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명절과 민족 문화
유두절(流頭節)
유두절(음력 6월 15일)- "동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다."
- 음력 유월 보름날을 유두일이라 한다. 동류수두목욕(東流水頭沐浴)의 준말인데,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 의미이다.
- 동으로 흐르는 물은 푸르고, 양기가 가장 왕성하다고 한다.
- 물맞이 - 유두를 신라의 이두(吏讀)로 소두(梳頭, 머리 빗다.), 수두(水頭)라고도 표기하였는데, 수두란 물마리(마리는 머리의 옛말)로서 '물맞이'라는 뜻이다.
- 오늘날에도 신라의 옛 땅인 경상도 지방에서는 유두를 '물맞이'라고 부르는데, 폭포에서 떨어지는 물을 맞았다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 머리감기 - 유두일에는 맑은 개울에 가서 머리를 감고 하루를 즐겁게 보낸다. 그래야 더위먹지 않고 즐겁지 않은 일들을 떨어버린다고 믿었다.
- 유두연(流頭宴) - 선비들은 술과 안주를 장만하여 시원한 계곡이나 수정(水亭, 연못이나 물가의 정자)으로 가서 풍월을 읊어가며 하루를 즐겼다.
- 유두천신(流頭薦新) - 유두 무렵엔 햇것이 나온다. 오이, 참외 잘 익은 것 골라 따고 국수와 떡으로 사당에 제사지낸다. 이를 유두천신(流頭薦新)이라 한다.
- 밀쌈 연병과 수단 - 유두일 음식으로는 유두면, 밀쌈 연병(오른쪽 사진 위), 수단(오른쪽 사진 아래), 건다, 등이 있다. 유두면(국수)을 먹으면 더위먹지 않고 장수한다고 해서 모두 열심히 먹는다.
- 밀쌈 연병(連餠)은 밀가루 반죽해서 판 위에 놓고 밀대로 밀어 얇게 만들고 기름에 틔기거나 깨와 콩을 묻혀 꿀 발라먹는다.
- 찹쌀 가루를 쪄서 손으로 비벼 새알처럼 만들어 이가 시린 찬물에 넣고 꿀물을 타서 먹는다. 이것이 수단(水團)이다. 찬물에 넣지 않고 먹으면 건단(乾團). 멥쌀로 만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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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6일(월) 한식
- 6월 20일(토) 단오
- 7월 30일(목) 유두절
- 8월 20일(목) 칠석
- 8월 28일(금) 백중
- 9월 26일(토)
~9월 29일(화) 추석 연휴 (대체휴일포함)
- 10월 21일(수) 중양절
유두절(流頭節)에 새로 난 과일이나 농산물을 조상에게 먼저 올리는 세시의식.
[개설]
유두절에는 햇밀가루로 국수와 떡을 마련하고 새로 익은 참외와 수박으로 유두차례(流頭茶禮)를 올린다.
피, 기장, 조, 벼 등을 종묘에 천신(薦新)하기도 하는데, 이를 ‘유두천신(流頭薦新)’이라고 한다.
이렇게 새 곡식이나 새 과일이 생산되면 조상에게 먼저 예를 올린 후에 먹었다.
한편 유두절에 선비들은 유두천신의 예가 끝나면 술과 안주를 장만하여 계곡이나 수정(水亭)을 찾아가 풍월을 읊조리며 하루를 즐겼는데, 이를 ‘유두연(流頭宴)’이라고 한다.
[명칭유래]
유두는 원래 ‘동류두목욕(東流頭沐浴)’의 약어로서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 뜻이다.
[연원]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에 “고구려와 신라 때에 나라 사람들이 음식을 갖추어 가지고 동쪽에 있는 냇가에 가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하며 잔치를 베풀고 즐겁게 놀았으며 불길한 마귀를 쫓아버리는데 그날을 유두라고 한다”는 기록이 전한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서는 ‘유두면’과 ‘유두연’을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 유두면은 국수가 아니라 밀가루로 구슬처럼 빚어서 여러 색을 물들여 굳혀 가지고 색실에 꿰어 걸어두는 것이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동쪽으로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 것은 양기가 충만한 물에 정화력이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
중국의 상사계욕(上巳禊浴),
인도의 긍하침욕(恆河浸浴)이 같은 예이며,
종교의식에서 불교의 관정(灌頂),
그리스도교의 세례(洗禮)가 모두 이에 근거한다.
[현황]
청주지역에서는 흥덕구 장암동(壯岩洞) 신목마을에서 유두천신이 전승되고 있다.
밀을 첫 수확하면 밀을 갈아서 밀국수를 만들어 먹는데, 먹기 전에 반드시 방에 짚을 깔아 놓고 그 위에 밀국수 한 그릇을 놓아둔다. 밀 수확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조상에게 천신하는 것이다.
천신을 한 뒤 식구들끼리 모여 밀국수를 먹는다.
시원하게 먹기도 하고 지금의 칼국수처럼 따끈하게 먹기도 한다.
첫댓글 조사범 삼복더위 체육관정리 잘하고 새로운 도약하기를
정우태극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