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옆집 아이가 수두를 하는데...
옆집 아이가 수두를 하는데 어떻하나요 : 만일 옆집 아이가 이제 물집이 생기기 시작하면 지금 수두 접종하면 80-90%는 예방됩니다.
수두의 전염은 물집이잡히기 전부터 전염되므로 간혹 유치원 선생님 중에는 어떤 아이가 덜 나아서 와서 수두를 퍼뜨린다고 불평을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이는 물집이 생기기 전부터 전염시킨다는 것을 몰라서 하시는 이야기지요.
● 미국에서는 수두 접종을 안한다는데...
미국에서는 수두 접종을 안 한다고 하는데...: 물론입니다. 얼마 전까지도 미국 FDA에서 사용 허가를 내주지 않아서 못 사용했는데 이제는 허가가 나서 접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도 이제 건강한 아이에게 수두 접종을 하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원래 미국에서 새로운 약이나 접종을 처음 시작하려면 우리 나라나 다른 나라보다 굉장히 엄격한 검사를 거친 후에 시행하므로 새로운 약을 전세계에서 제일 늦게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두 예방 접종은 미국 기준으로는 신약에 속하므로 아직은 보편화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워낙 드문드문 살기 때문에 어릴 때 안 걸리면 이 병이 어른이 되어서 걸릴 수도 있고 어른 때 걸리면 아이 때 걸리는 것 보다 심하게 걸립니다. 미국의 풍습은 누가 수두 하면 몇 마일 떨어져 있어도 데려가서 어릴 때 수두를 앓게 해주므로 접종을 할 생각들을 않는답니다. 우리 나라는 워낙 밀도가 높게 살므로 걸릴 사람은 어릴 때 다 걸리므로 그런 고민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수두 접종하면 수두에 안 걸리는가?
수두 예방 접종을 해도 열 명중에 한 명은 나중에 수두 환자와 접촉을 했을 때 수두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수두 접종했다고 수두에 전혀 안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두 예방 접종 한 아이가 수두에 걸리면 접종 안한 아이보다는 대체로 훨씬 가볍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도 덜 괴로워합니다.
수두 접종하고 수두에 가볍게 걸린 아이도 남들에게 전염시킵니다.
● 수두 접종을 꼭 해야 하는가?
수두 접종은 꼭해야 하는가 : 아닙니다.
어느 접종표에도 기본 접종으로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부의 소아과에서는 접종을 안 해주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엄마들은 당황스럽습니다. 게다가 미국에 갔다 온 엄마들은 수두 접종은 안한다고 하니 더욱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다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염두에 두셔야 할게 있습니다. 수두란 그냥 아무 합병증이 없이 저절로 좋아지기만 하는 병은 아닙니다. 일부에서는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하고 일부에서는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한국 사람이 수두 접종을 많이 합니다. 여러분 중에서 여러분의 아가에게 한 1주 고생하고 드물지만 아주 약간의 흉이 지는 것이 별문제가 없다면 수두를 접종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참으로 미묘한 문제입니다. 저의 아가는 둘 다 접종했습니다. 집사람에게도 동일한 설명을 했더니 접종하자고 합디다. 한국에서는 어쩔 수없 이 접종하게 되나 봅니다.
1주일 아픈 것은 좋은데 한국 사람들은 흉이 생기는 것을 너무나 싫어합니다. 특 히 얼굴에라도 희미하지만 수두의 자국이 남으면 두고두고 말을 하지요. 언제 성형 수술시키면 좋으냐고요. 마데카솔은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등등 너무나 흉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거 신경 안 쓰실 수 있다면 접종하지 마십시오.
의학적인 고민: 현재까지 의학적으로는 수두를 반드시 맞으란 법은 없습니다. 일부의 연구에서는 수두접종 후에 이것이 평생 효과가 안 가면 어떻하나하는 염려로 접종을 기피하는 의사도 있습니다. 실제로 접종 후에도 한참이 지난 후에 수두에 걸리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예방 효과는 90%가 약간 넘는 정도이고 접종한 후에는 걸리더라도 비교적 가볍 게 합니다.
● 수두 예방 접종
접종 시기: 돌은 지나야 합니다.
돌 전에 수두가 돈다고 일찍 접종시키려는 분도 있으신 데 수두 예방 접종은 돌은 지나야 맞게 되어 있습니다. 돌 지난 이후는 아무 때나 접종할 수가 있습니다.
일회 접종으로 효과가 있는 아이들은 평생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언제부터 효과가 있는가: 수두 환자와 접촉한지 2-3일 이내에 접종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접종과의 간격: 생 백신을 접종한 지 한 달은 지나야 접종할 수가 있습니다.
생 백신은 홍역, 볼거리, 풍진, 혼합 백신, 경구용 소아마비, BCG 등을 말합니다.
감기 걸렸을 때: 감기 걸렸다고 수두를 접종할 수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의 진찰 소견에 따라서 접종할 수가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경기를 했는데: 아이가 경기를 했으면 경기한지 1년 이내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접종하지 않습니다.
부작용: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접종한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감마 글로블린과 접종간격: 간혹 수두를 약하게 하려고 감마 글로블린을 접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한 달이 지난 후에 수두 접종을 해야 합니다.
● 수두 접종을 안 해주는 병원도 있는데...
수두 접종을 안 해주는 의사도 있습니다. 그분들의 의견 중에는 이런 것도 있습니다. 수두는 걸려도 대개는 별로 위험이 없이 좋아지는 병인데 수두 접종을 했을 때 그 효과가 얼마나 갈지 그리고 접종한 아이가 나중에 어른이 되어서 수두에 걸렸을 때는 아주 심하게 걸릴 수가 있기 때문에 차라리 어릴 때 걸리는 편이 낫다는 것이지요 요즈음은 대개의 소아과 의사는 돌 지난 건강한 아이에게도 수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현재 미국에서 추천되는 수두 예방 접종
1995년 초에 미국 FDA에서 공식적으로 수두 예방 접종을 허가하였습니다.
그리고 미국 소아과 학회와 미국 전염병 위원회에서도 12개월에서 12세 사이 나이의 아이 중에서 수두를 앓지 않는 모든 아이에게 1회 접종을 하고 13세 이상의 아이에게는 4-8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