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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할과 자질
이 향 란 (사단법인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부설 한국아동정책연구소 소장)
지역아동센터는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아동복지법). 그러므로 지역아동센터에서 종사하는 교사들은 아동과 그 가정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하여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장으로써 다음의 내용들이 검토되기를 바란다.
1.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할
1) 양육자로서의 역할
① 아동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아동의 휴식, 놀이, 안전, 급식 등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아동들은 한창 신체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여야 하며, 필요할 때마다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은 아동이 적절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급식과 간식을 제공해야 하며, 일과 운영 시 아동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또한 센터의 환경을 안전하게 구성해야 하며, 아동에게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즉, 아동의 생활환경에 존재하는 위험 요소에 대해 아동과 함께 토의하며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리고 아동들에게 놀이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 아동들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특히 바깥놀이, 아동들이 주도하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② 안전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들은 자신들의 양육자를 통해 이 세상에 대한 느낌을 발달시켜 나간다. 즉, 양육자가 아동에게 위협적 존재일 경우(예를 들면 학대) 아동들은 이 세상에 대해 부정적 느낌을 갖게 된다(이 세상은 나를 해치려 한다거나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 반면에 양육자들이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편안하게 품어주게 되면 아동들은 이 세상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이 세상은 안전한 곳이야, 이 세상은 살아볼 만한 곳이야)을 갖게 된다. 이렇게 세상에 대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센터에서 교사가 아동을 지도해야 한다.
③ 안전지도 및 생활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을 둘러싼 생활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은 대체적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이 많이 존재하고 있는 곳이므로 아동의 물리적 환경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최근 정서적 문제를 지니고 있는 아동이 종종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일하는 부모들의 경우 아동에게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 교사들은 부모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아동에 대한 생활습관을 지도해야 한다.
2) 교사로서의 역할
① 관찰자 및 기록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해 아동의 행동과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을 관찰해야 한다. 또한 아동에 대한 상담 및 교육 활동일지를 기록하고 부모 상담, 지역사회 연계 활동 등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에 대한 업무 일지를 기록하고 평가하여 다음의 계획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아동 활동일지는 각 영역별 배당시간과 사용된 교재 및 아동의 참여 태도, 활동 중 교사가 느낀 점 등에 대해 상세히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발달은 인지발달, 사회정서발달, 도덕성발달, 신체발달 등이 구분되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지녀야 한다. 그리고 아동의 발달은 연령별로 비슷한 발달을 보이는 측면도 있으나, 개별 아동마다 차이가 있음을 알고 이를 토대로 개별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동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는 아동의 발달 수준보다 조금 높게 목표를 설정하지만 아동의 상황에 따라 아동의 활동 목표를 조금 낮게 설정하기도 한다. 특히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이나 가정의 문제가 있어서 아동의 의기소침한 경우에는 활동목표를 조금 낮게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은 아동의 활동에 교사가 깊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 떨어져서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③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마다 개별 시설마다 프로그램이 달라진다. 따라서 교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아동의 발달 수준 및 요구, 아동 가정의 형평 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동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교사가 직접 운영하기 어려운 때에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아동 및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나면 아동이 프로그램을 통해 얼마나 성장하였는지, 프로그램의 목표가 올바른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내용이 제대로 선정되었는지, 지도 방법은 긍정적이었는지, 자료 사용은 제대로 되었는지 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는 질문지법에 의한 평가, 관찰법에 의한 평가, 집단협의에 의한 평가 등이 있다.
3) 복지사로서의 역할
① 상담자 및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를 살아가는 아동들은 형제자매가 많지 않고 가정에 부모가 부재한 시간이 길거나 없는 경우가 많고 생활환경이 아동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는 빈곤계층의 자녀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욕구 충족에 문제를 지니고 있는 아동들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이들을 따뜻하게 품어주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동이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다만 아동의 문제가 전문적 상담과 치료를 요하는 경우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만의 개입으로는 해결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잘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아동을 지도할 때에 상담자와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공격성이 높은 아동의 경우 이 아동은 가정의 학대, 안전감의 부족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ADHD 아동의 경우에도 나타난다. 이 경우 아동이 세상에 대한 부정적 관점으로 인한(대부분 학대 받는 아동에게 많이 나타남) 공격성일 때는 아동이 세상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갖도록 교육적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그러나 치료적 관점에서는 아동의 공격성을 오히려 드러내도록 유도하는 상황이 필요하기도 하다. 즉 교육적 관점에서 보면, 아동의 공격성을 용납하지 않아야 하지만 치료적 관점에서는 오히려 그것이 치료의 과정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교사가 경우에 따라 공격성을 용인하기도 하고 용인하지 않기도 한다면 아동은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치료자로서가 아닌 교사로서의 역할이 지역아동센터에서 보여 지고 있기 때문에 치료자로서가 아니라 교사로서 치료의 과정을 잘 인지하고 돕는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② 아동 및 가정에 필요한 욕구를 사정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과 그 가족의 욕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문제는 대체적으로 가정의 문제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의 문제를 찾아야 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물론 가정의 문제를 교사가 아동의 주 양육자를 직접 만나서 상담과 교육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으나 때에 따라서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여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이 가정의 빈곤으로 인해 학교 준비물을 제대로 갖추어서 등교하기 어려운 경우, 학교에서 선생님께 준비가 부족한 아동으로 낙인 되고 매일 꾸중을 듣게 된다면 이 아동은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게 되며 학습부진을 낳게 될 수도 있다. 이때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는 가정의 형편을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 결과 부모가 실직상태에 있다는 문제점을 알게 되었을 때 교사가 직접 직장을 마련해줄 수도 있으나, 그보다는 지역사회에 요청을 하여 부모가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4) 행정가로서의 역할
① 문서관리자 및 인사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시설이기 때문에 아동복지시설이 갖추어야 하는 모든 서류를 구비하고 작성해야 한다. 또한 운영비 지원에 대한 결산보고, 급식 보고 등 매달 보고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다. 이를 투명하게 보고하고 운영할 수 있어야 하며 보조교사, 자원봉사자 등에 대한 관리를 해야 한다.
② 예산을 계획하고 재정을 조달하며 집행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정부로부터 운영비 지원을 받고 있으나 충분한 지원은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예산을 계획하고 부족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5) 지역사회운동가로서의 역할
①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적자원, 물적 자원, 정보자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역아동센터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자원을 동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목록화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②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앞장설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는 공부방의 역사를 잇고 있는 아동복지시설이다. 공부방은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가 건강해야 하기 때문에 지역에 대한 관심과 개입을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이러한 전통을 지니고 있는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③ 정치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일반적인 교사로서의 역할 외에도 아동의 권리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모임이나 행사에 참여하고 적극적 주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에서 지역아동센터간의 모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기관과의 연대회의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2.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자질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의 차이는 교사의 자질이 좌우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반대로 능력이 없는 교사는 질이 낮은 프로그램을 만들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자질이란 무엇인가?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의식적으로 학습된 행동이라기 보다는 인간의 핵심적 인격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자질은 어린 시절의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고, 청년기와 성인기를 거치면서 역할 모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완성된다. 그러나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을 모든 교사들이 다 지니고 있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때에 따라서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배우고 익혀야 할 경우가 생기는 것이다. 이런 경우 기술이라고 한다. 기술이란 훈련, 교육, 연습을 통한 결과이며 인간이 환경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연마한 능숙함이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은 어떤 교사에게는 타고난 자질이 될 수 있으나, 어떤 교사에게는 학습하고 훈련을 통해 익혀야 하는 기술이 되기도 한다.
Steeve Musson은 효율적인 지역아동센터의 교사 자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있다.
1) 온화, 다정, 보살핌
지역아동센터는 부모가 자녀를 보살피듯이 아동을 대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다. 아동은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아주는 성인들과 상호작용하기를 원하며, 따뜻하게 환영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다정하고 온화한 성품으로 아동을 보살필 수 있는 자질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사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은 환영받고 가치있는 존재로 느끼게 될 것이다.
2) 인내심
인내란 아동에게 시간과 장소(열심히 노력하고 배울 시간, 그들의 방식대로 놀고 성장할 장소)를 주는 것을 의미하며 인내는 아동에게 가까이에서 간섭을 하기 보다는 옆에서 있어주면서 돕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우리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질문을 하고는 아동이 생각할 시간도 주지 않고 답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아동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3) 이해, 감정이입, 민감성
이 자질은 모든 것을 아동의 입장에서 보는 능력이다. 아동들이 실수를 했을 때, 특히 중요한 자질이다. 아동이 잘못을 하거나 실수를 했을 때 사건 전체에 대한 아동의 입장(사건에 대한 아동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경청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자
학령기 아동들은 대화에 참여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여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과 그들이 존경하는 어른들에게 지혜로운 이야기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아동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자질은 지역아동센터의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5) 생기 발랄
학령기 아동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어 하는 생기발랄한 교사와 함께 하기를 원한다. 생기발랄한 자질은 평범한 것을 특별한 것으로, 현실적인 것을 모험적인 것으로, 간단한 것을 마술처럼 보이게 만들 수 있다.
6)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사고
많은 교사들은 아동개개인이 각자의 상황에서 긍정적 측면을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Bender에 의하면 만약 교사가 좋은 일이 있을 것을 기대하면 더 긍정적 변화가 잘 일어난다고 한다. 각각의 아동들에 대해서 뿐 아니라 교사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유머 감각
Mahar는 “유머는 우리주변의 사람들을 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탐색할 수 있게 하며 자아개념을 기르는 강력한 힘이다”라고 주장한다. 아동들은 유머감각이 있는 교사의 말을 더 열심히 듣는 경향이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사가 즐거움을 찾는 순간, 익살스럽고, 재미있고, 별난 것을 나누려고 하는 바로 그런 순간에 아동과 교사는 웃지 않을 수 없다. 유머는 집단을 하나로 형성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게 도와줄 수 있다. 유머는 아동들이 세상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유머는 존중이 담긴 유머를 의미한다. 존중이 없는 유머는 무가치하다.
8) 아동과 함께 하는 것을 즐기기
효과적인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아동, 아동의 놀이, 아동의 언어, 아동의 사고방식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만 된다. Bender 등의 지적에 따르면, 효과적인 교사는 “모든 종류의 아동들(밝은 아동, 그리 밝지 않은 아동, 협동하고 사랑하는 아동, 가까이 하기 어려운 아동, 매력적인 아동, 단정하지 못한 아동)”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9) 건강함
지역아동센터의 일은 신체적인 건강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아동을 보살피는 일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많다. 따라서 교사들은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아동의 활동에 능동적으로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길 기대한다면 교사가 건강한 역할모델을 제공해 주어야만 한다. 우리 모두가 운동선수가 될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야만 한다.
10) 공평함
“공평함”은 학령기 아동에게 중요한 쟁점이다. 학령기 아동들은 규칙에 근거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공평함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공평해야 하고, 아이들의 눈에도 공평하게 보여야 한다. 즉, 결론이 어떻게 내려졌는지에 대하여 아동들이 알 수 있도록 교사의 사고과정을 아동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정직
양질의 상호작용은 아동지도에 있어 필수적이고 이러한 상호작용은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교사는 교육적 필요 때문에 환상이나 다소 과장적인 것을 활용할 수 있지만, 결코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 신뢰관계는 정직함을 통해서 발전된다.
12) 책임감과 신뢰감
책임감이 있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이러한 가치관과 일치되는 선택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책임감 있는 행동의 모델이 되어야만 된다. 아동, 부모, 시설장은 교사가 시간을 잘 지키고, 양질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약속을 지키고, 아동의 안전을 지켜주기를 기대한다. 이런 것을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동과 함께 일해서는 안 된다.
13) 개인차를 수용하기
교사들은 아동 간의 문화적 차이와 성차 그 외의 다양한 개인차를 수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14) 창의적이고 개혁적
창의성은 새롭고, 독특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다. 개혁적이라는 것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보다 좋게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인가 하는 능력이다. 창의성과 개혁적 자질은 교사가 반복적인 일상생활 속에서 지치는 것을 막아주고 흥미 있는 도전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15) 호기심이 가득함
학령기 아동은 선천적으로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주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성인과 상호작용 해야 된다. 나비를 보고 환호하고 온갖 나무나 꽃의 이름을 잘 알고, 수제비뜨기(물가에서 돌을 던져 징검다리 모양 만드는 놀이)를 한 뒤 즐거워하는 성인은 “경이에 찬 멋있는”사람이며, 아이들은 이런 어른과 함께 있고 싶어한다.
16) 흥미
학령기 아동은 기술을 발달시키고 학습한 것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교사들은 반드시 주변에 세계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만 된다. 교사는 아동이 배우기를 원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배워서 가르칠 수 있어야 되고, 자기 자신의 이야기나 여행 경험담을 이야기해 줄 수 있어야 된다. 아동은 자신들의 호기심을 사로잡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사와 시간을 같이 하기를 원한다.
17) 배우고자 하는 열의
지역아동센터에서 일을 잘하기 위해서는 배울 것이 매우 많다. 아동을 위한 특별활동 프로그램, 생활지도 방법, 상담기법 등 교사 자신의 일을 보다 잘 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끊임없이 배워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18) 융통성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융통성이 있어야 된다. 교사는 수용할 수 있는 것과 수용할 수 없는 것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동의 행동을 융통성 있게 해석할 수 있어야만 된다. 아동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현방법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19) 권위 있음
권위 있음은 나설 때와 나서지 말아야 할 때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기대를 분명하고 정중하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권위가 있다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신의 입장을 아는 것이다. 아동은 권위 있는 교사와 함께 있는 것은 좋아하지만 권위적이거나 “위세부리는”교사에게는 저항한다.
20) 자신감
자신감은 자만심과 다르다. 자신감은 무슨 일이 생겨도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은 내적인 확신이다. 아동이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하려면 이에 적합한 역할모델이 필요한데,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은 아동에게 자신감을 갖는 것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표현하는 것인지 등에 대한 역할 모델이 되어 주어야 한다.
21) 상식
교사는 상식이 풍부해야 된다. 지역아동센터에서 아동들은 교사에게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질문을 하고 알고 싶어한다. 아동의 질문에 모두 답을 말해 주는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만, 교사들은 아동의 다양한 질문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상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22) 성숙함
교사는 항상 어린이처럼 천진난만해 보이지만, 그들은 매 순간마다 아동들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성숙함을 지녀야 한다.
23) 자아 대한 인식
효과적인 교사는 자신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존재로서 볼 수 있어야 한다. 즉 자기 자신을 항상 이전보다 나아지고 있으며 그렇게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양질의 지역아동센터 활동에 있어서 교사가 하는 일 만큼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어떤 사람인가이다.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들은 아동을 진심으로 돕기 위해서 자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한다.
24) 행복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만족할 때 행복하다. 동시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오랜 기간 우울하거나 선천적으로 무뚝뚝한 사람은 아동과 함께 일해서는 안 된다. 학령기 아동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역할 모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논의한 지역아동센터의 교사들의 자질은 서두에서 말한 바와 같이 어떤 교사는 이미 가지고 있기도 하고, 어떤 교사들은 가지지 못한 자질이어서 학습과 훈련을 통해 익혀야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개별 교사들의 경우에도 위의 모든 자질을 온전하게 지니고 있기는 어렵다. 따라서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자질은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갖지 못한 자질은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획득해야 할 것이다. 지속적 노력의 과정은 때로 교사들에게 좌절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유머감각이 필요하다는 것은 모든 교사들이 공감하는 바이지만, 유머감각을 타고 나지 않은 사람들은 그것을 획득하기가 너무나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름대로 유머를 사용했으나, 아동들이 이해를 하지 못하거나, 유머로써 받아들여주지 않게 되면 교사들은 좌절할 수도 있다. 그러나 노력하는 교사의 모습에서 우리의 아동들은 많은 것을 느끼고 배우고 경험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은 우리가 교사로서 그리고 한 인간으로서 완성된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첫댓글 진안사랑지역아동센터 2007년 3회째 교사토론자료입니다. 이번에는 이글을 읽고 발제하여 토론모임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