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劍號巨闕 (검호거궐)
珠稱夜光 (주칭야광)
7. 劍號巨闕 珠稱夜光 (검호거궐 주칭야광)
칼은 거궐이 이름났고 구슬은 야광이 일컬어진다.
巨闕은 劒名이니 歐冶子所造라 越王句踐이 滅吳하고 得寶劍六하니 吳鉤, 湛盧, 干將, 莫邪,
魚腸이요 此其一也라.
거궐은 보검의 이름이니, 구야자가 주조한 것이다. 월왕 구천이 오나라를 멸망시키고 보검 여섯 자루를 얻었는데,
오구, 담로, 간장, 막야, 어장이며, 이 거궐도 그 중의 하나이다.
夜光은 珠名이라 春秋時에 隨候活龍子한대 報以俓寸珠하니 照夜如晝라 獻干楚王하니
王大悅하여 數世에 不加兵於隨하니라.
야광은 진주의 이름이다. 춘추시대에 수 나라 임금이 용의 아들을 살려주자,
용은 지름이 한 치가 넘는 진주를 주어 그 은혜에 보답하니, 진주가 빛나 밤에도 대낮과 같이 환하였다.
이것을 초왕에게 바치자, 초왕은 크게 기뻐하여 몇 대가 지나도록 수나라에 무력침공을 가하지 않았다.
劍 칼 검 쇠금(金)으로 검을 만든다.
號 이름 호 호랑이가 부르짖다에서 유래.
巨 클 거 상하 높이를 재는 큰 자에서 유래.
闕 집 궐 문에서 열어줄자와 막을 자를 바라본다의 의미.
珠 구슬 주 붉은 구슬.
稱 일컬을 칭 곡식을 담고 담아 얼마인지 정한다는 의미.
夜 밤 야 어둠이 옆구리에 꽉 차다는 의미.
光 빛 광 불에서 사람이 느끼는 빛.
초왕에 대하여..
춘추시대에 초나라 왕이 많은 신하들을 초청해 먹고 마시게 했다.
연회 자리의 노래와 춤이 아름답고 밝은 불빛에 아른 거렸다.
초왕은 가장 총해하는 미인들인 쉬비와 마이비로 하여금 돌아가면서 대신들에게 술을 올리도록 하였다.
그 때 갑자기 광풍이 몰아닥쳐 모든 초의 불이 꺼져 버렸다.
암흑으로 변하자자 연회석의 한 대신이 촛불이 꺼진 기회를 틈타서 쉬비의 옥수를 잡고 놓아주지 않았다.
쉬비는 손을 뿌리치고 그의 모자를 벗겨 총총히 초왕 곁으로 가 귀에 대고 속삭였다.
"방금 전 어떤 대신이 저를 희롱하였습니다. 제기 그의 모자를 벗겨 가져왔으니
대왕께서 급히 초에 불을 밝혀 그자를 꾸짖어 주십시요"
초왕은 그 이야기를 듣고 수하에게 불을 붙이지 말라 이르고 잠시 후 큰 소리로 각 대신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짐은 오늘밤 대신들과 거나하게 마시고 편안하게 쉬고 싶소. 자, 다들 모자를 멋어놓고 신나게 한번 마셔봅시다"
그렇게 말하며 왕은 자신이 먼저 관을 내려 놓았다. 그래서 모든 사람의 모자가 없게 되자.
누구의 모자가 찢어졌는지 알 수 없게 되었다.
후에 초왕이 정나라를 공격할 때 한 장군이 수백명을 거느리고 왕의 부대를 위해 길을 뚫고 갖은 어려움을 극복하며
곧바로 정국의 수도로 통하게 하였다. 이 사람이 바로 그 때 쉬비를 희롱하던 그 사람이었다.
그는 초왕이 은혜를 베풀어 그를 살아나게 하자 한 평생 초왕에게 충성하기로 맹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