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여행 시장의 빠른 확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개인주의 성향의 심화로 자유여행 시장이 전 세계에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행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고 있는 바이지만, 이 급박한 변화의 시기에 여러분은 어떻게 일하고 계십니까?
손으로 계산하는 인보이스 가격, 손으로 하는 바우처 발송과 견적 산출, 불편하기 그지없는 상품 업데이트,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적은 마진, 아무리 해도 늘어나지 않는 물량..
어제 해왔던 그대로 오늘도 일하고 있고, 내일도 그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하지만 우리가 익히 아는 세계적인 수준의 온라인 업체들은
이미 완전 자동화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대규모 물량을 퍼부으며 전세계를 공습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도 그 예외는 아니어서 이미 한국업체들의 설 땅이 갈수록 좁아지고 있습니다.
3년후, 5년후 우리는 과연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무섭기도 하고, 화가 나지도 않으신가요?..
이런 문제를 공감하시는 분들 중 저희와 뜻을 같이 할 분을 모집합니다.
우선 필리핀 몽키트래블이 그 첫 대상이지만, 차후에는 같은 방식으로 다른 지역 제휴사도 공모할 예정입니다.
< 몽키트래블 시스템 >
몽키트래블은 태국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행업에 전혀 경험이 없었기에 오히려 애초부터 다르게 생각했습니다.
다들 호텔이나 투어회사에서 좋은 가격을 받으려고 애쓸 때 그보다는 판매량을 늘리는데 주력했습니다.
다들 마진을 조금이라도 더 늘리려고 할 때 몽키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힘써 왔습니다.
그래서 어떤 때에는 알면서도 손해보기도 하고, 말도 안 되는 컴플레인도 다 받아 들였습니다.
또한 다들 최저가를 부르짖을 때 그에 맞추느라 노력해 왔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생각했습니다.
판매가격이야 누구나 언제라도 낮춰서 사이트에 올릴 수 있지만
빠른 업무속도는 경쟁사가 쉽게 쫓아올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이고,
그것이 바로 비용을 줄여서 마진을 확보하는 관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속도는 맨 몸으로 빨리 빨리 서둘러서 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미 오래전부터 그 속도 증진을 위해서 업무프로세스를 조정하고,
시스템 개발에 집중투자해 왔습니다.
그 목표는 모든 상품가격의 자동계산에서 이어지는 실시간 예약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개발의 길은 멀고도 험했습니다.
아직 그 누구도 가지 않은 길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세상 어디에도 없는 시스템을 저희끼리 연구하고 수정해서 완전 갈아엎고 새로 시작하기를 서너번,
이제 그 완성을 바로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미 2014년 9월에 그 시스템을 오픈하여 현재 막바지 수정중인데
그것이 완성되는 2014년 11월이후 저희는 그동안 한번도 보지 못 했던 신세계를 경험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호텔 등 가격이 자동계산되므로 인보이스나 바우처와 부킹오더를 수동으로 일일이 검토,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행객의 예약이 호텔이나 투어회사에 이메일로 자동으로 전달되고,
그 답변 확정서가 또한 자동으로 인식되어 여행객에게 바우처가 발송됩니다.
그야말로 빛의 속도로 예약이 확정되고, 직원 할 일이 대폭 줄어듭니다.
차후에는 예약자 스스로 정확하고 재미있게 견적을 산출하고, 일정표를 다운받을 수 있게 개발할 것입니다.
거기에 걸리버, 호텔베즈 등 세계적인 OTA의 호텔 가격도 같이 실시간으로 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실시간 예약과 대기예약, 호텔 외 골프, 투어, 입장권, 차량, 에어텔, 다이나믹 패키지 등
모든 여행 상품을 시스템으로 취급하게 됩니다.
이제 이 시스템과 경험을 다른 분들과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적으로 태국과 비슷한 여행조건의 필리핀에서 그 파트너를 찾습니다.
몽키트래블 시스템과 도메인을 같이 사용하되,
몽키트래블 태국과 비슷한 방식으로 B2C 온라인 자유여행사를 운영할 분이 그 대상입니다.
< 제휴에 필요한 요건 >
돈이 아닙니다.
기존 여행업의 깊은 경력도 아닙니다.
현지에 오래 산 경험도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온라인 B2C 자유여행업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 이해와 목표를 저희와 같이 공유하고 힘을 합쳐서 같이 일하는 것입니다.
그 길은 기존의 여행업과 좀 다를 뿐 어렵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바랍니다.
< 몽키트래블의 현재와 미래 >
지난 4~5년간 판매액이 매년 거의 2배씩 성장해 왔습니다.
2009년 연간 판매액 11억원
2013년 연간 판매액 107억원 달성
2014년 연간 판매액 약 150억원 예상
2015년 연간 판매액 약 250 억원 예상
2016년 연간 판매액 약 400 억원 예상
*안정적인 수익과 현금흐름 구축 (운영상 가장 중요 사항으로 인식합니다.)
* 지금까지는 광고를 거의 하지 않는 단골 위주의 운영이었습니다 (현재 월 광고비 200 만원 이내)
2014년 말 시스템 완성후 적극적으로 마케팅비를 투자하여 본격적으로 판매액을 키울 예정입니다.
* 한국인바운드와 항공 등 신사업영역 개척 중
* 현재 총직원 약 50명 (개발팀 10명 포함)
< 몽키트래블의 사업 계획 >
1. 태국내 : 몽키트래블 태국과 연결된 여행사를 지역별, 영역별로 확장 예정.
현재 이티투어 연결, 운영중 www.ettour.kr
(완전 별개의 여행사로 운영되지만 서플라어이 계약과 운영, 예약은 몽키트래블이 업무 진행,
이티투어는 판매에만 집중하여 고객 상담만 하는 방식입니다.)
2. 한국에서 : 한국인바운드 2015년 초 오픈예정 (태국,필리핀, 중국, 일본, 홍콩 등 대상)
3. 태국외 : 필리핀,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일본 등 아시아 모든 지역에 몽키트래블 제휴사를 확대하여
몽키트래블 도메인을 강력한 B2C FIT 브랜드로 확대
4. 몽키트래블 여행사 시스템 판매 (수수료는 판매액의 1% 기준)
< 몽키트래블 필리핀 제휴사의 부담 (위 3번만 해당) >
1. 시스템 개설비 : 10,000 USD / 최초 시스템 개설시 1회만
2. 커스터마이징료 : 3,000 USD / 최초 시스템 개설시 1회 + 추가 필요시
3. 시스템 사용료 : 판매액의 2% (최소500 USD ) / 매월 / 판매액에 따라 퍼센트 하향
4. 유지 보수료 : 150 USD / 매월
5. 서버 사용료 : 사용량에 따라 분배원칙 단, 최소 50 USD / 매월
< 필리핀 제휴시의 향후 일정 >
11월 8일(토) : 필리핀에서 설명회 (정확한 장소는 신청자를 받아보고 결정하겠습니다.)
12월에 몽키트래블 필리핀 오픈
*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미리 이메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 문의사항은 얼마든지 이메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son50@monkeytravel.com)
* 소모적인 분쟁을 피하고,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몽키트래블은 한 나라에 한 회사를 원칙으로 하지만,
시장이 너무 다르게 여러 지역을 쪼개진 필리핀의 지역 특성상 두 세 군데 제휴사를 둘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제휴사와의 몽키트래블 공동 사용 계약은 이미 종료되었고, 저희 시스템만 사용하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