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과 한자는 큰 연관성이 있기에 그 필요성을 생각하며 한자공부를 해왔는데, 1급을 취득하니 기쁘기보단 덤덤합니다. 목표가 한자공부였지 자격증취득이 아니었으니까요.
여러분도 그럴 거라고 믿고 지금도 공부하고 계실, 얼굴도 이름도 모를 창천항로인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렇지만 한자자격증이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자격증취득만을 위한(?) 제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을 써볼까 합니다.(관련학과 희망 고등학생 등)
* 교재 : ebs. 전 어문회출판사것으로 했지만 너무나 비효율적이었습니다. 공부해본 분들은 압니다. ebs가 가장 무난한 것 같아 적었지만 더 좋은 것 있으면 그것으로 하세요. 교재내용이 풍부하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왜냐하면 교재를 공부하면서 중점으로 할 것은 배정한자를 완전숙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배정한자를 완전숙지하신 다음단계를 차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단계 : 기출문제,모의고사문제집 무한반복! 완전숙지!(단, 소화가능량의 문제집 구입을 권장합니다.)
- 합격점수에 도달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배정한자밖에 외우지 않았으니까요.
2. 취약부분 보완(이런식으로 공부하면 쓰기문제가 가장 취약점일거라 예상됩니다.)
- 이 부분에서 많은 취약점이 들어나겠죠. 쓰기문제가 가장 어렵고 짜증도 날 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필요한 것이 한자쓰기 아니겠습니까? 동의어,반의어 등은 문제집에 있는것만 확실하게 하세요. 그것만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어렵게 나오면 똑같이 틀리세요. 또한 독음,훈음문제는 확실히 해야합니다(동자다의어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그리고 배정한자를 확실히 알고 활용할 줄 알면 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점수가 더 오를 것임은 분명합니다. 제가 이런 이유로 배정한자(특히 쓰기한자)를 강조하는 겁니다.
3. (시험며칠전)장음문제(장음으로만 발음되는 것)에 대비하세요. 장음 또는 단음으로 발음되는 것은 외울시간 없고, 잘 나오지도 않으므로 제외합니다. 이것도 요령이 있습니다.
- 첫번째, 장음문제는 어려운단어를 제시하고 첫음한자가 장음이냐 아니냐를 묻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러므로 "幻(헛보일환)'을 보고 '幻像(환상)'이라는 이런 상용단어가 형성되면 그 한자는 꼭 외우세요(사실 장음문제 이거 하나 틀렸거든요.그렇게 봐놓고는;;). 하지만 '恕(용서할서)'나 '我(나아)' 같이 단어첫음절에는 거의 오지 않는 이런 한자는 과감히 삭제하세요. 이게 요령입니다. 어렵게 나오면 같이 틀리거죠뭐.;;
- 두번째, 그렇게 수집한(?) 장음한자를 조합합니다. 무슨말이냐면 그 한자들로 상용단어를 만들어 보라는 얘기입니다. 솔깃하시죠? ㅋㅋ. 저도 그렇게 해서 많은 덕을 봤습니다. 하도 안 외워지길래 발견한 요령입니다. 하지만, 그 한자로 모두 상용단어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그럼 같은 부수로 된 것들끼리 모으세요(이건 개인적으로 암기가 잘 안 되더라고요). 그래도 남으면 비슷한 한자끼리 모으세요 .
분명 있습니다 비슷한 한자가... 그 다음으로 남은 한자는 무작정 암기.;;(죄송합니다)
사실 한자를 많이 안다고 해서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공부를 할 때 세세한 것들의 즐거움을 알 수 있죠. 분명한 것은 한자는 한국인인 이상은 어떤 방식으로든 도움을 줍니다.
전 여러분들이 자랑스럽니다. 우리 것은 소홀히 하면서 외부에 속세에 현실에 얽매여 외국어만을 중시하는 풍토에 얽매이지 않고 한자를 공부하는 여러분이요. 저도 꿈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외국어를 피해갈 수 없어서 즐기기로 마음먹고 하니 한결 수월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절망 따위가 와도 행복할 것 같은 느낌이 들고요. 어찌보면 외국어만을 강요하는 속세가 나쁜것이지 외국어가 나쁜것은 아니잖아요.
어느 분야에 종사하시든지(타인이 혀를 차도 웃어줄 수 있는 자신의 직업을 천직이자 귀직으로 생각하시길 비는)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지낸 생활이 너무 즐거웠습니다.
이 카페의 어느 글처럼 자신만의 섬을 쌓고 걸어온 하나의 초라한 삶이 창천항로회원님들의 꿈의 성취를 빕니다.
첫댓글 장음을 아예 포기하고 합격만을 위해 공부를 했는데 귀하의 글을 읽어보니 쑥쓰럽습니다. 합격은 해도 꾸준히 옥편으로 공부를 해볼랍니다.
옳은 말씀이네요^^
먼저 축하드려요 저도 딸애와 한자 공부를 하는데 고사성어가 어렵워서 요즘은 고사성어 어원을 찾아봐요 이게 공부하는 즐거움이 아닌가 싶어요 .
장음을 잡으면 합격이 눈에 보인답니다.^^
의지의 한국인이십니다!짝짝짝~~~~~!
글멋집니다.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