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자외선이 암을 유발한다? 검버섯과 피부암!
요즘처럼 자외선이 내리쬐는 한여름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검버섯과 강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암인데요.
특히, 검버섯과 피부암은 겉모습만 보고는 분별하기 어려워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검버섯과 피부암의 구별법 및 똑똑한 자외선 차단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외선이 피부를 망친다>
· 피부 탄력 파괴! 주름살
자외선에 노출되면 단백질 분해 효소가 증가해 피부 콜라겐이 분해되어 주름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 피부에 얼룩! 검버섯과 기미
유전적 소인, 호르몬 영향,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 피부에 악성종양! 피부암
자외선은 피부 DNA 손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 때 돌연변이성으로 발생하게 될 시 피부암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버섯과 피부암 구별볍>
1. 색과 모양
여러 가지 색이 섞여 있거나 모양이 균일하지 않고 불규칙할 경우 피부암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2. 손톱과 발톱
손톱과 발톱에 여러 가지 색이 섞여있는 굵은 선이 나타날 경우 또한 피부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손바닥과 발바닥
검버섯은 얼굴, 두피, 목, 팔다리에 생기며 손바닥과 발바닥에는 생기지 않습니다.
<피부암 O,X>
① 검버섯이나 점이 피부암이 될 수 있을까? (▲)
대부분 피부암으로 진행되지 않지만 이형성 모반, 선천성 거대 모반은 피부암이 될 수 있습니다.
*이형성 모반 : 5mm 이상 불규칙 적인 짙은 갈색, 검은색, 분홍, 붉은 색을 띠는 모반
*선천성 모반 :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있는 반점이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가 점점 짙어지는 것
②손발톱에 검은 줄 생기면 흑색종이다?(X)
흑색종은 손발톱 밑에 검은 세로 선으로 나타나며 경계가 불규칙하고 비대칭인 경우가 많습니다.
③자외선만 피하면 피부암에 안걸릴까? (X)
반복적인 손상 및 화상과 같은 상처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피부가 흰 사람이 피부암에 더 잘걸릴까? (O)
피부가 하얀 사람은 멜라닌 색소가 적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잘 보호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피부가 하얀 경우는 백인처럼 하얀 경우를 뜻합니다.
<검버섯과 피부암 예방방법>
1. 자외선 똑똑하게 차단하기
선크림은 반드시 발라주시길 바라며 야외활동을 할 시 2시간마다 덧발라 주시기 바랍니다.
2. 한여름 땀과 잦은 샤워, 전신 보습 철저히
여름에는 땀으로 인해 잦은 샤워를 하게 될텐데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 검버섯, 피부암 발생확률을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과도한 외출 및 음주, 흡연 자제
과로, 흡연, 음주, 잦은 야외활동은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 조직 회복에 방해요소가 됩니다.
여름 무더위가 점점 더해가고 있는 만큼 모쪼록 건강관리에 유의하시어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가까운 지인분들에게도 전달해 함께 이야기해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감사합니다.
|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외선 조심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