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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경전철 |
중전철 |
비고 | |
경제적측면 |
수요 |
14만 6천명/일 |
17만 4천명/일 |
- |
비용 |
7000~ 9000억원 |
1조 9천억원 이상 |
지하하부구조공사로 비용 과다 | |
차량구입비 |
23억 ~ 27억원/1량당 |
9억원/1량당 |
차량단가 저렴 | |
운영비 |
12~16억원/km당 |
20~22억원/km당 |
일반 지하철 평균 약 40억원 | |
경제성 |
2100억원 |
-4300억원 |
건설은 토공 또는 국가, 운영은 지자체이며 2013년 누적액임 | |
재원조달 |
토지공사 8천억원 + 민간 일부 |
①도시철도:정부7천2백+김포시4천8백억 |
정치적 논리로 해결 필요 | |
②광역철도:정부9천억+김포시3천억 |
// | |||
③광역민간: 민간1조+정부1천5백억, 김포시 500억 |
현실적 민자유치 불가 | |||
정책적측면 |
정부정책 |
인구50만 ~100만도시 |
인구 100만 이상 도시 |
기존 지하철 적자 심화 |
이용편리성 |
수송량 |
2만~ 4만명 |
4만~ 7만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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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차시간 |
1분 30초 |
3분~5분 |
9호선 평균배차시간 6분 예정 | |
속도 |
30~35km/h |
30~40km/h |
서울지하철 평균 30km | |
환승 |
도보 4분(김포공항역)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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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2년 개통가능 |
예측불가 |
정부 국고지원 및 예비타당성조사로 기간 상당지연 | |
* 중전철은 지하철 9호선 연장운행 기준이며 지선 운행은 검토대상에서 제외함 | ||||
* 상기내용은 토론회 자료집에서 발췌된 내용이며 객관성을 위해 가급적 자료를 원안대로 인용한 것임(해석상 일부 오류가능성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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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종일 궁금했는데...빠른 소식 감사합니다. 정말 이스크라님 정보왕입니다요!!
캬~~빠르십니다~~~~~저는 답글에 사진 몇장 올립니다~~~슝~~~
혹시 차량구입비가 중과 경이 바뀐것은 아닌지요?......
저두 구입비가 바뀐거 같네요. 경전철이 수송인원이 훨씬 적기 때문에 중전철보다 저렴한걸로 보입니다
오늘 월요일이라 월차 내기가 어려 웠습니다..ㅠㅠ 아무튼 넘 감사합니다....
신도시 카페에서는 자기들 주장이 관철되었다고 자축하는 분위기 입니다...아전인수격이던데....이해가 안가더군요
정말 이해가 안가는 분들이네요..저런 객관적인 자료를 두고 어떻게 자축까지....넘 앞서가시는 분들이네요~~그런데 결론은 없었나요..?
차량구입비는 경전철이 더 비싸답니다 이유는 국내에 이미 철도차량은 인프라가 완비되어 있고 또한 경전철은 최첨단설비가 갖춰졌다고 하는군요.. 이 부분은 패널로 참석했던 철도기술전문가 曰(왈) 입니다.
세세하고 구체화된 메카니즘을 보인 경전철과는 달리 통일을 위해, 인구 130만을 위해 중전철을 건설해야 한다는 뜬구름식의 주장에 이미 대세는 기울었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리 또는 요약작업이 정말 어려운 일인데.....비서실 안시키고 직접하시다니 ...어둠을 밝히는 횃불의 고마움...
이스크라님 정말 대단하세요
신도시 연합회는 CI도 만들고 조직적으로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모습입니다. 풍사모 더이상 온라인으론 안됩니다.
어쨌든 그들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이고, 단지 그것을 교묘히 합리화할 뿐입니다. 풍사모도 이제 취할 것을 취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연합회 카페의 모습과 여기 모습을 보니 너무 비교되네요.. 벌써 장기동은 자신들의 집값이 오를거라 좋아하는 모습인데.. 그것이 김포의 발전을 위해 중전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아닌듯..
이스크라님 참석못하고 앉아서 자료 받아보니..몸은 편하지만 마음은 한편으로 죄송하구만유,,,,, 열성에 감사합니다..ㅋㅋ 앞으로도 화이팅!!!!
그날 그들의 꺅꺅거리는 환호성은 그들만의 '분위기 만들기'로 보여서 안타깝더군요...순리대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
드뎌 진면목을 보여주시네요 고생하셨어요
표를 보니 답이 딱 나오네요~ 경전철로 해도 2012년 개통가능이니 아직도 갈길이 멀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