 많이 버시네요. 시내버스가 저 정도로 번다면 꽤 많이 받는거 같은데.......
아무튼 이번에 기본요금이 너무 많이 오른거 같습니다.
이제 친구 3명이서 같이 안타면 택시는 꿈도 못 꾸겠습니다.
너무 생각없이 올린거 같아요. 택시기사분들도 반대를 많이 하신다는데.....
씁슬하네요.
그래도 택시기사분들 화이팅 입니다!!! |
첫댓글 저희집처럼 차 없는 사람들은 택시가 정말 귀중한 교통 수단인데.. 택시 기사아저씨들 힘내세요~~
버스기사 수입 좋네여...
얼마전,택시기사 분하고 얘기한 바로는 요금 오르는 거 별로 신경 안 쓴다던데...사람들은 요금 오를 때만 잠시 난리치고,어차피 다시 타게 된다고 하면서....
기본요금 오르면 안된다고,,,택시기사들이 그렇게 시위를 했는데도,,정부는 나몰라라 하고,,그냥 밀고 나가더니,,결과가 이렇게 되버렸죠,,,요즘 매우 바쁘지 않으면 택시 안탑니다,,편하려고 택시타는 사람도 많았지만,,이젠 가격이 좀 심하죠,,버스비용이 또 오른다면 택시탈지도 모르죠,,
정부가 올린게 아니라 서울시가 올린겁니다.
왠만한 거리는 지하철역 까지 걸어다니게 만드는 거죠. 결론은 노인인구 증가와 비만 증가에 대한 국민 건강 증진의 목적이 저변에 깔린 거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습니다..(근데 , 택시 기사 분들은 어떻게 먹구 사시라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