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차량에 장착.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
차량에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을 장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그중에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유리한 방법으로 하면 됨니다, 현재 시판기념으로 본제품의 구입할 경우에 장착쿠폰을
배포하고 있으므로 쿠폰을 이용하여 편하게 차량에 장착하여 위보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태극이는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드라이브) WD-KS100의 체험중이므로 자가장착을 선택하였으며,
2채널 LCD블랙박스의 장점을 살려서 쉽고 편리하게 장착하는 요령을 알려드리며, 체험글을 시작합니다.
차량의 전면유리모습으로 일반적인 블랙박스의 설치는 롬밀려의 뒷면인 전면유리 상부 중앙이 가장 좋은 자리이며,
그외로 좌우측으로 사용자 차량의 환경에 맞게 설치위치를 결정하면 되며,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는
본체의 LCD기준으로 보면, 왼쪽에 200만화소 HD렌즈가 위치하므로 사진과 같은 장착위치도 제법 좋은 자리입니다.
상시전원선과 후방카메라 연결 케이블은 사진과 같이 전면유리와 천장재의 빈공간(틈새)를 이용하여 A필려까지
감추면서 진행을 하며, A필려를 거쳐서 상시전원케이블은 퓨즈박스의 ACC와 B+퓨즈에 따로 연동작업을 하고,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은 그대로 대시보드의 측면 빈공간을 이용하여 차량 실내의 바닥까지 내려 갑니다.
커튼에어백을 요즘 차량은 많이 선택을 하는 것 같아서 기본적인 천장모서리를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의
이동경로로 많이 소개를 하였지만, 요즘 커텐에어백을 선택하는 분들도 계셔서 이번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
(위보 드라이브) WD-KS100 체험에서는 차량의 실내 하단의 측면으로 노란색의 실선경로와 같이 앞, 뒷밮판과,
B필려를 이동경로로 하여 C필려를 거쳐서 차량의 후면유리의 후방카메라까지 연결을 할 것입니다.
C필려 커버의 탈거, 또는 라인을 따라서 넣어서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을 후면유리까지 작업을 하고,
후면유리와 천장재 사아의 빈공간(틈새)로 밀어넣으면서 후방카메라에 연결하면 블랙박스장착작업은 종료가 됨니다.
이번 장착작업을 하면서 사용하게 될 도구들로 없으면 아쉬움이 커집니다.
장착작업에서 기본적인 본체와 후방카메라 장착위치, 케이블의 이동경로가 결정이 되었으며,
상시전원작업과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의 이동을 편하게 하기위하여 A필려를 탈거를 합니다.
에어백 장착 차량이면, 탈거보다는 A필려 차량뼈대(?)에 두개의 케이블을 붙혀서 에어백이 펼쳐질때의
경우를 위하여 에어백의 뒤편으로 케이블이 지나가야, 안좋은 일에 에어백의 펼침이 방해가 안됨니다.
A필려의 탈거는 차종에 따라서 필려플러스틱 내장재커버에 고정나사가 있는 경우에는 먼저,
고정나사를 분리작업을 하고, 결합의 반대방향인 차량 실내로 밀어주면 탈거가 되는 데, 하단 고정핀의
모양을 살피면서 주의하여 빼야하며, 그러치 않고 그냥 당기면, 고정핀이 부셔지기도 합니다.
아반테HD는 퓨즈커버와 대시보드측면커버는 핀고정타입으로 되어있으므로 플라스틱바와 같은 도구로
틈새에 찔려넣어서 제끼면 쉽게 탈거가 되지만, 차종별로 결합방식이 다르니,
설치하고자 하는 차량의 내장재 결합방식을 파악을 하고, 탈거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아반테HD에는 시가라이터퓨즈가 ACC전류로 ACC케이블과 연동작업을 하고,
정지등퓨즈가 상시전류로 B+케이블과 연동작업을 하며, 퓨즈에 연동작업은 전류가 퓨즈슬롯에서
전류가 나가는 부분을 퓨즈에 전선을 걸어서끼워주면 됨니다.이는 과전류로 차량의 퓨즈가 끊어지면
전류를 차단하기때문에 블랙박스의 과전류에 의한 손상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전류체크기로 전류가 흐르는 퓨즈슬롯의 인, 아웃부분을 찾는 것으로 전류가 흐르면 불이 켜집니다.
퓨즈슬롯의 OUT부분에 전선을 감은 퓨즈를 꼽아주면, 연동작업은 끝납니다. ACC, B+을 해야지요.
검정의 접지는 차체와 연결되는 나사 또는 볼트에 연결하면 됨니다. 태극이는 볼트에 접지를 합니다.
상시전원케이블늬 ACC, B+의 퓨즈연동과 접지작업이 마무리되었으면, 대시보드의 빈공간을
이용하여 A필려와 대시보드가 만나는 부분의 공간으로 케이블을 안쪽에서 위로 밀어올려서
뽑아주어야 다음작업순서에 편합니다.
상시전원케이블의 퓨즈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의 전원을 연결을 하고, ACC테스트와 B+상시전원테스트를 하여 정상설치 여부를 확인하여
블랙박스의 작동이 잘 안됀다면, 연동작업된 퓨즈의 상시전원퓨즈인지를 재확인하여 보시길 바라며,
태극이는 다행히 정상적으로 ACC, B+상시전원이 정상적으로 되었습니다.
상시전원케이블의 퓨즈연결 연동작업이 끝났으니, 본체의 테스트에 이어서 후방카메라의 테스트도 합니다.
오호~~!!
후방카메라에도 블루계열의 점멸 시큐리티LED가 렌즈옆에 있었습니다. 제품설명서에 관련 정보가 없었는데 말이죠.
후방카메라도 잘 되고, 사진과 같이 하니, 정상적인 화면이 되니, 연결케이블을 오른족으로 하고, 4인치 대화면의
LCD화면을 보면서 장착위치를 좌우비율을 재가면서 결정을 하면 편합니다. 본체를 먼저 장착을 하면, 거치대에서
탈거를 하여 사진처럼 보든가, 고개를 돌려가면서 실눈으로 좌우비율을 봐야겟지요. ^^**
가장 좋은 위치를 편하게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의 4인치 LCD화면을
보면서 장착을 하였으니, 본체의 전원을 차단하여 종료를 시키고,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을 분리하고,
본격적인 본체를 전면유리에 장착하는 순서로 넘어 갑니다. 본체의 장착, 전원케이블 틈세에 감추기,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 틈세에 감추기의 3가지 장착과정이 남았습니다.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의 전면유리에 본체를 장착하는 것은 후방카메라를
장착하는 것보다 더 쉽게 4인치 대화면 LCD를 사용하여 전방실시간 전용모드로 지정하여 보면서 좌우의 촬영비율을
살피고, 촬영각도를 잡아야 합니다. 거치대가 앞뒤로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에는 제법 많은 작은 공간들이 있으며, 이런 공간을 이용하여 케이블을 감추는 용도로 사용을 하였으며,
이번 체험에서도 상시전원케이블과 후방카메라 연결케이블도 잘 감추어 두었습니다.
후방카메라를 먼저 본체의 LCD를 보면서 위치를 잡고 장착을 맞친상태이므로 본체와 후방카메라간의 연결케이블을
본격적으로 구석구석 빈공간에 통과를 시키거나, 감추면서 전면유리의 상단과 천장재의 공간에 밀어 넣으면서
A필려까지 감추었으며, 상시전원케이블이 나왔던 대시보드측면의 겅간을 이용하여 관통시키고, 고무몰딩의 안쪽
빈공간을 거쳐 운전석바닥까지 내려서 발판을 커버안쪽으로 역시 케이블을 숨기면서 뒷자석까지 작업을 하였습니다.
뒷자석의 측면을 따라서 케이블을 감추고, 드뎌 후방카메라에 연결을 하였으며, 후면유리과 천장채의 빈틈새로 역시,
케이블을 밀어 넣으면서 C필려와 뒷문고무몰딩도 탈거하여 케이블을 감추고, C필려와 고무몰딩을 조립하였습니다.
후방카메라와 케이블의 연결은 USB마크표시가 보이는 방향으로 연결을 마치시면 됨니다.
A필려의 케이블도 깔끔하게 정리하고, 커버를 조립하였으며, 장착하는 날에 장착작업을 마무리하는 시간에
비가 내려서 급하게 조립을 하면서 사진이 없음을 사과드리며, 사진에 없는 마무리작업은 대시보드측면 커버를
조립하고, 고무몰딩을 다시 끼워넣어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차량에 장착을 완료하고, 부팅을 시켜서 비 내리는 날과 맑은날에 사진을 찍어 보았으며,
후방카메라는 15%썬팅영향으로 밖에서는 안보였습니다. 본체는 다행히 썬팅0%입니다.
이상으로 KS인증 블랙박스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 의 자동차에 자가장착하는 체험글을 마침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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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품의 WeVO Drive(위보 드라이브) WD-KS100 체험단에 선정되어 작성되는 체험글이며
엠제이다이나믹(http://www.wevodrive.co.kr)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