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는 보유중인 홍보매체를 개방하여 영세한 소상공인, 전통시장,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사회적기업, 공유기업, 협동조합과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단체에 무료광고를 지원한다.
□ 공모를 통해 선정되는 기업․단체는 전문광고회사인 이노션월드와이드로부터 홍보 디자인 시안을 재능기부 받고, 서울시로부터 홍보물 제작을 지원받아 서울시 곳곳에 있는 시 보유 약 6천900면의 홍보매체에 광고하게 된다.
○ 시가 보유한 홍보매체는 전동차 내부모서리, 출입문상단스티커, 승강장안전문과 지하철 승강장 및 전동차 내 모니터 등이다.
□ 홍보대상 선정을 위해 서울시는 3월 3일(목)부터 오는 4월 3일(일)까지 ‘서울시민 희망광고 소재’ 공모를 진행한다. 공모소재는 ▴기부·나눔·자원봉사활동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적 약자의 인권·권익 보호를 위한 비영리단체의 활동 ▴시민·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소상공인의 창업스토리 등 공익성이 있는 사연을 올리면 된다.
○ 공모 개시일 기준 최근 2년 이내 선정된 단체 및 기업은 제외된다.
□ 응모절차 등 자세한 내용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공모전 코너 (mediahub.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울시는 일반시민, 광고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15개 기업․단체를 4월 중순 경 최종 선정한다.
○ 선정된 소재에 대한 홍보는 제작기간을 거친 후 오는 7월부터 10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진행할 계획이다.
□ 한편, 희망광고는 시 보유의 홍보매체를 시민들과 공유하여 비영리단체의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영세 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활성화하고자 ‘12년부터 지금까지 175개를 선정하여 지원하였으며, 5년째 서울시와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는 이노션월드와이드는 디자인 기획을 재능기부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 2015년 희망광고에 선정되었던 모바일 스타트업 <터치웍스>는 서울시의 도움으로 시민들에게 자사의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신생 벤처기업들의 좋은 서비스들이 서울시의 지원을 통해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열어주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 또한, 비영리단체 <한마음의 집>은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장애인이 직접 만드는 영화를 제작하면서 희망광고의 도움을 받았으며, “예산 문제 등 어려움으로 포기하려 하였으나, 희망광고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과 후원, 응원에 힘을 얻어 제작할 수 있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 김영환 서울시 시민소통담당관은 “희망광고를 통해 광고를 하고 싶어도 비용문제로 선뜻 시도하지 못하는 소상공인, 비영리단체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여, 서민 경제 활성화와 나눔·기부문화 조성에 서울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붙임 : 공모개요 및 광고물 사진 1부.
서울특별시공고 제2016 – 424호
홍보매체 시민개방(희망광고) 소재 공모
1. 공모개요
○ 공 모 명 : 『서울시민 희망광고 소재 공모』
○ 공모내용 : 서울시민에게 희망을 주고 공감할 수 있는 광고 소재
- 비영리단체의 대시민 공익활동 관련 내용
▹ 기부·나눔·자원봉사 등 사회에 기여하는 단체 활동 내용
▹ 장애인·여성·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의 인권·권익 신장 내용 등
- 소상공인 등의 창업스토리 등 시민들이 공감하고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내용
▹ 시민․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성공적 창업스토리
▹ 기업 활동을 통한 사회 기여로 타사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소재 등
○ 응모자격 :『서울특별시 홍보매체 시민개방에 관한 조례』제5조에 해당하는 기업 및 단체
- 전통시장, 장애인기업, 여성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공유기업 등
- 사회 전체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법인・단체
※ 시 관할구역안에 주소를 두고 있어야 하며, 공모 개시일 기준 최근 2년 이내에 선정된 단체 및 기업은 제외
○ 응모기간 : 2016.3.3(목) ~ 4.3(일)
○ 지원내용 : 디자인 기획・제작, 홍보매체, 홍보물 제작 및 부착
※ 기업 및 단체의 기존디자인 활용 가능
2. 접수 방법 : 온라인 접수 원칙
○ ‘내 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 홈페이지 內 공모전 코너
○ 우편접수 : 서울시 중구 세종로 110 서울특별시 시민소통담당관희망광고 소재 접수 담당자(’16.4.1. 소인한)
※ 문 의 : ☎ 02–2133–6410
3. 제출서류
① 응모신청서(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내려받기)
② 사연작성서식(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내려받기)
③ 단체 및 기업의 유형을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서류(사본) 각각 제출
가. 사업자등록증(공통제출)
나-1. 단체의 경우 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 협동조합설립신고필증, 공유기업지정서, 사회적기업인증서, 여성기업확인증, 장애인기업확인증 등 제출
나-2. 기업(사회적기업, 협동조합, 공유기업, 소상공인 등)의 경우 중소기업청에서 발행하는 ‘소상공인확인서’나 ‘소기업확인서’ 제출
4. 사연 작성방법
○ A4 용지 3매 이내 (한글 HWP, 글씨 12 point)로 작성
① 시민의 삶에 희망을 주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② 서울시 홍보매체 시민개방 공모에 응모하게 된 사유
③ 광고 방법 및 내용에 대한 희망 등
5. 홍보지원 대상자 선정
○ 선정방법 :『서울특별시 홍보매체 시민개방에 관한 조례』제4조제2항에 따른 ‘홍보매체 시민개방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한 대상자 선정
○ 선정대상 : 15편 내외
○ 심의기준
① 홍보 내용의 공익성
② 홍보의 필요성 및 정보 제공성
③ 시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홍보 내용
④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가능성
⑤ 그 밖에 위원회에서 정하는 기준
6. 홍보지원 대상자 발표
○ 시 기 : 2016. 4월 중
○ 방 법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공지사항) 게시 및 선정자 개별 통보
7. 지원매체
○ 인쇄물 : 전동차내부모서리, 출입문상단스티커, 승강장안전문 등
○ 영 상 : 지하철 승강장 및 전동차 내 모니터 등
○ tbs교통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등
8. 광고물 제작 및 부착
○ 매체배정 : 매체 성격에 따른 홍보효과 및 선정대상자의 희망매체 고려
○ 광고 시안제작 : ’16. 5월 ~ ’16. 6월
○ 광고물 부착기간 : ’16. 7월 ~ ’16. 10월(약 4개월)
9. 응모 시 유의사항
○ 모든 응모사연은 허위‧과장‧선정적‧위화감 조성이나 사적 및 지나친영리목적 등의 내용을 가지지 않은 것이어야 함.
※ 응모사연 사실 여부 등 확인을 위해 사업장 등 현장 실태조사를 할 수 있음
○ 심사결과 적합한 당선작이 없는 경우 홍보지원 편수가 조정될 수 있음.
○ 응모된 사연 내용의 지적재산권․명예훼손‧초상권 등 분쟁에 따른 모든 문제는 응모자의 책임으로 함.
○ 타 단체나 기업 등으로부터 민원이 제기된 경우 민원검토 결과에 따라 광고를 중단하거나 광고의 내용을 교체할 수 있음.
○ 추진일정, 홍보매체 종류 등은 서울시의 여건상 일부 변동될 수 있음
2016. 3.
서 울 특 별 시 장
광고물 부착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