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편의점이라고 함은.. 보통 GS25,훼미리마트,세븐일레븐,미니스톱등.. 메이저 회사들이 운영한는곳을 말합니다.
브랜드편의점은 시설,인테리어,집기 들을 모두 무상 또는 대여 하여주면서 그대신 로얄티를 받습니다.
로얄티는 매출이익의 35~60%를 가져갑니다. 결국 65~40% 매출이익을 으로 가맹점은 점포운영및 가족을 부양해야 합니다.
개인편의점은 말그대로 편의점형태를 가지고 있는 개인슈퍼를 총칭합니다.
여기에는 중소형브랜드도 포함을 합니다. 개인편의점은 브랜드편의점과는 달리 자신이 만든 점포명이나 혹은 중소형
브랜드회사의 로고를 사용합니다. 시설,인테리어,집기,상품 모든비용을 직접조달합니다.
아주 쉬운 예를 들면
만약, 보증금 5000만원, 월세 150만원, 20평짜리 점포를 각기 브랜드와 개인으로 오픈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정확한내용이 아니라 개략적인 내용만 보여주는 샘플입니다.)
브랜드1종 2종 개인
보증금 5000만원 5000만원 없음 5000만원
월세 150만원 150만원 없음 150만원
인테리어 없음 없음 약 2000만원(어떤식으로 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시설집기 없음 없음 약 2000만원(어떤기종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품대 1300만원 1300만원 1300만원
전기세 50%지원 50%지원 60만원
폐기부담 약30만원 약30만원 반품
폐기지원 약10만원 약10만원 반품
발주지원 약10만원 약10만원 없음
광고수입 약65만원 약40만원 10만원~200만원이상(점포에 따라다름)
CD기사용료 약5만원 약3만원 약20만원
24시간장려금 없음 약50만원 없음
매출5000만원 인출금 약630만원 약480만원 약1천만원
순이익(인출금-알바비) 약380만원 약230만원 약750만원
투자금 약8500만원 약4000만원 약1억1천만원
매출동향 상승 또는 정체 상승 또는 정체 정체 또는 하향
물류회사선택 없음,100%본부 좌동 점주선택사항
점포운영시간 24시간 365일 좌동 점주선택사항
폐점시위약금 본부피6~8개월치 좌동
폐점시 인테리어 (정가/60개월)남은계약월 2fc는없음
폐점비 300~600만원 좌동
계약기간 5년 2년 없음(종소형은있음,1~2년)
로얄티 35% 60% 없음(중소형은 없거나2~3%)
이정도 일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투자금액은 지역 및 점포크기 위치에 따라 완전히 다른결과가 나옵니다.
또 위 사항이라면 개인편의점을 하지 뭐하로 브랜드편의점을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들수 있습니다.
만일, 같은자리에서 브랜드에서 개인으로 바뀌면 당장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나,
개인편의점의 경우 완전히 본인의 능력에 의해서 점포가 좌우되기 때문에 휼륭한분이 아닌이상 보통적으로
매출이 하락하는것이 정설입니다. 또한 개인이 잘되면 바로 브랜드가 출점할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브랜드편의점의 경우 본부에서 배송을 독점하고 신제품을 계속출시 하기 때문에 점주가 개인편의점만큼 노력을
하지 않아도 점포유지에는 신체적어려움을 빼고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그러나 매출이 안좋아 수익이 안된다면
엄청난 큰일을 당합니다. 계약기간내 폐점을 하게되면 위약금과 인테리어잔존가를 물어야 하며 그럴경우
3000천만원이상 나오는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위약금이 무서워서 계속영업을 하자니 직원을 못두고
점주와 가족이 그 대신 중노농을 해야 하는 결과가 되는것입니다. 그래서 편의점을 선택하실때는 신중 또 신중
하셔야 한다는것입니다.
따라서 브랜드편의점은 여성분이 개인편의점은 남성분이 더 어울립니다.
담배비중이 높은곳은 마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위보다 훨씬 낮은결과가 나옵니다.
위사항은 대략 이렇다는것이지 절대적으로 무조건 맞는 내용은 아닙니다. 대략 이정도 일것이라는 이해를 돕기위한 샘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