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분석하기..
먼저 드라마 속의 주인공을 뽑아내게 한다. 그리고 그 인물들을 여러 가지 각도로 비교 분석하게 한다. 이때 비교 분석하는 내용은 주인공의 생김새, 옷차림, 목소리, 성격, 가족의 차이점, 사는 집의 차이, 행동의 차이 등 다양하게 나올 수 있다.
▶비교 분석력 향상
특정 인물을 낱낱이 분석하고 비교하는 과정에서 분석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드라마를 더욱 깊이 있게 감상할 수 있다. 이런 훈련은 독서를 할 때나 공부를 할 때도 효과적이다.
▶집중력 향상
주인공을 분석해가면서 드라마를 보려면 집중을 해서 관찰해야 한다. 드라마를 시청하는 내내 한 곳에 집중하다보면 산만한 아이의 버릇을 고치는 데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뒷이야기 상상하기..
드라마는 항상 궁금증을 잔뜩 남긴 채로 매회를 종영한다. 드라마가 끝나면 다음에 이어질 내용이 간략하게 소개가 된다. 몇 장면만을 보고 다음에 이어질 내용이 어떤 것일지 상상해 보도록 한다. 뒷이야기를 네 컷 만화로 그리거나 글로 써볼 수 있다. 다음 회가 방영될 때 자신이 상상한 내용과 어떤 점이 달랐는지, 어떤 점이 같았는지 비교하게 해본다.
▶예측력 및 상상력 향상
아이는 다음 회를 상상하면서 자신의 입장이나 성격에 맞게 스토리를 이어나갈 것이다. 그림이나 글로 나름대로 스토리를 구성해 나가면서 무한한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있다. 드라마가 끝난 후 제시되는 몇 장면을 보고 다음 회에 방영되는 내용을 유추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상상력과 함께 장면에 맞게끔 스토리를 맞춰나가는 예측력 또한 발달한다
인물도표 그리기..
드라마 주인공에 대한 인물도표를 그린다. 드라마에 출연하는 많은 사람 중에서 각각의 주인공과 친분이 있는 사람을 나눠보는 것이다. 도표를 그릴 때는 이름과 성격을 간단히 묘사하고, 주인공과 어떤 사연과 관련이 있는지 묘사하도록 한다. 그림까지 그리면 더욱 재미있다.
▶논리력과 분석력 향상
등장하는 많은 사람들을 분석하고, 각각의 주인공에게 연결을 시켜야 한다. 많은 사람의 성격과 사건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논리력과 분석력이 향상된다. 이러한 교육은 독서를 할 때도 그대로 이어져서 등장인물을 보다 세밀하게 분석하는 습관을 갖게 한다.
옥의 티 찾기..
간혹 사극 드라마를 보다보면 시대 상황과 전혀 맞지 않는 소품이나 배경이 등장할 때가 있다. 또 등장인물에 따라 현대어를 그대로 사용해서 귀에 거슬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것도 '옥에 티' 목록에 넣을 수 있다. 이외 사극의 시대 상황에 맞지 않는 전선줄이 비쳐지거나, 하늘에 비행기가 떠가는 장면이 보이거나, 붉은 벽돌로 지은 집이 나오는 등의 옥에 티를 찾아내 본다.
▶논리력과 분석력 향상
옥에 티를 찾으려면 일단 그 당시 문화를 잘 알아야 한다. 당시의 문화와 현대의 문화의 차이점을 알고, 그에 접목시켜서 잘못된 점을 찾아내는 것이기 때문에 관찰력과 집중력, 분석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사극과 사극비교..
두 가지의 사극을 놓고 비교하도록 한다. 시대 배경, 의상, 소품, 실내 내부의 차이 등을 비교하고, 고학년이라면 드라마의 전체 주제를 뽑아보고, 그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도 좋다.
▶역사 공부가 저절로
사극과 사극을 비교 분석하려면 먼저 고려와 조선이라는 시대의 배경을 파악해야 한다. 어떤 옷을 입었는지, 누가 통치했는지 등을 알아나가는 과정에서 어렵게만 생각되던 역사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역할놀이..
아이들은 모방의 천재다. 사극을 보면 아이들은 그대로 따라해 보고 싶어한다. 이러한 아이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역할 놀이를 유도해 본다. 복장은 스카프나 모자 등으로 스스로 연출하도록 하고, 말투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한다.
▶자기 표현력과 상상력 발달
역할 놀이의 가장 큰 장점은 자기 표현력과 어휘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대사는 정해져 있지 않고, 상황만 정해진 상태에서 말을 상황에 맞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자기 표현력과 어휘력이 발달하게 된다. 또 특정 역할을 하면서 그에 맞게 행동하고 복장을 꾸미고 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상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다.
대사만들기..
드라마를 시청할 때 녹화를 한다. 드라마를 보았으니, 아이들은 내용을 대부분 알 것이다. 그런 상태에서 녹화된 비디오를 시청하면서 소리를 꺼놓는다. 그리고 장면마다 대사를 연상해서 써보도록 한다. 쓰기가 완성이 되면, 실제 대사와 내용이 얼마나 유사한지 확인해 본다.
▶전체와 부분을 연결시키는 능력 발달
전체 드라마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에, 특정 장면을 보고 대사를 쓴다면 전체 흐름에 어긋나지 않는 대사 내용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처음 대사를 유추해서 썼을 때, 전혀 다른 내용이라면, 방법을 다시 한번 알려주고, 다른 장면을 선택해서 대사를 써보도록 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전체 내용을 파악하고, 부분 내용을 전체 맥락에 맞게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과거와 현재의 차이점찾기..
사극을 통해서 과거 우리 조상들은 어떤 사회문화 속에서 생활했는지, 그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다.
▶문화의 차이 인식
사극의 배경과 우리 실생활을 비교 분석하면서 집중력과 함께 분석력을 키울 수 있다. 현재와 과거의 문화를 비교하면서,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보다 확실하게 할 수 있고, 문화와 문화의 차이를 열거하고 정리해 보면서 논술력 또한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드라마 기록장 만들기..
드라마 시청 후에는 보고 느낀 점과 줄거
▶글쓰기 실력 향상
드라마 기록장은 독서록과는 또 다른 재미를 준다. 독서록은 책을 읽고 쓰는 것이지만, 책을 읽기 싫어하는 아이도 드라마는 좋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쓰기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드라마 시청을 허락을 해주는 대신, 기록장을 반드시 써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달면 무리 없이 실천에 옮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