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는 세포라는 개념이다
메르스, 사스, 에이즈와 신종플루는 바이러스 전염병입니다. 세균도 병을 옮기는 것인데 바이러스와 세균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는 크기입니다. 바이러스는 세균(박테리아)보다 1/100 이하로 작습니다. 세균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인데 바이러스는 나노미터 단위입니다.
또 다른 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는 증식입니다. 세균은 완전한 세포로서 존재합니다. 세균(박테리아)은 DNA와 유전자 전사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세포분열을 통하여 스스로 개체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DNA나 RNA 중 하나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증식하지 못합니다.
즉 하나의 완전한 개체냐 불완전한 개체냐가 바이러스와 세균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등생물은 수많은 세포의 집합체로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세균은 세포 자체가 생명체입니다. 반면 바이러스는 세포를 구성하지도 못하는 미생물입니다.
박테리아는 세균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세균은 세포 안에서 에너지 대사와 자가 분열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는 단순한 단백질 덩어리이기 때문에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세균은 분명히 생물이지만 바이러스는 스스로 증식을 하지 못하니 생물도 무생물도 아닌 종류로 살아갑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는 다른 세포에 기생합니다. 다른 세포를 만나면 자신의 DNA나 RNA를 세포에 주입합니다. 바이러스의 유전자정보는 세포의 세포분열에 얹혀서 같이 증식하게 됩니다. 세포를 이용해서 증식한 바이러스는 세포를 뚫고 나가 또 다른 세포에서 계속적인 무한반복을 하게 됩니다.
바이러스의 숙주가 되는 세포는 모든 세포가 다 해당됩니다. 인간 몸에 들어왔다면 인간의 세포에서 기생하며, 심지어 세균(박테리아) 속에 들어가서 기생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