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6차 두타산배틀바위산성길과 두타협곡 마천루, 무릉계곡,
정동심곡바다부채길, 월정사 전나무숲길 산행공지
2024년 6월은 매년 1박 2일로 실시하는 기획산행으로 금년은 1일차는 강원도 동해에 소재하는 두타산 배틀바위산성길 두타협곡 마천루와 무릉계곡으로 2일차는 강원도 강릉에 소재하는 정동심곡바다부채길과 강원 평창에 소재하는 월정사와 월정사 전나무숲길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였으니 박이산악회 많은 회원님들의 참여를 부탁합니다.
1. 산행일시 : 2024. 6. 15.(토요일) - 16.(일요일) 1박 2일 기획산행
▣ 출발일시 : 2024. 6. 15. 07:00
2.산 행 지 : (1일차) 강원 동해 소재 두타산배틀바위산성길과 두타협곡 마천루, 무릉계곡과
(2일차) 강릉 소재 정동심곡바다부채길과 평창 소재 월정사와 월정사 전나무숲길.
3.출발장소 : 구) 박달2동 주민센터
4.산행코스및 시간 :
(1일차)
- 산행팀 : 주차장 - 배틀바위산성길 - 두타협곡 마천루 - 쌍폭 - 용추폭포 - 무릉계곡 - 주차장(약 6시간)
- 역사탐방팀 : 주차장 -삼화사 - 무릉계곡 - 쌍폭 - 용추폭포 (원점회귀)
(2일차)
- 공통 : 정동심곡바다부채길(심곡-정동) 약 2시간 , 월정사와 전나무숲길 약 1시간 30분
5. 회 비 : 운영위원회에서 추후 결정하여 통보
6. 준 비 물 : 점심, 물. 방수의, 행동식 등
7. 산행신청 : 박이산악회 총무 김용심 (010-5548-7995)
8. 기타사항 : 안전장비 갖추시고 사전예약과 시간을 꼭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특이사항 :
■ 박이산악회는 비영리산악회로 산행중 모든 사고는 개인 책임으로 본 산악회에서는 민.형사상 책임을 지지 않으니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산행 참가시 위내용에 동의하신 것으로 합니다. 박이산악회.
박이산악회 회장 김 준 연
▣ 개 요 :
(두타산 배틀바위산성길과 두타햡곡 마천루)
2020년 8월 1일 동해시 무릉계곡 일대 ‘베틀바위 산성길’이 부분 개방했다. 무릉계곡관리사무소-박달계곡 등산로 총 4.7km 가운데 무릉계곡관리사무소-두타산성 입구 2.7km 구간이다. 새로 놓인 탐방로가 베틀바위와 두타산성을 잇는 코스여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무릉도원 명승지 내에는 능선과 계곡을 사이에 두고 양지쪽은 학소대, 음지쪽은 베틀 바위가 자리하고 있다. 베틀 바위는 높은 산에 가리어 음산한 음지에 기암절벽형이 마치 베틀 같아 보여 베틀 바위라 한다. 베틀 바위와 관련된 전설에 의하면 하늘나라 질서를 위반한 선녀가 벌을 받아 하강하여 이곳 무릉도원 명승지 소금강 골에서 삼베 세필을 짜고 개과한 후 승천했다 전해진다.
2021년 6월10일 두타산 협곡 마천루까지 4.7㎞ 전 구간이 완전개방됐다.
동해바다의 높은 돗대를 상징하듯, 빌딩 숲처럼 암릉과 기암절경이 호위하는 해발 470m 이곳 마천루는 금강산바위 위로 아슬아슬하게 조성된 잔도 데크 길을 따라 두타 협곡과 주변 풍광이 가장 잘 보이는 지점에 있다.
금강산 바위군의 발바닥바위, 고릴라바위, 박달계곡 협곡을 더 신비스럽게 만들고 있는 신선봉과 병풍바위, 번개바위가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용추폭포와 쌍폭포, 무릉계곡 단풍의 명소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고, 박달나무와 서어나무 군락지의 원시림이 살아 숨쉬며, 일상에 지친 인간에게 신선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동심곡바다부채길)
정동심곡바다부채길의 ''정동''은 임금이 거처하는 한양에서 정방향으로 동쪽에 있다는 뜻에서 유래했으며, ''심곡''은 깊은 골짜기 안에 있는 마을이란 뜻에서 유래되었다. 정동진의 ‘부채끝’ 지형과 탐방로가 위치한 지형의 모양이 바다를 향해 부채를 펼쳐 놓은 모양과 같아서 “정동심곡바다부채길”로 지명이 선정되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이며, 동해 탄생의 비밀을 간직한 200~250만년 전 지각변동을 관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해안단구이다. 정동진 썬크루주차장 ~ 심곡항 사이 약 2.86㎞ 탐방로가 조성되어 동해바다의 푸른 물결과 웅장한 기암괴석에서 오는 비경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으며 그동안 해안경비를 위해 군 경계근무 정찰로로만 이용되어 온 곳으로 천혜의 비경을 선사한다.
사진
(두태산 배틀바위산성길과 두타협곡 마천루)
(정동심곡바다부채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