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리아 난민 유입 등의 요인으로 최근 몇 년간 샌드위치 패널 수요 증가 -
- 현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운송비가 저렴하고 관세 혜택을 받는 주변국들과 가격 경쟁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상품명 : 샌드위치 패널(Sandwich Panel)
ㅇ HS CODE : 9406.90.900
□ 시장 동향
ㅇ 요르단에서 샌드위치 패널이 주요 사용되는 분야는 창고, 조립식 건물, 냉장 및 냉동실 등의 제조 분야
- 국내에서 요르단 국적 및 타국가의 샌드위치 패널 생산 공장을 설립하고 생산하고 있지만 여전히 해외 의존이 높은 시장으로 국내 생산은 시장 수요의 약 20~25%를 차지하고 있으며 75~80%는 해외에 의존
ㅇ 샌드위치 패널의 대한 수요는 규칙적이지 않은 편이고 시기와 상당에 따라 변동
- 2011 시리아 사태로 인하여 난민이 유입되면서 요르단 내 난민 수용소에서 조립식 숙소 건설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여 샌드위치 패널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2018년 시리아-요르단 국경 회복 및 시리아 내 정세 안정화에 따라 본국으로 귀환하는 난민이 증가하여 샌드위치 패널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
< 요르단 내 시리아 난민 캠프(자타리 캠프) >
자료 : Al Bawaba, Alamy
- 하지만, 여전히 요르단 내 인구 증가에 따른 저온 저장고(음식 및 식품 저장) 수요 증가, 냉동 및 냉장 차량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샌드위치 패널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샌드위치 패널이 사용되는 건설 분야의 2017년 시장규모는 1.6억 달러로 전체 GDP의 약 5.3%(요르단 중앙은행 기준)
□ 경쟁 동향
ㅇ 현지 시장에서 잘 알려진 주요 브랜드는 터키, 사우디, U.A.E 제품이며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등은 지리적으로 가까워 샌드위치 패널의 운송비와 배송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고 관세도 면제이기 때문에 주요 공급원으로 여겨짐(FTA가 체결되어 있는 아랍, 미국, 유럽 등은 관세를 면제 받지만 타 국가들은 20%의 관세를 적용 받음)
< 현지 시장 주요 브랜드 >
자료 : 무역관 바이어
□ 수입 현황
ㅇ 샌드위치 패널이 속하는 HS CODE 940690900의 현지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2015~17년 현지 시장으로 수입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주 수입 국가는 독일, 스페인, 중국, 터키,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등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없음.
< 2015~2017 HS CDOE 9406.90.900 수입 현황 >
(단위 : 달러)
국가 | 2017 | 2016 | 2015 | 합계 | 비중 |
독일 | 1,446,492 | 633,825 | 86,189 | 2,166,506 | 24.0% |
스페인 | 35,174 | 1,225,581 | 604,850 | 1,865,605 | 20.6% |
중국 | 463,867 | 467,054 | 295,164 | 1,226,085 | 13.6% |
터키 | 372,181 | 167,528 | 312,999 | 852,708 | 9.4%
|
이탈리아 | 292,893 | 178,242 | - | 471,134 | 5.2% |
사우디아라비아 | 343,287 | 68,672 | - | 411,959 | 4.6% |
쿠웨이트 | 174,448 | 78,607 | - | 253,055 | 2.8% |
노르웨이 | - | 169,463 | 49,571 | 219,034 | 2.4% |
네덜란드 | - | 142,566 | 45,910 | 188,476 | 2.1% |
캐나다 | 171,713 | - | - | 171,713 | 1.9% |
기타 | 371,124 | 407,345 | 430,158 | 1,208,627 | 13.4% |
합계 | 3,671,178 | 3,538,883 | 1,824,840 | 9,034,901 | 100.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 유통현황
ㅇ 국내 제조사가 요르단 현지에 납품 시, 통할 수 있는 경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음
1) 국내업체 - 서비스업체 경로 : 국내 기업으로 부터 수입한 후 통관 등 일체의 절차를 진행하고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제조 업무(냉장 및 냉동 룸 등) 까지 진행하는 서비스 업체로서의 역할까지 진행. 서비스업체는 보통 원가의 30~35% 마진 창출
2) 국내업체 - 수입업자 - 서비스 업체 경로 : 두 번째는 서비스업체가 수입업자로부터 샌드위치 패널을 수입한 후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임. 서비스 업체는 마진을 15~20% 정도 책정
□ 규제 현황 및 관세율
ㅇ 의무적인 규제는 없지만 좋은 품질이라는 점을 어필하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품질 인증 ISO9001-2008, 환경 인증 OHSA 18001-2007, 안전 인증 ISO 14001-2004 취득을 권장. 요르단 바이어들은 인증 수단 취득을 중요하게 생각함.
ㅇ 샌드위치 패널에 해당하는 현지 수입 관세율은 20%임
HS Code | 세부설명 | 관세율 |
940690900 | Other prefabricated buildings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 20% |
자료 : 요르단 관세청
□ 바이어 의견
ㅇ 현지 에이전트 S사에 따르면, 전반적인 한국 제품의 품질의 평판은 요르단 내 시장에서 긍정적이나 관세 면제 혜택 및 지리적으로 근접하여 운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주요 브랜드(사우디, 터키, UAE 등)와의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들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 책정이 관건임. 또한 요르단 시장에서 주요 구매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은 대형 공장 건물, 창고, 전시장, 체육관 등 다양한 지붕과 벽에 적합한 제품, 화재 저항성, 단열성, 에너지 절약, 온도 유지, 다양한 두께 등이기 때문에 해당 조건들을 고려한 제품 납품이 필요
□ 시사점
ㅇ 국내 제조사가 존재하지만 70%이상 해외의 의존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한국 샌드위치 패널의 시장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으나 운송비와 관세 면제 혜택이 있는 요르단 주변국에서 공급이 많기 때문에 이들과 경쟁하기 위한 가격설정이 시장에서의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임.
- 국내 잠재 소비자들은 건설 업계, 냉동 장치 및 창고 제작 업체 분야의 업체로 해당 분야에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에이전트가 존재하며 이들을 통해 요르단 진출 전 무역관을 통하여 사전 시장성 검증을 해보는 것을 권장
자료 : 무역관 바이어, 요르단 중앙은행, 요르단 통계청, 세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