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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 글을 읽고 희망을 찾고 있는 은성아빠입니다.
은성이 6살이구요. 2주전에 3급 판정 받았습니다.
그간 놀이치료를 9개월 정도해왔고 언어치료는 3개월째 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 선생님은 맘을 추스리라고 하는데 2주 동안 눈물이 팡팡 쏟아지고 맘이 무너져내리는 듯하였습니다.
선생님 글과 여러 선배맘분들의 글을 지난 1주일간 읽으면서 모두 포기하는 세상에서 오직 이 길이 가야할 길이라는 걸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금요일 선생님께서 연락주셔서 세세하게 말씀해주셔서 정말 고마운 마음입니다.
이제 시작하고자 합니다.
2013. 02. 16 (토)
오전 10시 ㅇ, ㅁ 을 시작하였습니다.
ㅇ: 귀를 꼬집으면서 "아" 소리를 내게 했고 제 귀도 꼬집게 했는데 애가 무척 즐거워 하였습니다.^^
ㅁ: "음~마"라고 하면서 "마"를 유도했는데 바로 따라하였습니다.
저희 애에게는 놀이로 느껴지는 지 즐거워합니다.
저녁에 한번 더 확인하였습니다.
ㅇ카드를 보여줬더니, 스스로 귀를 꼬집으면서 "아"라고 말하였습니다.
ㅁ카드를 보여줬더니, "마"라고 발음하였습니다.
잘하였다고 상으로 주스를 주었습니다.
시간은 5분이내였구요. 짧은 시간에 놀이처럼하니 즐거워합니다.
2013. 02. 17(일)
오전 10시: ㅅ, ㄴ 진도를 나갔습니다.
ㅅ: "산에 바람이 불어온다..스~~사" 하였더니 "사" 발음을 하였습니다.
ㄴ: 가슴을 치면서 "나"라고 하였더니 따라합니다.
ㅇ,ㅁ카드도 보여주면서 확인하였습니다. 바로 따라 합니다.
저녁에 그동안 배운 ㅇ,ㅁ,ㅅ,ㄴ 카드를 보여주었습니다. 다행히 바로 따라하였습니다.
주말에는 엄마,아빠가 시간이 되니 진도를 아침에 나갔지만, 주중에는 오전에는 어린이집 가기전에는 할머니께서 확인만 해주시기로 하고 저녁에 진도를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2013. 02. 18(월)
오전 10시: ㅁ,ㅇ,ㅅ, ㄴ확인하였습니다.
저녁 8시: ㅈ,ㄷ 진도를 나갔습니다.
ㅈ: "코~자"라고 가르쳐주었습니다. 전에 지읏이라고 들었던지 지읏이라고 발음하였으나, 이제부터는 자라고 발음한다고 교정해주었습니다.
ㄷ: "다~(먹어)"로 가르쳐주었습니다. 주의에 음식을 늘어 놓고 먹는 표정을 지어주었습니다.
2013. 02. 19(화)
오전 10시: ㅁ,ㅇ,ㅅ, ㄴ, ㅈ,ㄷ을 확인하였습니다.
저의 어머니께서 오전에 어린이집 보내기전에 확인하시는데 제대로 발음을 한다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저녁에 은성이가 좋아하는 주스를 상으로 주었습니다.
저녁 8시: ㅈ, ㄷ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빛의 속도로 발음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ㄷ 을 ㄴ과 헷갈려하는 듯 하였습니다.
밤 10시: ㅈ,ㄷ,ㅁ,ㅇ,ㅅ,ㄴ 발음하기 놀이를 하였습니다. 발음을 다 하였습니다.
"ㄱ"을 추가하였습니다. ㄱ을 보여주면서 "가"하면 방에서 나가는 모양새를 취하였습니다.
ㅈ,ㄷ에 가로 문자에 검은색 표시를 하였더니 의외로 헷갈려 하는 것 같아서 빨간색으로 글자카드를 다시 만들어서 보여주었더니 더 잘 이해하는 것 같았습니다. 벽에 전에 붙여놓았던 문자학습 차트가 마침 있어서 카드에서 배운 문자를 스스로 차트에서 찝으면서 발음놀이를 하여 도움이 되는 듯 하였습니다.
2013.02.20(수)
오늘 저녁에는 "ㅎ" 한 글자만 진도를 나갈 생각입니다.
처음에는 문자가 적어서 바로 확인이 되었었는데 오늘 저녁에는 진도 보다는 기존에 배운 글자들을 빛의 속도로 발음하는 지 확인하는 데 주력할 생각입니다.
저녁에 확인 후 진도를 나갈려고 하였으나, 기존 글자들에 대한 확인 시 발음이 빛의 속도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한참을 기달려서야 발음을 비슷하게 하거나 헷갈려 합니다.
특히 "ㄴ"과 "ㄷ"을 헷갈려 하고, 중간에 싫증을 냅니다.
새로운 진도는 포기하고 앞으로 며칠간 제대로 될 때까지 반복할 생각입니다.
2013.02.21(목)
저녁 시간에 "ㅎ"진도를 나갔습니다. 엄마,아빠,할머니 같이 모여서 크게 웃으면서 "하하하하"를 하니 따라서 합니다.
다행히 지난번에 진도를 나갔던 글자들 "ㅇ,ㅁ,ㅅ,ㄴ,ㅈ,ㄷ,ㄱ"을 확인하였는데 발음을 하였습니다. 다만, ㅈ,ㄷ은 빛의 속도로 나오지 않아서 지속적으로 반복할 생각입니다.
글자들이 늘어나면서 집중하는데 피로해하는 것 같아 한글자 발음할 때마다 크게 칭찬해주고자 하였습니다.
오전에 어린이집에 가기전에는 어머니께서 꼭 확인을 하고 계시는데, 오전에는 곧잘 맞춘다고 하여 안심이 되었습니다.
저녁에는 아무래도 산만하니 집중력이 떨어지는 듯하여 앞으로는 저녁에는 딱 5~10분에 후다닥하고 진도에 관계없이 마칠 생각입니다.
2013.02.21~24(금~일)
일단 진도는 다 나갔습니다.
ㅋ: 사이다를 마시면서 "카~"
ㅌ: 차에 "타"
ㅊ: 공을 "차"
14자는 이제 확인을 하면 곧잘 발음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빛의 속도로 나오는 데는 아직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습니다.
ㅌ,ㅈ를 가장 어려워 합니다.
월요일부터는 일주일동안 복습위주로 하고 쌍자음을 ㅆ 부터 시도해볼 생각입니다.
2013.02.25(월)
"ㅆ" : 은성아 오줌~싸라고 했더니 잘 따라합니다.
그런데, "ㅆ"을 반복해서 보여주니 "싸" 보다는 "오줌 싸"라고 합니다.
반복해서 수정할 생각입니다.
ㄱ 부터 ㅎ 까지도 매일 계속 반복할 생각입니다.
최근에 배웠던 ㅊ,ㅌ는 아직 빛의 속도로 안나오고 있어서 집중반복할려고 합니다.
2013.02.26(화)~03.03(일)
ㄸ,ㄲ,ㅉ,ㅃ 모두 진도를 나갔습니다.
봄방학기간으로 시골 친척집에 식구들이 같이 놀러간 기간이었지만, 매일 틈틈이 진도 및 복습을 계속하였습니다.
ㄸ: 병 뚜껑을 "따"
ㄲ: 까마귀가 어떻게 울어? "까"
ㅃ: 아~"빠"
ㅉ: 소금을 맛을 보면서 아이~"짜"
3월 4일부터 이번 주는 ㄱ 부터 ㅉ 까지 계속 반복 학습할 생각입니다.
가끔 ㅈ 또는 ㅌ 또는 ㅂ 에서 머뭇거릴 때도 있어서 빛의 속도로 반응이 나올 때까지 계속 반복할 생각입니다.
선생님께 질문이 있습니다.
교재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지요.
자음에 "ㅏ" 를 붙여서 가르치는 거는 언제부터 해야할까요?
2013.03.04(월)
선생님과 통화 후 힌트없이, 군소리없이 발음하는 글자를 선별하였습니다.
19개 중 13개를 합격상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6개 중 4개는 최근에 배운 쌍자음이었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합격상자에 더 넣을 수 있도록 반복할려고 합니다.
2013.03.05(화)
합격상자에 들어가는 글자는 15개로 늘었습니다.
ㄲ,ㄸ,ㅆ,ㅉ가 아직 미진합니다.
빨간글씨 ㄱ 옆에 검은글씨로 ㄱ을 추가하여 쌍자음을 익히고 있으나 여전히 "가"라고 발음합니다.
"까" 발음으로 10번씩 반복 발음하게 하였습니다. 다른 쌍자음도 10번씩 발음하게 하였습니다.
2013.03.06(수)
여전히 쌍자음 4개가 잘 안됩니다.
기존에는 빨간글자로 표기하다가 선생님 말씀을 듣고, 앞에 ㄱ은 빨간글자로 뒤에 ㄱ은 검은 글자를 써서 사용하고 있는데,
애가 앞에 글자만 읽고 검은 글자에 대해 익숙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카드를 좀더 익숙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카드를 벽에다 대고 붙였습니다.
자주 읽히면 나아질려나 싶습니다.
2012.03.07(목)
오늘도 쌍자음에서 막힙니다.
빨간글씨+검은글씨로 표기해서 읽히고 있는데, 첫 발음은 여전히 앞에 빨간 글자 발음만 합니다.
계속 교정을 시도하면서 같은 발음을 10번씩 시키고 있습니다.
내일은 발음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2012.03.08~10(금~일)
쌍자음의 벽을 다시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3일동안 "ㄸ,ㄲ" 가 조금씩 개선되고 있습니다.
드문드문 군소리없이, 힌트없이 발음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학습에 애가 먼저 "그만~하고 싶어" 이럽니다.
그래서 저녁에는 엄마,아빠,할머니가 둘러 앉아서 최대한 분위기를 돋우면서 딱 5분에 끝낼려고 합니다.
"ㅆ,ㅉ"는 다음주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2012.03.11(월)
ㅉ를 하면서 아예 소금을 먹였습니다. ㅉ를 좀더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내일부터는 ㅉ가 발음이 안되면 계속 소금을 먹일 생각입니다.
ㄲ,ㄸ 도 오락 가락입니다. 희한한 거는 ㅃ는 너무 쉽게 발음하고 있습니다.
주사위를 만들었습니다. 내일부터는 좀더 재미있게 학습을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저녁 학습은 딱 5분내에 끝내기 위해 집중력있게 할 생각입니다.
2012.03.13(수)
학습방식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육면상자 3개에 색종이를 붙여서 음절을 표시하고 주사위 던지기 놀이를 하였습니다.
기존의 방식에 지루해 하던 차에 새로운 놀이 방식에 대해 재미있어 하였습니다.
더군다나 3개를 동시에 던지니 3개 음절을 동시에 발음하게 되어 응용성도 생기는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도 쌍자음은 힌트없이는 발음을 못하고 있습니다.
쌍자음 상자만 따로 만들어서 주사위 4개를 동시에 던지는 놀이를 해볼 생각입니다.
2013.03.14(목)
전날 주사위 놀이의 부작용인 듯 한글 카드를 거부 합니다.
쌍자음은 여전히 힌트가 주어져야 하고, 할 때마다 군소리가 계속 첨가되어 나옵니다.
오늘은 일단 현재 수준을 확인하는 정도로 하였습니다.
2013.03.15~17(금~일)
이제 한글놀이 시작한 지 한달이 되었습니다.
14개 단자음은 스스로 발음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쌍자음인데요. 빨간글씨와 검은 글씨를 같이 적어서인지 자꾸 단자음으로 발음합니다.
ㅃ는 어느정도 되었구요. 지난 일주일 집중적으로 하여 ㄲ,ㄸ는 간헐적으로 군소리없이, 힌트없이 발음하기도 하나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초기에 진도 속도가 빨라서 한달이면 되겠거니 했으나 역시 무리였나 싶습니다.
ㅆ,ㅉ에서 가장 난관을 느끼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문제는 카드를 갖고 노는 것에 대해 점점 요령을 부릴려고 하고 기피할려고 해서 온식구가 그나마다 달라 붙어서 총력을 기울이면 그때사 반응을 보입니다.
달래고 얼르고 협박하고 집중적으로 5분에 완수할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끝이 안보이는 싸움에 말려든 느낌이 듭니다.
다음주에는 ,ㅆ,ㅉ에서 진전이 있기를 기대할 뿐입니다.
2013.03.18~20(월~수)
쌍자음 중 ㅃ,ㄲ,ㄸ가 익숙해진 것을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ㅆ,ㅉ는 "오줌 싸", "소금 짜" 와 같이 여전히 군소리가 붙어 나오는데 이번주에 계속 교정을 할 생각입니다.
아침 저녁으로 딱 5분씩만 집중하여 하고 있습니다.
저녁시간에는 8시경에 5분만 한글놀이를 하고 그다음엔 다른 놀이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한글놀이를 5분 집중하여 집중력이 좋아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는 것 같습니다.
2013.03.21~24(목~일)
쌍자음 발음이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ㅃ,ㄲ,ㄸ는 군소리,힌트없이 발음하기 시작했습니다.
ㅆ는 간헐적으로, ㅉ는 여전히 군소리가 붙고 있긴 하지만 발음이 되고 있습니다.
쌍자음이 계속 학습되면서 단자음을 오히려 헷갈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일시적인 현상일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카드놀이와 함께 주사위 놀이를 병행하고 있는데 주사위 4개를 던져서 앞에 나온 숫자를 읽게 하는 놀이입니다.
주사위 놀이를 병행하면서 음절읽기에 대한 흥미를 유지할 수 있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음주까지 계속 반복해서 ㅆ,ㅉ까지 군소리,힌트없이 되면 ㅏ를 붙여서 읽기 연습을 할 생각입니다.
2013.03.25~31(월~일)
일기쓰는 주기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한글 놀이도 이젠 1달반을 채웠습니다.
ㄱ 부터 ㅎ까지 그리고 ㄲ,ㄸ,ㅃ는 군소리 없이 힌트없이 하고 있습니다.
다만, ㅆ,ㅉ는 여전히 간헐적으로 발음이 나오고 군소리도 여전히 나옵니다.
그리고, 쌍자음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ㄱ,ㄷ,ㅂ을 쌍자음처럼 발음하기고 합니다.
결국 단자음, 쌍자음이 서로 오가면서 헷갈리고 다시 반복하는 과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음주 월요일부터는 ㅏ를 붙여서 연습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카드 놀이를 할 때는 정말 온 식구가 달라붙어서 딱 5분 집중하는데도 힘들어하는데, 주사위에 써서 굴리고 맞추기는 재미있어 합니다.
2013.04.01~09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매일 매일 한글놀이하고 있습니다.
오전에는 할머니께서, 오후에는 온 식구가 달라붙어서 하길 이제 2달째가 되어갑니다.
드디어 군소리 없이 "ㅆ"를 발음하기 시작했습니다.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ㅏ"를 붙여서 발음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이면 2개월 꽉 채우게 되는데, 빛의 속도로 발음하게 될 때까지 계속 진행할 생각입니다.
2013.04.10(수)~14(일)
매일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학습한지 딱 2달이 되었습니다.
"싸"와 "짜"를 군소리없이 발음하기를 계속 연습하고 있습니다.
최근 특징적인 것은 쌍자음을 발음하기 시작하면서 단자음의 경우에도 쌍자음처럼 발음하려는 경향이 생겼다는 것인데요.
계속 반복하면서 교정해나갈 생각입니다.
나머지 단자음은 빛의 속도로 발음하고 있습니다.
저녁에 한글놀이시작하면 5분안에 모든 놀이가 완료될 정도입니다.
"싸"와 "짜"가 빛의 속도로 되는 순간 선생님께 다음단계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아마 기대하기로는 앞으로 한 주 정도만 더 연습하면 그 단계에 도달하지 싶습니다.
2013.04.22(월)~5.12(일)
19음절 카드 공부를 마치고, 교재를 받고 본격적을 교재 위주로 학습하고 있습니다.
동: 처음엔 가~사의 노래를 시작하였는데 은성이가 곧잘 따라해서 까따싸짜빠 까지 하였습니다.
서: 1~19페이지까지 계속 책장넘기며 읽기를 하고 있습니다.
남; 소리내어 읽기 40페이지까지 진도 나갔습니다. 앉아서 책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선생님께서 2미터 떨어져 앉아서 스스로 하도록 냅두라고 하셨었는데....지금은 엄마, 아빠가 옆에 붙어서 같이 책장을 넘기지 않으면 도무지 하지 않을려고 합니다.
북: 가...거 식으로 ㅓ 발음까지 하고 있습니다.
2013.05.13(월)~6.26(수)
한달동안의 있었던 한글공부를 기록합니다.
소리읽기(A)는 한달 좀 넘어서 완료하였고, 현재 소리읽기(B) 진도 80페이지까지 나갔습니다.
집중력이 생길 때는 10분에 30페이지정도는 나갑니다.
문제는 그 집중력이 아무 때나 안 생긴다는 거.
페이지 넘길 때마다 스티커 붙여주기 스피드 시간 재서 1독하면 시간 적어주면서 격려하기 등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할 때마다 새롭고 새로운 자극이 필요한 거 같습니다.
2013.06.27~07.30
동: 가나다송 노래방식을 바꾸었습니다. 기존의 학교종이 땡땡땡 노래를 반짝반짝 작은별 노래로 바꾸었는데 재미었어 합니다.
서: 낱자카드 읽기는 초를 재면서 스스로 승부욕을 갖고 책장을 넘기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남:7월 30일 현재, 소리내어 읽기2 250페이지까지 1독하였습니다.
220페이지에서 1주일정도 읽기하면 소리내어 읽기 10독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다만, 스스로 읽기가 안되고 있어서 옆에서 같이 붙어앉아서 책장넘기기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혼자 놔두고 읽기를 시키면 한 두글자 읽고 해찰을 하기 때문에 앞으로 책읽기를 어찌 시켜야할 지 난감합니다.
그때 그때 은성이의 기분이 좋으면 순식간에 읽어내지만 집중이 안될 때는 계속 산만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이경우 제가 옆에
앉아서 다른 책을 읽고 있으면 소리내어 읽기 책을 들고 와서 옆에서 읽으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다만, 몇페이지 읽고 나서는
또 해찰을 하기 때문에 목표하는 진도를 나가기 위해서는 몇페이지 스스로 읽게한 후 같이 붙어 앉아서 책장을 같이 넘기는 방
식으로 하고 있어서 이런 식으로 지속해도 될 지 걱정입니다.
북:100글자표에 있는 글자를 보면서 세로 읽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2013.08월~9월 7일
동: 가나다송: 안보고도 노래부릅니다. 하루 1회씩 반복하고 있습니다.
서: 낱자카드 B: 책 끝까지 10회씩 반복해서 읽기를 완료하였습니다.
낱자카드 C: 데~께 5회, 매~태 2회, 드~트: 1회
미~지: 4회, 계~혜:2회, 과~쏴: 1회
남: 소리내어 읽기 2는 지난번 10회독 이후 스스로 반복 읽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0~40페이지 진도나가고 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1,2를 모두 한번씩 처음부터 끝까지 반복읽기를 하였습니다.
이후 소리내어읽기 2를 68페이지까지 또 한번 읽기를 하였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3: 57페이지 20회, 58페이지 18회, 59페이지 17회, 60페이지 15회, 61페이지 13회, 62페이지 10회,
63페이지 6회 읽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를 스스로 학습을 유도하기 위해 스티커 붙이기를 적용하였습니다. 매 페이지를 읽을 때 마다 자동차 스티커를 붙이는 맛에 스스로 읽기 진도가 나가고는 있으나, 스티커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아닌 지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2013년 9월 9일
동; 가나다라송 가거고구기송 한번씩 불렀음 서: 낱자카드 B 아~까 (115~133p)
낱자카드 C 미~지 (20p~38p) 1회 읽었습니다.
남: 소리내어 읽기 3 57~63p까지 2회 읽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3: 1,2p 1회 읽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2: 92~169p 1회 읽었습니다.
소리내어 읽기 1: 1~18p 1회 읽었습니다.
북: 100음절 세로읽기 가에서 빠까지 1회 읽었습니다.시~야 시~야, 기~여, 시~여 1회 하였습니다.
기~요 시~요,기~유 시~유 1회 하였습니다.
9월 10일 화
동: 가나다라송(가에서 기까지) 한번 불렀습니다
서: 낱자카드B- 버~쩌 (134~152p)
낱자카드C-매~때(39~57p) 한번씩 읽었습니다
남: 소리읽기3 -57~63p 두번 읽었습니다
1~2p 한번씩 (어제 오늘 총2번) ㅁ받침 입모양만 보여주고 소리를 안냈더니 은성이가 알아서 소리를 냅니다.잘한다고 칭찬해주니까 재미있어 합니다.
소리읽기 2-오전에 70~80p 어린이집 가기전에 할머니랑 스티커 붙이면서 책장을 스스로 넘기면서 읽었어요
저녁에 87~96p 엄마랑 읽었어요
소리읽기 1- 19~30p 한번씩 읽었어요
북: 100음절 세로읽기 하자고 하니까 하기 싫어해서 안했고 내일은 꼭 하자고 약속했어요
갸~샤까지 겨~셔까지 한번씩 읽었어요
은성이가 책은 스티커 붙이면서 하니까 재미있게 하는데 표를 읽는것은 스티커를 안붙이니까 재미없어하고 안할려고 해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좇은 방법 없을까요?
2013년 9월11일 수
동- 가나다라송(가에서 거까지만)한번 불렀어요
서-낱자카드B: 소~쑤(153~190페이지) 낱자카드C:계~트(58~81페이지)한번씩 읽었어요
남-소리내어읽기 3: 1~4페이지까지 두번씩 (1,2페이지는 총4번씩 3,4페이지는 총2번씩)읽었어요
은성이가 57페이지부터 63페이지까지 읽어야 한다고 해서 오전,오후 2번씩 읽었어요
소리내어읽기 2: 97~149페이지까지 스티커붙이면서 읽었어요 제가 너무 졸여서 옆에서 졸고 있어도 엄마는 자라고 하고 혼자
흥얼거리면서 잘 읽네요
북-100음절표 세로읽기는 하기 싫다고 안하네요
갸~샤 겨~셔 교~쇼 규~슈 한번씩 읽었어요
2013년 9월 12일 목
동-가나다라송(가~거)한번 불렀어요
서-낱자카드 B:미~지(191~209 페이지) 한번씩
낱자카드 C:데~께 (1~19 페이지) 총7번/ 미~지(20~38 페이지) 총6번
남-소리내어읽기 3 : 1~5 페이지까지 한번씩 읽었어요 1~2 페이지까지 총5번/3~4 페이지까지 총3번 /5페이지 총1번
선생님 말씀대로 한페이지를 3번 읽고나서 잘하면 다음장으로 넘어가려고 했는데 은성이가 한번 읽은 데는
다시 읽기 싫어해서 두세페이지 새로운 장을 읽게하고 다음날 앞에서 다시 반복하는 방법으로 해야할 것같아요
소리내어읽기 2:150~170 p (총2번)
소리내어읽기 1:31~50 p (총2번)
북-100음절표를 은성이가 세로 읽기를 안하려고 해서 스케치북에 제가 한글자씩 쓰면서 무슨 글자인지 맞혀보라고 하니까 색연필로 동그라미를 치면서 잘읽었어요 재미있게 가에서 빠까지 세로읽기를 잘읽었어요 한동안은 이방법으로 하고자 합니다.
갸에서 샤까지 기~야 방식으로 읽히니까 잘해서 쟈에서 햐께서 자~야 방식으로 써서 한번씩 읽었어요
괴~뾔 까지 써서 고이 노이 도이 방법으로 읽으면 된다고 했더니 로이~뽀이 까지 잘읽네요 처음한건데 잘따라오네요 계속 하루한번씩 읽고자합니다.
2013년 9월 13일 금
동-가나다라송(가~빠) 부르기
서-낱자카드 C ; 데~께(1~19) 총8번 미~지(20~38) 총7번
낱자카드 B ; 매~때(96~114)
남-소리내어읽기 3; 1~7페이지까지 두번씩 읽고 8페이지 한번 읽음 /참을 처음에는 치라고 읽다가 다시 차로 수정하고 ㅁ받침을 소리냄
소리내어읽기 2; 171~190 페이지까지 읽음
북-졸립다고 그만하자고 함
2013년 9월 14일 토
동-가~빠 까지 노래부름
서-낱자카드 C; 1~19 총9번 20~38 총8번
낱자카드 B;172~190 한번씩 읽음
남-소리내어읽기 3;1~5 (총4번이상) 6~7(총3번) 8(총2번) 9~10(총1번)
소리내어읽기 2; 191~210 (총2번)
소리내어 읽기 1;51~70(총2번)
2013년 9월 15일 일
동-가~고 까지 노래함
서-낱자카드 C; 1~19 (총10번) 20~38 (총9번)
B; 95~119
동 -소리내어 읽기 3; 1~7 (총4번) 8(총3번) 9~10(총2번) 11~12(총1번) 참을 차로 잘읽어고 ㅁ받침 흉내 잘냅니다
2; 211~234 (총2번)
1;71~96 (총2번)
북- 괴~뾔 까지 한번 읽음
100음절표 세로읽기 하자고 했더니 나중에 하자고 하네요
2013년 9월 16일 월
동- 가~고 까지 노래부름
서-낱자카드 C; 20~38 (총10번) 39~57 (총5번)
남-소리읽기 3; 1~8 (총4번이상) 9~10 (총3번) 11~13(총2번) 14~15(총1번)
조케타를 조커타로 읽다가 다시 교정해서 케로 읽어요
소리읽기 2; 234~250 (총2번 ) 완독했어요!!! 첫번째 읽을때보다 많이 틀리지 않고 잘 읽네요
북- 100음절 세로읽기 한번씩 읽음 ; 책은 스티커를 붙이면서 하니까 재미있어 하지만 표읽는 것은 스티커붙이는 거 아니라며 안할려고 해요 그래도 하자고 하니까 가끔씩 장난으로 다르게 읽기도 하지만 한번씩 읽었어요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괴에서 뾔까지 고이 노이 도이 라고 읽었어요 갸~뺘까지 기~야 라고 겨 교 규 가로읽기 했어요 괴,갸 두가지도 표로 읽어야 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동기유발이 필요한데 선생님의 조언 부탁드릴께요
2013년 9월 17일 화
서-낱자카드 C : 1~19(총12번) 20~38(총11) 매~태(총6)
남-소리읽기 3 : 1~14(총4번이상) 16~18(총1번)
소리읽기 1 :1~30(총3)
2013년 9월 18일 수
동- 가나다라송 1번 부르기
서- 낱자 카드 C: 1~19(총14) 20~38(13) 39~57(8)
B: 134~152
남- 소리읽기 3: 1~15(총5번이상) 16~18 (3) 19~20(1) 까마기를 까마까로 읽다가 다시 수정해서 읽음 조케타의 케는 잘 발음함 시퍼따의 시를 서로 읽고 다시 시로 수정하네요
소리2:1~35(총3번)
소리1: 31~50(총3번)
북- 100음절 세로읽기 1번
갸~겨교규 가로읽기 1번
2013년 9월 19일 목
동-가나다라송 한번 부르기
서-낱자 C :1~19(총15) 20~38(14) 39~57(9)
낱자 B :58~76
남-소리 3 : 1~18(총4번 이상) 19~20(2번) 21~22(1번)
조케타의 케를 잘 발음해요, 시퍼따의 시는 아직도 서라고 하다가 시로 교정해요
소리 2: 36~65(총3번)
북- 갸겨교규 가로읽기 1번 읽기
2013년 9월 21일 토
서- 낱자B : 115~152
낱자C: 1~19(16) 20~38(15) 39~57(10)
남-소리 3: 1~18(총4번이상) 19~20(3) 21~22(2) 23~24(1)
소리 2: 66~120(총3)
2013년 9월 22일 일
서-낱자 C :39~57(11) 58~62(6) 63~81(5)
낱자 B: 58~152
남-소리 3: 1~20(총4번이상) 21~22(3) 23~24(2) 25~29(1번)
소리 2:121~156
북-100음절 세로읽기 한번 읽기/ 갸겨교규 가로읽기 한번
2013년 9월 23일 월
동- 가나다라송 한번 부르기
남-소리 3 : 1~22(총4번이상) 23~24(3) 25~29(2) 30~32(1)
어디를 어대라고 읽고 다시 수정해서 어디라고 읽어요
소리 2: 157~177(총3번)
서-낱자 C :58~81(총6번)
낱자 B : 1~38
북-100음절표 세로읽기 1번/갸겨교규 가로읽기 1번
9월 24일 화
서- 낱자카드C : 58~62(총8번) 63~81(8) 82~92(4) 93~105 (2)
남- 소리읽기 3 : 1~24(총4번 이상) 25~30 (총3번) 31~32(2) 33~36(1)
시퍼따 를 서라고 하지 않고 시라고 잘 발음해요 어디는 아직도 어대라고 하고 다시 수정하네요
9월 25일 수
낱자카드 C : 58~62(총 9번) 63~81(총9번) 82~92(총5번) 93~105(총3)
소리내어 읽기 3 : 22~30 (총 4번이상) 31~32(총3번) 33~36(총2번) 37~46(총1번)
소리내어 읽기 2: 178~197(총3번)
유창성읽기: 1~4페이지까지 한번씩 읽기
9월 26일 목
낱자카드 C : 58~81 1번 읽기(총10번)
소리읽기 3: 28~32(총4번이상) 33~36 (총3) 37~46 (총2번)
두번씩 읽었으면 했는데 한번 읽으면 했다고 다시 읽으려고 하지 않아서 그냥 한번씩만 읽었어요
진도가 조금 늦더라도 조급해 하지말고 천천히 해야 겠어요 엄마인 제가 직장갔다와서 저녁에 은성이랑 같이 하고
있는데 아침에 어린이집에 가기전에 할머니랑 한번더 할수 있도록 하려구요 좋아하는 자동차 스티커를 주면서 해야 겠어요
유창성 :5,6페이지 한번씩 읽기
9월 27일~28일 (금 토)
소리읽기 3 : 33~37(4번이상) 38~46(3) 47~48(1) ㄴ받침을 시작했어요 혀를 물고 10초동안 있다가 힘을 주고 '은" 소리를 내는 거라고 가르쳐 주었어요 잘 따라합니다.
소리읽기 2 : 178~250 (총3번)
낱자카드 C :82~92 (총6) 93~105(총4)
낱자카드 B : 77~95
소리읽기 1: 50~71(총3번)
유창성읽기 : 9페이지 한번
9월 29일 일
소리읽기 3: 36~46(총4번 이상) 47~48(총2번)
갸겨교규 가로 읽기 한번씩 : 은성이에게 갸는 그동안 한것처럼 기~~~야 라고 읽어보자 라고 했더니 그렇게 하는것이 아니라며 갸에서 뺘까지 갸~뺘 라고 잘읽네요 그래서 잘한다고 칭찬해주고 겨교규도 그냥 읽었어요 약간 미흡하지만 발음을 정확히 하네요
100음절표 세로읽기 한번
2013년 9월 30일 월
소리읽기 3 : 46 -1독(5번이상) 47~48-2독(총3독) 49~52-2독(총2독)
낱자카드 C : 82~92 (총8번) 93~105 (총6독)
낱자카드 B : 1~57 한번 읽기
갸~뺘 까지 가로읽기 한번
괴~뾔 까지 가로읽기 한번
10월 1일 화
소리읽기 3 : 45~46(6번이상) 47~48-1독(총4번) 49~52-1독(총3독) 53~56-1독(총1독)
낱자카드 B: 58~114 한번씩 읽기
낱자카드 C: 82~92 (총9번) 93~105(총7번)
소리읽기 1 :72~96 한번씩 (총3번)
ㄴ받침이 좀 어려운가봐요 소리읽기 3을 안할려고 해서 쉬워하는 낱자카드 B,C를 먼저하고 소리읽기 1도 하고 난 다음에 소리읽기 3을 잘 읽고 모두 끝내면 좋아하는 노란 자동차 사준다고 하니까 열심히 읽었어요 내일은 소리읽기 3을 다 읽고 책을 끝내자고 합니다 역시 큰상을 준다고 동기유발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아요
10뤌 2일 수
소리읽기 3 ; 47~48 일독(총5번) 49~52 일독(총4번)
낱자카드 C : 82~92 일독(총10번) 93~105 일독(총8번)
낱자카드 B : 115~개 일독
10월 3일 목
소리읽기 3: 47~48 일독(총6번) 49~52(총5번) 53~56(총2번)
낱자카드 C : 82~92(총11번) 93~105(총9번)
낱자카드 B : 아~모까지 1독
소리읽기 2: 234~250 (총4독)
10월 4일 금 -저녁에 은성이 할머님 공항에 배웅하러 갔다가 오다가 은성이가 피곤해서 일찍 잠이 들어서 한글 공부를 못함
10월 5일 토
소리읽기 3 : 47~ 48(총7번) 49~52(총6번) 53~56 (총3번)
낱자카드 B : 77~114 한번씩 읽음
낱자카드 C : 82~92(총12번) 93~105(총10번)
갸~교 세로읽기/ 가로읽기 한번씩 읽음 -발음이 많이 정확해졌어요
10월 6일 일
소리읽기 3: 54 한번읽기(총4번) 64~65 한번씩 읽기 (총1번)
ㄹ받침을 시작했어요 은성이가 쉽게 따라합니다
낱자카드 B : 115~209 한번씩 읽기
낱자카드 C : 82~92 (총13번) 93~105(총11번)
10월 7일 월
소리읽기 3 : 64~65 두번 읽기(총3번) 66~69 한번 읽기(총1번)
53~56 한번 읽기(총4번)
갸~뺘 겨~뼈 교~뾰 규~쀼 가로읽기 한번
10월 8일 화
낱자카드 C : 1~19(총16번) 20~38(총16번) 39~57(총12번)
소리읽기 3: 64~65(총4번) 66~67(총2번)
10월 9일 수
낱자카드 C : 58~105 (총11번 이상)
소리읽기 3: 64~65(총5번) 66(총3번)
10월 10일 목
낱자카드 C : 1~105 (총12번 이상)
낱자카드 B: 20~57 한번씩 읽음
소리읽기 1:1~30 (총4번) 4분 49초 걸림
소리읽기 3 : 64~65(총6번) 66(총4번)
은성이가 낱자카드 는 하고 싶어해는데 소리읽기 3은 어려운지 잘안할려고 해서 한페이지씩이라고 하려고 합니다. 주사위를 만들어서 한면에 달나라,딸나라. 물나라. 날아,놀아 를 적어서 함께 주사위 놀이를 할까 합니다
주말에는 친정집에 나들이 가느라, 갖다와서는 편도염이 부어서 열이 많이나니까 한글 공부를 전혀 못했네요
10월 15일 화
소리읽기 3 : 66(총5번) 67(총3번)
낱자카드C : 1~19(총20번) 20~38(총20번)
갸~쟈 까지 세로읽기 한번
10월 18일 금
낱자카드 C : 39~62(총15번)
낱자카드 B : 58~95
소리읽기 3 : 68 (총2번)
10월 19일 토
낱자카드 C : 63~105
낱자카드 B : 96~114
소리읽기 3 : 68페이지 3줄(총3)
10월 20일 일
낱자카드 C : 1~57
낱자카드 B : 115~171
소리읽기 3: 나중에 하자고 해서 못함
은성이가 소리읽기 3을 하고 싶지 않아서 걱정이네요 나중에 하자고만 하고 안할려고 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10월 21일 월
낱자카드 B : 172~190
낱자카드 C : 63~105
10월 22일 화
소리읽기 3 : 67 ~68 (총4번) 69(총2번) 70~72(총1번)
소리읽기 2: 220~224 한번씩 읽기
소리읽기 3을 그동안 안하려고 해서 고민이 많이 되었는데 오늘은 라바동영상 보고싶다고 컴퓨터로 틀어달라고 해서 소리읽기 3을 안하면 안보여준다고 끝까지 버티니까 하더군요 한페이지도 안하려던 녀석이 6페이지를 읽었어요 한페이지 읽을때마다 뽀뽀를 엄청해주고 잘했다고 칭찬 많이 해주었어요 소리읽기 3을 끝까지 읽으면 아빠가 트럭 택시 사준다고 하니까 오늘 책한권을 다 읽자고 합니다. 내일도 잘 얼르고 달래서 한글 놀이를 먼저 하고 다른것을 하도록 하려구요
10월 23일 수
소리읽기 3 : 69(총3번) 70~71(총2번)
10월 24일 목
소리읽기 3 : 69(4) 70~71(총3번) 72(총2번) 73~74(총1번)
낱자카드 C : 1~105 한번씩 읽기
10월 25일 금
소리읽기 3 : 70~71(총4번) 72(총3번) 73~74(총2번)
은성이가 일찍 일어나서 제가 출근하기전에 소리읽기 3을 읽을 수 있었어요
10월 26일 토
낱자카드 B : 77~114
소리읽기 3 : 72(총4) 73~74(총3) 75~76(총1)
세로읽기 : 100음절표 세로읽기 가~파 /갸겨교규 세로읽기 갸~샤 까지
10월 27일 일
낱자카드 B : 115~152
낱자카드 C : 1~38
소리읽기 3 : 75 페이지(2줄)
11월 2~3일 토 일
낱자카드 B : 115~209
낱자카드 C; 1~57
소리읽기 3 :81~82(총1번) 132~134 (총1번)
동요 1번(110~111 ) 9번( 129~131 )한번씩 부르기
11월 4일 월
낱자카드 B : 1~114
소리읽기 3 :81~82(총2번) 동요부르기 1번,5번(118~120), 9번 한번씩 부르기
갸냐댜랴 세로읽기 갸~뺘까지 한번 읽기
11월 6일 화
낱자카드B: 96~152
낱자카드C: 58~105
소리읽기1 : 1~16 소리읽기2: 234~250
11월 7일 수
낱자카드 A: 1~38
소리읽기1: 17~20
11월 9일 금
낱자카드B : 153~190
11월 10일 토
소리읽기 1: 21~55
11월 11일 월
낱자카드 B: 115~152
소리읽기1: 56~66
11월 12일 화
소리읽기 1: 66~81(총4번)
소리읽기 3: 77 페이지 한줄 /수지가 갑자기
11월 13일 수
소리읽기 1: 82~96(총4번)
소리읽기 3: 77페이지 두줄/수지가 갑자기 울어따
소리읽기 3을 재미있게 하려고 한글 스티커를 이용해서 글씨를 만들어서 붙히니까 은성이가 다른 글자들도 만들어서 읽네요 이 방법으로 계속해서 조금씩 하려고 합니다.
11월 14일 목
낱자카드 C: 1~105
소리읽기 2: 1~20 (총4번)
소리읽기 3: 77-한번 읽기 78-달리기 하다가 갑자기 까지 두줄 한번 읽기
11월 15일 금
소리읽기 2: 21~50
소리읽기 3:77~79 한번읽기
11월 16일 토
소리읽기 2: 51~99 (총4번)
11월 17일 일
소리읽기 3: 77~79 (총3번)
11월 18일 월
소리읽기 2: 234~250 한번씩 읽기(총4번)
소리읽기 3: 77~79 (총4번) 80(총1번)
11월 19일 화
소리읽기3 : 77~79(총5번) 80(총2번)
소리읽기 2: 100~120(총4번)
낱자카드B : 1~152 19음절씩 시간을 재서 했더니 각각 1분 전에 읽어요
11월 20일 수
소리읽기3: 80(총3번)
소리읽기2: 121~124(총4번)
교회에 가야 해서 조금밖에 못했어요
11월 21일 목
소리읽기3: 80(총5번)
소리읽기2: 125 (총4번)
낱자카드 C: 1~57 한번 읽기
11월 22일 금
낱자카드 C : 39~105
소리읽기 2: 126~146 (총4번)
소리읽기 3: 80(총6번)
11얼 23일 토
낱자카드 C : 1~62
소리읽기 2: 147~167(총4번)
소리읽기 3: 80(총7번)
유창성읽기 :1~2 (총2번)
11월 24일 일
소리읽기 2: 169~189 (총4번)
소리읽기 3: 80(총8번) 81~82(총1번)
유창성읽기 : 3~5 (총2번)
100음절표 기개게계 까지만 세로읽기 1번(기~삐)
11월 25일 월
소리읽기 2 : 190~220 (총4번)
소리읽기 3: 83~84 (총1번)
유창성읽기 : 6~8 (총2번)
100음절표 기개게계 세로읽기 1번(기~지)
11월 26일 화
소리읽기 2: 221~250(총4번)
소리읽기 3: 83~84(총2번)
소리읽기 3 받침 "ㅂ"을 이제 혼자서 잘 하네요 포기하지 않고 시도하니까 조금씩 은성이가 따라 와서 다행입니다 .은성이가 매우 잘 한다고 칭찬을 맣이 해주고 뽀뽀도 많이 해주었어요 날마다 한글 공부를 시작하기까지 얼르고 하느라 시간이 많이 들긴 하지만 오늘도 했구나 하는 안도의 한숨을 쉽니다. 어려운때 포기하지 말고 조금씩 하도록 권면해주신 김영생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소리읽기 3을 끝내는 날을 기대하며 끝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11월 27일 수
소리읽기 2: 234~250 (총5번)
소리읽기 3: 83~84(총3번)
낱자카드 B : 1~57
100음절표 차~까 까지 세로읽기 한번
11월 28일 목
소리읽기 3 : 83~84 (총4번)
11월 29일 금
소리읽기 2: 213~233(총5번)
소리읽기 3: 83 (총5번)
낱자카드 B: 58~끝까지
11월 30일 토
소리읽기 2: 192 ~212 (총5번)
소리읽기 3: 83(총6번),84(총5번) 85(총1번)
낱자카드 C : 1~105
12월 1일 일
소리읽기 2: 161~191(총5번)
소리읽기 3: 83(총7번) 84-2번읽기(총7번) 85-2번(총3번) 86(총1번)
갸~뺘 까지 가로읽기 한번씩
12월 2일 월
소리읽기 2: 140~160(총5번)
소리읽기 3: 85(총4번) 86(총2번)
87(총1번) 드디어 "ㄷ" 받침을 시작했어요 반과 받을 종이에 써서 벽에 붙히고 차이를 얘기해주니까 잘 따라하네요
낱자카드 C : 1~19
갸~뺘 까지 가로로 노래부름
12월 3일 화
소리읽기 3: 86(총3번)
낱자카드 C : 20~105
은성이가 소리읽기 3을 한페이지만 하겠다고 하네요 제 욕심에는 조금만 더 하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드는데 말이예요 거의다 와서 느리니 답답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좀더 걸려도 인내하는 마음으로 조금씩 조금씩 한페이지만이라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제가 무리하게 은성이에게 스트레스 주지않고자 마음을 자꾸 비우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12월 4일 수
소리읽기 3: 86(총4번) 87(총2번)
소리읽기 2: 6페이지정도
갸~규 가로로 노래부르기
소리내어 읽기3에서 진도가 너무 안나갑니다.
12월 8일 현재기준으로 91페이지까지 하고 있습니다.
집중하지 않아서 실갱이만 30분이상 엄마,아빠가 같이 달라 붙어서 하느라 서로 지치고 있습니다.
오늘부터는 중급방에서 새로운 맘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2월 6일 금
소리읽기 3: 87(총3번)
소리읽기 2: 107~127
12월 7일 토
소리읽기 3: 87(4) 88~90(총1번) 91~93(총1번)
소리읽기 2: 90~106(총 5번)
가거고구기개게계괴귀 ~짜쩌쪼쭈찌째쩨괴귀 세로읽기 한번
12월 8일 일
소리읽기 3: 87 -두번씩(총6번) 88~91-두번씩(총3번) 92~93-두번씩(총2번)
소리읽기 2: 60~89(총5번)
낱자카드 B : 1~133
12월 9일 월
소리읽기 3: 87(총6번)
가거고구기개게괴귀~사서소수시새세쇠쉬 세로읽기 한번
오늘은 은성이와 빅마켓을 갔다와서 피곤했던지 한글 놀이 하기싫다고 합니다. 그래도 한페이지는 읽어야 한다고 얼래기도 하고 장난감 자동차 버리고 온다고 협박도 하면서 겨우 소리읽기 한페이지 했어요."ㅂ" 받침이 끝나고 새로운 "ㄷ" 받침을 하려니까 어렵고 힘들어 합니다. 혀를 물기만 하고 소리는 안내야 한다고 얘기해줘도 혀를 구부려서 물고 자기 고집대로 하다가 나중에야 수정하네요 한글 놀이를 은성이와 하는게 이렇게 눈물나게 힘듭니다. 한페이지라도 아니 한줄이라도 조금씩 하라는 선생님의 말씀이 떠오릅니다. 하다가 보면 가속도는 붙는 걸까요? 지금은 힘들어도 포기하지않고 인내하는 마음으로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2월 10일 화
소리읽기 3: 87-1독(총7번) 88~89-1독(총4번)
낱자카드 B: 134~209
낱자카드 C: 1~105
12월 11일 수
소리읽기 3 : 87-1독(총8번) 88~89 (총5번) 90~93(총3번) 94(총1번)
"ㄱ" 받침을 처음 시작했어요 은성이가 잘 따라 합니다 . 마지막 받침인데 끝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화이팅!!!
12월 13일 금
소리읽기 3: 89(총6번) 90~93(총4번) 94(총2번)
소리읽기 2: 40~59 (총5번)
낱자카드 B: 1~171
12월 14일 토
소리읽기 3: 89(총7번) 90(총5번)
낱자카드 B: 1~57
12월 15일 일
소리읽기 3: 91~93 (총5번) 94(총3번)
12월 16일 월
소리읽기 3: 95~97(총1번)
낱자카드 C : 1~38
김영생 선생님!
은성이가 내년에 7세가 되어서 어린이집 7세반에 들어가야 하는데 지난주에 담임선생님과 면담했는데 6세반에 일년더 있는게 어떻겠냐고 물어보더군요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줄을 몰라서 친구들이 노는거에 끼어주지않고 해서 자주 운다고 해요. 또 학습시간에 학습지를 잘 못해서 옆 친구가 도와준다고 해도 싫다고 말하고 자기가 한다고 하는데 거의 낙서하는 수준이예요 그래서 친구들이 선생님에게 "은성이 낙서해요" 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데요 그리고 일주일에 두세번은 낮잠자는 시간에 낮잠을 자지않는데도 혼자놀다가 이불위에서 쉬를 해버린다고 해요 은성이가 심리적으로 위축되어서 그런게 아닌가 해서 7세반에 가면 더 학습이 강화될텐데 걱정이 됩니다 그렇다고 6세반에 있게 한다고 어린 아이들 틈속에서 그아이들에게 또 치일까봐 걱정이 되고요
복지관의 놀이치료사님은 통합어린이집으로 보내면 어떻겠냐고 제안하셔서 알아보고는 있습니다. 쉽게 자리가 나기는 어렵지만 대기하고 있구요 진정으로 은성이를 위해서는 어디로 보내야 할지 참으로 고민입니다. 선생님의 조언을 부탁드릴께요
12월 17일 화
소리읽기 3: 95~97 (총2번) 98(총1번) 101,102(총1번)
갸겨교규 가로읽기 한번씩
가거고구기 세로읽기 한번씩
12월 18일 수
소리읽기 3: 98(2번) 99~100(총1번) 101~108(총1번)단 106,107은 제외하고
100음절표 가로읽기 한번
12월 19일 목
소리읽기 3: 91~93(총6번)
낱자카드 C: 1~끝까지 한번씩
12월 20일부터 23일(월)까지
소리읽기 3: 87~90-3독(총10번) 91~93=3독(총9번) 94=3독(총6번) 95~97=2독(총4번) 98(총4번) 99~100(총3번)
갸냐댜랴 노래송 가로읽기 한번
은성이가 소리읽기 3을 읽는것이 힘들다고 해서 87~100페이지까지 단어 카드를 만들어서 읽혔더니 그래도 부담이 적은지 읽었어요 받침글자를 카드로 익혀서 익숙해지면 책으로 읽히고자 합니다. 은성이 과외 선생님이 목요일부터 오기로 했어요 월수금 선생님이랑하고 다른 날은 저와 하고자 합니다. 은성이 화이팅!!!
12월 24일 화
소리읽기 3 : 87~100까지 2번읽기 87~93 (총10번이상) 94~98(총6번) 99~100(총5번)
낱자카드 C : 1~81 한번 읽기
12월 26일 목
소리읽기 3: 87~100까지 2번 읽기 87~93(총12번이상) 94~98(총8번) 99~100(총7번)
101~108 =2번씩 (총3번)
가나다라 세로읽기 한번
낱자카드C: 82~105 한번읽기
오늘은 과외선생님과 같이 한글 공부했는데 재미있게 했어요
12월27일 금
100음절표: 세로읽기
낱자카드C :82~105 한번읽기
소리읽기 3: 110~115 =1독 233~237=1독
12월 28일 토
소리읽기 3: 87~100 1번 읽기 87~93(총13) 94~98(총9번) 99~100(총8번)
갸겨교규 가로읽기 (노래송으로)
12월 29일 일
소리읽기 3:101~108 (총4번)
갸겨교규 가로읽기(노래송)
갸겨교규 세로읽기 (갸~샤 까지)
12월 30일 월
소리읽기 3: 87~100 1번읽기 87~93(총14번) 94~98(총10번) 99~100(총9번)
101~108(총5번) 109~115(총1번) 119~120(총1번)
낱자카드 C: 82~105 한번읽기
갸겨교규 세로읽기
12월 31일 화
소리읽기 3: 101~106 (총6번) 217~237(총1번)
낱자카드 B: 1~114
2014년 1월 1일 수
소리읽기 3: 101~108(총7번)
갸겨교규 가로읽기(노래로) 1번 읽기
1월 2일 목
소리읽기 3: 119~154 (총1번) 223~237(총2번)
낱자카드 B: 1~209 끝까지
가거고구기개게계그 세로읽기 한번
은성이가 동요를 음없이 불러야하는데 노래로 부르기를 좋아해서 노래로 부른후 음없이 그냥 읽는것도 했어요
1월 3일 금
소리읽기 3: 219~237 (총3번)
소리읽기 4:1~2페이지 한번 :은성이가 읽고 싶어해서 조금 읽어봤는데 어려워 합니다 시간은 오래 걸려서 재보지 않았어요
소리읽기 3을 하고나서 선생님의 조언을 듣고 하고자 합니다
1월 5일 일
동요 꼬바테는 /무궁화 /학교종이 세가지 동요를 낱자 카드를 만들어 섞어서 한개씩 맞추기 했어요
1월 6일 월
낱자카드C: 1~끝까지
낱자카드B: 39~93
소리읽기 3 : 163~172 (총1번)
76음절표: 세로방향읽기
갸~뺘 까지 : 세로읽기 한번씩
1월 7일 화
소리읽기 3: 110~120 (총2번)
1월 9일 목
소리읽기 2: 110~250 30분 경과 (총6번)
소리읽기 3: 165~168 (총2번)
100글자표 세로읽기 1번
1월 10일 금
소리읽기 3: 1~71 한번읽기 -소리읽기 3 을 읽기 힘들어해서 처음부터 복습했어요
1월 11일 토
동요 1번~6번까지 책으로 읽기 힘들어해서 카드를 만들어 뒤집어 두었다가 뽑아서 읽었어요
1월 12일 일
소리읽기 3: 101~111(총8번) 읽기/둥둥둥 이 잘안되어서 내일 다시 읽고자함
동요1번만 읽고 만든 카드로 하자고 해서 어제했던 카드놀이 했어요
1월 13일 월
소리읽기 3: 163~179 일독(총2번) 163~169(총3번)
낱자카드 B: 190~209
낱자카드 C: 19~61
1월 14일 화
소리읽기 3: 동요 2.무궁화 3.나리나리 개나리 9.학교종이
만든 카드단어로 한번씩 읽고 책으로 1번씩 읽기
1월 15일 수
소리읽기 3: 127~163 일독
낱자카드 C: 1~15
(소리읽기 3 진도현황)
110~115(총4) 116~118(총1) 119~120(4) 121~122(3) 123~131(1)
132~154(총2) 155~162(1)
163~164(총3) 165~169(4) 170~172(2) 173~179(1)
1월 16일 목
소리읽기 3: 116~128 한번
1월 17일 금
소리읽기 3: 163~183 한번읽기
128~131 한번
1월 19일 일
소리읽기 3: 116~131 한번읽기
1월 20일 월
소리읽기 3: 183~190 한번
184~210 한번
낱자카드 B:1~205
낱자카드 C:1~105
(소리읽기 3 진도현황)
110~115(총4) 116~118(총3) 119~120(6) 121~122(5) 123~131(3)
132~154(총2) 155~162(1)
163~164(총4) 165~169(5) 170~172(3) 173~179(2) 180~182(1) 183~190(2) 191~210(1)
1월 21일 화
소리읽기 3: 132~142 한번읽기
1월 22일 수
소리읽기 3: 193~210 일독 211~212 이독 213~237 일독
첫댓글 소리읽기(3) 213~237 일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