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위. 안나푸르나 산 8,091m
네팔에 있는 것으로, 히말라야 중부에 줄지어선 고봉.
8,091m 고도에 길이는 무려 55km정도.
네팔어 안나푸르나는 ' 수확의 여신' 이라는 뜻
9위. 낭가파르바트 Nanga Parbat 8,126m
파키스탄 내에서도 두 번째로 높은 산.
우르드어로 “벌거벗은 산”이라는 의미.
이 지방 사람들은 다이마르(산 중의 산)라고 칭함.
8위. 마나슬루 산 8,156m
네팔에 있는 산으로 고도 8,156m.
산스크리트어로 “영혼의 산”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7위. 다울라기리 산
네팔에 있는 , 고도 8,167m 의 산
산스크리트어로 “하얀 산”을 뜻함.
.
6위는 초오유산 8,201m
네팔과 티베트 국경에 위치해 있으며
에베레스트 산에서 서쪽으로 약 20km정도 떨어진 곳에 있다.
1952년도 에릭 십턴이 이끄는 등반대가 최초로 등정을 시도했다.
세계 6위봉 초오유(Cho Oyu)는 티베트어로 ‘터키옥(turquoise)의 여신’ '청록색의 여신' 이라는 의미이다.
즉 보석과 같이 기품 있고 아름다운 여신이 있는 산이라는 뜻이다.
.
5위. 마칼루 산 8,463m
티베트 불고 대표적인 분노존으로
힌두의 쉬바 한 부분인 칼리가 불교에 도입이 되어 생긴 산인데.
대흑천이라고도 불린다.
대부분 검은 빛의 암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검은 귀신” 이라고 소개되기도...
세계 5위봉 마칼루(Makalu)는 티베트어로는 캄마룽(Kama-lung)이며, 마하칼라(Maha-Kala)가 와전되었다는 견해도 있다. 마하칼라의 의미는 ‘위대한 검은 산’이라고 한다. 이 산은 검은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이름은 적절한 표현인 것 같다.
산스크리트어로 마칼루는 ‘큰 기상’이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마칼루 산이 이 지역의 기상 변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래서 힌두 신 시바(Siva)가 기상을 움직인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
4위 로체 산, 8,516m
사우스 콜에서 분기된 봉우리.
남쪽이라는 말 '로'와 봉우리 "체"의 합성어로 에베레스트의 '남쪽 봉우리 '라는 의미.
세계 4위봉 로체(Lhotse)는 티베트어로 남봉(南峰)이라는 뜻이다. 로(Lho)는 ‘남’, 체(tse)는 ‘봉’이다. 즉 ‘에베레스트 남쪽에 있는 봉우리’라는 뜻이니, 실제로 로체는 에베레스트에서 남쪽으로 불과 3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
3위. 칸첸중가 산, 8,586m
네팔과 인도의 국경에 위치한 8,000m가 넘 산 다섯 개의 봉우리를
'큰 눈의 다섯개 보고' 라 일컫는다.
세계 3위 고봉인 칸첸중가(Kangchenjunga)는 티베트어로 칸(Kang)은 ‘눈’, 첸(chen)은 ‘크다’, 주(Ju)는 ‘보고’, 가(nga)는 ‘다섯’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즉 ‘큰 눈의 다섯 개 보고’라는 의미이다, 독일어권에서는 ‘칸취’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칸첸중가는 그 이름이 뜻하듯 주봉·중앙봉·남봉·서봉(얄릉캉)·캉바첸 등 다섯 개의 봉우리가 모여서 이루어진 대산괴이다. .
2위. K2 (고드윈오스턴) 산. 8,611m
에베레스트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산인데 등반은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라체델리아와 아킬레 콤파그노니가 최초로 등정에 성공했고
두 번째 등정은 23년 후 1977년 일본 원정대에 의해 이루어졌고
무려 1,,500명이 넘는 짐꾼들이 동원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에베레스트, 8,848.86m
영국의 조지에베레스트 경의 이름을 딴 산.
티베트어로 초모랑마로 알려진 에베레스트 산은
주변에 6개의 8,000미터 급 봉우리와
30개의 7,000미터 급 봉우리가 있다.
1953년 5월 29일
뉴질랜드인 에드먼드 힐러리와
네팔인 셰프라 텐징 노르가이가
남동쪽 능선을 타고 남봉을 지나 정오 무렵 정상에 올랐다.
4
Everest
8,848.86m
The highest mountain in the world is Mount Everest.
Everest is situated on the border between Nepal and the autonomous region of Tibet.
In December 2020 a new height for Everest was agreed.
The summit of Mount Everest was confirmed to be 8,848.86m above sea level (8,849m, if you’re rounding).
티베트어로는 ‘세계의 여신’ 혹은 ‘지구의 모신’이라는 뜻의 초모룽마(Chomolungma 또는 Jomolungma)이며
네팔어로는 ‘눈의 여신’이라는 뜻의 사가르마타(Sagarmatha), 중국에서는 추랑랑마(珠穆朗瑪)라고 부른다.
세계 최고이자 아시아 최고봉 에베레스트 Everest 8,848m
아시아 최고봉이자 지구상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네팔과 중국 국경에 솟아 있다. 1852년 영국의 인도 측량국에서 히말라야 고봉들을 백 수십 km 떨어진 벵골평야의 6개 기점에서 측량해 세계 최고봉임을 확인했다. 최초 측정 높이는 8,840m이며, 1954년 8,848m로 측량된 수치가 공식 높이로 여겨지고 있다.
네팔에서는 하늘의 여신이라는 의미로 ‘사가르마타’라고 부르며, 중국에서는 세계의 어머니(여신)라는 뜻으로 ‘초모룽마’라고 부른다.
1953년 영국대의 에드먼드 힐러리와 텐징 노르게이 셰르파가 초등했다. 한국에서는 1977년 고상돈이 초등했다.
K2
8,611m
세계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은 'K2'로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 8,848m에 이어 8,611m. 같은 히말라야산군이다
K2, at 8,611 metres (28,251 ft) above sea level, is the second-highest mountain on Earth, after Mount Everest at 8,849 metres (29,032 ft). It lies in the Karakoram range, partially in the Gilgit-Baltistan region of Pakistan-administered Kashmir and partially in the China-administered Trans-Karakoram Tract in the Taxkorgan Tajik Autonomous County of Xinjiang.
K2는 해발 8,611m(28,251ft)로 8,849m(29,032ft)의 에베레스트 산에 이어 지구상 두 번째로 높은 산이다.
카라코람 산맥에 속하며 부분적으로는 파키스탄이 관리하는 카슈미르의 길기트-발티스탄 지역, 부분적으로는 중국이 관리하는 신장 타지크족 자치현의 트랜스-카라코람 지역에 속한다.
K2 became known as the Savage Mountain after George Bell—a climber on the 1953 American expedition—said, "It's a savage mountain that tries to kill you."
K2는 1953년 미국 원정대의 등반가인 조지 벨이 "당신을 죽이려는 야만적인 산이다"라고 말한 이후 새비지 산(Savage Mountain)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K2: The King of Mountains
K2 is quite often called “The Mountaineers’ Mountain,”
K2: 산의 왕
K2는 흔히 "산악인의 산"으로 불린다.
K2 was dubbed “Karakoram 2” in 1856 by a young Lieutenant by the name of T.G. Montgomerie while he stood on Mount Haramukh. His simple sketch detailed the two most prominent peaks of the Karakoram range as “K1” and “K2,”
While K2 never got an official name, it did have a native name, Chhogori, which means “king of mountains.”
K2는 1856년 하라무크산에 섰던 T.G.몽고메리 라는 젊은 중위에 의해 "Karakoram 2"로 명명되었다.
그의 간단한 스케치는 카라코람 산맥의 가장 눈에 띄는 두 봉우리를 "K1"과 "K2"로 자세히 설명했다.
K2는 공식 명칭을 얻지는 못했지만 '산의 왕'을 의미하는 초고리(Chhogori)라는 고유 이름을 갖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