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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④ 해외철도 생각 스페인 렌페 탈선 사고 진행상황
사악한 박대리 추천 1 조회 693 13.08.04 20:34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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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8.05 11:37

    첫댓글 답변 드리자면(도시철도기준임) 선알람 후 브레이크입니다. 기관실에 DSD라는 Deadman스위치가 있고 일정시간 눌러주고 있지 않으면 알람이 울리구요 또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비상제동이 걸려서 열차가 멈춥니다.//이건 안전장치고//속도관련해서는 ATS를 사용하는 구간은 점제어방식으로 속도제어가 되구요 ATC/ATP로 ATO운행을 하는 광역철도의 경우 일정속도를 초과하면 알람과 함께 비상제동이 체결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는 앞선 ATS의 점제어 방식과 다른 궤도회로를 통한 연속제어입니다. 신호시스템 문제가 없는 한에서는 속도초과로 탈선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 작성자 13.08.07 01:36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국의 고속철도에서는 스페인 렌페와 같이 기관사의 과속으로 인한 탈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라고 이해해도 되겠지요? ^__^;

    DSD (데스맨 장치)에 관한 내용이 위키피디아에도 있군요. ioi~
    http://ko.wikipedia.org/wiki/%EB%8D%B0%EB%93%9C%EB%A7%A8_%EC%9E%A5%EC%B9%98

  • 13.08.07 10:51

    고속철도쪽은 어떤시스템인지 저도 확실히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다른 신호방식이거나 ATP/ATO의 개량형?정도 되지 않을까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네요^^...각 도시철도운영기관도 상용하는 신호시스템이 다릅니다. zimens와 alstom사께 있는데 혼용되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 13.08.07 16:37

    XenePixion// zimens가 아니라 SIEMENS 입니다.

  • 작성자 13.08.08 03:04

    XenePixion님, HANDSOME님의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고속열차에 관한 정보를 좀 더 살펴봐야겠네요. ^_^;

  • 13.08.07 22:14

    과속에서 자동 혹은 수동으로 제동중에 완해를 하지않고 그대로 곡선을 통과하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보입니다. 곡선 진입전에 완해후 곡선을 통과했더라면 횡가속도 초과로 몇몇 승객들이 넘어져 약간의 부상을 입겠지만, 차량은 캔트로 인해 잘 버티면서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곡선에서 제동취급은 제한속도 이내라도 탈선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작성자 13.08.08 03:15

    고마운 의견 감사드립니다. tatsache님의 말씀을 듣고나니 궁금해진게 있습니다. 돌입시점에서 구간제한 속도의 2배(153Km/h) 가까운 속도였는 데요. 이 상태로도 캔트(Cant) 부족량을 극복하고 통과할 수 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캔트 관련 자료를 찾아보니 많은 걸 배우게 되네요. 고맙습니다. ㅎㅎ

  • 13.08.08 20:51

    ASFA나 극내의 신호보안장치나 기본 근간은 동일합니다. 기관사가 몇초이내에 제동취급을 하지 않으면 그때 기계가 인위적으로 제동이 들어간다는 점이지요. 다만 ETCS가 어디구간까지 속도제어를 해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급격한 속도감속이 필요하거나 과속의 위험성이 있다고 보여지는 경우 인위적으로 낮은속도를 줘서 과속을 미연에 막을수는 있지 않았나 보여집니다.

  • 13.08.08 20:59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운행 최고속도 자체가 높지 않고 ATP로 개량하고 있는 구간들이 늘어난데다가, 역통과에 굉장히 민감해지면서 이쪽에 더 신경을 쓰고 있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지금의 3현시식 ATS의 한계로 인한 사고가 종종 발생된 만큼 이쪽을 개량하는것이 더 시급하다고 보여집니다.

  • 작성자 13.08.15 00:55

    DL-7234님 고맙습니다. 3현시식 ATS 의 개량이 더 시급한 문제군요. 또 많은 공부를 하게되네요. 넙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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