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이란?<1>
지옥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이 심판 후 영원히 형벌 받기 위해 가는 곳을 말합니다.
이곳은 회개하지 않은 죄인이 사후에 가는 곳으로 예수님은 “형제에게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이 들어가게 되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옥은 영원한 불(마 18:8,9), 꺼지지 않는 불(마8:12), 고난의 장소(계 14:10), 바깥 어두움의 곳(마 8:12) 등으로 묘사되며 지옥 형벌은 영생과 대조됩니다.
무저갱은 밑바닥 없는 구렁텅이를 말합니다. 사탄과 악한 귀신들을 임시로 가두어 놓는 지하 감옥이나(눅 8:31, 유 6, 계 :9:1) 죽은 자들이 거하는 음부와 동의어로 쓰였습니다(롬 10:7).
스올은 무덤, 땅 밑 세계, 죽음의 상태를 뜻하는 말입니다.
스올은 성경에서 대부분 음부로 번역했습니다(창 37:35, 민수기 16:30, 신 32:22, 삼상 2:6 등).
음부는 사람이 죽은 뒤 영혼이 간다고 생각되는 저승을 말합니다.
구약시대 당시 음부의 개념은 ‘단순히 땅 밑의 세상’, ‘죽은 자들이 가는 곳’, ‘무덤’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떤 일정한 장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육체와 영혼의 분리 상태인 죽음을 뜻했습니다(창 37:35, 민 16:30, 신 32:22).
이에 해당되는 히브리어로 ‘쉐올’은 개역개정성경에 무덤, 지옥, 구멍 혹은 원어 그대로 스올로 옮겼습니다. 헬라어 ‘하데스(hades)’는 히브리어 ‘스올’을 번역한 것으로 ‘형벌의 처소’를 뜻합니다.
대개 지옥과 스올, 무저갱, 음부는 같은 의미로 보고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받아 들이면 좋을 듯합니다.
마태복음 25장 41~46절입니다.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헐벗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하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보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하신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리니
그들은 영벌(영원한 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6장 19~31절입니다.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부스럼)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아브라함이 이르되 그들에게 모세와 선지자들이 있으니 그들에게 들을지니라.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만일 죽은 자에게서 그들에게 가는 자가 있으면 회개하리이다.
이르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누가복음 12장 20절 입니다.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마가복음 9장 48, 49절 입니다.
“거기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 사람마다 불로써 소금 치듯 함을 받으리라”
하나님, 한 영혼도 지옥 가는 영혼 없게 하시고 예수님 믿고 모두 구원받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