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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답하기...........】★--H☆D--★ 주유 후 시동불량 문의드립니다
hikari 추천 0 조회 1,249 19.05.26 22:20 댓글 4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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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5.26 22:38

    첫댓글 한참 운행을 하다가 주유소에 들러 주유후 바로 시동을 걸면 실린더와 피스톤의 냉각 속도 차이에 의해 실린더와 피스톤이 꽉 끼이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때 스타트 모터에서도 이상한 소리가 날 수도 있고 아예 피스톤을 밀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약 5분 이상 쉬었다 걸면 잘 걸립니다

  • 19.05.26 22:40

    바떼리가 약할때나 엔진이 열을 많이 받았을때도 이런 현상이 생기는데 운행하지 않고 새판으로 시동 걸때는 이러한 현상이 생기지 않고 꼭 한참 윤행하다가 주유를 한다가나 시동을 끄고 몇분 안되는 짧은 시간애 다시 시동을 걸때 이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런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 작성자 19.05.26 22:43

    운행하다가 주유를 안하고 시동끈 뒤 바로 시동걸때는 그런 현상이 없거든요. 꼭 주유하고나면 그럽니다

  • 19.05.26 22:49

    저도.... 주유중에 시동껏다가 다시걸려면 ..애가 맥없이 피비빅댑니다.맞는 방법인지는 모르나... 전 스로틀을 한번씩 당겨주면서 겁니다...

  • 작성자 19.05.26 22:52

    겔겔겔할땐 스로틀 당겨주면 걸렸는데 오늘은 아예 겔 기회도 안주더라구요

  • 19.05.26 22:51

    운행하다가 시동끄고 바로 다시 시동을 걸면 시동은 잘 걸립니다. 왜냐면 피스톤과 실린더가 똑같은 온도이가 때문이죠 그런대 몇분이 지나면 실린더가 더 빨리 식고 피스톤은 상대적으로 늦게 식으면서 팽창도가 틀려서 끼임 현상이 일어납니다

  • 작성자 19.05.26 22:54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그럼 혹시 조치는 어떻게 취하면 좋을까요?

  • 19.05.26 22:54

    제가 경험한 바로는 공교롭게도 주유하는 정도의 시간이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조건이 되는 경우 같았고 물론 계절 영향도 큽니다. 그래서 저는 주유후에는 꼭 오분 이상 쉬었다가 다시 시동을 겁니다

  • 19.05.26 22:56

    이런 경우 피스톤이 끼면 세루가 아주 힘겹게 돌거나 아예 돌지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카리님의 애마 증상이 제 경우와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혹시 이런 경험 하신분들 계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작성자 19.05.26 22:59

    주유 후 좀 쉬다 시동을 걸면 좋은데 그럴여유나 장소가 없으니 ㅠㅠ
    배터리 문제가 아니군요
    늦은밤 댓글 감사드립니다

  • 19.05.26 23:02

    @hikari 밧데리가 힘쎌때는 이런 증상이 당연히 덜하겠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밧데리 힘만 믿고 억지로 엔진을 돌린다면 아무래도 스타트 모터와 엔진에 무리가 가겠지요. 할리는 여유인거 같습니다. 출방 시킬때도 예열하는 여유 주유하고도 쉬어주는 여유. ㅎㅎ 요새 인젝션은 많이 편해졌지만 그래도 이기통 고배가량 태생은 어디 안가죠

  • 19.05.26 23:12

    피스톤 끼임현상이요¿¿¿ 5분이상 쉬었다가 시동을 걸어요??? ㅠㅠ

  • 19.05.26 23:32

    나도 금시초문 이네요

  • 19.05.26 23:35

    주행후 배터리 볼트 체크하시구요, 제네레이터 확인 한번 해보시죠,......

  • 작성자 19.05.26 23:36

    @펭귄스 알겠습니다..감사합니다~~

  • 19.05.26 23:41

    @hikari 론라이더분 말씀은 전혀 듣도보도 못했습니다~ 헛웃음이 그만~ ㅠㅠ 죄송요 ㅠ

  • 19.05.26 23:45

    @hikari 배터리 암패어나 볼트 조금만 떨어져도 겔거려요~ 스타트 두번 튕겨야 겔~ 할때도 있구요~
    피스톤 낑겼다는거는 당체 ㅋㅋㅋ

  • 19.05.27 00:02

    @펭귄스 큰 웃음 드렸다니 보람은 있네요. 공냉식 앤진은 공통적으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 밀착 압력이 달라질 수 밖에 없고 그것을 끼임 현상이라고 표현한 거구요. 앞서 제가 말씀 드렸듯이 밧데리가 충분할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요. 하지만 밧데리가 충뷴하지 못할때 주유후 흔히 생길 수 있는 현상이니 해결 방법과 이유를 말씀 드렸습니다.

  • 19.05.27 00:07

    @론리라이더 배터리 상태가 오래되었거나 발전, 충전이 약하게 되거나 안되어서 암페어가 떨어지거나, 볼트가 떨어지면 스타트 모터를 돌릴 힘이 없어 그증상이 정도에 따라 겔이거나 띡이거나 먹통이 되거나 입니다~ 그느낌이 피스톤이 낑겼다라고 착각할수 있겠죠~ 소리도 그렇고 겔하다가 딱 멈추니까요~

  • 19.05.27 00:08

    @펭귄스 펭귄스님께서 말씀하신데로 암페어 조금만 떨어져도 겔겔 거리는데 그때마다 새 밧데리로 갈 수도 없는거고 이유를 알면 밧데리가 시원치 않아도 대처가 되지 않겠습니까?

  • 19.05.27 00:09

    @론리라이더 제네레이터라구요~

  • 19.05.27 00:11

    @론리라이더 위에 저의 글 보세요, 배터리 노후로 인한거 아니면 발전충전이 안된다구요, 제네레이터요, 작은거부터 체크 시작입니다.
    피스톤 낑긴거 말구요~

  • 19.05.27 00:11

    @펭귄스 히카리님이 말씀하신데로 시동끄고 주유하는 일정시간 뒤에 시동을 걸때 밧데리가 시원치 않으면 피스톤과 실린더 팽창정도가 미세하게 차이가 나게 되고 그로인해 시동 걸기가 힘겨워 지는 거죠. 대처법은 충분히 여유를 두고 좀 숴었다가 걸면 잘 걸려요.

  • 19.05.27 00:36

    @론리라이더 배터리 상태나 접지에 따라~ 주행 정도에 따라 틀립니다~ 주유, 냉간에 피스톤 낑긴다가 아니구요~

  • 19.05.27 00:14

    @론리라이더 제네레이터가 맛가면 그런 증상이라구요~

  • 19.05.27 00:15

    @펭귄스 아 네 큰 가르침 받았습니다. 똑같은 말을 둘이서 하네요. 저도 일단 베터리가 시원치 않을 때라고 전제를 깔고 말씀드린 겁니다. 펭귄스님도 암페어가 좀만 떨어져도 겔겔 거린다고 하셨구요. 근데 주유후 그런 현상이 잘 일어난다는 것에 대해 제가 설명 드린겁니다.

  • 19.05.27 00:15

    @론리라이더 바이크 오래 타면서 유경험입니다~

  • 19.05.27 00:16

    @론리라이더 주유가 아니고 정차로 생각하세요~ (시동끔)

  • 19.05.27 00:18

    @펭귄스 히카리님, 센터에 가셔서 진단 수리후에 꼭 답글 남겨주세요, 답답허네요~

  • 19.05.27 00:22

    @펭귄스 맞습니다 주유가 아니라 정차로 생각하면 됩니다. 밧데라가 약하면 시동끄고 몇분 지나 다시 걸면 겔겔 거립니다. 하지만 바로 껐다가 켜면 잘 걸립니다. 또 한참 놔뒀다 걸면 잘 걸리죠. 밧데리나 제너레이터 문제라고만 한다면 시간이 지날 수록 시동이 안걸려야 맞을텐데 말이죠

  • 19.05.27 00:23

    @펭귄스 저는 바이크를 89년도부터 탔는데 저도 유경험으로 말씀드린 겁니다

  • 19.05.27 00:25

    @펭귄스 센터가서 밧데리 갈고 제네레이터까지 보면 해결은 되죠. 그걸 말하는게 아니라 왜 밧데리가 약할때 주유후 시동이 잘 안걸리는지 말씀 드린 겁니다

  • 19.05.27 00:30

    @론리라이더 주행후 엔진냉간시 피스톤 낑김이요?
    그만 논쟁했으면 합니다, 저가 잘 몰라서 그럽니다. 죄송요~

  • 19.05.27 00:30

    많은 분들이 공랭식 엔진을 타면서 예열만 신경쓰십니다만 예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정차후 다시 시동을 거는 타이밍입니다. 예를 들어 운행중 갑자기 시동이 꺼졌다고 칩시다 바로 시동을 바로 걸겠지요? 이때는 엔진에 아무런 무리가 안갑니다 하지만 어중간한 정차 즉 주유후 다시 시동을 걸때 엔진을 돌리려면 많은 힘이 듭니다

  • 19.05.27 00:32

    어중간한 정차에 또 훅~ 갑니다 ㅠ

  • 19.05.27 00:33

    팽귄스님이 말씀하신대로 암페어가 쫌만 떨어져도 겔겔 거립니다. 이것은 피스톤과 실린더의 냉각 속도가 틀리가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경우 좀 더 느긋하게 기다렸다가 시동 걸면 잘 걸립니다. 밧데리가 짱짱하면 시동은 잘 걸리죠. 하지만 예열에도 신경쓰면서 타는 할리인데 정차후 재시동에도 신경을 쓰라는 말이 이상하게 들리나요?

  • 19.05.27 00:44

    동감합니다.저도 이 증상땜에 검색해보니 그렇다 하더라구요...특히 다이나가 좀 심하게 이런 현상이 나옵니다.요즘 엔진은 acr벨브가 있어서 좀 덜하다고 합니다

  • 19.05.27 00:46

    @몽지스 캬브에서는 특히 심합니다. 인젝션은 연료를 분사해주면서 점화를 시키지만 캬브는 엔진이 돌아야 연료가 흡입되는 방식이라서 특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 19.05.27 00:45

    주유후나 휴게소 잠시 시동껏다 다시걸때 세르모터 힘없이 시동걸리는것은 앞,뒤 실린더중 피스톤 하나가 압축행정 시점일때 입니다.
    시동끈 상태라면 이때 흡입공기와 휘발유가 실린더 내부온도 때문에 최대 팽창되어 피스톤을 상사점까지 올려야 되기때문에 힘없이 도는것입니다.

  • 19.05.27 00:49

    네 맞아요~~

  • 19.05.27 00:52

    가끔씩 엔진이 완전히 식기 전에 다시 시동을 걸면 어쩔때는 소리가 부드럽게 걸리는데 한번씩 빵 소리가 아주 크게 터지면서 걸리는 경우가 그런 경우라고 배웠습니다

  • 19.05.27 01:07

    @론리라이더 배기쪽으로 빵소리는 미연소 휘발유가 폭발하면서 나는소리는 일명 후적이라 합니다.
    그리고 앞,뒤중 피스톤 상사점 온다고 무조건 폭발을 하는것은 아닙니다.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 점화불꽃시점 기타등등 조건이 맞으면 시동 걸려요

  • 19.05.27 00:53

    좀 쉽게 시동걸려면
    스타트 버튼 1초이네 짧게눌렀다 3~5초정도후 재 (스타트)시동 걸어보세요.
    10번 테스트중 9번은 시원하게 걸립니다.
    현제 다이나 운행하고 있으며 경험담 입니다.

  • 19.05.27 00:59

    피스톤이 상사점만 벗어나면 다음부턴 잘 걸린다는 말씀이신거 같습니다. 근데 어쩔때는 두세바퀴 돌아도 겔갤 거릴때가 있더라구요

  • 19.05.27 01:04

    @론리라이더 그리고 아까 말한것 처럼 시동을 끄고 바로 시동을 걸때는 저런 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작성자 19.05.27 08:12

    여러 고수님들 고견 감사합니다..센터에 가보고나서 결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19.05.27 09:47

    월요일 아침부터 참~ 결과가 궁금해지네요.ㅎㅎ

    다들아시겟지만.. 피스톤이랑 시린더벽이랑 닿지는 않구요 피스톤에 링이 들어가자나유 그 링이 시린더벽이랑 닿죠.. 글구 그 링이 완전 링이 아니고 끝이 터져있는링... 링이 수축및 팽창을 하게끔 " C " 이거 비슷하게... ㅎㅎㅎ

    제 상식적으론 답이 나온듯..ㅎㅎ
    결과가 궁금한비다..ㅎㅎ

  • 19.05.27 10:36

    저도 엔진을 수십번 분해 조립해 봤지만 엔진끼임은 무슨말인지 모르겠네요 30년차할리맨 입니다 펭귄스님 글이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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