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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서신서에 계시된 하나님 제 2절 교회 무장으로 계시된 하나님 .
성경신학 개론
제 2 절 교회 무장으로 계시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복음으로 양육하신 교회를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신다.(에베소서 ~ 빌레몬)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바울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깊은 진리를 깨닫게 하여 여러 교회들에게 각각 서신을 보내어 가르
쳐 무장케 하신 것이다.
사도 바울이 기록한 서신 가운데, 에베소서는 교회의 진리에 대한 내용이고, 빌립보서에서 데살로니가후서까지는 교회
의 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그리고 디모데전서에서 빌레몬서까지는 교회의 체제에 대한 내용이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진리와 생활 및 체제로 자기의 몸 된 교회를 견고히 무장케 하심으로 스스로가 구약에
서 언약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계시한다.
1. 교회의 진리로 무장시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통하여 에베소교회 성도로 하여금 교회에 대한 진리로 견고히 무장케 하신다.(에베소서 전체)
그것은 성도가 교회에 대한 진리를 깨달아 견고히 무장이 되어야 요동이 없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도 바울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교회에 대한 깊은 진리를 깨닫게 하여 에베소교회 성도에게 가르치
도록 하셨다.
그것은 에베소교회로 하여금 교회에 대한 진리로 견고히 무장케 하셔서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려
는 것이다.
그 진리의 내용이 사도 바울이 옥중에서 기록한 에베소서이다.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교회 설립에 대한 진리를 비롯하여 교회 성장에 대한 진리와 교회 생활에 대한 진리이다.
1) 교회 설립에 대한 진리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로 하여금 진리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 설립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엡 1: ~ 2:)
그래서 그는 교회 설립의 기초(基礎)와 실제에 대한 진리를 가르친 것이다.
먼저, 교회 설립의 기초에 대한 내용이다.(엡 1:)
그 기초는 성부 하나님의 예정 섭리(엡 1:4 ~ 5)를 비롯하여 성자 하나님의 구속(엡 1:7)과 성령 하나님의 인치심(엡 1:13)이
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세우신 것이다.(엡 1:22)
성부 하나님께서는 교회의 지체인 성도를 창세전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셨다.
그리고 사랑 안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성자 하나님은 자기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게 하시고 그 안에서 기업이 되게 하셨다.
성령 하나님은 진리의 말씀을 듣고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성도의 기업에 보증이 되어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 능력으로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려 승천하게 하여 자기의 오른편에 앉혀 모든 이
름 위에 뛰어나게 하셔서 교회의 머리로 세우신 것이다.
다음, 교회 설립의 실제에 대한 내용이다.(엡 2:)
그 실제는 하나님께서 죽었던 자를 다시 살리시고 이방인을 불러서 교회로 세우신다.
하나님께서는 큰 사랑을 인하여 죄와 허물로 죽었던 자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려서 교회를 세우셨다.(엡 2:1)
그리고 할례를 받지 않고 그리스도 밖에 멀리 있던 이방인을 교회로 세우신 것이다.
그것은 이방인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지게 하셔서 둘로 하나를 만들어 한 새사람을 지으셨다.
그리고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어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
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게 하신 것이다.(엡 2:20 ~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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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 창세 전에 예정하신 자들을 자기의 피로 구속하여 성령으로 인치시고 자기가 교회의 머리
가 되어 교회의 기초를 삼으셨다.
그래서 그 기초 위에 허물과 죄로 죽은 이방인을 자기의 피로 가까워지게 하셔서 자기 안에서 한 새사람을 지어 교회로 세
우신 것이다.
2) 교회 성장에 대한 진리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로 하여금 진리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 성장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엡 3: ~ 4:16)
그래서 그는 교회에 사도를 세우신 것과 교회의 조직에 대한 진리를 가르친 것이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로 성장케 하시려고 사도를 세우신다.(엡 3:)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게 하여 이방인들로 하여금 함께 지체가 되게 하시려고 사도
를 세우신 것이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았다.
그 비밀은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예하
는 자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비밀을 이방인에 전하게 하시려고 바울을 사도로 세우신 것이다.(엡 3:6 ~ 7)
사도로 세우심을 받은 바울은 복음의 비밀을 에베소교회에 전하면서 그 교회가 자라기를 간구하였다.
그 기도 내용은 속 사람이 강건할 것과, 그리스도가 마음에 계실 것과, 사랑 가운데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지식
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깨달아 하나님의 충만하신 것으로 충만하기를 간구한 것이다.
다음,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로 성장케 하시려고 교회를 조직하신다.(엡 4:1 ~ 16)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로 하여금 성령으로 하나 되게 하셔서 각 지체에게 은사를 따라 그리스도께서 직책을 주심으
로 교회를 조직하신 것이다.(엡 4:11 ~ 12)
그래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에게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고 권고한 것이다.
그것은 소망을 비롯하여 주와 믿음과 세례와 하나님이 하나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교회의 직분은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물의 분량을 따라 은혜로 주신 것으로서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
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도 바울은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라고 권고한 것
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방인으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게 하여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게 하시려고 교회에 사도
를 세우셨다.
그래서 그 교회의 지체들에게 은사 따라 각각 직책을 주어 교회로 하여금 조직되게 하심으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신 것이
다.
3) 교회 생활에 대한 진리이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로 하여금 진리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엡 4:17 ~ 6:)
그래서 그는 성도의 신앙생활과 가정과 사회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친 것이다.
먼저, 성도의 신앙생활에 대한 진리이다.(엡 4:17 ~ 5:21)
신앙생활은 그리스도의 교훈대로 생활하며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고(엡 4:30) 하나님을 본 받는 자가 되어야 한다.
(엡 5:1)
사도 바울은 에베소교회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므로 이방인같이 그 마음에 허망한 것으로 행하
지 말라고 권고하였다.
그리고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거룩하심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는 것이다.
그래서 서로 지체에게 덕을 세워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라는 것이다.
그리고 성령 안에서 인치심을 받았으니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용서하여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고 권고하
였다.
그리고 하나님을 본 받아 사랑 가운데서 행하고 여러 가지 불결함에 참예하는 자가 되지 말고 어둠을 떠나 빛의 자녀들처
럼 주 안에서 행하라고 권고하였다.
그리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세월을 아끼며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라고 권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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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성도의 가정 및 사회생활에 대한 진리이다.(엡 5:22 ~ 6:)
사도 바울은 아내와 남편을 비롯하여 자녀와 부모, 또는 종과 상전의 생활 자세를 가르쳐 주었다.
가정생활에 대하여, 아내들은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라고 권고하면서, 남편들은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몸같이 하라
고 권고하였다.
그리고 자녀들은 부모를 주 안에서 숭종하라고 권고하면서, 부모들은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
라고 권고하였다.(엡 5:33 ~ 6:4)
사회생활에 대하여, 종들은 육체의 상전에게 순종하라고 권고하면서, 상전들은 종들에게 공갈을 그치라고 권고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바울을 통하여 에베소교회에게 신앙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주셨다.
그리고 가정 및 사회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주신 것이다.
그것은 에베소교회로 하여금 교회생활에 대한 진리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사도 바울로 하여금 에베소교회를 교회의 진리로 무장하게 하셨
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바울로 하여금 에베소교회 성도에게 교회 설립 및 성장, 그리고 교회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
쳐 무장케 하신 것이다.
이같은 섭리 모두가 승천하신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거하려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언약의 말씀대로 예수를 그리스도로 세상에 보내어 주신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
게 계시한다.
2. 교회의 생활로 무장시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교회 성도로 하여금 교회의 생활로 견고히 무장케 하신다.(빌립보서 ~ 데살로니가후
서)
그것은 성도가 교회의 생활을 통하여 견고히 무장이 되어야 요동이 없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도 바울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교회의 생활에 대한 진리를 깨닫게 하여 빌립보교회를 비롯하여 골
로새교회와 데살로니가교회에게 가르치도록 하셨다.
그것이 바로 사도 바울이 기록한 빌립보서를 비롯하여 골로새서와 데살리니가전후서이다.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비롯하여 굳은 믿음의 생활과 성숙한 신앙생활에 관한 진리인 것이다.
1) 복음에 합당한 생활이다.
사도 바울은 빌립보교회 성도로 하여금 생활로 무장케 하려고 복음에 합당한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빌립보
서 전체)
그는 복음에 합당한 생활의 본을 보여서 권면하며 가르쳐 준다.
먼저, 사도 바울이 첫 번째 본을 보여 가르쳐 주었다.(빌 1: ~ 2:)
그것은 사도 바울이 빌립보교회 성도에게 자기가 복음을 위하여 투옥이 되었다는 사실을 밝히면서 복음에 합당한 생활
을 하라고 권고한다.(빌 1:27 ~ 28)
사도 바울은 자기가 투옥된 것이 복음의 진보가 되었다고 하였다.
그래서 자기는 복음을 위하여 죽음을 각오하고 투옥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자기의 신앙적 태도로 본을 보이면서 빌립보교회 성도에게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라고 당부하였다.
복음에 합당한 생활은 예수의 마음을 품어 겸손함으로 행하는 것이며,(빌 2:3 ~ 4) 하나님이 행하게 하시는 대로 시비가 없
이 행하는 것이다.(빌 2:13 ~ 14)
다음, 사도 바울이 두 번째 본을 보여 가르쳐 주었다.(빌 3: ~ 4:)
그것은 사도 바울이 빌립보교회 성도에게 자기가 푯대만을 향해 달려가는 사실을 밝히면서 자기를 본 받아 행하라고 권고
한다.
사도 바울은 자기에게 유익한 모든 것을 해로 여겼다.(빌 3:7 ~ 9)
그는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은 이스라엘 족속이며, 베냐민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
었다.
이와 같이 자기에게 유익한 것들을 다 해로 여긴 것이다.
그리고 사도 바울은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오직 푯대만을 향해 달려간 것이다.(빌 3: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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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자기의 신앙적 태도로 본을 보이면서 빌립보교회 성도에게 무엇이나 자기에게 듣고 본 바를 행하라고 권고한 것
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빌립보교회 성도에게 사도 바울이 복음을 위해 감옥 생활을 하고 자기에게 유익한 모든 것을 해
로 여기는 본을 보이게 해서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빌립보교회로 하여금 복음에 합당한 생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2) 굳은 믿음의 생활이다.
사도 바울은 골로새교회 성도로 하여금 생활로 무장케 하려고 굳은 믿음의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골로새서 전
체)
그는 복음에 대한 확증을 해 주면서 거짓 진리를 경계하며 굳은 믿음의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 것이다.
먼저, 사도 바울이 복음에 대한 확증을 해 준다.(골 1:)
그것은 사도 바울이 복음을 전하던 과거를 회고하며 복음 진리의 개요를 설명하고 복음 전파에 관한 변호를 통하여 확증
해 주고 있다.
사도 바울은 골로새교회 성도가 복음 진리를 듣게 된 것을 회고하며 감사하면서, 그들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간구
하였다.
그리고 그는 복음 진리의 개요를 밝혀주었다.(골 1:23 ~ 23)
아버지께서 성도로 하여금 아들 안에서 죄사함을 얻게 하셨는데, 그 아들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창
조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로서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어 만물로 화목케 하시는 자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도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다고 했다.
그는 이 복음 전파를 위하여 당하는 고난을 기뻐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이 복음이 성도와 이방인에게 풍성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각 사람을 완전한 자로 세우려고 자기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능력을 따라 힘을 다해 수고하는 것이라
고 변호하며 확증해 준 것이다.
다음, 사도 바울이 거짓 진리에 대한 경계를 해 준다.(골 2:)
그것은 사도 바울이 성도에게 관심을 보이며 진리를 통하여 경계해 주고 있다.
사도 바울은 골로새교회 성도에게 관심을 가지고 힘쓰는 이유를 말해 주었다.(골 2:1 ~ 3)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는 것이며, 아무도 공교한 말로 속이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
다.
그래서 그들에게 주 안에 뿌리를 박고 굳게 서라고 당부하였다.
그리고 사도 바울은 진리를 통하여 거짓 진리를 경계하면서 철학과 속임수를 주의하고 그리스도를 좇으라고 하였다.
(골 2:8)
그리고 그리스도의 할례를 가르쳐 주면서 그림자인 규례들에 의해 폄론을 받지 말고 유익이 없는 초등학문인 의문에 순종
하지 말 것을 당부하며 거짓 진리를 경계한 것이다.
그 다음, 사도 바울은 신앙생활에 대한 교훈을 해 준다.(골 3: ~ 4:)
그것은 사도 바울이 생활의 기본 원리와 실제에 대한 교훈을 해 주고 있다.
사도 바울이 교훈해 준 신앙생활의 기본 원리는 위엣것을 생각하고 땅에 것을 생각지 말아야 하며,(골 3:1 ~ 4) 땅에 있
는 지체를 죽이고 옛 사람을 벗어 버려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택하신 자처럼 사랑을 더하여 행하고 평강이 마음을 주장케 하여 감사하는 자가 되라는 것이다.
신앙생활의 실제는, 가정에 있어서 아내들은 남편에게 복종하고 남편들은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그리고 자녀들은 부모를 순종하고 부모들은 자녀를 격노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에 있어서 종들은 육신의 상전에게 순종하고 상전들은 의와 공평을 종에게 베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기도를 항상 힘쓰고 깨어 있어 전도의 문이 열리기를 위하여 기도하고 세월을 아끼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골로새교회 성도에게 사도 바울을 통하여 복음에 대한 확증을 해 주면서 거짓 진리를 경계하며 굳
은 믿음의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골로새교회로 하여금 복음에 합당한 생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3) 성도의 성숙한 생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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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교회 성도로 하여금 생활로 무장케 하려고 성도의 성숙한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데살
로니가 전, 후서)
그 진리는 성도의 거룩한 생활과 선한 생활에 대한 진리이다.
먼저, 성도의 거룩한 생활에 대한 진리이다.(데살로니가 전서 전체)
그것은 사도 바울이 신앙생활의 혼란을 격고 있는 데살로니가교회 성도에게 해 준 칭찬과 격려를 비롯하여 위로와 권
면, 그리고 교훈과 부탁에 관한 것이다.
사도 바울의 칭찬과 격려에 있어서, 그의 칭찬은 복음을 받고서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된 것과, 하나님을 섬기며 주의 재림
을 기다리는 것이다.
그의 격려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한 것에 대하여 감사하며 성도가 고난을 받음에 대하여 핍박자들이 진
노를 받을 것을 말해 준다.
그리고 성도를 보기 원하는 열정과 함께 성도가 자기의 영광이요 기쁨이라고 말하면서 그들을 격려해 주었다.
사도 바울의 위로와 권면에 있어서, 그의 위로는 여러 환난 중에 요동치 않게 디모데를 보내어 위로하였다.
그리고 성도의 얼굴을 보기 원하며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위로해 주었다.
그의 권면은 하나님께 기쁘시게 하는 삶을 힘써 살라고 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거룩하게 살라는 것이다.(살전 4:3 ~ 8)
그리고 형제를 더욱 사랑하고 일하기를 힘쓰라는 것이다.
사도 바울의 교훈과 부탁에 있어서, 그의 교훈은 죽은 자의 부활과 예수의 재림에 관한 것이며,(살전 4:14 ~ 17) 기타 성도
의 거룩한 생활에 관한 것이다.(살전 5:16 ~ 22)
그의 부탁은 성도가 온전히 보전되기를 기도하며, 전도자를 위하여 기도해 주라는 것이다.
다음, 성도의 선한 생활에 대한 진리이다.(데살로니가후서 전체)
그것은 사도 바울이 계속 핍박과 환난을 당하는 데살로니가교회 성도에게 해 준 격려와 권고를 비롯하여 소원과 교훈에 관
한 것이다.
사도 바울의 격려와 권고에 있어서, 그의 격려는 성도의 아름다운 신앙생활을 칭찬하며 환난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
로 갚으시고 환난 받는 성도에게는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라는 것을 가르쳐 준 것이다.
그의 권고는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쉬 동심하지 말 것과, 불법의 사람이 나타나게 되어도 굳게 서서 가르침을 받은 유전
을 지키라는 것이다.
사도 바울의 소원과 교훈에 있어서, 그의 소원은 선한 일과 말에 굳게 하는 것(살후 2:16 ~ 17)을 비롯하여 주의 말씀이 영
광스럽게 되는 것과, 성도가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인내에 들어가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의 교훈은 규모 있는 생활을 하라는 것을 비롯하여 조용히 일하여 자기 양식을 먹으라는 것과, 선을 행하다가 낙심하
지 말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데살로니가교회 성도에게 사도 바울을 통하여 거룩한 생활과 선한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주면
서 성도로서 성숙한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데살로니가교회로 하여금 복음에 합당한 생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사도 바울로 하여금 빌립보교회를 비롯하여 골로새교회와 데살
로니가교회를 교회의 생활로 무장하게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바울로 하여금 이들 교회 성도에게 복음에 합당한 생활을 비롯하여 굳은 믿음의 생활과 성도의 성
숙한 생활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무장케 하신 것이다.
이같은 모든 섭리는 승천하신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거하려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언약의 말씀대로 예수를 그리스도로 세상에 보내어 주신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
게 계시한다.
3.교회의 체제로 무장시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성도로 하여금 교회의 체제로 견고히 무장케 하신다.(디모데전서 ~ 빌레몬)
그것은 성도가 교회 체제를 통하여 견고히 무장이 되어야 요동함이 없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사도 바울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교회 체제에 대한 진리를 깨닫게 하여 교회의 지도자인 디모데를 비
롯하여 디도와 빌레몬에게 가르치도록 하셨다.
그것이 바로 디모데전후서를 비롯하여 디도서와 빌레몬서다.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교회의 조직과 행정을 비롯하여 교회의 지도자 지침과 교회의 전당한 치리에 대한 진리인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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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회의 조직과 행정이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로 하여금 교회의 체제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의 조직과 행정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디모데전
서 전체, 딤전 3:14 ~ 15)
그 진리는 교회 조직의 원칙과 교회 행정의 방법에 대한 진리이다.
먼저, 교회 조직의 원칙에 대한 진리이다.(딤전 1: ~ 3:13)
그것은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쳐 준 지도자의 소명과 임무, 그리고 직임자의 구분과 자격에 관한 것이다.
지도자의 소명과 임무에 있어서, 지도자의 소명은 거짓 지도자가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못하게 하고 성도로 하여금 신화
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못하게 하려고 지도자를 소명했다는 것이다.(딤전 1:3 ~ 4)
그리고 영생을 얻는 자에게 본이 되게 하려고 지도자를 소명했다면서 지도자에게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
을 가지라고 하였다.
지도자의 임무는 모두 평안한 생활을 하며 진리를 알고 구원을 받기 위하여 기도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남녀 성도로 하여금 기도하게 하는 것이다.
지도자의 구분과 자격에 있어서, 사도 바울은 감독의 직분과 자격을 비롯하여 집사의 직분과 자격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밝
혀 준다.
지도자의 구분은 감독과 집사이다.
그리고 그 자격은 감독의 경우 선한 일을 사모하는 자라야 하고, 집사의 경우는 선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라야 한
다는 것이다.
다음, 교회 행정의 방법에 대한 진리이다.(딤전 3:14 ~ 6:)
그것은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쳐 준 행정 지도의 자세를 비롯하여 행정 지도의 방법과 목표에 관한 것이다.
행정 지도의 자세는 거짓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경계하고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것이다.
그리고 수고와 진력으로 교훈하며 믿는 자의 본이 되고 진보를 나타내 보이는 것이다.
행정 지도의 방법은 모든 성도에게 가족을 대하듯 하며 참과부를 경대하고 젊은 과부는 거절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잘 다스리는 장로를 배나 존경하고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를 더 존경하며 종들은 믿는 상전을 잘 섬기라
는 것이다.
행정 지도의 목표는 성도로 하여금 교만하거나 부하러 하지 말게 하는 것이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영생을 취하
게 하는 것이다.(딤전 6:11 ~ 12)
그리고 부한 자들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게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디모데에게 사도 바울을 통하여 교회 조직의 원칙과 교회 행정의 방법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서 교회
를 조직하여 행정을 잘 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교회로 하여금 체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2)교회의 지도자 지침이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로 하여금 교회의 체제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의 지도자 지침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디모데후
서 전체)
그 진리는 지도자의 소명과 자세를 비롯하여 지도자의 준비와 각오에 대한 진리이다.
먼저, 지도자의 소명과 자세에 대한 진리이다.(딤후 1: ~ 2:)
그것은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쳐 준 소명의 과정과 올바른 자세에 대한 것이다.
디모데의 소명 과정은 거짓 없는 믿음을 가진 디모데에게 그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불일듯하게 해서 복음과 함께 고
난을 받게 한 것이다.
그러니까 행위가 아닌 은혜로 부르신 것임으로 고난을 부끄러워 말라고 사도 바울이 권하였다.
지도자의 올바른 자세는 그리스도의 좋은 군사로 복음을 위해 고난을 받는 것이며,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고 부끄러
울 것이 없는 자로 하나님께 드리기를 힘쓰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선한 일에 예비함이 되고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는 것이다.
그리고 다투지 아니하고 온유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는 것이다.(딤후 2:23 ~ 26)
다음, 지도자의 준비와 각오에 대한 진리이다.(딤후 3: ~ 4:)
그것은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가르쳐 준 무장과 준비에 대한 것과 선한 싸움의 각오에 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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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장과 준비에 대한 것은 말세에 경계를 해야 할 사악한 진리의 대적자의 어리석은 행위를 지적하면서 핍박을 예고하며 성
경을 배워 확신한 일에 거하라는 것이다.(딤후 3:13 ~ 17)
선한 싸움에 대한 각오는 항상 말씀을 전하고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과 직무를 다하라는 것이다.(딤후 4:5)
그리고 선한 싸움을 마친 자에게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디모데에게 사도 바울을 통하여 교회의 지도자의 소명과 자세를 비롯하여 지도자의 준비와 각오에 대
한 진리를 가르쳐서 교회를 잘 지도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교회로 하여금 체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3)교회의 정당한 치리이다.
사도 바울은 디도와 빌레몬으로 하여금 교회의 체제로 무장케 하려고 교회의 정당한 치리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준다.(디
도서 ~ 빌레몬)
그 진리는 교회의 치리 지침과 교회의 치리 원리에 대한 진리이다.
먼저, 교회의 치리 지침에 대한 진리이다.(디도서 전체, 딛 3:14)
그것은 사도 바울이 디도에게 가르쳐 준 감독에 의한 치리와 본 보임에 의한 치리이다.
감독에 의한 치리는 자격이 있는 자(딛 1:5 ~ 9)로 장로와 감독을 세워서 바른 교훈으로 성도를 권면하고 거스려 말하는 자
들을 책망하고 잘못된 자들을 엄히 꾸짓는 것이다.
본 보임에 대한 치리는 치리자 스스로가 바른 교훈에 합한 것을 말하고 선한 일의 본을 보임으로 여러 계층의 성도를 지도
하는 것이다.
이는 불결한 자로 하여금 영생의 소망을 얻게 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변론이나 족보 이야기를 피하고 이단을 한 두번 훈계한 후에 멀리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 교회의 치리 원리에 대한 진리이다.(빌레몬서 전체, 몬 1:14)
그것은 사도 바울이 빌레몬에게 가르쳐 준 교회 치리의 기초와 요소에 대한 것이다.
교회 치리의 기초는 믿음의 교제와 성도에 대한 사랑인 것이다.
그리고 교회 치리의 요소는 사랑으로 간구하여 선한 일이 자의로 되게 하는 것이며,(몬 1:8 ~ 10) 형제의 짐을 대신 지고 명
령 대신 사랑을 기초로 부탁이나 요청을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디도와 빌레몬에게 사도 바울을 통하여 교회의 치리 지침과 그 원리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서 교회
를 잘 치리하도록 권고하신 것이다.
그것은 교회로 하여금 체제로 견고히 무장하도록 하시려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사도 바울로 하여금 디모데를 비롯하여 디도와 빌레몬에게 교회
의 체제로 무장하게 하셨다.
이들 지도자에게 교회 조직과 행정을 비롯하여 교회 지도자 지침과 교회의 정당한 치리에 대한 진리를 가르쳐 무장케 하
신 것이다.
그것은 모두가 승천하신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한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증거하려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언약의 말씀대로 예수를 그리스도로 세상에 보내어 주신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
게 계시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무장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이 무장하는 것이다.
그것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려고 성령이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로 하여금 무장케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사도 바울로 하여금 교회들을 무장케 하신 최종 목적은, 예수가 구약에
서 언약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언약의 말씀대로 예수를 그리스도로 세상에 보내어 주신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게 계시한신다.
제 5 장 계시록에 계시된 하나님 ~ 제 4 절 승리와 왕국으로 계시된 하나님 | *(An outline of The Bible Theology) 성경신학 개
론
Misozium | 조회 55 | 2009/06/07 19:08:11
제 4 절 승리와 왕국으로 계시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 감동으로 사도 요한에게 스스로의 승리와 왕국의 모습을 환상으로 보여 주신다.(계 19: ~ 22:)
그것은 많은 환난 중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회들에게 죽었다가 부활하여 승천하신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해 주
려는 것이다.
이를 인하여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 하나님이 계시된다.
1. 그리스도의 승리를 보이심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요한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승리의 모습에 대하여 보여 주신다.(계 19: ~ 20:)
사도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에 대한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찬양 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그의 승리에 대한 광경을 보게 되는 것이다.
먼저, 사도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에 대한 찬양을 들었다.(계 19:1 ~ 10)
그것은 큰 음성 같은 것이 음녀 바벨론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심판이 참되고 의로움을 찬양한다.(계 19:1 ~ 2)
이에 대하여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며 화답한다.
그리고 다시 보좌에 음성이 나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들 모두는 우리 하나님께 찬양하라고 명한다.
그리고 큰 뇌성과도 같은 소리가 전능하신 이의 통치와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대하여 찬양한다.(계 19:6 ~ 8)
그리고 천사는 어린양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가 복되다고 하는 것이다.
다음, 사도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에 대한 광경을 보았다.(계 19:11 ~ 20)
그것은 백마 탄 자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운다.
그런데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른다.
그는 만국을 치고 철장으로 다스리는 만왕의 왕이시다.(계 19:16)
한 천사가 공중의 새들을 하나님의 큰 잔치에 초대해 멸망한 자들의 고기를 먹으라고 한다.
그리고 백마 탄자가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잡아 산채로 유황 불 붙는 못에 던져 버리고 나머지는 죽으니까 모든 새가 그 고
기를 먹는다.(계 19:19 ~ 21)
그리고 천사가 하늘로서 내려와 용을 잡아 일천년 동안 무저갱에 던져 잠근다.
그리고 첫째 부활에 참여한 자들이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한다.(계 20:4 ~ 5)
천년이 지난 후, 사단이 그 옥에서 놓여 사방 백성으로 싸우게 하다가(계 20:7 ~ 8) 다시 불 못에 던져져 세세토록 괴로움을
받는다.
그리고 죽은 자들이 생명책에 기록된 대로 자기 행위에 따라 심판을 받아(계 20:12) 사망과 음부와 함께 불못에 던지우는
것이다.(고전 15:23 ~ 26)
2. 그리스도의 왕국을 보이심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요한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왕국의 모습에 대하여 보여 주신다.(계 21: ~ 22)
그것은 사도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 하늘에서 내려 오는 것과 그 왕국에 대한 모습을 보고 마지막 예언과 약속의
말씀을 듣는 것이다.
먼저, 사도 요한이 이상으로 예수 그리스도 왕국의 내림 광경을 보았다.(계 21:1 ~ 8)
그것은 새 하늘과 새 땅에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와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있게 된다.(계
21:1 ~ 2)
처음 것은 다 없어져서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않게 된다.(계 21:4)
이렇게 믿는 자들에게는 생명수 샘물을 유업으로 주지만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게 되는데,
이것이 둘째 사망이다.(계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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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3. 17. 오전 7:52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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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도 요한이 이상으로 예수 그리스도 왕국의 모습을 보았다.(계 21:9 ~ 22:5)
그것은 천사가 보여 준 거룩한 성의 빛이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았다.
그리고 높은 성곽에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이름이 있는 열두 문이 있고, 열 두 사도의 이름이 기록된 열 두 기초석이 있
다.
그리고 천사가 성곽의 크기를 확인해 주고 성곽 기초석들의 이름을 알려 준다.
성 안에 성전은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양이 성전이 되시며 그 성은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양이 등이 되심으로 거기
는 밤이 없다.(계 22:1 ~ 5)
그리고 생명수 강이 어린양 보좌로부터 길 가운데로 흐르고 강 좌우편에는 달마다 과실을 맺는 생명나무가 있는 것이다.
그 다음, 사도 요한이 몇 가지 예언과 약속의 말씀을 들었다.(계 22:6 ~ 21)
그것은 첫째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속히 오시겠다는 것이며, 둘째가 속히 오셔서 일한 대로 상급을 주신다는 것이다.(계
22:12 ~ 13)
이러한 약속을 하고 다시 한 번 최후로 주께서 진실로 속히 오실 것을 약속하시면서 환난 중에 있는 아시아 일곱 교회들을
위로 하신 것이다.(계 22:20)
이상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도 요한에게 이상으로 최후에 승리를 거두시고 다스리실 그리스도의 왕국의 모습을 보
여 주셨다.
이는 승천하셔서 보좌에 앉아 계시는 예수가 구약에서 언약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려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언약대로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왕국을 다스리게 하시는 하나님이 언약대로 이루시는 여호와이심을 계시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