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19. 오늘의 양식 : 해를 입은 여자 ( 2 )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69 온 천하 만물 우러러
234 구주 예수 그리스도
348 마귀들과 사울지라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53 예수 더 알기 원하네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1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 아래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 두 별의 면류관을 썼더라. )
7. 설 교---------- 해를 입은 여자 ( 2 )
1) 여러 견해.
(1) 마리아이다.
해를 입은 여자가 낳은 아이와 붉은 용의 박해, 아이가 보좌 앞으로 올라간 사건 등은 예수 그리스도를 낳은 마리아를 말한다.
후로스트[Henry W. Frost] : 여자는 마리아를 가리킨다. [박 윤선, 계시록, p.232]
(2) 구약 교회이다.
예수를 탄생시킨 이스라엘이거나 구약 교회이다.
모리스[C. L. Morris] : 이것은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선민을 상징한다. [모리스, 요한 계시록, p.190.]
왈부르드[J. F. Walvoord] : 그 여인은 그리스도가 출생하게 된 모체로 이스라엘을 상징 한다. [왈부르드, 요한계시록 해석. pp.278,279]
(3) 신약 교회이다.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생성하는 신약 교회를 상징한다.
카버[Everett I. Carver] : 이 여인은 교회에 대한 비유이다. [카버, 종말론대백과, p.546]
(4) 신 · 구약 교회이다.
구약은 이스라엘을 아내로, 신약은 여인을 교회로 보는 것을 근거로 한다. 신, 구약의 통일된 교회를 상징한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이 여인은 교회를 상징한다.[사 50: 1. 54: 1,5. 호 2: 1. 엡 5: 32] 구약과 신약 시대를 통하여 교회는 하나이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 계시록, p.164]
바클레이[W. Barclay] : 교회가 모든 세대에 있어서 하나님의 공동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이것을 교회라고 부를 수 있다. [바클레이, 계시록, pp.146,147]
2) 저자의 견해.
십사만 사천과 같은 두 증인을 배출하는 신령한 교회다.
(1) 본문 해석의 열쇠
* 계 1: 1, 19 –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 계 4: 1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 계 22: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① 하늘에서 이적을 보여주었다.
하늘에서 두 가지의 이적을 보여 준다.[해를 옷 입은 여자, 일곱 머리 열 뿔의 붉은 용]
아이를 출산하고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으로 인도받은 여자는 미래의 역사 속에 나타날 이적이다.
② 해를 입었다.
치료의 광선을 발하는 의의 태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무장하였음을 상징한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무장한 교회를 예표 한다.
③ 달을 딛고 서 있다.
종말의 신령한 교회들이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육신의 소욕과 세상의 유혹을 정복하고 단단하게 서 있는 교회를 예표 한다.
④ 열두 별의 면류관을 썼다.
주님의 사도권을 계승한 교회가 승리의 관을 받아쓰는 교회로 예표 되고 있다.
⑤ 장차 될 일이다.
가장 중요한 해석의 열쇠는 장차 될 일이다.
본문은 일곱째 나팔을 불 때에 발생하는 환상이다.
(2) 종말의 신령한 교회를 상징한다.
① 여자는 교회의 표상이다.
* 창 2: 21-23 –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구분 : 첫 째 아 담 : 마 지 막 아 담
시기 : 금요일(여섯째 날) 갈빗대에서 : 금요일 십자가에서 옆구리를 찔리사
호칭 : 하와 (여자라) : 교회 (신부라)
고백 :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 : 교회는 그의 몸이라. (엡 1: 23)
역할 : 산 영. : 살려주는 영
결과 : 아담 = 머리, 하와 = 지체. : 예수 = 교회의 머리, 성도 = 지체.
(2) 아담은 예수의 표상이다.
* 고전 15: 45 -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산 영은 살려주는 영으로 말미암아 살 수 있다.
왜 마지막 아담인가?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이름이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없기 때문이다.
* 행 4: 12 -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3) 하와가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되었기 때문이다.
* 창 2: 20 -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히브리적 표현은 여자가 아내가 되면 산 자의 어머니가 된다.
하와가 잉태의 고통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이어갈 후손을 얻듯이, 대 환난 때에도 추수의 종들을 잉태하는 교회가 해를 옷 입은 여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간절히 사모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 벧후 3: 12-13 – 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3 저 요단강 건너편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