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퇴행성고관절염
퇴행성 고관절염이란?
고관절에 생기는 관절염
노화현상및 잘못된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오랜세월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연골이 닳아 뼈와 맞부딪히면서 극심한 통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무릎이나 허리에 비해 빈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특히 원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빈도는 극히 낮고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 대퇴골두골단분리증, 화농성 또는 결핵성 고관절염,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외상성변형 후 나타나는 속발성 관절염이 상대적으로 혼합되어 나타납니다.
퇴행성고관절염 증상은?
고관절통증은 무릎관절통증 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관절 자체가 깊숙히 위치하고 있어 통증 부위가 명확하지 않다. 엉치, 허벅지 바깥쪽 사타구니등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개인마다 차이가 많다. 고관절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관절수술 전문의가 아니면 고관절염이라는 진단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퇴행성고관절염 치료법은?
증상에 따라 보존적 요법, 수술적 치료를 진행
보존적 요법:증상이 있는 경우 안정을 취하고 소염제를 복용하거나 물리치료 등으로 증상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축이 심한 경우 견인치료를 할 수 있으며 체중을 줄이고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도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속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는 증상이 나타나면 급격하게 진행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보존적 방법보다는 선행 질환을 고려, 교정수술로 진행을 막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수술적 치료법
관절을 살리는 방법에는 골극 제거술, 골 낭종 소파술, 대퇴근위부 절골술 및 골반 절솔술이 가능한데 이러한 수술의 전제 조건은 관절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해 충분히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절을 대체하는 방법에는 관절 고정술과 인공 관절치환술이 있는데 감염성 질환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곤 인공관절치환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만족도도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