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5cm 높이의 황옥룡은 싸이친탈라 벽옥룡과 거의 일치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조각 스타일, 공예 수준, 거칠기, 단순함, 원시적인 새끼의 특징에서 사이친탈라 옥룡보다 이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하지만 모두 'C'자형이며, 허리 부분에는 작은 구멍이 뚫려 있고, 목에는 긴 하이에나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그리고 한 지역에서 나왔는데 거리가 50km밖에 안 돼요.용은 중화민족 오천년 문명의 서광이며, 이 두 옥룡의 출현은 홍산문화의 발상지인지, 아니면 용의 고향인지를 의미할 것이다.사람들에게 인류의 기원을 탐구하고 새로운 단서를 제공했습니다.허신이 쓴 설문해자에서는 옥유오덕지설로 "윤기이온, 인지방야, 뺨자외, 지중염지방, 지략도 들을 수 있고, 그 소리도 들을 수 있다.유가가 옥을 논하는 데는 '비덕여옥(比)'이란 말도 있다.그러나 옥공들은 자연적인 이로움과 삶의 토템을 유기적으로 옥과 결합시켜 옥을 인격화하고 신격화하며 초인적인 능력을 지녔다.옥룡이의 새끼는 태아를 인격화해 만든 것으로 껍질을 벗지 못한 척추동물의 새끼 같다.모두 몸을 감고, 머리 꼬리를 마주하고, 성장한 후, 입으로 껍질을 깨고, 몸을 구부린 자세로 고개를 들고 가슴을 펴는 탯줄을 형성하여 허리를 벗어나는 과정이다.그래서 화룡점정(具体龍而不)은 구체적이지 않고 허리에 구멍을 뚫어 옥을 대표한다는 영기가 있고, 균형은 패용을 위한 듯하지만 용을 잃은 듯한 장엄함 때문에 나는 영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목에 길게 뻗은 하이에나의 웅장한 장관. 구름을 그리며 옥패처럼 하늘을 찌르는 듯한 형상으로 민족 부족의 토템을 닮았다.크리에이터의 구상은 참신하고 독특하며, 의인의 수법으로 모방학 원리를 가지고 있다.그러니까 옥룡의 조형은 사람의 생명에 의미를 두는 태형은 잉태의 끝, 생명의 시작을 의미합니다.용의 형상도 우리 민족의 역사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선민들은 상옥의 나라 토템을 숭배했다.용을 황제의 화신으로 생각하고 신민으로 삼는 것은 용의 전인, 황제의 후예다.홍산옥룡의 창의적 조형은 인류문명역사시대 발전과 민족역사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벽옥룡황옥룡(황고둔 출토)은 매끄럽고 옥질에 승, 재료를 잘 고르고, 황은 제왕의 색을 위해 존귀하고, 고풍스럽고, 꾸밈이 없고, 원시적이고, 팔천년, 벽옥용((龍)네이멍구 적봉시 敖한기흥융구 인류 유적은 지금으로부터 8천년 떨어진 혈거생활로, 화하 제1촌이라 불리며, 스투, 천하제일룡, 텐기이후방으로 알려져 있다.서라목이 물에 빠지고, 노하강이 잉태되고 양안 사람들의 생존과 발전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다.그래서 벽옥룡 이마 위 그물무늬는 선민들의 영혼의 영역을, 어저께는 그물무늬가 삶의 영역을 나타낸다고 해요.이것이 바로 용이 경천위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그래서 'C'자형 옥룡은 사람의 초형이고, 용은 인간의 화신이며, 수식 도안이며, 또한 선민들은 아름다운 삶에 대한 동경으로 당시 사회의 민족적 삶의 관습에 부합하여, 선민들은 옥룡의 표현 형식을 반영하였다.
이 글은 2007년 적봉시 박물관 보림봉 부연구위원에게 자문을 구하고 문중 사고의 독특한 점을 제시했는데, 예를 들어 벽옥룡 이마 위 그물무늬는 선민의 영혼을 대변한다.이것이 바로 용이 경천위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목에 길게 뻗은 하이에나의 웅장한 장관. 구름을 그리며 옥패처럼 하늘을 찌르는 듯한 형상으로 민족 부족의 토템을 닮았다.그러나 고고학계와 함께 인백가(。家)를 다툴 필요가 있고, 좀 더 연구 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구하고 홍산문화의 공백을 메우는 노력이 필요하다.
2009년 3월 15일 밤 20시, 중앙 4세트 '중국을 돌아다니다' 코너에서 방영된 홍산문화와 우하량문화 속 조양사 전교장 레이광진도 옥룡을 언급하며 옥룡과 새끼를 분석했다.
지금을 보고 옛 것을 거울삼아야지, 옛 것이 없으면 오늘이 아니다.타산지석은 옥을 공격할 수 있고 옥룡에 대한 탐구와 인간의 생존이 번성하는 것을 우리는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반드시 캐묻는다.
저자: 소진국 출처: 2009년 3월 17일 옹우특기신문망)