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교제에서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럼에도 우리는 서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를 잘 하지 않는 것 같다. 건강한 질문을 잘 활용해 서로 충분히 이해하며 성숙한 데이트를 즐기는 크리스천 청년이 많아지길 기도하며 10가지 질문을 소개한다. 글 : 문형욱
1. 한 주간 하나님과 교제는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2. 지금 주님을 만난다면 무슨 말을 하고 싶으세요?
Tip 1,2번은 하나님과 관계에 대한 질문이다. 이는 상대방이 하나님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신앙생활에서 하나님을 만나는지에 알아보는 질문으로 매우 중요하다.
3. 자신의 생애에 가장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요?
4. 가장 사랑받는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5. 스스로 단점을 고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어요?
6.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자신을 가장 칭찬하고 싶었던 일은 무엇인가요?
Tip 3-6번은 자존감과 관련한 질문이다. ‘신앙 안에서 어떤 사람을 만나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하기 전에 하나님 안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이 우선되어야 한다.
7.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은?
8. 인생의 멘토가 있는지 있다면 멘토와 어떤 교제를 하시나요?
Tip 7,8번은 갈등 해결 방법과 관련한 질문에 해당한다. 연인이나 부부관계에서 어려운 일이나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상대방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아두는 준비가 필요하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스트레스 관리 역시 중요하다. 어떤 이야기든지 충분히 들어줄 수 있는 멘토가 있는지도 질문해야 한다.
9.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소명은 무엇인가요?
Tip 9번은 비전에 해당하는 질문이다. 이 질문을 통해 하나님을 향한 비전이 있는지 묻고 어떤 소명감으로 살아가는지 점검한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는가 보다 어떤 소명으로 살아가는지 아는 과정이 중요하다.
10. 부모님과 대화는 어떻게 하며 가족들과 갈등은 어떻게 풀어가세요?
Tip 10번은 서로를 이해하고 아는 과정에서 가족과 관계가 중요하기 묻는 질문에 해당한다. 가족과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고 사랑을 나누는지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가족 구성원 숫자보다 가장 친밀한 가족과 어떻게 생활하는지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