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마라톤에 대한 전문용어를 쉽게 풀어본다. 같은 단어라도 마라톤에서는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있다. 전문용어를 이해한 후 외국의 다양한 마라톤관련 사이트에서 보다 유익한 달리기 및 트레이닝 정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원문독해에 이해가 쉽도록 원어를 그대로 소개한다)
10-K pace(10km페이스) 10km페이스가 마라톤 연습에서 달리기속도를 설명하기위해 쓰일 경우는 어떤 사람이 지난 10km대회에서 달린 페이스를 말한다. 따라서 10km페이스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10km를 60분에 달렸다면 그의 10km페이스는 마일당 약 10분(km당 6분)이고 30분에 달렸다면 5분이다.
5-K/8-K/10-K K는 kilometer(킬로미터), 즉 1,000m를 의미한다. 5km는 3.1마일, 8km는 약5마일, 10km는 6.2마일이다.
400 meters(400미터) 약 1/4마일에 해당되며 운동장의 표준트랙 1바퀴 길이이다.
Anaerobic threshold(AT: 혐기성한계) 유기성 에너지시스템이 더이상 대부분의 신체적 요구에 응할 수 없는 활동단계, 즉 혈액 유산염 응축도가 극적으로 증가될 정도의 훈련강도. 적절한 트레이닝은 고성능으로 산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근육에 지시함으로써 AT(혐기성한계)를 늘려주어 유산염을 적게 만들어낸다. 이는 'lactate threshold'일컬어지기도 한다.
"World Best(세계최고기록)" "세계신기록"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 공식적인 세계기록이 집계되지 않는 대회에서의 최고기록을 말한다. 예를 들어, 비공식 거리인 150m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세웠다면 이는 "세계신기록"이 아닌 "세계최고기록"이 되는 것이다. 비슷한 개념적 차이는 특정 표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도로경기에서도 사용되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코스에 지나치게 내리막이 많은 대회도 이에 포함될 수 있다.
Carboloading(탄수화물축적하기) 레이스중에 에네르기의 고갈을 막기위해 에네르기원이 되는 글리코겐을 가능한한 많이 체내에 축적하기 위해 개발된 식사법. 일반적으로 카보로딩(carboloading)의 방법은 우선 경기 약 1주일전부터 식사나 면류 등의 탄수화물을 삼가하고 육류 등의 단백질이 많은 저당식으로 하여 글리코겐을 체내로 부터 빼낸다. 그후 레이스 3일전부터 탄수화물을 증가시키는 고당질의 식사로 바꾼다. 그렇게하면 고갈된 글리코겐을 확보하려는 힘이 발동하여 보통보다 많은 글리코겐을 체네에 축적할 수 있다.
cool-down(마무리운동) 몸에서 유산(乳酸)을 제거하고 근육을 풀어주기위해 대회나 연습이후에 하는 가벼운 달리기나 조깅.
CR(코스기록) CR은 Course Record(코스기록)을 의미한다.
Cushioning(혹은 Shock absorption: 충격흡수) 달릴 때 발걸음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신발의 성능을 의미한다.
DOMS(지연발병근육통) delayed onset muscle soreness의 약어로 고강도나 장거리 달리기후 이틀정도 지나 고통이 절정에 달하는 근육통의 일종.
Fartlek(변화주) '스피드 훈련'을 의미하는 스웨덴어(語). 천천히 달리기, 중간 페이스로 달리기, 짧고 빠르게 달리기 등을 혼합하여 다양한 페이스로 달리기는 '변화주(變化走)'를 의미한다. 변화주 트레이닝은 스피드와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매우 독창적인 훈련법이다.
Intervals(인터벌, 회복운동) 200m 내지 800m정도의 짧고 빠르게 달리는 반복연습(repeats)사이에 몸을 풀기위해 하는 조깅등의 가벼운 운동을 말함. 보통 '6번의 빠른 400m달리기(반복연습, repeats)와 그사이 400m의 회복운동(인터벌)은 스피드와 지구력을 길러준다' 등의 문구로 사용된다.
Juniors(미성년선수) 국제아마추어육상연맹(IAAF)의 기준에 의하면 당해 12월 31일 현재 20세 미만의 선수를 총칭. 만약 1979년 11월 12일생의 선수가 있다면 1998년에는 미성년선수이지만 1999년에는 미성년선수가 아니다.
Junk miles(군더더기 마일) 특별한 목적이 있기보다는 주간, 혹은 월간 주행거리(monthly milage)를 채우기위해 뛰는 쉬운 페이스의 달리기를 말한다. 비록 용어가 '군더더기'이지만 힘든 훈련에서 회복하기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군더더기 마일'의 가치에 대해서 마라톤훈련이론가 사이에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
Lactic acid(유산, 乳酸) 유산은 포도당의 불완전한 분해로 인해 근육에 형성되는 물질이다. 유산은 근육피로와 근육통과 관련되어 있다.
Lactate threshold(혐기성한계) 혐기성한계(Anaerobic threshold)와 같은 의미이다.
Last(신발의 골) 신발을 만들기위한 나무 혹은 금속으로된 신발모양의 골. 골의 형태가 신발의 형태를 결정한다. 신발은 기본적으로 직선, 곡선, 반곡선의 3개 형태로 만들어지는데, 제작회사에 따라 또 다소의 차이가 있다. 각제작회사가 자기 고유의 골을 가지고 있다.
Lateral(신발모서리) 신발의 바깥 모서리부분을 의미한다.
LSD(느린 페이스로 뛰는 장거리) 환각제 할루시노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LSD는 "Long, Slow Distance(느린 페이스의 장거리)"를 말한다. 즉 짧은 거리를 피로해질 때까지 뛰는 것이 아니라 '편한' 페이스로 장거리를 뛰는 연습이다. 느린 페이스는 주자가 더 멀리 뛰게 하여 더 좋은 건강(운동)효과(fitness)를 가져다준다.
Master(마스터) 미국에서는 40세 이상의 선수가 마스터로 지정되어 있는데 반해 다른 나라에서는 주로 "베테랑(Veteran)"으로 칭하기도 한다.
Maximum heart rate 특정 시간대동안 가장 최고조에 달한 심장박동을 말한다.
Medial(메디알) 신발의 안쪽 아치부분을 말한다.
"Metric mile" 1,500m를 말하며 이는 임페리얼 마일(Imperial mile)에 가장 가까운 '국제대회거리'이다.
Midsole(중간바닥) 신발의 충격흡수에 일차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윗부분과 신발바닥사이의 부분. 대부분 중간바닥의 재질은 거품형태로 되어있는데 히는 EVA이나 폴류레탄류이다. EVA는 폴류레탄보다 가볍고 더 유연하다. 그러나 빨리 부서지는 경향이 있다. 많은 밑바닥이 공기, 젤, 다른 플라스틱류의 재질로 추가적으로 충격흡수장치를 지니고 있다.
Mile(마일) 1mile = 1,609m = 5,280피트 = 1,760야드이다.
Motion control(모션 콘크롤) 과회내(過廻內)현상을 제한하는 신발의 성능.
Negative splits 레이스에서 전반보다 후반을 더 빨리 달리는 것을 일컬음.
NR 자국내에서의 최고기록(National Record)
Outsole 대부분 탄산고무로 만들어져 있는 대부분 러닝화의 바닥재를 말한다. 즉 신발의 땅에 닿는 부분을 말한다.
Overpronation(過廻內작용) 발가락으로 차기전에 발이 지나치게 안쪽으로 구르는 현상. 이는 많은 달리기와 연관된 부상을 초래한다.
Pick-ups(픽업) 달리는 동안의 가속을 말한다. 보통 이는 변화주(Fartlek)보다는 짧게 이루어진다. 픽업은 그냥 쉬운 연습만 하는 날에 보다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행해지는 방법이다.
Post(혹은 medial post) 신발안쪽에 첨가되는 보다 딱딱한 고농축 중간바닥재질인데 이는 과회내현상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Prep(고교선수) 미국에서는 고교선수를 Prep이라 칭한다. 이는 대학준비교인 'preparatory school'에 나온 용어이다. 세계아마추어육상연맹(IAAF)의 'junior'와는 약간 개념이 다르다.
Pronation(회내(廻內)작용) 회내현상은 발꿈치가 땅에 닿는 순간 발생하는 것으로 걷거나 달리기 위해서는 필요한 동작이다. 발의 아치형이 펴지면서 발이 안쪽으로 구르는 현상이다.
PR/PB PR은 개인기록(personal record)을 PB는 개인최고기록(personal best)을 말한다.
Repeats(반복연습) 짧고 빠른 반복연습을 말한다. Intervals란 참조.
Ride(신발의 충격전달력) 달릴 때 주자의 몸무게를 발뒷꿈치에서 발가락끝으로 잘 전달해주는 신발의 성능을 말한다. 이 전달력은 신발의 품질에 좌우되지만 신발착용자도 신발이 좋은 전달력(ride)을 가졌는지 여부를 알 수 있다.
Runner's high(주자의 흥분) 활기찬 달리기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갖는 들뜬 기분이나 쾌감의 느낌. 이는 주로 예상치 않게 찾아오는데 엔돌핀의 발산과 무관치 않다.
Running economy(달리기 효용) 달릴 때 얼마나 많은 산소를 사용하는가를 언급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효용도를 높이면 보다 적은 Max VO2(최대산소활용도)로 달릴 수 있게 된다.
Splits(구간) 골인지점까지 주로를 따라 미리 표시해둔 거리표시나 체크포인트에서의 주자의 기록을 말한다.
Stability(안정도) 지나친 발의 움직임을 막아주는 신발의 성능을 일컫는다.
Stride(스트라이드) 뛰는 보폭을 말한다.
Strides(스트라이즈) 약 50m 내지 150m의 거리를 짧고 빠르게 조정하여 달리는 연습을 말한다. 대회전 훈련이나 워밍업시에 이 연습을 하면 속도와 효율성을 높혀준다.
Supination(회외(廻外)작용) 회내작용(pronation)의 반대의미. 발끝으로 걸음을 반복하는 동안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발앞부분이 바깥쪽으로 구르는 현상이다. 과(過)회외현상은 달릴 때 발뒤꿈치의 충격이 있은 후 회내작용을 일으키는 대신에 발의 바깥쪽 모서리부분에 남아있을 때 발생한다. 진정한 과회외작용이 일어난 발은 회내현상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거나 전혀 일어나지 않아 충격을 잘 흡수하지 못한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은 달리기인구중 1%이하이다.
Taper(연습줄이기) 큰 대회를 앞두고 하루 혹은 3주에 걸쳐 달리는 연습주행거리를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근육에 휴식을 주어 대회일에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Target heart rate 주자들이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유기(有氣)적 트레이닝동안의 심장기능범위.
Tempo runs(템포런) 대개 20 내지 30분에 걸쳐 10km페이스보다 느린 마일당 10 내지 15초 정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트레이닝. 템포런의 페이스를 측정하기위한 다른 방법은 짧은 인터벌 트레이닝 스피드와 여러분이 뛰기 편한 페이스의 중간쯤 정도되는 페이스이다.
Threshold runs(한계달리기) 여러분의 10km페이스보다 약간 느린 페이스로 5 내지 10분정도의 달리기를 말한다. 한계페이스는 대략 훈련생리학자이 말하는 '혐기성한계"와 동등하다고 보면 된다. 빠른 비율로 근육이 피로해지기 시작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혐기성한계에서 혹은 그 가까이 수치에서의 달리기는 혐기성한계를 높혀주는데 이는 앞으로 여러분을 더 빨리 달릴 수 있게 해준다.
Toebox(토박스) 신발 윗쪽의 앞부분을 지칭. 토박스가 넓으면 발가락을 펼 공간이 넓다.
Upper 발을 감싸는 가죽 혹은 망상조직의 물질
Veteran 미국의 'master'에 해당하는 국제적 용어. 세계아마추어육상연맹(IAAF)에 따르면 남자는 40세, 여자는 35세에 베테랑(veteran)이 된다.
VO2Max(Maximal oxygen consumption, 최대산소소비량) 한사람이 대기에서 빨아들이고 또 이동시켜 신체의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대산소량을 말함.
Warm-up 대회나 연습에 앞서 5분 내지 20분 정도의 쉬운 조깅이나 걷기를 말함. 워밍업의 목적은 힘든 경기나 연습에 앞서 심장박동율을 높혀 신체(근육)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