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C 카자흐스탄과 디지털 카자흐스탄 협회(ADK)가 공동으로 발표한 2022년 카자흐스탄의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 분석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이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카즈인폼이 보도했다.
이번 연구는 다음 매개 변수에 중점을 두었다. 2022년 카자흐스탄의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의 규모는 30%, 거래 건수는 33% 증가했으며, 평균 구매액은 3% 감소했고, 마켓 플레이스의 매출 점유율은 89%에 달했다.
이 연구는 지난 2022년 12개월 동안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전문가들에게 총 온라인 판매량 및 판매 건수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요청됐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달러 대비 텡게의 월 평균 환율은 카자흐스탄 국립은행의 데이터를, 성장률 및 인플레이션율에 대한 정보는 카자흐스탄 통계청의 데이터가 사용됐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에게는 2022년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의 발전, 비즈니스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방해 요소 및 소비자 행동 변화에 대한 견해를 공유하도록 요청됐다.
이러한 전자 상거래 시장 성장의 주요 요소 중 하나는 카자흐스탄의 높은 수준의 디지털화라 볼 수 있다. 유엔 글로벌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은 전자 참여 지수(EPI)에서 세계 15위, 전자 정부 발전 지수(EGDI)에서 28위를 기록했다. 공공 서비스를 온라인 형식으로 전환하고 전자 플랫폼의 유용성과 시장 내 마켓 플레이스 개발을 위한 기업들의 지속적인 노력은 더 많은 판매자, 제품 카테고리 확장 및 소매 전자 상거래의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시에 상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 패턴이 형성되어 국가 경제를 디지털화로 이끌고 있다.
지난 2021년 전자 상거래는 2020년에 비해 매출(약 2배)과 거래 건수(약 1.7배) 모두 크게 성장했지만, 2022년에는 성장률이 각각 30%와 33%로 낮아졌다. 이는 2022년 상반기 추세에 따라 거래 증가율이 매출 증가율을 초과하여 평균 지출액이 텡게 기준으로 3%, 달러 기준으로는 9% 감소한 것과, 2022년 인플레이션과 구매력 감소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자제품, 가전제품 구매량보다 생활 필수품 구매량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됐다.
전자 상거래 주요 시장 지표의 성장률이 점진적으로 둔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소매 판매에서 전자 소매 침투율은 계속 증가하여 2022년에는 8.2%(2021년 7.5%)에 달했다. 2022년 마켓 플레이스의 시장 점유율도 계속 증가하여 2021년 82%에서 89%로 계속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 대비 마켓 플레이스의 연간 매출 성장률이 33%인 반면 온라인 상점 매출은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즈인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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