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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살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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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분석 토론방: ..............命析堂(명석당) Re:Re:Re: 십이운성 참고이론 ( 12운성 )
양반 추천 0 조회 502 11.04.05 00:20 댓글 1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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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1.04.05 00:24

    첫댓글 저는 개인적으로 양생음사(陽生陰死) 쪽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단지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이 있으시니, 선생님께서 직접 간명을 통하여 판단하시는게 어떨까 하며, 이러한 선생님은 이렇게 보시고, 다른 선생님은 저렇게 보신다는 관법의 차이에 대한 견해로 보심이 어떨까 감히 의견을 제시해 봅니다. ^^

  • 11.04.05 09:05

    또한,,,양반님의 잦은 해후와 고견을,,,
    자주 대하고 싶은 소망이 있사옵니다 ^^

  • 11.04.05 03:35

    여러 역학분야 중에서 명리학만 양생음사론을 따르는 편이고 , 다른 역학분야- 기문둔갑, 육효, 육임. - 에선 동생동사이론을 따릅니다. 또한 戊토는 申에서 장생하고 己는 寅에서 장생한다는 水 土동근 이론을 따릅니다.

  • 11.04.05 09:36

    오~ 그렇군요 // 감사합니다

  • 11.04.05 08:42

    참으로,,,오묘한 학문의 깊이를 맛깔나도록, 공부하게 해주셔서 감사드리구요~
    늘,,논란이 엇갈리는 쟁점을,,,두루,,,다루어보는 것이 학인의 자세로,,,마땅하다 생각됩니다.
    두고, 두고,,,깊이 음미하며 새겨 공부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양반님 _()_

  • 11.04.05 09:38

    ( 어찌하여 지지 암장에서 亥水와 子水 속에 土가 공존하고 있지 않는가? ) => 이부분은 해중무토가 있으니까 수정을 해야 할 듯 합니다

  • 작성자 11.04.05 11:11

    선생님 말씀처럼 亥中戊土는 있으나, 子中戊土는 없다는 뜻이 아닌가 합니다.

  • 11.04.05 20:02

    네.. 저도 그렇게 이해했습니다 // 토는 4왕지를 제외한 모든 지지에 존재하고
    예외조항으로 ~ 4왕지( 자오묘유 )중에 오직 午에만 기토( 즉, 土라는것 )가 암장되어 있는데 ...
    그렇다면, 혹시 이것은 화토동근이 그 이유일까요?? .. 그런것 같군요 ㅎㅎ //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 작성자 11.04.05 11:16

    부족한 자료 읽어주셔서 감사 드리고, 저도 이곳에서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 더 보충하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 작성자 11.04.06 17:27

    평소에 글을 통해 많이 배우고 있는 상관패인 선생님께 미천한 학식의 제가 설명드리는게 뭔가 어색합니다..ㅠㅠ
    부족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이해해 주십시오.
    午火는 지장간에 丙 己 丁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 午中己土는 "하지 전후로 금화교역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라고 합니다.
    왕지중에 오직 午火만이 중기에 己土가 있습니다.
    辰戌丑 土는 5土지만, 오로지 未土만이 10土로서 완성을 이루는 土라 합니다.
    그것은 未土에서 10土가 이루어지는 과정의 모습이고,
    또한 丙火작용이 丁火때는 未土로 가는 계절이므로 조열해집니다.

  • 작성자 11.04.06 17:29

    그러므로 己土는 丙火의 작용을 丁火로 넘겨주는 마디의 역할을 해주는 연결고리와 같습니다.
    금화교역의 시기라 본다면 巳(丙)에서 시작하여 午(丁)에서 만들어져 未土에서 10土의 완성이 이루어져 申부터 음이 시작합니다.
    子에서 1陽이 생겨나서 午에서 1陰이 시작됩니다.
    금화교역은 火에서 金이 만들어져서 金기운에 火가 포양되는 것이므로
    여름에 金이라는 象이 형성되어 가을에 金이 形을 만들어 양기가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아닌가 합니다.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잘 이해했는지 모르겠습니다.^^

  • 11.04.05 21:11

    아~하!! 금화교역이 핵심이군요 .. // 화토동근에 금화교역 .. 오늘도 중요한걸 배웠습니다 ( 감사합니다 )

  • 11.04.06 08:32

    이야,,,양반님,,정말 멋지시네요,,,
    아주 명료하게,,,글로 잘 정리해주셔서 쭈욱 읽어만가도,,,큰 도움이 됩니다,,,,
    자주, 양반님을 뵙기를 희망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함께 해 주셔서 _()_

  • 작성자 11.04.06 11:39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신 상관패인, 복마대제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 작성자 11.04.06 17:30

    인寅의 위치인 태괘泰卦에 이르러 삼양三陽이 바야흐로 땅 위로 나온다.
    그리고 온후한 기운이 이에 따라 시작하게 된다.
    사巳의 위치는 건괘乾卦, 즉 육양六陽으로 비록 극도의 온후한 기운이지만 아직은 끝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오午에서 일음一陰이 비록 생生하나 양陽을 해害하지 못하는 것이다.
    반드시 미未의 둔괘遁卦에 온 이후에야 온후한 기운이 다하기 시작한다.
    그 오위午位는 음陰이 이미 생하였으나 엄랭한 음陰의 기운이 신申에 와야만 시작된다.
    해亥는 육음六陰으로 비록 극점이나 엄랭한 음陰의 기운이 축丑에 와서야 다한다.
    邵康節의 皇極經世書 중에서 글이 있어서 정보를 나누어 봅니다.

  • 작성자 11.04.06 17:31

    납음오행과 12운성의 관계로
    다음은 삼명통회에 나오는 내용의 일부입니다.

    다음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正五行에서는 火土共存이라 해서 丙戊가 寅木에서 長生이라 하지만
    納音五行에서 水土共存으로 壬戊가 申金에서 長生한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申에서 土가 長生하지만 庚申 石榴木의 경우 木이므로 長生하지 않는다.
    金이 巳에서 長生하나 乙巳 覆燈火서 火이므로 長生하지 않는다.
    木이 午에서 死하나 丙午 天下水에서 水이므로 死하지 않는다.
    水가 卯에서 死하나 癸卯 金箔金에서 金이므로 도리어 死하지 않는다.

  • 작성자 11.04.06 17:17

    水는 申에서 장생하나 戊申 大驛土에서 長生하지 않는다.
    火는 寅에서 長生하나 甲寅 大溪水에서 장생하지 않는다.
    木은 亥에서 長生하나 辛亥 釵釧金에서 長生하지 않는다.
    水는 卯에서 死하나 癸卯 금박금에서 死하지 않는다.
    土는 卯에서 死하나 丁卯 爐中火에서 死하지 않는다.
    金은 子에서 死하나 庚子 壁上土에서 死하지 않는다.
    火는 酉에서 死하나 辛酉 石榴木에서 死하지 않는다.
    찾다보니 저도 공부가 됩니다. ^^

  • 11.04.09 11:42

    양반님의 출현에,,,急 에너지 힘 받나이다~
    앞으로도 자주 오셔서, 좋은 말씀 나누길 기대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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