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본부(United Nations
Headquarters)
유엔 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는 유엔의 본부 건물이며, 1952년 완공 이래 유엔의 공식 본부로 쓰여왔다. 이스트강을 바라보는 맨해튼의 터틀 만 이웃에 자리 잡고 있으며, 서쪽으로 1번가, 남쪽으로 동부 42번지 거리, 북쪽으로 동부 48번지 거리, 동쪽으로 이스트강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유엔은 3개의 부가적인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제네바, 빈, 나이로비에 있다. 그러나 뉴욕에 있는 본부 건물 만이 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 같은 유엔의 주요 기관을 갖추고 있다. 모든 15개의 전문 기구들은 뉴욕의 외부와 다른 도시들에 본부를 두었다. 유엔 본부 건물은 당시 뉴욕의 부동산 개발업자 윌리엄 제켄도프로부17 에이커(69.00mm)의 땅을 사들여 이스트 강 옆에 1949년부터 1950년까지 건설되었다.
유엔 본부의 대지는 치외 법권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유엔의 규칙들이 뉴욕의 법들을 남용하는 법률 집행에 영향을 주나, 거기서 범죄를 일으키는 자에게 면역을 주지 않는다.
유엔 본부의 비지니스에서 사용되는 통화는 미국 달러이다. 사무국에서는 영어와 프랑스어가 사무어로 쓰이고, 사무국과 유엔 본부의 수많은 서명들 안의 매일 보도는 영어와 프랑스어로 되어있다. 경제 사회 이사회에서는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가 사무어로 쓰이며, 총회에서는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중국어, 아랍어가 사무어와 공용어로 쓰이고 있다.
본부 건물은 또한 그 정원들과 외부 조각들로 두드러진 편이다. 룩셈부르크 정부가 기증한 "얽힌 총"과 소비에트 정부가 기증한 "단검을 보습으로 무찌르자"의 조각상들이 포함되어 있다. 후반의 조각상은 이사야 2장 4절에 나온 "단검을 보습으로"의 말씀의 나타남일 뿐이다. 반대로 그 말은 1번가 건너 랠프 번치 공원의 "이사야의 벽"에 새겨져 있다. 유엔 정원에는 베를린 장벽의 조각이 서 있다. 다른 현저한 예술품들로는 함마르셸드의 사망을 기념하는 마르크 샤갈의 스테인드글라스 창문, 일본의 평화 종 등을 포함한다. 1952년 레제의 두 벽화가 총회 홀에 설치되었다. 안전보장이사회 입구에는 유엔 건물의 벽에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가 붙어 있기도 하다.
San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