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a난이도 시리즈는 구버젼이고요...
12/31 f 난이도 업뎃 패치를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f1 과 f2 가 있는데 f1 부터 적당히 맞춰서 시작해 보시는게 좋을거 같군요..
그전엔 무슨 모드를 하셨는지 모르겟으나 tt 버젼이 oct30 을 베이스로 잡고 있지만 많은 부분들이 서로 다름니다...
정보를 다 읽으시고 게임을 운용 하시는게 좀더 편하게 할수 있겟죠..
tt 에선 돌요새와 목조요새가 있는데 유지비 안드는 병력수가 각 난이도 마다 다릅니다
게임 시작과 동시에 병력을 이동 하여 유지비 를 줄여야 겟죠...
이부분을 만든게 건설하고 병력 뽑고 쌓인 병력으로 수성하고 단순 화된 부분을 매턴마다 플레이어가 병력이동으로 외곽 지역부터
방어 구축과 유지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각도시에 병력을 무작정 쌓아놓아서 컴 ai 가 탈취 하기 어려운 문제를 플레이어가 뒷통수 나 허를 찔리게 만든 부분입니다..
f1 난이도 예루살렘은 시작하면서 병력 배치를 하면 건설비를 제외한 팩션 자금이 적자가 나지 않습니다..
적대국들 틈에서 살아 남는건 플레이 하시는분이 어떠한 방향으로 진행 할건지에 달려 잇겟죠.
20턴 부근에 금갈 사라센을 말 하셧는데 그건 살라딘 이벤때 살라딘과 알아딘이 데리고 나온 병사 입니다..
일부 후기 병과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초기 상태 에서 상대 하기 벅찰수도 있습니다...
a 시리즈 업뎃에 다 설명 해 놓은 부분이고요..
가즈니 돌격대만 야기 하면 초기 상태에서 후기 병과가 나왓으니 캐사기로 느껴 질수도 있으나 올팩션 그정도의 유닛은 다 잇습니다..
유럽 팩션과 아랍 팩션에 유닛 차이점은 얼핏 보기엔 아랍 팩션들이 스텟이 좋아 보일수도 있는 유닛이 잇으나 유럽 팩션은 방어업글단계
가 높습니다..
후기 상태로 가면 게속해서 업글한 유럽 팩션들이 아랍 유닛들 보다 스텟이 다 훨씬 앞질러 버립니다..
시작시 주어지는 모든 영토를 지킬수도 있고 못 지킬수도 있지만 뺏길수 없는 상황이라면 ..................
이벤 정보가 부족 한거 같아서 진행순서가 아닌 무순위로 소환이벤인지 해당 팩션이 어디인지 적겟습니다..
-몽골 유럽원정>>>>>소환이벤 몽골
-몽골 폴란드 침공>>>>>소환이벤 몽골
-동로마의부흥>>>>>소환이벤 동로마
-몽골 시리아 진격>>>>>소환이벤 몽골
-투르크의진격>>>>>>소환이벤 투르크
-무모한 진군>>>>>소환이벤 예루살렘
-국토 회복운동>>>>>>소환이벤 레온 포르투칼 밀란 시칠리 아라곤
-협상의타결>>>>>>>소환이벤 무어
-스코트인 항쟁>>>>>소환이벤 스코틀랜드
-전쟁의흔적>>>>>>>특정지역 흑사병
-바이킹의후예>>>>>>소환이벤 노르웨이
-그루지아 크루세이더>>>>>>예루살렘팩션 구루지아 유닛 생산
-솔로몬의보물>>>>>솔로몬 유닛및 모든 유적지 유닛 생산
-잔다르크 등장>>>>>>소환이벤 프랑스
-용병의반란>>>>>>소환이벤 반란군
-백년전쟁>>>>>>소환이벤 프랑스 잉글랜드
-잉글랜드내전>>>>>소환이벤 반란군
-이탈리아 내란>>>>>소환이벤 반란군(해당팩션 시칠리 밀란 교황청 베니스)
-향수병>>>>>>예루살렘 팩션 십자군용병 철수 (생산불가능)
-아르메니아 크루세이더>>>>>아르메니아 유닛 생산 가능 예루살렘 성당 기사단
-이마드 앗딘장기>>>>>소환이벤 시리아 호라즘
-살라흐 앗딘>>>>>>소환이벤 파티미드칼리프
-2차 십자군>>>>>소환이벤 로마 베니스
-3차 십자군>>>>>소환이벤 잉글랜드 프랑스
-기타 이벤 메세지 없이 소환이벤 하는 팩션 폴란드, 덴마크 ,추가적 몽골
소환 해당 지역은 이벤트 메세지를 보시면 알수 있을겁니다..( 해당 팩션으로 플레이시 등장 하지 않습니다)
전투 적인 부분도 정보를 찿으시면 변화된 정보를 보실수 있고요..
모랄이 잠겨 있는 유닛과 모랄이 높은 유닛 낮은 유닛 장군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유닛..안받는 유닛으로 구분 될수 있는데요
유닛이 갯수가 많다보니 일일히 설명 드릴순 없고요..
모랄(사기) 부분은 지형적 특화 스태미너 등 모든 부분이 재조정 된부분입니다..
모드를 오래 하신분도 있고 많이 접해 보지 못한 분도 계시고 할텐데....
오래 하신분들 을 기준으로 보면 어떻게 하면 적이 백기를 들게 하는지 웬만큼 다 아시리라 봅니다...
백기를 들게 하는조건 후방공격을 당하엿다...적에게 둘러 쌓여 잇다.. 장군이 둑엇다..등등
그러한 루트를 플레이어는 아주 잘 사용 합니다..
그로인하여 컴ai 가 공성으로 지역 차지 하기는 너무나도 힘들죠..
tt 에선 그러한 백기 조건에 통 하는 유닛과 최대한 싸우다 마지막에 백기를 드는유닛과 너무낮은 사기로 일찍 백기를 드는 유닛
끝까지 백기 없이 싸우는 유닛으로 구분됩니다..
특히 시타델 포트리스급 성들은 5-6개 부대만으로 풀군단을 쉽게 막습니다...
필드에서도 물론 중세시대 장군이 역활이 컷지만 장군이 둑엇다고 더 많은 병력이 백기들고 도망 가버리는 사태가 돼죠...
tt에선 병과별 상극 관계가 더 부여 돼 있습니다...
일부 장군에 대한 높은 특화가 돼 있는 모드들이 있습니다..
장군을 오래 살리면서 전체적인 부대가 쉽게 무너지지 않게 하기 위함인데요...
tt 에선 반대로 유닛 개개인의 특화가 부여 됐다고 보심 됩니다...
적은 피해를 유지 할려면 전술 적인 부분을 좀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미디블은 생각보다 많은 전술이 있습니다...
캠페인맵 전략과 전술
수성전술 공성 전술 각 병과 유닛 최대한으로 살릴수 있는 전술등이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은 하면서 하나씩 알아내는것도 재미 겟죠..
십자군은 교황과의 관계에 따라 신청 할수 있습니다..
예루살렘 같은 경우는 시작과 동시에 십자군을 신청 할수 잇습니다..
십자군이 끝난뒤 다시 신청 할수 있는기간은 일정 시간이 흘러야 합니다...
tt 에선 십자군은 15턴 지하드는 13턴마다 신청 하실수 있습니다(일정 시간이 흐른뒤)
플레이어가 신청 하지 않을시 주변 팩션 상태에 따라 십자군을 선포 하게 돼 있는데요...
그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끝으로 모든 병과 수성 공성 전술중에 한가지 병과만 오늘 내일 포럼에 올려 보겟습니다...
게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허걱 감사합니다 ...
여기서 좀더 보완설명이 필요한게있는데요
어째서 아랍 창병 민병대들.. 제가 포위하거나
뒷면 차지랜스 돌격해서 갑자기 반수가 깎여도
도망가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두번째 소아르메니아 소환이벤트 15턴에 생겨나면 그다음에 2차 십자군 저절로 생기는건 아닌가요?
아랍팩션에는 창병 민병대가 잇고,사라센 창병 민병대가 있고 아랍 창병 민병대가 있습니다..서로 다 다른 모랄 부분을 가지고 잇고요.아랍 창병 민병대를 말하시는거라면 파티미드와 무어만 생산 가능 한데 중상급 창병대입니다..그에따른 모랄 이 높겟죠? 현제 하시는건 모드입니다...어떠한 기준에서 어떻게 된다 라고 말하시면안돼죠...중상급 유닛들이 보병경우 뒤에서 차징을 받았거나 반수이상이 둑엇다고 왜 백기를 들어야 하나요?
본문에 적엇듯이 백기를 드는 조건들 을 tt 에선 해당 돼는 유닛과 안돼는 유닛이 잇다고
적었습니다;;
이벤트는 역사적 이벤트인경우 해당 연도에 일어납니다..2차 3차 이벤경우 역사적 연도와
일치 합니다..아르메니아, 그루지아 이벤은 실제 역사에서 동 기독교 세력이 예루살렘을
도와 이슬람 세력과 싸웠을거라는 저의 츠측으로 만들어진 가상 이벤입니다..
소환이벤 아닌데 왜소환이벤으로 적으셧어여 ㅡㅡ;; 하여간 모든 이벤은 스토리 대로 역사적 연도에 맞게 나오니 순서를 바꾸시거나 조정 하시면 많은 소환이벤경우 쌩뚱맞게
등장 하오니 조정 하시면안됩니다^^
tt 에선 그러한 백기 조건에 통 하는 유닛과 최대한 싸우다 마지막에 백기를 드는유닛과 너무낮은 사기로 일찍 백기를 드는 유닛
끝까지 백기 없이 싸우는 유닛으로 구분됩니다..
정보는어케알수있나요?
export_descr_unit.txt총 유닛의 정보를 보면 알수 있겟지만 게임에서 전투를 하다보면 느낌으로 알수 있는 부분이죠..컴과 플레이어 기본설정은 똑같이 적용됩니다..질문의 의도가 특정 유닛을 낮추 실거라면 그 유닛의 해당 팩션으로는 플레이 안하실건가요? 모드 라는건 자신에게 맞는 모드도 있고 안맞는 모드도 있습니다..굳이 안맞는 부분들은 억지로 자신에게 맞게 바꾸시지 마시고 다른 모드를 하시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