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산 (299.4m, 경기 시흥시, 인천 남동구) 성주산 (217m, 경기 부천시,시흥시, 인천 남동구 거마산 (209m, 경기 부천시, 인천 남동구) 소래산은~ 소래'란 지명은 지형이 소라처럼 생겼다는 설과 냇가에 숲이 많다 즉, 솔내(松川)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또지형이 좁다 즉 솔다 → 좁다 등의 이유로 비롯되었다고 한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는 신라 무열왕 7년(660)에 당나라 소정방이 나당연합군의 일원으로 군사를 친히 이끌고 백제를 공략하기 위하여 중국 산동성의 래주(萊州)를 출발하여 덕적도를 거쳐 이 산에 머물렀다고 한다. 그 뒤부터 소정방의 '소(蘇)' 자와 래주의 '래(萊)' 자를 합쳐 '소래산'으로 불리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대중교통,등산코스 1호선 부천역 지하상가쪽으로 16번출구 남부광장~낙원교회~성주산 친환경싐터~
약수터~성주정~하우고개~성주산~소래산~마애불상~만의골~ 거마산~부천역(왕복)~약13km
소래산(288.4m)은 옛날 인천도호부의 진산으로 인천 남동구와 경기도 시흥의 경계를 이루며, 북쪽으로 부천시 성주산과 연결되어 있는 산. 맑은 날에는 서울시가지와 서해바다가 선명하게 내려다 보이는 명산. 시흥 방향의 중턱에 있는 마애보살입상은. 2001년 9월 보물 제 1,324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병풍바위 또는 장군바위라 불리는 암벽에 얇은 선으로 새겨져 있고 전체 높이 약 12.2m, 어깨너비 약 3.7m, 연꽃모양 대좌 너비 약 4.7m에 달하는 불상이다.
소래산만 가려면 인천 방향으로 대중교통으로 소래산에 가려면 1호선을 타고 주안역에서 인천지하철 2호선으로 환승하여 인천대공원에서 하차하여 남문에서 직진으로 계속 약 2km를 진행하면 소래산 입구가 나온다. 시흥 방향으로 가려면 1호선 소사역에서 서해선 지하철로 환승하여 두 정거장을 지나서 시흥대야역에서 하차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