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에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이 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 왕 세메벨과 벨라 곧 소알 왕과 싸우니라 이들이 다 싯딤 골짜기 곧 지금 염해에 모였더라 이들이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제십삼년에 배반한지라 제십사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호리 족속을 그 산 세일에서 쳐서 광야 근방 엘바란까지 이르렀으며 그들이 돌이켜 엔미스밧 곧 가데스에 이르러 아말렉 족속의 온 땅과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속을 친지라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 곧 소알 왕이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서 그들과 전쟁을 하기 위하여 진을 쳤더니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과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 네 왕이 곧 그 다섯 왕과 맞서니라 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은지라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날 때에 그들이 거기 빠지고 그 나머지는 산으로 도망하매 네 왕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가고 소돔에 거주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지 노략하여 갔더라 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알리니 그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한 사람들이더라 아브람이 그의 조카가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훈련된 자 삼백십팔 명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 쫓아가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의 조카 롯과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왔더라"
1-2차 전쟁은 동방왕과 서방왕의 싸움이다. 동방의 승리로 끝난다. 서방의 사해 주변 국가(도시)들이 두번이나 패했다. 3차전쟁은 아브람이 롯을 구출하려고 개입해서 승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런데, 아브람의 318명이 엄청난 수의 동방의 군사를 무찌르고 이긴 것이다. 이는 기드온의 삼백명의 군대를 연상한다.
사사기 7장 1-2절에서 "여룹바알이라 하는 기드온과 그를 따르는 모든 백성이 일찍이 일어나 하롯 샘 곁에 진을 쳤고 미디안의 진영은 그들의 북쪽이요 모레 산 앞 골짜기에 있었더라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너를 따르는 백성이 너무 많은즉 내가 그들의 손에 미디안 사람을 넘겨 주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니라" 하롯은 두려움이라는 의미다. 미디안 군대는 십삼만오천명이나 된다. (사사기 8장 10절) 기드온의 군대는 삼만 이천명 밖에 되지 않았다. 그 군대는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 하나님이 누구든지 두려움에 떠는 자는 돌아가라고 했는데, 이만 이천명이나 돌아갔다. 일만명이 남았다. 돌아가게 한 이유는 전쟁에서 승리하면 자기들의 힘으로 이겼다고 말을 할까 하므로 이렇게 하나님이 전쟁에 개입하셔서 이긴 것을 나타내려 함이었다.
하나님은 삼백명의 수준으로 더 군사를 줄이라고 하신다. 개천에서 물을 마시는데, "손으로 움켜 입에 대고 핥는 자의 수는 삼백 명이요 그 외의 백성은 다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신지라" 개가 핥는 것 같이 혀로 물을 핥는 자들이 삼백명이라는 말이다. 물을 어떻게 마신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숫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싸우는 방법은 한 밤중에 항아리에 횃불을 집어넣고 여호와를 위하여 라는 말로 소리지르도록 하고 항아리를 깨는 방법이다.
횃불은 하나님 자신을 의미한다. 항아리 안에 횃불이 담겼다는 말에 대해서, 고린도후서 4장 6-7절에서 "어두운 데에 빛이 비치라 말씀하셨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셨느니라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깨지기 쉬운 육체 안에 하나님이 임재하신다는 말이다. 항아리 안에 횃불은 깨지기 쉬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을 나타내려고 하신 것이다. 이스라엘과 미디안의 전쟁의 모습은 결국 내 속에 있는 자아와 호 로고스이신 그리스도와의 전쟁인 것이다. 나를 해체시키는 모습이다. 모든 전략 전술이 아무런 소용이 없는 것이다. 삼백명의 군사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나타낸다. 미디안의 십삼만 오천 군대는 본문의 동방의 왕들로 등장한 것이다.
헤브론은 친교 연합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살고 있던 아브람이 전쟁에 개입한 것은 롯때문이었다. 롯이 동방 왕에게 잡혀간 것이다. 롯은 아브람을 떠나 동쪽으로 이동했는데, 동방의 왕들에게 잡혀간 것이다. 하나님은 롯을 통해서 어떻게 구원이 이루어지는가를 설명하신다. 결국 미디안 전쟁을 통해서 롯이 그리스도에 의해서 구원받는다 라는 메시지이다. 창세기 14장 18-20절에서 멜기세덱이 등장한다.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전쟁의 주체를 하나님으로 분명히 말씀하고 있다.
멜기세덱은 말라크(왕)와 짜데크(의)의 합성이다. 의의 왕이다. 의는 공의를 나타낸다. 이사야 32장 1절에서 "보라 장차 한 왕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정의로 다스릴 것이며" 공의가 짜데크이다. 예레미야 23장 5절에서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짜데크)를 행할 것이며" 말라기 4장 2절에서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쩨다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짜데크는 메시야를 나타낸다. 멜기세덱에 대해서 히브리서에서 상세하게 소개된다. 히브리서 7장 1-3절에서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왕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아브라함이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누어 주니라 그 이름을 해석하면 먼저는 의의 왕이요 그 다음은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아버지도 없고 어머니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의 아들과 닮아서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멜기세덱이 아브람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기 때문이다. 멜기세덱이 아브람에게 축복하는 모습이다. 따라서 멜기세덱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온다. 마태복음 26장 26-28절에서 "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아서 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라고 했다, 살렘(평화의 왕)은 예루살렘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시편 110편 1-5절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규를 내보내시리니 주는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소서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주의 오른쪽에 계신 주께서 그의 노하시는 날에 왕들을 쳐서 깨뜨리실 것이라"
마태복음 22장 41-45절에서 "바리새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다윗이 예루살렘 왕이었는데, 다윗이 시편에서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른 주(주의 오른쪽에 계신)라고 표현한 것이다. 주가 그리스도가 되는 것이다. 결국 메시야는 살렘왕의 서열을 따른 영원한 대제사장이라는 말이다.
히브리서 7장 8-10절에서 "또 여기는 죽을 자들이 십분의 일을 받으나 저기는 산다고 증거를 얻은 자가 받았느니라 또한 십분의 일을 받는 레위도 아브라함으로 말미암아 십분의 일을 바쳤다고 할 수 있나니 이는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만날 때에 레위는 이미 자기 조상의 허리에 있었음이라" 그리스도는 영원하신 분이다 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역사 속에서 일을 하신다는 것이다. 멜기세덱은 제사장으로 표현되었다. 제사장은 죄에 대해서 중재자(호 로고스)이시다. 아브람이 전쟁 후에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렸다. 이 전쟁은 주권이 하나님(그리스도)에게 있는 전쟁이다. 그래서 사실상 그리스도에게 십일조를 드린 것이다. 구약에서 십일조는 주권이 내가 아니라 당신이라는 표현이다. 십일조는 전리품을 드리는 것이다. 출애굽한 백성들이 금과 은의 전리품으로 성전의 기물을 만든 것이다.
창세기 14장 17절에서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롯이 거주한 곳이 소돔인데, 그 대표로 소돔왕을 표현했다. 롯은 소돔왕과 연합하고, 아브람은 멜기세덱과 연합했다. 누구에게 연합되는가가 중요한 것이다. 롯과 연합한 소돔은 심판되고 소돔왕과 연합한 롯은 심판으로 부터 구출된다. 아브람은 소돔왕(세상 임금 상징)이 준 전리품을 받지 않는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되고 세상과는 연합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것이 하나님이 주권이 되어서 벌리는 전쟁의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