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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장 -[인생의 진리(眞理)는 우리 삶 속에 있다]
金自鑛出 玉從石生 非幻 無以求眞
금자광출 옥종석생 비환 무이구진
道得酒中 仙遇花裡 雖雅 不能離俗
도득주중 선우화리 수아 불능이곡
금은 광석에서 나오고
옥은 돌에서 나오는 것이니,
환상이 아니면
진리를 구할 수 없다.
술 가운데서 도를 얻고
꽃 속에서 신선을 만나는 것은
운치 있는 일이지만
이 또한 속세를 벗어난 것은 아니다.
[해설]
금이 광석에서
옥은 돌 가운데서 나오는 것은
환생(幻生)한 것이어서 귀하다.
그렇지 않고 술에 취하여
도를 얻었다거나
꽃을 따라가
신선을 만났다는 등의 이야기는
운치가 있을지 몰라도
세속을 초탈할 수는 없다.
금이 광석에서 나고
옥이 돌에서 나듯이
진여 실상(眞如實相)은
몽환 포영(夢幻泡影)을 떠나서 있을 수 없다.
환화 공신(幻化空身)이 곧
진여 법신(眞如法身)이라,
진(眞)과 환(幻)이 다름이 없다.
그러므로 세상에서 벗어나
술을 마심으로써 도를 얻었다든가
도원(挑源)에 들어가
신선과 만났다는 이야기는 비록
고상하고 멋있는 듯하지만
실상은 속됨을 면치 못합니다.
운치는 차라리
속됨에서 구하는 것이 마땅합니다.
아속(雅俗)이 따로 없거나
속(俗)을 떠나서
어디에 다시
아(雅)가 있으리요.
'도득 주중(道得酒中)'은
죽림 칠현(竹林七賢)의
고사를 가리키는 말이요,
'선우 화리(仙遇花裡)'는
도연명(陶淵明)이 쓴 도화원기(桃花源記)의
고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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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