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서 '장항선-수서고속鐵 연결사업' 추진...자체용역 착수
SRT 연결 최적 노선 발굴...5차 국가철도망 반영 목표
올해 말까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경제성ㆍ기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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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가 수서발(SRT)ㆍ용산발(KTX) 고속열차가 장항선에 다닐 수 있도록 수서고속철도(경부고속선)-장항선 연결선 건설사업을 추진하겠단 구상을 내놨다.
충남도는 장항선-수서고속철도(SRT) 연결 최적 노선을 찾고, 사업 타당성 분석과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논리를 발굴하기 위해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시작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연결선은 서해안권에서 서울 수서 등 동남권 접근성을 개선하고,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넓혀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연결 구간은 장항선 아산 탕정에서 경부고속선 배방 간 6.9km로, 사업비는 7258억 원으로 추산했다.
고속열차가 다닐 수 있는 2027년 장항선 개량ㆍ복선전철화 사업 완료 시점에 맞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도는 이 연결선이 건설되면, 충남 서부지역 주민들이 환승없이 SRT나 KTX를 타고, 홍성역에서 수서ㆍ용산역까지 약 1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홍성-수서까지는 기존 110분에서 65분으로, 용산까지는 기존 120분에서 68분으로 이동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충남도는 올해 말까지 진행하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통해 교통 수요를 조사하고, 경제적 타당성과 기술적 분석 등을 실시해 최적 노선까지 도출할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국토부가 수립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 반영을 위한 논리를 찾겠단 방침이다.
김택중 도 건설교통국장은 "장항선-수서고속철도 노선은 충남 서해안권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동시간 단축과 수도권 접근성 확대, 산업ㆍ관광 활성화, 충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기관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해안 KTX 시대 개막을 위해 추진 중인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 노선이 만들어지면 홍성역에서 용산역까지 48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출처 : 철도경제신문(https://www.r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