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폼을 입자 - 음식점 매출상승의 훌륭한 파트너
명품 유니폼으로의 초대
의복은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이자 무언의 발언이다. 어떤 옷을 입고 있느냐에 따라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
가 되기도 한다.
이는 음식점 또한 마찬가지. 음식 맛이 제 아무리 좋고 실내 인테리어가 화려하다고 해도 직원들의 옷차림이 후줄근하다면 아무래
도 음식점 이미지가 ‘싸구려’로 인식될 가능성이 농후한 것이다. 유니폼은 음식점의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해주면서 고객들로
하여금 그만큼의 가치를 느끼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음식점의 전체적인 콘셉트와 이미지에 잘 어울리는 유니폼은 음식점의 수준
을 좀 더 고급스럽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직원들에게 소속감과 책임감을 부여하는 동시에 음식점 이미지를 좌우하는 유니폼. 이제 우리 음식점에도 새로운 이미지를 입힐
계절이 왔다.
◇ 유니폼, 외식업계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리다!
1990년대, 외식업계 유니폼 시장의 형성
우리나라 외식업계에서 유니폼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일이다. 199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외국에
서 들어오는 패밀리레스토랑과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성장세에 힘입어 유니폼시장 또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패밀리레스토랑이 겨우 디자인만 갖춰진 유니폼을 입고 고객 맞이를 했을 당시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은 기껏해야
주류업체 또는 가맹본사에서 무료로 제공받은 앞치마를 둘렀을 뿐이었다. 현재도 그렇지만 그 당시에는 외식업의 대부분이 생계
형 창업이었기 때문에 유니폼에 신경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른다. 패밀리레스토랑이라고 해서 사정이 더 나은 것도 아
니었다.
30~50여벌의 유니폼을 세탁할 곳이 마땅치 않아 어쩔 수 없이 동네 세탁소에 맡겨두니 유니폼의 색은 금방 변하고 옷감이 상하는
일은 부지기수였다. 이처럼 2000년대 중반 이전까지 국내 외식업계에서 유니폼은 부차적인 요소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 2000년대, 업태별로 특성화 되고 다양해진 유니폼
해외여행이 활성화되고 외식업계는 성장가속도를 밟으면서 다양한 업태의 음식점들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게다가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단순히‘음식을 먹는다’는 행위보다‘맛과 공간을 즐긴다’는 차원으로 음식점을 찾기 시작하면서 매장
인테리어와 콘셉트, 이미지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
또한 2000년대 들어 부각되는 흐름은 업태별로 특성화 된 유니폼 디자인의 다양화였다.
이전까지는 한식 위주였던 외식업계가 이탈리아 음식, 일본식 퓨전주점, 와인전문점 등 다양한 외식업태로 발전해나가면서 유니
폼도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아직까지도 일반 음식점들은 유니폼업체에서 판매하는 기성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어느 정도 브랜드가 알려지기 시작한다고 판단하면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맞춤주문을 한다.
좀 더 차별화되고 개성적인 유니폼 디자인을 지향하고자 하는 경향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이데일리]
Tip]
음식점 뿐만 아니라 접객 서비스를 통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어떠한 업종이라도 매장 직원들의 유니폼 착용은 소비자를 위한 최소
한의 서비스라 생각된다. 매장을 찾아 주는 소비자는 그 매장에서 외식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때 구매 욕구충족을 위해서 최대
의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물론 막힘없는 서비스 제공과 편안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소비자 자신의 요구를 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할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매장의 직원들이 손님인지 직원인지를 구분할 수 없는 각양각색의 옷차림을 하고 있다든지 음식점의 경우는 주
방직원인지 홀 직원인지 구분을 할 수 없이 일상적인 옷차림에 앞치마만 두르고 있다면 소비자는 자신의 요구사항이 있을 때 어느
특정인에게 할 수 있으면 조용하고 편하게 요구사항을 말할 수 있을 텐데 매장에서 큰소리로 “여기요” 한다거나 성격이 내성적인
소비자들의 경우는 어찌해야 할지를 몰라 요구사항이 있을지라도 그냥 묻어두고 자신의 구매 욕구를 충족하지도 못한 체 간다면
그와 같은 매장이 거기에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다시는 그 매장을 방문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것이다.
만약 비싼 유니폼이나 디자인이 훌륭한 유니폼이 아닐지라도 통일된 유니폼을 모든 직원들이 입고 있다면 소비자들이 당황하거나
자신의 요구를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유니폼을 입고 있는 직원이 옆을 지날 때 큰소리가 아닌 작은 소리로라도 자신의 요구
를 직원에게 이야기 할 수 있어 외식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할 때 충분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편안함이 있어 소비자의
만족도는 높아질 것이다. 이로 인하여 그 매장을 꾸준히 방문하는 단골고객이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이고 이로 인하여 그 매장
은 안정된 고객확보와 매출유지 나아가 성공매장으로 자라 잡아 나갈 것이라 생각된다.
창업을 생각하고 함께 고민하며 성공창업을 만들어 가는 창업등대
여러분이 행복해지는 그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무료창업상담 : 창업등대 대표 컨설턴트 창업지기 (010-3217-0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