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갑(環甲)/진갑(進甲/이순(耳順)의 의미(意味)
<환갑(還甲)>
환갑(還甲)의 의의(意義) :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를 합쳐서 60갑자(甲子)가 되므로 태어난 간지(干支)의 해가 다시 돌아왔음을 뜻하는 61세가 되는 생일. 회갑(回甲), 화갑(華甲/花甲), 주갑(周甲)이라고도 한다. 환갑 때는 잔치를 하는데, 이것을 수연(壽宴/壽筵)이라 한다.
매년 해가 바뀌면 그 연도에 따라 그 해의 이름이 지어지는데, 이를 보고 육십갑자(六十甲子)라 하지요. 그럼 과연 육십갑자란 무엇일까요? 이를 천간(天干)과지지(地支)라 하는데, 천간과 지지는 나무의 줄기 간(幹) 글자와 가지 지(枝) 글자에서 인용된 것이지요. 천간(天干)은 열 개이고 지지(地支)는 열 두개 이니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라고 하지요.
천간의 열 개는 항상 움직이며 쉬지 않고, 지지의 열 두개는 항상 고정되어 변동이 없으며 1주일의 주기가 7일 이듯 육십갑자의 주기는 60년이지요. 일주일의 하루하루를 월(月), 화(火), 수(水), 목(木) 등 각기 다른 명칭이 있듯 육십갑자의 한해 한해도 각기 다른 간지(干支)의 이름을 갖고 있지요.
10간(干)과 12지(支)를 조합하여 만든 60개의 간지(干支)를 육십간지 육갑이라고도 하고, 또는 천간과 지지라고도 하는데, 천간(天干)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천간은 이렇게 10개이고, 지지(地支)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지지는 12개 이지요.
간지(干支) 표기는 천간(天干)이 먼저 표기되고, 지지(地支)가 나중이지요. 그래서 위아래를 함께 조합하면 60개가 되고 처음 갑자(甲子)로 시작해서 마지막이 계해(癸亥)가 되는 거지요.
<육십갑자(六十甲子)>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 경오(庚午)
신미(辛未) 임신(壬申) 계유(癸酉) 갑무(甲戊) 을해(乙亥) 병자(丙子) 정축(丁丑)
무인(戊寅) 기묘(己卯) 경진(庚辰) 신사(辛巳) 임오(壬午) 계미(癸未) 갑신(甲申)
을유(乙酉) 병술(丙戌) 정해(丁亥) 무자(戊子) 기축(己丑) 경인(庚寅) 신묘(辛卯)
임진(壬辰) 계사(癸巳) 갑오(甲午) 을미(乙未) 병신(丙申) 정유(丁酉) 무술(戊戌)
기해(己亥) 경자(庚子) 신축(辛丑) 임인(壬寅) 계묘(癸卯) 갑진(甲辰) 을사(乙巳)
병오(丙午) 정미(丁未) 무신(戊申) 기유(己酉) 경술(庚戌) 신해(辛亥) 임자(壬子)
계축(癸丑) 갑인(甲寅) 을묘(乙卯) 병진(丙辰) 정사(丁巳) 무오(戊午) 기미(己未)
경신(庚申) 신유(辛酉) 임술(壬戌) 계해(癸亥)
* 2014년은 갑오 년(甲午 年)은 말띠 해 이지요. 말띠 해는 갑오년(甲午年), 병오년(丙午年), 무오년(戊午年), 경오년(庚午年), 임오년(壬午年)으로 금년은 60갑자 중 31번 째 해당되며 위의 다섯 개가 말띠의 해가 되지요.
다음은 환갑(環甲) 예절(禮節)에 대해 알아보자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집에서는 산해진미를 갖추어 환갑상을 마련하고 각종 과일을 1자 2치 이상 씩 괴어 올렸다. 환갑인의 부모가 살아계시면 오색반란지경(五色班爛之慶)이라 하여 환갑인의 환갑상 앞에서 먼저 부모에게 헌수(獻酬)하며, 색동옷을 입고 춤을 추어서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린다.
이것이 끝난 뒤에 자녀들의 헌수를 받는데, 형제가 있다면 환갑인 부부의 옆에 앉아서 함께 받는다. 헌수는 맏아들, 둘째아들, 맏딸, 둘째딸 순으로 부부가 나란히 서서 잔을 올리고, 남자는 2번 절하고, 여자는 4번 절하였으나, 지금은 낳은 순으로 부부가 절을 하거나, 다 같이 재배하기도 하고 1번의 절로 끝내기도 한다.
다음에는 손자, 손녀, 조카 등이 차례로 잔을 드린다. 만일 한쪽 부모만 계신다면 술잔을 하나만 놓는다. 과거에는 악공과 기생을 불러 풍악을 잡히고 기생은 권주가를 부르면서 헌수를 성대하게 장식했다.
환갑을 며칠 앞두고 수연(壽宴) 시의 운자(韻字)를 내어 친척이나 친지에게 알려 시(詩)를 짓게 하고 잔칫날 지은 시(詩)를 발표하면서 흥을 돋우었으며 시를 모아 수연시첩을 만들어 자손대대로 전하기도 하였다. 지금은 환갑에 기념사업을 하거나 행사를 하기도 한다. 환갑잔치는 사정에 따라 날을 가려서 앞 당겨 하기도 한다.
과거에는 “사람이 70살사는 이가 예로부터 드물다(人生七十古來稀)”는 시(詩)가 있듯이 70살 된 노인을 보기 드물어 환갑만 살아도 큰 경사로 여겨서, 사람들이 환갑상에 놓은 밤, 대추를 얻어다가 자손들에게 먹이면서 장수하기를 빌었다. 그러나 평균수명이 길어진 오늘날에는 환갑이 점차 의의를 상실하고 있다.
<진갑(進甲)>
환갑에서 한 해 더 나아간 해의 생일. 곧 62세 때의 생일을 진갑(進甲)이라고 하는데, 말 그대로 1년을 더 나아간다(進)는 뜻이다. 만으로 61세가 된다.
<이순(耳順>
만년에 공자(孔子)는 논어 위정 편에서 이렇게 회고하였다. “나는 나이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五十有而志于學), 서른에 뜻이 확고하게 섰으며(三十而立), 마흔에는 미혹되지 않았고(四十而不惑), 쉰에는 하늘의 명(命)을 깨달아 알게 되었으며(五十而知天命), 예순에는 남의 말을 듣기만 하면 곧 그 이치를 깨달아 이해하게 되었고(六十而耳順), 일흔이 되어서는 무엇이든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법도(法道)에 어긋나지 않았다(七十而倧心所欲 不踰矩(불유구))
이순(耳順)은 위의 글 ‘육십이이순’에서 그대로 딴 것이다. 한자의 뜻대로 풀이하면, ‘귀가 순해진다’가 된다. 공자가 나이 15세의 지학(志學), 30세의 이립(而立), 40세의 불혹(不惑), 50세의 지천명(知)을 거쳐 60세에 이르러 도달한 경지가 바로 이순(耳順)이고, 다음이 최종의 경지인 70세 때의 종심(從心)이다.
보통 40세 때의 불혹까지는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완성을, 50세 때의 지천명 이후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하늘의 원리, 곧 유교의 최고 덕목인 성인의도(聖人之道)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이해된다.
여기서 이순(耳順)은 학자에 따라 “소리가 귀로 들어와 마음과 통하기 때문에 거슬리는 바가 없고, 아는 것이 지극한 경지에 이르렀기 때문에 생각하지 않아도 저절로 얻어지는 것”. 또는 “말을 들으면 그 미묘한 점까지 모두 알게 된다”거나 “남의 말을 듣기만 하면 곧 그 이치를 깨달아 이해한다.” 등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귀에 들리는 모든 소리를 이해한다는 점만은 공통적이다. 이렇듯 귀가 순해져 사사로운 감정에 얽매이지 않고 모든 말을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바로 60세, 즉 이순(耳順)이다. 예순 살, 육순(六旬)과 같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