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업은BMW MINI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담하니..참 이쁜차인거 같습니다.
차주분은 여성분이었는데..출고된지 얼마안된 차량이어서 더 가슴하파하셨습니다.
최대한 복원해 드리도록 노력했습니다.
아래사진
작업전 사진입니다.
후휀다..유리 눈썹몰딩은 교환하지않고 그대로 탈부착만 하고 살렸습니다.
눈썹몰딩도 찌그러져 있지요
전체적으로 크게 먹은 차량이었습니다.
도어부분보다...이런경우 휀다쪽 퍼티작업이 좀더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겠죠
아래사진
판금작업후 단낮추기 작업입니다.
이 조착연마에서 중요한건 내가 어디에 얼마만큼의 퍼티를 도포할것인가를 정해야합니다.
퍼티작업시 상처의 모양대로 퍼티도포를 못하면 면이 잘 잡히지 않으므로
퍼티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아래사진
퍼티작업입니다.
퍼티작업은 언제나 최대한 얇아야하며 제일중요한 나미(면작업)를 잘 잡아야 합니다.
도색을 배울때..가장 쉬운건 상도작업인 스프레이작업이고
가장 어렵다는것이 하도작업인 퍼티작업입니다.
저또한 처름 도색을 배울때...퍼티작업에서 제일 힘이 들었습니다.
이 어려움은 많은 외형복원업체가 가지고있습니다.
저또한 오랜경력자이지만 지금도 가끔 어려움에 막힐때가 있는데
검증안된 외형복원업체들이 너무 많이 생겼기에
차주분들도 잘 판단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퍼티작업은 최대한 곱게 하면서 스피드한것이 베테랑입니다.
퍼티작업은 항상 본인이 지금 샌더기에 붙여 사용하는 연마지를
책임질수 잇어야 합니다.
120방을 사용하던 몇방을 사용하던 후속작업에서
연마자국이나 퍼티자국같은것을 최대한 방지할수있는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보통적인 연마는 80-120-180-320-400 요런식으로 진행되구
단계단계 연마방수종류는 많기에 조금씩은 틀려질수있습니다.
아래사진
중도 프라서페를 도색한 모습입니다.
프라서페는 듀폰의 우레탄서페로 성능및 작업성이우수합니다.
많은 업체들이 작업성이떨어진다고 해서..락카계열을 대부분 사용합니다.
락카는 페인트의 특성성 차단성이 현저히 떨어지므로
지금의 작업처럼 퍼티가 많이 들어가야 하는 작업에는 결코 좋지 못하구요
극소부위 퍼티작업에는 상관없습니다.
아래사진
중도 프라서페 연마를 하는 모습인데요
프라서페연마는 물연마와 건연마가 있습니다.
물연마를 하는건데요.
물연마시 방수는 최소600이상이어야하며
검정색일경우 1000까지 가주면 최적의 조건이 됩니다.
보통..기술자들이 프라서페연마방수에는 큰 신경을 쓰지않지만
하도와 중도가 받쳐준다고가정했을때
중도 프라서페연마방수는 상도의 퀄리티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건으로 작용됩니다
아래사진
연마작업후 상도 마스킹후 도색을 하기위해 대기중입니다.
이순간이 모든 작업을 뒤로하고 마무리를 짓는 중요한 순간이라
탈지작업및 먼지에 신경을쓰게 됩니다.
탈지를 하고 안하고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탈지작업을 락카신나로 하는 분들이 있는데..전용 상도 탈지제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탈지를 하는방식은 2장의 깨끗한 타올을 두손에 들고
한손의 타올에 흠뻑.탈지제를 적신후
한손으로 닦으면 마른타올로 걷어내는 방식입니다.
왁스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겨울이라
손에 핸드크림을 많이 바르는데...핸드크림이 왁스끼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아래사진
상도 베이스도장한 모습입니다.
보통..베이스도장횟수는 3회입니다만...3회보다 베이스횟수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투명의 광도는 서서히 떨어진다고 여기시면됩니다.
카메이크업의 검정색 베이스도색횟수는 2회입니다.
에어건 작업으로 베이스는 헬프건으로(HVLP)사용하며
에어압은 2.0bar입니다.
베이스는 날려뿌리는것이 아닙니다..
물론 특이한경우 하자가 발생했거나..발생우려가 있다면 드라이도장을 할수있지만
원칙적인 베이스도장은 젖은 도장 즉 웨트도장이 원칙입니다.
그게 검정색이던 우라가 잘지는 (메탈릭얼굴이 잘생기는) 은색칠이든
펄이든 모든 베이스도색은 웨트도장이 맞습니다.
베이스의 발이 서 있으면 그건 목재 나무토막에 도색하는 것과 같이
거친바닥으로인해 투명의 레벨링도
광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아래사진
처음 차량 맡기실때..항상 써비스센타에 가서 수리를 맡기셨다고
가격은 비싸도 믿을만해서 맡기셨는데
처음으로 센터가 아닌 외형복원업체에 맡기시는거라
계속 저에게..잘할수 잇냐고 물어보셨는데
깜쪽같다고 만조해하셔서 기술자로써도 기분좋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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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굳! 말이 필요 없네요~
10점 만점에 10점입니다... 짝짝짝~~
굿~입니다 ^^
작업보다는 설명이 예술 입니다 초보자도 귀에 속속 들어오네요 강의 쪽으로 생각하시는 것도 괜찮을것 같아요
저 갈킨 사수는 예전에 대학교 강의 나간적 있었습니다.
워낙에 도장밖에 모르던 사람인데..이론과 실기가 완전 조화된
완벽한 완전체 도장인이었죠 ㅎㅎ
궁금합니다.검정색에는 투명칠 안뿌리는 우레탄칠만 있는줄 알았는데 투명도 사용하네요.
울나라 페인트형식이..좀 웃기긴 합니다.
보통..안에 입자가 들어가있지 않은 검정칼라 (eb같은)는 울나라에서는
우레탄칠이 많죠 근데..그것도 베이스가 존재합니다.
또한..흰색칠도(NW)들도 베이스가 존재하지만..거의우레탄칠들만 판매되구요
위의 차량은 검정색이지만..안에 펄이들어간 색상이라 투명은 당근뿌려야했구요
다른이야기지만
우레탄 검정이나 흰색 도장하시고..그위에..투명을 또 올려주시는분들도 많습니다.
저는 그렇게 하지는 않고 우레탄은 우레탄으로 마무리하고있습니다.
궁금증 확 풀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음마~~대단하시네요.. 저희 들어오면 공장보냅니다.ㅋㅋ 보험 아니면요..ㅋㅋ
사장님 단낮추기 도움많이됩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